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명 : 불꽃술사 플러글(Firemancer Flurgl)

직업 : 주술사
등급 : 전설
종류 : 하수인
종족 : 멀록
마나 : 2
능력치 : 2/3

효과 : 내가 멀록을 낸 후에, 모든 적에게 피해를 1 줍니다.

개발자 코멘트 : 전장에서 바텐더 밥의 선술집에 합류하기 전, 플러글은 불을 발명했답니다… 아무튼 다른 멀록들에게 플러글이 그렇게 말하고 다녔다지요. (멀록들도 그 이상 자세히는 모르더군요.) 멀록들은 불꽃술사가 벌이는 환상적인 재주를 보기 위해 불모의 땅으로부터 점점 몰려들었습니다. 멀록의 무리가 늘어날수록 플러글의 힘도 점점 강해져갔지요.






하스스톤 불모의 땅 인벤 독점 공개 카드 "불꽃술사 플러글"을 소개합니다!

불꽃술사 플러글은 하스스톤의 모드인 전장에서 영웅으로 등장하는 "곰팡이술사 플러글"을 모델로 하는 신규 전설 하수인으로, 이 하수인이 필드에 나온 상황에서 멀록 하수인을 내면 모든 적(하수인과 영웅 모두)에게 피해를 1 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정 조건을 트리거로 하여 광역 피해를 준다는 점에서 "광기의 화염술사"나 "비전 폭격법사", "위험천만한 선장" 등의 카드와 유사점을 갖는 카드이며, 영웅에게도 피해를 주는 것은 악마 사냥꾼의 전설카드인 "추방자 알트루이스"와 가장 닮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조건에 따라 일방적인 이득을 주는 광역 피해 하수인들



■ 장점

불꽃술사 플러글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저렴한 비용과 간단한 조건으로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유사 카드인 추방자 알트루이스의 경우, 먼저 소환에만 4의 마나를 사용해야 하고 가장 왼쪽이나 오른쪽에 있는 카드를 사용해야 광역 피해를 주기 때문에 손패의 배열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비전 폭격법사의 경우에도 소환 비용은 2지만 추가로 비밀을 사용해야 하고, 마법사 비밀은 비용이 3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5마나로 2의 광역 피해를 주는 셈입니다.

하지만 불꽃술사 플러글은 소환 비용이 2로 저렴하고, 대부분의 멀록 카드가 낮은 비용을 가지고 있어서 효과를 쉽게 발동할 수 있는 편입니다. 주술사가 가지고 있는 광역 주문은 대부분 아군에게도 피해를 주거나 무작위 피해, 과부하 등 안정성이 떨어지는 편인데, 일방적인 이득과 적 영웅에게도 타격을 할 수 있는 광역 피해가 가능하다는 점은 엄청난 메리트라 할 수 있습니다.


▲ 이제 멀록 술사도 악마사냥꾼처럼 필드 정리와 명치 때리기를 동시에 할 수 있다


게다가 불꽃술사 플러글 역시 멀록 종족이라는 점은 멀록 위주로 덱을 구성할 때 장점이 됩니다. "시린빛 예언자" 같이 멀록에게 버프를 주는 카드와 조합을 한다면 광역 피해를 주면서 자신의 능력치도 높일 수 있어서, 필드 주도권 싸움을 하는 상황에서 우위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 단점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불꽃술사 플러글은 저렴한 비용과 쉬운 활용법을 가지고 있지만, 치명적인 단점 역시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멀록 중심의 덱을 구성하지 않으면 효과를 발휘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이번 정규력인 "그리핀의 해"에는 재작년에 출시된 "어둠의 반격", "울둠의 구원자", "용의 강림", "갈라크론드의 부활" 세트가 야생으로 가면서 멀록 덱을 구성할 수 있는 유용한 카드들이 사라지게 됩니다.


▲ 현재 멀록 덱의 핵심 카드들이 대부분 야생으로 사라진다


특히, 멀록 덱은 낮은 비용의 카드를 사용하다 보니 손패가 마르기 쉽고, 이러한 것을 보충해줄 수 있는 카드로 "마법의 뒤안길 낚시꾼", "월척수", "진흙 핥짝이" 등이 기용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들 카드가 야생으로 떠나면서 현재 공개된 핵심 카드만으로 멀록 덱을 구성하는 것은 꽤 어려운 편입니다.

어그로 덱을 많이 활용하는 흑마법사나 악마사냥꾼이 카드 드로우가 상대적으로 쉬운 편인데 비해 주술사는 그렇지 않으므로 드로우나 멀록 카드를 늘려줄 수 있는 추가적인 카드가 없다면 자연스럽게 이 카드 역시 채용하기 어려워지는 셈입니다.

같은 이유로 광역 피해가 발동하는 조건이 "멀록이 소환될 때"가 아니라 "멀록을 낼 때"라는 것도 약점이 될 수 있습니다. 전투의 함성이나 죽음의 메아리로 소환되는 멀록 토큰은 불꽃술사 플러글의 효과를 발동시키지 않기에 주술사가 가지고 있는 손패 이상의 광역 피해를 주기 어렵습니다.

결국 강력한 광역 피해를 주기 위해서는 주술사 역시도 카드를 많이 소모해야 하기에, 그렇게 잡은 필드 주도권이 상대의 광역기로 날아가면 복구하는 게 매우 힘들어진다는 것입니다.


■ 총평

많은 멀록 지원 카드들이 야생으로 가는 상황에서, 불꽃술사 플러글은 분명히 약점을 가지고 있는 카드입니다. 극단적으로 이야기하자면 멀록 술사가 메타가 되지 않으면 이 카드의 존재 의의가 사라진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공개될 카드 중에 새로운 멀록 덱을 만들 수 있는 강력한 지원 카드들이 존재할 수도 있고, 이번 확장팩이 아니더라도 2년 내에 멀록 술사 메타가 온다면 이 카드가 큰 역할을 할 것이라는 건 분명합니다. 게다가 새로 공개된 카드 중에는 "지느러미는 못 말려" 같은 멀록 지원 주문도 있었고요!


▲ 많은 멀록 지원 카드가 야생으로 갔지만... 새로운 카드도 온다!


과연 멀록 술사 붐은 올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