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영원회귀: 블랙서바이벌 포럼입니다.

지난 1월 경 진행되었던 '영원회귀 공략왕 이벤트'를 통해 다양한 게이머 분들께서 자신만의 노하우가 담긴 소중한 공략을 올려주셨습니다.

인벤에서는 공략왕 이벤트에 참여해 주신 게이머 분들의 공략을 좀 더 보기 편하게 가공하여 소개해 드릴 예정입니다. 또한 해당 공략은 원본을 표기하기 위해 작성자분들의 게시물 원본 링크와 제목, 작성자분의 닉네임을 함께 기재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 마센스 님의 '자히르 루트 사용수 1위' 목차

※ 목록을 클릭하면 해당 위치로 이동합니다.

1. 인벤 기자가 전하는 이모저모

2. 루트 설명

3. 루트를 다 돈 다음에 해야 할 일

4. 스킬 트리

5. 자히르의 포지셔닝

6. 중후반 교체할 장비

7. 함정

8. 적과의 전투 방법



제목: 자히르 루트 사용수 1위 공유자가 올리는 공략글

■ 작성자: 마센스 님
링크: https://www.inven.co.kr/board/er/5684/262 (바로가기)



1. 인벤 기자가 전하는 이모저모
자히르... 잊지 않겠다!

TOP



자히르. 이 세 글자는 이제 듣기만 해도 지겹다. 징글징글하다. 처음부터 자히르를 싫어했던 것은 아니었다. 쓰기 어려운 캐릭터라고 생각만 했을 뿐이었지만, 점차 그를 만나면서 생각이 달라졌다. 재키로 달려들 때마다 연막을 쓰는 그. 현우로 달려들 때마다 E키 각을 주지 않으면서 멀리서 원거리 공격만 하는 그. 스쿼드를 할 때마다 전략을 쓰며 달려가도 언제나 항상 눕는 것은 자신의 캐릭터였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매우 짜증나는 캐릭터 중 하나인데, 이제부터 내가 쓰면 조금 달라질까? 아래의 공략을 작성해주신 유저 '마센스' 님의 '자히르' 공략은 루트 사용수 1위를 먹은 적이 있을 정도라고 한다. 자히르의 포지셔닝부터 어떻게 적과 대치해야 하는지, 영상으로 상세하게 설명해주었다.

지금부터 유저 '마센스' 님이 작성한 자히르 공략을 살펴보도록 하자.


2. 루트 설명
모래사장 - 고급 주택가 - 절 - 호텔 - 학교

TOP


루트 순서
모래사장
고급 주택가
호텔
학교

우선 루트를 설명하기에 앞서, 초보자 분들이라면 자기가 정해놓은 아이템에 대한 집착을 버리는게 좋다. 곡괭이가 한 개 안 나와도 다음 루트로 가서 남들보다 더 빠르게 무기를 만드는 것이 좋기 때문이다. 그리고 상대보다 더 좋은 아이템을 바탕으로 상대를 죽여 숙련도를 높이고 장비 및 아이템을 빼앗으며, 궁극적으로 점수까지 잡아 세 마리 토끼를 전부 잡는 것이 중요하다. 이제부터 루트에 대한 설명을 하도록 하겠다.


1. 모래사장

먼저 절부터 가는 사람들이 많은데, 모래사장부터 가야 황금과 루비를 쉽게 구할 수 있다. 절부터 갔다가 모래사장을 가게 되면 황금과 루비를 먹는 캐릭터들이 상자를 훑고 지나간다면 정말 아무 것도 안 남은 경우가 나올 수도 있다. 또한, 모래사장부터 가야 탄산수를 먹어주면서 스태미너 관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중간에 쉬는 타임 없이 빠른 파밍 속도를 보여줄 수가 있다.

그리고 원석을 제외한 채로 전부 획득했다면 바로 2루트로 가면 된다. 어차피 절에서도 원석이 나오기 때문이다. 곡괭이나 망치가 한 개씩 부족하더래도 2루트로 가주는 것이 좋다. 괜히 그거 한 개를 먹겠다고 모래사장을 한 바퀴 더 도는 것보다 빠르게 다음 루트로 가는 것이 이득이기 때문이다. 황금이나 루비는 늑대, 곰 사냥을 통해서도 먹을 수 있을 뿐더러 그 시간에 더 빨리 다른 아이템을 파밍해 상대를 죽여 상대가 착용한 장비를 뺏어도 된다.

