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천궁은 95레벨부터 입장 가능한 레이드 던전이다. 이 중에서 일반 난이도는 최소 5인 이상의 인원이 있어야 입장할 수 있다. 파티 모집 창을 기준으로 추천 전투력은 22,000 이상이며, 원활한 클리어를 위해서 명중 240%, 치명 140% 정도를 갖춰야 한다.

던전 내부에서는 조천궁 안으로 도망친 청룡회 일당이 보스로 등장한다. 진행 중 졸개를 처치하는 구간이 없어 총 네 명의 보스를 상대하면 된다. 첫 보스인 순우말적은 비교적 상대하기 쉬운 편이지만, 나머지 보스는 패턴에 대응하지 못하면 전멸기가 발동해 정확한 패턴 숙지가 필요하다.



천애명월도 - 95레벨 던전 조천궁(일반) 공략

※ 목록을 클릭하면 해당 위치로 이동합니다.

1네임드 - 순우말적
2네임드 - 야희
3네임드 - 소사무
4네임드 - 명월심



■ 1네임드 순우말적, 과거 기억을 되살려야 하는 용권풍 패턴

※ 보스 패턴 간단 요약
1. 체력이 90% 아래로 떨어질 때까지는 별다른 패턴이 없다.
2. 2단계가 시작되면 신병-환혼진이라는 문구와 함께 응왕을 소환한다.
3. 응왕은 표창 회오리를 소환하는 '용권풍' 패턴을 사용한다. 회오리의 어그로를 받은 대상은 파티원과 멀리 떨어진 곳으로 이동하면 된다. 두 개의 회오리를 합치거나 응왕을 처치하면 회오리가 사라진다.
4. 응왕 처치 시 보스는 약 5초 동안 허약 상태에 걸리니 이때 화력을 집중하면 좋다.
5. 3단계 돌입 후에는 무작위 위치에 용암이 떨어진다. 용암은 사라지지 않고, 점점 범위가 넓어지므로 빠르게 보스를 처치해야 한다.


명월심에 의해 목우로 부활한 보스. 전투 시작 후에는 별다른 패턴이 없으니 보스를 집중 공격하면 된다.

체력이 90% 이하가 되면 전투 2단계가 시작되며 보스가 중앙으로 이동한다. 이후 보스는 '응왕'을 소환하는 '신병-환혼진' 패턴을 사용한다. 응왕은 거대한 표창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회오리를 소환하는데, 회오리의 어그로를 받은 캐릭터는 회오리를 파티와 먼 곳으로 유도해 응왕을 집중 공격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회오리는 두 개의 회오리가 합쳐지거나 응왕을 처치하면 사라지므로 나머지 파티원은 응왕을 최대한 빠르게 처치하는 것이 좋다.

응왕을 처치하면 보스가 잠시 허약 상태에 걸린다. 보스 공략 중 유일하게 무방비 상태인 구간이므로, 이때 강력한 무공을 쏟아부어 보스의 체력을 대량으로 깎으면 공략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보스의 체력이 60% 아래로 떨어지면 전투 3단계가 시작된다. 단계 전환 시 두 손을 모으고 잠시 후 공격하는 패턴은 3단 점프로 회피할 수 있다. 대미지는 그리 높지 않지만, 모든 파티원을 공격하기 때문에 천향의 부담을 덜어주려면 손을 모으는 모션이 보일 때 점프를 준비하자.

3단계 전투 중에는 맵 곳곳에 용암이 떨어진다. 용암은 제거할 방법이 없고, 시간이 지날수록 범위가 넓어진다. 보스는 전투 중 주위 캐릭터를 당긴 뒤 광역 공격을 하기도 하는데, 이는 뒤구르기나 탈출기 등으로 쉽게 피할 수 있다. 이외에 위협적인 패턴은 없으니 용암이 모든 구역을 뒤덮기 전에 보스를 처치하면 된다.


