그랑사가에는 매우 다양한 패시브 및 액티브 버프가 존재한다. 대부분의 패시브 버프는 아티팩트와 그랑웨폰으로 발생하며, 액티브 버프는 그랑웨폰의 스킬 사용이나 직업 스킬 등으로 발생하게 된다.

또한 아티펙트와 달리 그랑웨폰의 패시브 버프는 팀원 전체에게 효과를 주는 경우가 많다. 이런 버프가 하나하나 쌓이고 시너지를 내기 때문에, 그랑웨폰 구성 시 지표가 되기도 한다.

다만 모든 버프가 중첩이 되는 것은 아니다. 이를테면 저항 아티펙트라 불리는 강의 노래, 추락하는 신성 등은 받는 대미지 감소 효과를 지니고 있는데, 이런 대미지 감소 효과는 가장 높은 수치 하나만 적용된다. 따라서 최대한 중복이 되지 않도록 그랑웨폰과 아티펙트를 장착하는 것이 중요하다.


▲ 그랑웨폰과 아티펙트를 조합해서 최대의 효율을 챙기는 것이 좋다


▣ 같은 효과라면 높은 수치만 적용! 기본 중첩 규칙

기본적으로 같은 효과라면 중첩이 불가능하고 높은 수치만 적용된다. 이를테면 대미지 감소 6%인 강의 노래 1초월과 대미지 감소 5%인 추락하는 신성 0초월을 함께 장착했을 경우 둘 중 더 높은 수치인 대미지 감소 6%만 적용되는 식이다. 어차피 저항 아티펙트는 거의 사용되지 않긴 하지만, 별달리 장착할 것이 없는 초반이라도 이것을 염두에 두고 캐릭터마다 하나씩 나눠서 장착해주는 것이 좋다.

이 때문에 동일한 효과를 지닌 SR과 SSR 아티펙트를 함께 사용하는 것도 불가능하다. 공격력을 증가시키는 SSR 하늘의 수호자와 SR 신부의 눈물을 함께 사용한다면 둘 중 더 높은 수치만 적용이 되기 때문이다.

이는 버프뿐 아니라 디버프도 마찬가지다. 이를테면 큐이의 그랑웨폰, 사마엘의 적 방어력 감소와 윈의 그랑웨폰, 베사의 적 방어력 감소는 둘 모두 방어력 감소 효과기 때문에 중첩되지 않는다. 선택의 여지가 있다면 둘 중 하나만 사용하는 것이 더 효율이 좋다.


▲ 베사와 사마엘의 적 방어력 감소는 중첩 적용되지 않는다


다만 그랑웨폰과 캐릭터 스킬, 아티펙트 등의 그룹이 다르다면 같은 효과라도 모두 중첩 적용이 된다. 이를테면 큐이는 스킬 사용 시 기본 공격 대미지가 증가하는 버프를 얻을 수 있다. 기본 공격 대미지 증가 아티펙트를 장착한다면 두 옵션이 중첩되어 더 큰 효과를 발휘한다.

또한 라스의 그랑웨폰 마그누스는 팀의 공격력을 증가시키는 효과다. 여기에 신부의 눈물을 장착한다면 둘 모두 공격력을 증가시키는 효과지만, 그룹이 다르기 때문에 서로 중첩 적용이 된다.

이러한 것들이 적용되는지, 적용되지 않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버프창을 확인해보면 확실히 알 수 있다. 버프창은 현재 캐릭터의 체력바 하단을 누르거나 적 캐릭터의 체력바 하단을 누르면 진입 가능하다. 중복되어 적용되지 않는 버프가 있다면 버프창에서 회색으로 음영처리가 되는 식이다.


▲ 마그누스와 신부의 눈물은 같은 효과라도 그룹이 다르기 때문에 중첩 적용된다


▣ 효과가 비슷해도 이름이 다르다면 중첩 적용! 비슷한 버프의 경우

거의 동일한 효과를 지니더라도 이름이 다르다면 중첩 적용이 가능하다. 대표적으로 큐이의 에이브리는 팀의 상성 대미지 증가 효과를 지니고 있다. 반면 나마리에의 에리야는 결투장에서 본인의 상성 대미지를 증가시키는 효과를 지닌다.

