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메이크, 재오픈 등 던전 관련 변경 사항들과 함께 많은 유저들이 기대하던 정식 버전의 대미지 미터기, 신규 아이템 추가, 전투 밸런스 조정 등 상당히 많은양의 콘텐츠가 3월 24일 정기 점검을 통해 반영되었다.

던전 관련 주요 사항부터 살펴보면 진노한/현명한 카이아의 가면과 브로치, 허리띠를 얻을 수 있는 리메이크 던전 '저주받은 테네브리스 성채'가 추가되었다.

그리고 만우절 기념 이벤트 던전인 '거짓말쟁이 타르스키의 놀이터'가 올해도 4월 20일까지 한정 운영되면서 보상으로 타르스키 이벤트 카드 조각을 얻을 수 있다. 마찬가지로 재오픈하는 '폭주하는 RK-9' 격납고는 일 1회, 월간패스 사용 시 2회 입장 가능한 던전으로 리메이크 던전인 저주받은 테네브리 성채와 같이 신규 가면/브로치/허리띠는 물론, 해방된 카이아 토큰과 수정석, 해방된 탐욕의 옵션 변환 스크롤 등을 추가로 획득 가능하다.

이외에도 베르아크 성채 비밀 지역은 [토벌] 시스템이 적용되어 더 많은 보상과 신규 아이템 및 전설급 성/유물을 얻을 수 있고 사령관의 수련장과 켈사이크 은폐지, 광기의 투기장[영원의 투신]에서 아르가프/툴사 군단의 전리품 상자가 추가 드랍된다.

특히 65레벨 이상 파티 던전에서 진귀한 포함 아르가프 군단의 전리품 상자, 툴사 군단의 전리품 상자, 해방된 카이아의 수정석 드랍률이 4~10배 상향. 해방된 카이아 토큰도 100% 드랍되며, 개인 주사위에서 파티원 전원 동일 분배로 조정이 이뤄진점도 눈여겨 볼 부분이다.




앞서 던전에 추가된 신규 아이템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보면 진노한/현명한 카이아의 가면, 진노한/현명한 카이아의 브로치, 진노한/현명한 카이아의 허리띠 총 여섯개가 있다.

해당 장비 중 0~3줄의 랜덤 옵션은 저주받은 테네브리스 성채와 베르아크 성채[토벌], 1~3줄의 랜덤 옵션 장비는 폭주하는 RK-9 격납고에서 파밍할 수 있는데 랜덤 옵션의 경우 물리 증폭을 포함한 총 11종이 부여된다.

추가로 카이아의 가면/브로치/허리띠는 분해 시 옵션 보존에 필요한 재료인 '카이아의 수정석'을 얻을 수 있다.




다음으로 길드 대전과 전장 관련 변경점들도 적용되었다.

먼저 포화의 전장은 금/토 운영 종료 시간이 새벽1시에서 2시로 변경되었고, 지하의 격전장 운영 종료와 함께 명예의 전장이 다시 오픈했다.

명예의 전장은 월/수 오후 8시부터 11시까지, 일요일은 오후 8시부터 1시간 진행되며 통일 장비 전장으로 변경. 최소 입장 가능 레벨은 70이며, 동시 파티 지원 가능 인원은 2인이다.

특히 밸런스가 조정되면서 몬스터 레벨은 71~73으로 변경, HP와 공격력, 방어력도 레벨에 따라 상향되었으며, 보호의 굴레 버프 피해 흡수량은 3만에서 20만으로 조정되었다.

또한 길드대전의 경우 전초기지의 HP가 100% 증가했고, 입장 및 상점 NPC가 각 대도시마다 배치된다. 여기에 길드대전 순위에 따른 국고 세금 보상과 보급품 구성 일부가 조정되었다.




비검사와 무사, 권술사 클래스에 대한 전투 밸런스 조정도 있다. 권술사는 모든 액션으로 인한 적대치 획득량이 10% 상승하며, 비검사와 무사는 일부 주요 스킬들의 대미지를 최대 10% 상향. 비검사는 암흑 채찍 사용 후 '어두운 기운' 유지 시간 200% 증가, 무사는 공격 시 발생하는 적대치가 10% 줄어들었다.

세부적으로 보면 현재 많은 유저들이 의견을 주고 있는 비검사 클래스는 본격적인 개선에 앞서 딜 사이클에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주요 스킬 대미지를 상향했고, 편의성 개선 측면에서 어두운 기운 유지시간을 늘렸다.

무사의 경우 높은 적대치로 인해 컨트롤이 어려운 '거합'의 발생 어그로를 낮추면서 조작 난이도를 낮췄고, 권술사는 지속적인 적대치 관리 컨트롤이 쉽지 않은 점을 보완하기 위한 조치가 이뤄졌다.

그밖에 가장 유저들의 기대가 컸던 대미지 미터기도 정식 도입되면서 테라 클라이언트 시작 시 자동으로 실행, 보스 몬스터를 공격하면 팝업된다.

현재 대미지 미터기를 통해 확인 가능한 정보는 전투 중인 몬스터 이름과 던전, 전투 시간 및 파티 DPS, 캐릭터 레벨/이름/대미지 지분율, 개인 별 DPS, 전투 정보 확인 지원, 투명도 조절, 파티 전투 정보 복사, 전투 정보 초기화, 대미지/버프 유지 세부 기록 정보이며 추후에는 스킬 사용 순서 기록과 순위표 랭커 전투 정보 조회 기능도 추가될 예정이다.




이 외에도 UI 및 기타 개선 사항으로 캐릭터 선택화면이 봄 콘셉트로 변경되었고, 겹치기가 되지 않는 판매/분해 가능 아이템도 수량 입력기 방식을 통해 한번에 등록이 가능하다.

게임설정 메뉴에서 활성화 할 수 있는 동영상 자동 스킵 기능도 추가되었으며, 실시간 최적화 옵션에도 ON/OFF 기능이 들어가는 등 일부 개선점들이 적용되었는데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은 패치노트 전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