■ 순우말적 처치 시 획득 보상

◎ 100% 드랍

- 5급 헌원정수 x2
- 돌파재료-희귀 x2
- 7급 영옥 x2
- 운철지석 x10
- 던전 심법 교환권
- 은량 20금

◎ 확률 드랍

- 부력원석 5급
- 항혜원석 5급
- 항부원석 5급
- 혈수능석 5급
- 혈제능석 5급
- 쌍방능석 5급
- 혜력원석 5급
- 민력원석 5급
- 혈방능석 5급
- 쇄심소석 5급
- 민혜원석 5급
- 심의쌍환-심노, 심의쌍환-의노, 심의쌍환-끈
- 고란-검, 고란-검집, 고란-손수건
- 신술-흑건참, 신술-치수령, 신술-도화
- 홍엽-부채, 홍엽-장식술, 홍엽-말린단풍
- 겁화석모, 현천석모


▲ 전투 초반부에 응안노칠의 모습을 한 응왕을 소환한다

▲ 공략에 방해가 되는 용권풍 패턴, 회오리는 응왕을 처치하거나 두 개의 회오리를 합쳐야 사라진다

▲ 3단계부터는 보스를 처치할 때까지 사라지지 않는 용암이 생성된다





■ 2네임드 야희, 음양오행 상성에 맞춰 공우를 처치하라

※ 보스 패턴 간단 요약

1. 전투 시작 후 주위에 오행 속성을 가진 목우 공우가 소환된다. 처음에는 이를 무시하고 중앙에 있는 보스를 공격해야 한다.
2. 체력이 90%, 70%, 50%, 30%, 10%가 되면 목우 공우를 순서대로 처치해야 한다. 목우 공우를 처치하려면 4명의 공우를 파정시키고, 나머지 공우가 움직이는 순간 공격을 시작하자.
3. 목우 공우 처치 시 무난한 것으로 알려진 순서는 화→금→목→토→수다.
4. 목우 공우는 속성마다 다른 방식으로 파티원을 방해한다. 속성 상성을 이용하면 공우가 사용하는 패턴을 해제할 수 있다.


전투 시작 후 소환되는 목우 공우의 처치 순서만 정확히 알면 같은 상황이 반복되는 두 번째 보스. 순우말적처럼 처음에는 보스를 공격해 체력을 줄여야 본격적인 패턴이 시작된다.

체력이 90% 이하가 되면 야희가 '주인님, 보고 싶어요!… 으흐흐흑'이라는 대사를 시작한다. 이때, 모든 파티원은 15초 안에 주위에 소환된 다섯 목우 공우 중 넷을 파정시키고, 처치할 공우 앞에서 대기하면 된다. 시간이 지나면 '주인님만 믿어요!'라는 대사와 함께 파정하지 않은 목우 공우가 움직이기 시작한다. 이를 확인한 뒤 목우 공우를 처치해 보스의 속성 버프 제거 → 보스를 공격해 체력 20% 감소 → 목우 공우 파정 순서로 패턴을 반복하다 보면 의외로 쉽게 보스를 클리어할 수 있다.

제한 시간이 지났을 때 모든 목우 공우가 파정됐거나 둘 이상의 목우 공우가 파정되지 않았다면 보스가 전멸기를 사용하니, 사전에 목우 공우 처치 순서를 정하고 공략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가장 무난한 것으로 알려진 순서는 화→금→목→토→수지만, 파티에 따라 진행 순서가 다를 수 있으니 반드시 전투 시작 전 처치 순서를 확인하자. 목우 공우 처치가 늦을 경우 속성 관련 패턴이 발동하므로 공우에게 순간 화력을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화 속성은 무작위 캐릭터의 발밑에 전투 진행 중 사라지지 않는 불 장판을 생성한다. 이는 수속성 공우가 발동하는 회오리로만 제거할 수 있다. 그러나 대다수 파티가 수속성 공우를 마지막에 제거하기 때문에, 해당 패턴이 발동하면 최대한 차폐막 근처에 붙어 장판을 생성하는 것이 좋다.

