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제, 사냥꾼의 성장형 주문을 포함한 불모의 땅 카드가 추가로 11장 공개됐다.

중립 하수인 [호드 비밀요원]은 3마나 3/4에 전투의 함성으로 상대 비밀을 복사해 시전한다. 비밀덱을 대처할 수 있으면서 [비밀을 삼키는 자]와는 달리 능력치 손해가 없는 하수인이므로 범용적으로 쓰기 좋다. 그러나 상대의 비밀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므로 완벽하게 카운터칠 수 없는 점이 불안 요소다.

전사는 5마나 4/4 도발 하수인 [몰샨 정예병]이 추가됐다. 전투의 함성으로 이번 턴에 내 영웅이 공격했다면 복사되어 소환된다. 장비를 장착하는 것이 어렵지 않은 전사이므로 5마나에 4/4 도발 하수인 2마리를 소환할 수 있다. 특히 4마나에 3/2 검을 장착하며 소환되는 [검놀이꾼]과 같이 채용하면 게임 중반부를 강하게 가져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사냥꾼은 하수인 2장과 주문 1장이 공개됐다.

전설 하수인 [바라크 코도베인]은 5마나 3/5에 전투의 함성으로 비용이 1, 2, 3인 주문을 뽑는다. 드로우가 부족한 사냥꾼에게 5마나 3드로우라는 큰 이점이 있으나 3마나 주문 중 [살상 명령][야생의 벗][개들을 풀어라]가 야생으로 전환되어 쓸만한 주문이 다소 부족한 점이 아쉽다

[콜카르 조련사]는 2마나 2/3 하수인이며 주문을 시전한 후 속공 능력이 있는 1/1 하이에나를 소환한다. 주문 사냥꾼에 사용될 수 있는 카드이나 현재 주문 사냥꾼에 쓸만한 카드가 없어 추후 사냥꾼 주문 카드를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야수 조련]은 불모의 땅에 새로 추가되는 성장형 주문 카드다. 2마나 주문이며 기본적으로 속공 능력이 있는 2/2 야수를 소환하지만 보유 마나가 5이면 강화되어 속공 능력이 있는 4/4 야수를 소환하고, 보유 마나가 10이면 한 번 더 강화되어 속공 능력이 있는 6/6 하수인을 소환한다.




사제 하수인 [빛내림 정령]은 6마나 6/6 능력치에 도발 및 죽음의 메아리로 모든 아군 캐릭터의 생명력을 8 회복시키는 하수인이다. 비슷한 능력을 가진 [썩은 사과나무]보다 1마나 무겁지만 더 높은 회복량과 대상이 모든 아군이라는점에서 상위 호환으로 볼 수 있다. 어그로덱 상대로 채용을 고려할만 하다.

[규탄]은 사제의 성장형 주문 카드다. 비용은 2마나로 기본적으론 모든 적 하수인에게 피해 1을 주지만 보유 마나가 5이면 강화되어 피해 2를 주고, 보유 마나가 10이면 피해 3을 준다.




신규 도적 주문 [슬쩍!]은 1마나 주문으로 영웅 능력을 발견한 후 그 능력의 비용이 0이 된다. 2회 사용하면 원래 영웅 능력으로 되돌아온다. 사냥꾼이나 흑마법사 영웅 능력을 발견하게 되면 유용할 것으로 보이며 비용이 낮으므로 연계를 노릴 수 있다.

비슷한 능력을 가진 [핀리 므르글턴 경]과는 다르게 발견하는 영웅 능력에 '기본'이란 설명이 없는데, 현재 공식 홈페이지 카드 라이브러리 설명에는 고정 사격, 생명력 전환, 병력 충원, 하급 치유, 토템 소환, 방어도 증가!, 단검의 대가, 화염 작렬, 변신, 악마의 발톱이 리스트로 표기되어 있다.

[굴착지 매복꾼]은 4마나 4/4 하수인으로 전투의 함성을 통해 피해를 2 준다. 만약 이번 턴에 손에 들어왔다면 대신 피해를 4 준다. [그림자 밟기][비밀 통로] 등의 카드와 연계하여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악마사냥꾼, 주술사 카드가 각각 1장씩 공개됐다.

[불꽃의 인장]은 지옥 속성 주문으로 다음 턴이 시작될 때 모든 하수인에게 피해 3을 입힌다. 다음 턴 상대의 플레이를 제한할 수 있어 어그로 상대로 강력할 것으로 보인다.

[지느러미는 못 말려]는 3마나로 내 하수인에게 +1/+1을 부여하고 내 멀록에게 추가로 +1/+1을 부여하는 주문이다. 멀록덱을 위한 카드로 멀록이 4마리보다 적다면 [모든 것이 멋지다옳]보다 좋은 효율을 낸다. 다만 [멀록 전투대장][마법의 뒤안길 낚시꾼] 등 주요 멀록 카드가 야생으로 전환되었으므로 추가 멀록 카드를 기다려야 할 듯하다.



현재까지 공개된 불모의 땅 카드는 총 30장이며 해당 카드 정보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바로가기] 불모의 땅 카드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