둘은 사실상 같은 효과로 보이지만 엄밀히 말하면 에리야의 패시브 스킬은 결투장에서만 적용된다는 조건이 있기 때문에 다른 효과라고 볼 수 있다. 즉, 두 그랑웨폰은 중첩이 되므로 에이브리와 에리야를 둘 다 사용한다면 나마리에로 윈에게 가하는 대미지가 매우 높아지게 된다.

다른 옵션들도 이와 동일하다. 막기 대미지 감소와 대미지 감소, 방어력 증가는 모두 중첩 적용되며, 바람속성 적에게 대미지 증가와 상성 대미지 증가 또한 중첩 적용된다. 윈의 그랑웨폰, 라르고의 도발 대상에게 받는 대미지 감소 효과 또한 일반 대미지 감소 효과와 중첩된다.


▲ 에이브리와 에리야는 같은 효과로 보이지만, 중첩 적용이 가능하다



▣ 팀 패시브 버프를 생각할 것! 중복에 따른 그랑웨폰의 선택

이처럼 중첩되는 효과와 아닌 효과가 상당히 많기 때문에, 그랑웨폰을 선택할 때 중요한 척도가 되기도 한다. 대표적으로 세리아드의 돌로레스는 팀의 기본 공격 대미지를 증가시키는 패시브 스킬을 지니고 있다. 나마리에의 루나나 오르타의 사코도 기본 공격 대미지가 증가하는 패시브 스킬이다. 모두 기본 공격 대미지를 증가시키는 효과기 때문에, 돌로레스를 사용한다면 루나나 사코 대신 다른 그랑웨폰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큐이의 헬레오스는 팀 전체의 [보스] 대미지를 증가시킨다. 따라서 카르트가 사용하는 미카의 [보스] 대미지 증가와 오르타가 사용하는 아나히의 [보스] 대미지 증가가 중첩되지 않는다. 물론 미카와 아나히를 함께 사용하는 것은 무방하다.


▲ 루나는 우수한 그랑웨폰이지만, 돌로레스와 상성이 나쁘다는 단점이 있다


▣ 액티브 스킬 또한 높은 것만 적용! 해방 스킬 사용 시 주의점

이러한 버프 중복은 패시브 효과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액티브 스킬 사용으로 인해 발생한 버프도 중복 적용될 경우 더 높은 것만 적용된다. 대표적으로 해방 스킬이 있다. 대미지 용도가 아닌 버프 용도의 액티브 스킬을 지닌 그랑웨폰은 효과가 조금 더 좋은 해방 스킬을 지닌 경우가 많은데, 둘을 동시에 사용할 경우 해방 스킬 효과밖에 적용되지 않는다.

이를테면 세리아드의 하백의 경우 일반 스킬로 범위 내 아군에게 20초간 대미지 20% 증가 효과를 준다. 해방 스킬은 20초간 대미지 20% 증가 효과다. 일반 스킬 이후 바로 해방 스킬을 사용했다면 해방 스킬의 효과만 적용되며, 해방 스킬 이후 일반 스킬을 쓰더라도 해방 스킬 효과만 적용된다. 일반 스킬이 쿨타임일 때 해방 스킬을 사용해야 한다는 뜻이다. 이외에도 나마리에의 로잘리아처럼 버프형 그랑웨폰은 모두 동일하게 적용된다.

서로 다른 그랑웨폰이더라도 효과가 동일하면 이 또한 중복되지 않는다. 대표적으로 보호막 효과가 있다. 세리아드의 페이시로 보호막을 사용한 후 큐이의 세헤라자드 스킬을 사용하면 보호막이 중첩 적용되지 않고 더 높은 수치만 적용된다. 본인이 선택한 캐릭터가 아니라면 스킬을 오토로 사용하기 때문에, 스킬 쿨타임을 계산해가면서 사용하면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 액티브 스킬끼리도 중첩되지 않기 때문에, 해방 스킬 사용 시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