금 속성 공우는 머리 위에 X 표시가 뜬 파티원에게 표창을 날린다. 표창을 받은 파티원은 파티의 화력 상황을 보고 불 장판 쪽으로 표창을 유도해서 없애거나 이후 처치할 목 속성에 대비해 표창을 계속 드리블해야 한다.

목 속성은 오래 살려둘 경우 가장 귀찮은 속성이다. 가장 멀리 떨어진 파티원에게 주위 캐릭터를 속박하는 나무 기둥을 소환한다. 속박된 파티원은 나무 기둥을 파정시켜야 움직일 수 있다. 이는 원거리 딜러가 나무 기둥을 공격하거나 금 속성 공우를 공략할 때 표창을 받은 파티원이 나무 기둥 쪽으로 표창을 유도해야 한다.

토 속성은 주위에 광역기를 시전하고 디버프를 부여하는데, 이는 나무 기둥 쪽으로 이동하면 해제할 수 있다. 수 속성은 금 속성처럼 유저를 추적하는 물 회오리를 소환한다. 대처 방법도 표창처럼 어그로를 받은 유저가 계속해서 물기둥을 파티와 먼 방향으로 끌고 가면 된다.

올바른 방법으로 모든 속성 공우를 처치하면 보스의 체력이 10% 남을 것이다. 모든 속성 버프가 제거된 야희를 처치하면 다음 보스에게 가는 길이 열린다.

■ 야희 처치 시 획득 보상

◎ 100% 드랍

- 5급 헌원정수 x2
- 돌파재료-희귀 x2
- 7급 영옥 x2
- 운철지석 x10
- 던전 심법 교환권
- 은량 20금

◎ 확률 드랍

- 부력원석 5급
- 항혜원석 5급
- 항부원석 5급
- 혈수능석 5급
- 혈제능석 5급
- 쌍방능석 5급
- 혜력원석 5급
- 민력원석 5급
- 혈방능석 5급
- 쇄심소석 5급
- 민혜원석 5급
- 심의쌍환-심노, 심의쌍환-의노, 심의쌍환-끈
- 고란-검, 고란-검집, 고란-손수건
- 신술-흑건참, 신술-치수령, 신술-도화
- 홍엽-부채, 홍엽-장식술, 홍엽-말린단풍
- 효웅-공작령, 효웅-야장심
- 겁화석모, 현천석모


▲ 주인님을 찾는 대사가 나오면 목우 공우를 파정시킬 차례

▲ 다섯 가지 속성 중 네 가지 속성을 파정시키고

▲ 보스의 대사를 확인한 뒤 목우 공우를 처치하자
처치 순서는 화→금→목→토→수가 무난하다





■ 3네임드 소사무, 두 캐릭터가 협력해 속박을 풀어라

※ 보스 패턴 간단 요약

1. 보스는 전투 시작 후 다양한 광역 공격을 사용한다. 특정 공격에 맞게 되면 캐릭터에게 사무 디버프가 중첩되고, 4회 중첩 시 지속 피해를 받는다.
2. 보스 주변에 일정 간격으로 생성되는 사각형 실에 닿으면 높은 피해를 받는다. 보스 근처에 있는 빈 공간이 그나마 크니 실 패턴이 시작되면 보스 근처로 붙어 전투를 진행하면 된다.
3. 보스는 전투 중 가장 멀리 떨어진 파티원을 속박한다. 이는 나머지 파티원 두 명이 표시된 지점에 올라가면 속박이 해제된다.
4. 2단계부터 소사무는 가장 멀리 떨어진 파티원에게 비도를 날린다. 비도를 받은 파티원은 주위를 돌아다니며 실을 끊어야 한다.
5. 실이 끊어지면 뇌사 분신이 나타난다. 일부 뇌사 분신은 처치 시 파란 구슬을 드롭하는데, 이를 획득 시 3단계 패턴 대응에 필요한 '족삼리', '백회' 글자가 머리 위에 표시된다.
6. 3단계부터는 족삼리, 백회 글자를 가진 파티원만 해제할 수 있는 속박을 사용한다. 속박에서 풀린 캐릭터는 용천, 단충 글자가 머리 위에 표시된다.
7. 마지막 전멸기인 천이지전 대이혈법 첫 초식은 용천, 단중 글자를 받은 캐릭터가 해제해야 한다. 패턴 대응에 성공하면 보스는 허약 상태에 걸린다.