정리하자면 '필수 아이템을 주우면서 탄산수를 같이 먹어 스태미너를 관리해준다'가 된다.


2. 고급 주택가

모래사장에서 고급 주택가로 가면 하이퍼루프 근처에 상자 몇 개와 자동차가 있는데, 그 곳에 90% 이상의 확률로 팔찌가 있을 가능성이 높다. 거기서 팔찌만 먹고 절로 빠르게 이동하는 것이 좋다. 스태미너 음료도 나오는 대로 먹어주면 된다.


3. 절

절에서는 이제 불경, 대나무, 종이, 머리띠, 옷감, 천 갑옷 위주로 줍는다. 만약 마패나 원석을 못 먹었다면 절에서 나오니 참고하자. 절을 3루트에 도착해도 불경이나 대나무는 줍는 사람이 별로 없어 남아돈다. 옷감이나 종이는 좀 부족할 수도 있지만 옷감은 어차피 호텔에서도 나오기에 최종 무기를 만들고 천 갑옷, 머리띠 정도만 줍고 옷감, 종이가 나오지 않아도 바로 호텔로 가면 된다.

※ 호텔로 갈 때면 아직 '1일차 낮'이어야 한다. '어떻게 이 모든 것을 1일차 낮에 끝내지?' 할 수도 있는데, 망치 하나 더 줍겠다고 모래사장을 한 바퀴 돌게 되면 부족하겠지만, 황금 한 개를 덜 먹는 셈치고 빠르게 루트를 돌면 시간이 남는다.


4. 호텔


1일차 낮이 끝나기 전에 호텔로 도착해 바로 CCTV를 작동시켜준다. 그러면 생명의 나무 (이하, 생나)가 있는 장소를 볼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 1일차 밤이 되자마자 바로 생나를 캐면 된다. 근데 누가 와서 방해한다면 그냥 패서 돌려보내면 된다. 이 루트를 충실히 따라온 당신은 1일차 밤이 되기도 전에 '최종 무기'를 완성한 딜깡패 자히르다. E -> Q -> W 콤보를 맞으면 전부 빈사상태가 되거나 죽게 된다. 6레벨 쇼우를 제외하고 자히르보다 쎈 녀석을 본 적이 없다.

생나를 캤다면 얼음을 먹고 돌맹이를 캐서 스카디의 팔찌를 만들어준다. 나뭇가지도 캐고 야생동물도 잡아서 가죽을 얻으면 4코어 (최종 무기 및 최종 장비 3개) 상태가 된다. 만약 생나를 캐지 못했다면 2일차 낮에는 숲, 2일차 밤에는 묘지에서 캘 수 있기에 이 곳에서 다음 생나를 캐자.


5. 학교

학교에서 슬리퍼, 라이터를 주워서 풍화륜을 만들어준다. 라이터가 많이 나오면 있는대로 회수해주고 양궁장 같은데로 가서 오일을 주워 뜨거운 오일을 만들어서 강력한 회복 아이템인 '피쉬 앤 칩스'를 만들어주자. 그리고 적과 마주쳤는데 자신을 죽이려 든다면, E스킬을 사용해 시야를 확보해주고, Q스킬과 W스킬을 계속 써주면서 카이팅을 한다. 그리고 앞에 무기 스킬, D스킬을 사용해주면 거짓말하지 않고 갑자기 적이 삭제되어 있을 것이다. 그리고 적이 사용하고 있는 장식 아이템을 훔쳐서 끼우면 된다.


3. 루트를 다 돈 다음에 해야 할 일
야생동물 사냥하면서 음식을 만들자

TOP




"그 다음엔 무엇을 해야 하는가?"라고 묻는다면, 양궁장 같은데를 가서 야생동물 사냥을 하며 숙련도를 높여주고, 오일을 함께 주우면서 항구 / 골목길 / 학교 / 공장 등에서 라이터도 함께 주워준다. 물론 야생동물을 잡는 건 기본이다. 이제 숙련도를 채우며 레벨을 높이고, 회복 아이템을 만들어주면 된다.

뜨거운 오일을 만들었다면 골목길, 연못, 절에 있는 감자 / 모래사장, 고급 주택가, 항구에 있는 대구를 얻어 뜨거운 오일을 이용해 감자튀김, 생선까스를 만들고 두 개를 하나로 합쳐 '피쉬 앤 칩스'로 제작한다. 그럼 회복 아이템만 얻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체력 숙련도도 높아져 최대 체력까지 높아진다.

