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즈에서는 무기별로 많은 변화가 있었다. 월드에서 사용했던 액션 중 일부가 사라지거나 새로운 액션이 추가되기도 하고, 무기별 콤보를 연계하는 방식이 달라지기도 했다. 게다가 새로운 헌터 도구인 밧줄벌레를 활용한 액션까지 추가되다 보니 월드와 비교하면 전투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그래서 라이즈를 시작하기 전에 미리 익숙해질 수 있도록 무기별 변경점을 정리했으며, 라이즈에서는 어떤 콤보를 사용할 수 있는지, 이를 바탕으로 어떻게 싸울 수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이번에 알아볼 무기는 사격 방법에 따라 다양한 화살을 사용하는 '활'이다.

※ 이 기사는 몬스터 헌터 라이즈 체험판을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 14종의 무기 변경점 기사가 차례대로 연재될 예정입니다.

▲ 월드의 고정된 콤보는 사라졌지만, 사격 방법에 따라 다양한 화살을 사용할 수 있다.



▣ 월드와 다른 점

○ 사격 방법

- 차지 단계에 따라 발사되는 화살의 종류가 달라진다.
- 체험판 기준으로 1차지 연사, 2차지 관통, 3차지 연사로 발사되며, 본편에서는 활 종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 강사는 현재의 차지 단계를 상승시키거나 유지한 상태로 추가 사격하는 조작으로 변경됐다.
- 강사에 이어 다시 A 버튼을 누르면 강연사가 발사되며, 강연사는 강사와 같은 효과를 발휘한다.
- 예를 들어 3차지 사격 이후 강사, 강연사를 사용하면 3차지 사격을 세 번 연속으로 사용하는 것과 같다.
- 체험판 기준으로는 강사의 대미지 보정이 없어 차지 단계가 같다면 사격, 강사, 강연사의 대미지가 같다.

▲ 1차지-2차지-3차지 콤보와 1차지-강사-강연사 콤보, 발사되는 화살의 종류는 같다.

▲ 1차지-2차지-3차지-강사-강연사 콤보, 강사와 강연사를 통해 3차지 사격을 추가로 발사한다.


○ 기타

- 스텝 사격 이후 강사를 연계하는 속도가 빨라졌다.
- A 버튼의 퀵샷이 사라지고, 절단 속성이 있는 근접 공격이 추가됐다.
- 차지 중에 중립 상태로 B 버튼을 누르면 짧은 무적 판정이 있는 백스텝을 사용한다.
- 곡사 사용 시 일정 범위에 회복 효과가 적용된다. 본편에서는 활 종류에 따라 효과가 달라질 수 있다.

▲ 체험판에서는 활의 곡사로 지속 회복 효과를 부여한다.



▣ 신규 추가 액션

○ 활 호흡법

- 발도 상태에서 R+X로 사용
- 밧줄벌레 1마리 소모, 쿨타임 10초
- 뒤로 회피한 이후 약 3초간 앉은 상태로 스태미나를 빠르게 회복하는 기술
- 사격 혹은 스텝 직후에 기술을 사용하면 좌우로도 회피할 수 있다.
- 스태미나 회복 중에 이동하거나 다른 액션을 사용하면 회복 상태가 즉시 해제된다.
- 기술 시전 직후에 매우 짧은 시간 동안 무적 판정이 존재

▲ 활 호흡법이 적용되는 동안 스태미나를 빠르게 회복한다.


○ 강력 활시위 당기기

- 발도 상태에서 R+A로 발동
- 밧줄벌레 2 마리 소모, 쿨타임 10+10초
- L 스틱으로 조작한 방향으로 이동하는 기술
- 이동한 이후 약 30초간 공격력이 10% 증가
- 차지 중에 기술을 사용하면 앞으로만 이동 가능

▲ 강력 활시위 당기기를 사용하면 약 30초간 공격력이 증가한다.


○ 비상 노려쏘기

- 활 호흡법과 교체하여 사용할 수 있는 벌레철사 기술
- 밧줄벌레를 사용해 수직으로 도약해 활을 쏘는 기술
- 공중에서는 더 강력한 사격이 가능
- 바로 아래쪽으로 근접 공격하는 것도 가능



▣ 추천 콤보

○ 기본 콤보

- ZR ▶ ZR ▶ ZR ▶ A ▶ A : 1, 2, 3차지 사격에 이어 강연사까지 연계하는 콤보
- L스틱+B ▶ ZR ▶ ZR ▶ A ▶ A : 스텝 이후 2, 3차지 사격에 이어 강연사까지 연계하는 콤보, 1차지 사격을 스텝으로 대체하는 대신 강연사까지 도달하는 시간이 단축된다.
- (3차지 상태에서) ZR ▶ A ▶ A ▶ L스틱+B ▶ ZR ▶ A ▶ A : 3차지 사격, 강사, 강연사 이후 스텝을 이용해 차지 단계를 최대로 유지한 상태에서 다시 3차지 사격, 강사, 강연사를 연계하는 콤보. 스태미나만 충분하다면

▲ 스텝을 이용해 3차지 사격, 강사, 강연사 콤보를 반복, 스태미나 소모가 크므로 주의


○ 벌레철사 콤보

- R+A ▶ ZR ▶ ZR ▶ X+A : 강력 활시위 당기기로 공격력을 증가시킨 이후 빠른 3차지 용화살을 사용하는 콤보. 강력 활시위 당기기와 용화살 사이에 스텝, 강사, 강연사 등의 조작을 추가해도 좋다.

▲ 강력 활시위 당기기의 공격력 증가 효과를 이용해 매우 강력한 용화살을 발사하는 콤보



▣ 활 실전 활용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