파티원 간의 호흡이 중요한 세 번째 보스. 전투 중 받아야 할 글자는 족삼리, 백회, 용천, 단중 총 4개로, 글자를 받아야 할 파티원을 미리 정해야 무난한 공략을 진행할 수 있다.

소사무의 공격에 피격된 캐릭터는 '사무' 디버프가 중첩된다. 디버프가 4중첩이 되면 지속 피해를 받게 되니 전투 중 소사무가 사용하는 패턴은 가능한 모두 피하는 것이 좋다.

체력이 90%가 되면 소사무가 주위에 일정 간격을 두고 사각형 실 공간을 생성한다. 실의 꼭짓점 부분에는 총 12명의 뇌사 분신이 잠시 표시되는데, 이 중에는 머리 위에 '족삼리', '백회' 글자가 표시된 몬스터가 있다. 글자가 표시된 분신의 위치는 패턴 대응을 위해 기억해두면 편하다.

실에 닿으면 큰 피해를 받으므로 모든 파티원은 실을 피해 전투를 진행하게 된다. 보스 주위의 공간이 가장 넓으므로 보통 실 패턴이 시작되면 보스와 근접해 전투하는 것을 추천한다.

보스의 체력이 65% 아래가 되면 2단계가 시작된다. 이때부터 소사무는 주기적으로 가장 멀리 떨어진 파티원을 추적하는 비도를 던진다. 비도를 받은 파티원은 실의 꼭짓점으로 비도를 유인해 실을 끊고, 처음에 보였던 뇌사 분신을 드러나게 해야 한다. 모습이 드러난 뇌사 분신 중 글자가 표시됐던 몬스터는 처치 시 파란 구슬을 드롭한다. 사전에 글자를 담당하기로 했던 파티원이 이 구슬을 획득하면 머리 위에 족삼리, 백회 글자가 표시된다.

체력 40%부터는 3단계에 돌입하며, 기존 속박과 달리 3단계 속박은 앞서 족삼리, 백회 글자를 먹었던 인원만 해제할 수 있다. 패턴 대응에 성공하면 처음에 속박당한 유저는 용천, 두 번째로 속박당한 유저는 단중 글자를 얻으며 족삼리, 백회 글자는 사라진다. 용천, 단중은 모두 마지막 패턴 대응에 필요하므로 한 인원이 속박을 여러 차례 당하지 않도록 글자를 보유한 인원은 항상 보스와 붙어있어야 한다.

마지막 패턴인 천이지전 대이혈법 첫 초식은 발동까지 약 7~8초가 걸리는 전멸기다. 3단계에서 용천, 단중 글자를 받은 파티원이 정해진 위치에 올라가면 패턴이 해제되고 보스는 허약 상태에 걸린다. 이후에는 특수 패턴이 발동하지 않으니 침착하게 공격을 피하며 보스를 처치하자.

■ 소사무 처치 시 획득 보상

◎ 100% 드랍

- 5급 천공정수 x2
- 돌파재료-희귀 x2
- 7급 영옥 x2
- 운철지석 x10
- 던전 심법 교환권
- 은량 20금

◎ 확률 드랍

- 부력원석 5급
- 항혜원석 5급
- 항부원석 5급
- 혈수능석 5급
- 혈제능석 5급
- 쌍방능석 5급
- 혜력원석 5급
- 민력원석 5급
- 혈방능석 5급
- 쇄심소석 5급
- 민혜원석 5급
- 심의쌍환-심노, 심의쌍환-의노, 심의쌍환-끈
- 고란-검, 고란-검집, 고란-손수건
- 신술-흑건참, 신술-치수령, 신술-도화
- 홍엽-부채, 홍엽-장식술, 홍엽-말린단풍
- 겁화석모, 현천석모