해당 과정을 진행하는 도중, 적이 보이면 카이팅을 해주며 싸움을 걸면 된다. 항상 CCTV를 킨 상태에서 싸움을 해야 하이에나와 같은 '제 3의 인물'을 피할 수 있으니 꼭 CCTV를 키도록 하자. CCTV를 켜서 미니맵을 확인하며 누가 오고 있는지를 보면서 상대방과 싸우는 것이다.


4. 스킬 트리
솔로와 듀오/스쿼드에 따라 다르다

TOP


스킬 마스터 순서 (솔로)
Q
패시브
W
E
R


스킬 마스터 순서 (듀오/스쿼드)
Q
패시브
R
W
E

솔로는 궁극기는 한 번만 찍어주고 다른 스킬을 먼저 마스터하는 편이 낫다. 왜냐하면 상대방은 궁극기를 계속 맞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그냥 W스킬을 채우는 용도다.


5. 자히르의 포지셔닝
Q를 맞추고 적 스킬을 피하면서 W 쓰기

TOP


자히르의 Q스킬을 맞추면, 자히르의 이동 속도가 빨라진다. 이를 바탕으로 적 스킬을 피해주면서 일정 거리를 유지한 채로 W스킬을 날려준다. 그리고 적이 너무 근접해오거나 적이 도주를 할 때엔 E스킬을 날려줘 다시 W스킬로 카이팅을 해준다. 무기 스킬과 궁극기 또한 적이 접근해올 때, 자신이 있는 방향에, 도주를 한다면 도주하고 있는 방향에 뿌려줌녀 "와, 레고 밟았다!"라는 말이 절로 나올 정도의 대미지를 볼 수 있다.


6. 중후반 교체할 장비
상황에 따라 다르니 참고하자

TOP


우선, 무기는 '건곤권'을 계속 끼고 있으면 되나, 간혹 가다 죽은 시체에서 '생사부'나 '만천화우'가 있다면 대신 끼워주면 된다. 만약 생나를 하나 더 캤다면 생사부를 제작해도 좋고, 포스 코어가 나온다면 '수다르사나'를 가도 좋다.

장식의 경우엔 적을 잡고 교체하는 편이 대다수인데 그 중, 탄창을 끼고 있는 적이 많을 것이다. 그럴 땐 탄창으로 자신의 최대 체력을 높혀 다니다가 아래에 기제한 장식 장비로 바꾸는 것이 좋다. 머리 장비의 경우엔 상황마다 다르지만, 일단 제국 왕관에 체력이 붙어 있으므로 안정성에서는 매우 좋다. 황금 부르고넷 같은 경우에는 카바나가 나왔을 시, 쿨다운 감소를 35%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포함되어 있다.

이후, 방어구 교체 순서는 다음과 같다.



퀸 오브 하트 > 카바나 > 석양의 갑옷 = 지휘관의 갑옷 > 나머지


머리
미스릴 투구 > 황실 부르고넷 = 제국 왕관



스카디의 팔찌 > 오토-암즈 > 미스릴 방패 > 샤자한의 검집 > 드라우르니프 > 나머지


다리
글레이셜 슈즈 > 풍화륜 > 나머지


장식
백우선 > 우치와 > 슈뢰딩거의 상자 > 나머지


7. 함정
화염 트랩이나 리모트 마인을 만들자

TOP




기름먹인 천이 있다면 '화염 트랩'을 만드는 것이 좋다. 쥐덫 + 화약만 있다면 폭발 트랩 3개가 나오기 때문에 가성비도 좋다. 기름먹인 천은 제작하기 보단, 다리 장비를 만들기 위해 제작한 후, 버려진 아이템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포스 코어가 나왔다면 리모트 마인을 제작하면 되고, 휴대폰이 나온다면 스마트 폭탄을 만든다.

만약 아무 것도 가진 것이 없는 상태에서 함정을 만들고 싶다면, '더블 기요틴'이라는 영웅 함정의 가이드를 시작해 연못과 절을 거쳐 제작하면 된다. 범위도 넓고 속박도 있으며, 대미지도 세다.


8. 적과의 전투 방법
영상으로 확인해보는 자히르의 전투법

TOP


지금까지 설명한 루트와 포지셔닝, 그리고 중후반 교체할 장비까지 모두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영상으로 만들어보았다. 여기서 적과 싸우는 방법 또한 담겨져 있으니 이런 글로 판단하기 힘든 부분은 영상을 참고해주는 편이 좋을 것 같다.

▲ 마센스 씨의 루트 강의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