▲ 실 패턴과 함께 꼭짓점에 나타나는 몬스터, 글자 담당은 머리 위의 글자를 확인하자

▲ 첫 속박은 파티원 두 명이 기둥에 들어가야 해제할 수 있다

▲ 비도가 실을 끊으면 뇌사 분신이 모습을 드러낸다

▲ 글자 담당은 뇌사 분신 처치 후 구슬을 획득해야 한다

▲ 백회와 족삼리 글자 보유자만 해제할 수 있는 3단계 속박
속박에서 풀린 캐릭터는 용천, 단중 글자가 새겨진다

▲ 마지막 전멸기는 용천, 단중 글자를 받은 파티원이 대응해야 한다





■ 4네임드 명월심, 디버프 중첩 관리와 전멸기 피해를 최소화하라

※ 보스 패턴 간단 요약
1. 연남비가 사용하는 무공은 대미지가 큰 편이다. 가급적 피할 수 있는 패턴은 전부 회피해야 한다.
2. '장미검'은 태백의 쾌검처럼 범위 내 파티원을 공격한다. 방어력이 가장 높은 파티원 외에는 연남비와 멀리 떨어져 받는 피해를 최대한 줄이는 것이 좋다.
3. 심검 패턴은 X 표시가 새겨진 캐릭터와 연남비 사이에 다른 캐릭터가 끼어들어 공격을 막아줘야 한다.
4. 2단계가 시작되면 연남비가 중앙으로 이동하며 검 4자루를 소환한다. 검 근처에 있으면 디버프가 중첩되는데, 10중첩 시 전멸기가 발동하니 디버프 상황을 확인하며 검을 공격하자.
5. 2단계 진행 중 연남비는 바닥에 장미꽃을 소환하고, 이어서 광역 공격을 사용한다. 이는 장미꽃을 확인하고 구르기 - 3단 점프로 피할 수 있다.
6. 3단계부터는 명월심이 나타나 파티를 상대한다. 모든 파티원을 즉사시키는 '칠엽연화'는 일렬로 서 있을 때 가장 앞에 있는 파티원이 모든 공격을 받아낼 수 있다.


청룡회의 이용두로 익히 알려진 조천궁의 마지막 보스. 처음에는 연남비의 환상을 상대하게 하고, 자신은 이후에 나타나는 등 주인공의 심리를 뒤흔드는 데 능한 모습을 보인다.

1단계에 상대하게 될 연남비는 명성에 걸맞게 피해량이 높은 공격을 사용한다. 특히, 태백의 쾌검처럼 주위 적을 공격하는 '장미검'이나 X 표시가 새겨진 캐릭터에게 검을 던지는 '심검' 패턴은 반드시 누군가가 맞아야만 하는 패턴이다.

장미검 패턴은 체력과 방어력이 높은 캐릭터가 공격을 받고, 나머지 캐릭터는 최대한 멀리 떨어져 받는 피해를 최대한 줄이는 것이 좋다. 심검 패턴은 X 표시가 새겨진 캐릭터가 직접 공격을 받을 경우 큰 피해를 받게 된다. 그러므로 연남비와 X 표시를 받은 캐릭터 사이에 다른 캐릭터가 끼어들어 심검 공격을 대신 맞아줘야 한다. 단, 한 번 심검에 맞은 캐릭터는 일정 시간 동안 공격을 대신 받아줄 수 없으므로, 여러 캐릭터가 번갈아 가며 심검 패턴에 대응할 준비를 해야 한다.

▲ 장미검 패턴 중에는 최대한 멀리 떨어져 받는 피해를 줄이자

▲ 심검 패턴은 경로 사이에 난입해 공격을 대신 맞아줘야 한다


체력이 90% 아래가 되면 연남비가 중앙으로 이동하며 검 4자루를 소환한다. 각 검은 주위에 있을 때 각각 다른 디버프가 중첩되는데, 한 가지 디버프가 10중첩이 되면 전멸기가 발동한다. 그러므로 모든 파티원은 중첩이 어느 정도 쌓였을 때 다른 검을 공격하러 가거나, 원형 영역이 닿지 않는 곳에서 디버프가 사라질 때까지 기다리는 등 디버프 중첩을 관리하는 요령을 익혀야 한다.

검이 소환된 동안 연남비는 파티원에게 폭발하는 장미 바닥을 생성하고, 이어서 광역 공격을 시전하는 패턴만 사용한다. 이는 장미 바닥이 생성된 것을 확인한 뒤 구르기 - 잠시 후 3단 점프로 모두 회피할 수 있다. 바닥 패턴은 대미지가 높은 데다가, 넘어지는 방향이 검 쪽이라면 의도치 않게 디버프가 중첩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모든 검을 제거하고 나면 연남비가 다시 공격을 이어간다. 심검 패턴에 주의하면서 연남비의 체력을 50% 아래로 줄이면 명월심이 모습을 드러내며 전투 2단계가 시작된다.

▲ 전투 초반에는 네 자루의 검을 제거해야 한다

▲ 빠른 속도로 중첩되는 디버프, 10중첩이 되면 전멸기가 발동하니 주의

▲ 검 공격 중 장미 바닥이 표시되면 구르기 - 3단 점프로 연속 광역 패턴을 회피하자


명월심은 등장 직후 '칠엽연화' 패턴을 사용한다. 모든 파티원과 명월심 사이에는 붉은 선이 연결되는데, 대응법을 모르면 패턴이 발동하는 순간 모든 파티원이 즉사할 것이다. 칠엽연화의 발동 자체는 막을 수 없지만, 명월심의 공격 경로가 겹치면 가장 앞에 서 있는 파티원이 모든 공격을 대신 맞아주는 것은 가능하다. 이를 이용해 명월심이 칠엽연화를 사용하면 '자생'으로 한 번 자체 부활이 가능한 천향이 가장 앞에서 칠엽연화를 맞아주는 것이 좋다.

단, 칠엽연화는 주기적으로 사용하는 패턴이다. 따라서, 파티원의 화력이 부족하다면 여러 차례 칠엽연화 패턴을 보게 될 것이다. 이에 대비해 파티원 중 일부는 '절명' 심법을 착용하고 공격을 받을 준비를 해야 한다. 칠엽연화의 타이밍을 완전히 예측했다면 진법 '철무적'을 이용해 공격을 흘리는 것도 가능하다.

이외에는 부채꼴 범위로 비도를 날리거나, 3단 점프로 피할 수 있는 광역 공격 등 크게 위협적인 패턴은 없다. 즉, 칠엽연화에 대한 대처만 확실히 한다면 오히려 1단계보다 쉽게 보스를 상대할 수 있을 것이다.

▲ 모든 파티원을 공격하는 2단계 간판 패턴 칠엽연화
일렬로 서면 한 명이 모든 공격을 받을 수 있다

■ 명월심 처치 시 획득 보상

◎ 100% 드랍

- 5급 헌원정수 x2
- 돌파재료-희귀 x2
- 7급 영옥 x2
- 운철지석 x10
- 던전 심법 교환권
- 은량 20금

◎ 확률 드랍

- 부력원석 5급
- 항혜원석 5급
- 항부원석 5급
- 혈수능석 5급
- 혈제능석 5급
- 쌍방능석 5급
- 혜력원석 5급
- 민력원석 5급
- 혈방능석 5급
- 쇄심소석 5급
- 민혜원석 5급
- 인수능석 5급
- 회명소석 5급
- 청음만백 장식, 청음만백 상의, 청음만백 완갑, 청음만백 허리띠, 청음만백 하의
- 비회풍/나후결/쉬화-유독/살보리/형천-창해/풍화-옥쇄 조각
- 도면-방수사휘(대형)
- 상급 정련 조각
- 심의쌍환-심노, 심의쌍환-의노, 심의쌍환-끈
- 고란-검, 고란-검집, 고란-손수건
- 신술-흑건참, 신술-치수령, 신술-도화
- 홍엽-부채, 홍엽-장식술, 홍엽-말린단풍
- 겁화석모, 현천석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