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석 연금에 사용할 수 있는 백룡 티켓과 여러 소재를 모을 수 있는 '백룡야행'은 현재 몬스터 헌터 라이즈의 엔드 콘텐츠 중 하나다. 단, 백룡야행 퀘스트에선 단순히 몬스터를 격퇴하는 것뿐 아니라 '백룡 임무'를 여러 사냥 설비를 활용해 최대한 달성해야 좋은 보수를 많이 받을 수 있다.

하지만 백룡 임무를 빠르고 정확하게 클리어하기 위해선 각 사냥 설비의 사용법과 어떤 백룡 임무에서 어떤 사냥 설비를 사용해야 하는지 알 필요가 있다. 오늘은 이러한 백룡야행의 기본 요소부터 팁까지 여러 도움 되는 정보를 정리해 보았다.

▲ 백룡야행을 클리어하면 호석 노가다에 큰 도움을 주는 다량의 '백룡 티켓'을 얻을 수 있다.



▣ 백룡야행 등장 몬스터 종류

백룡야행 퀘스트 중 등장하는 몬스터는 아이콘에 따라 주 역할이 다르다. 헌터를 우선 공격하는 '강습', 관문을 우선 공격하는 '파괴', 원거리 공격으로 헌터를 우선 공격하는 '사격', 백룡야행의 최종 보스를 나타내는 '특수'가 있다.




▣ 백룡 임무

백룡야행 퀘스트 중 왼쪽에 뜨는 백룡 임무가 있다. 이 백룡 임무를 최대한 클리어해야 높은 랭크를 얻을 수 있고 퀘스트 클리어 시 '백룡 보수'의 수량이 늘어난다. 시간이 조금 더 걸리더라도 백룡 임무 위주로 플레이하길 추천한다.

백룡 임무는 크게 격퇴, 속성/상태 피해 부여, 그 외 임무로 나눌 수 있다. 격퇴 임무는 해당 사냥 설비 혹은 무기를 사용해 몬스터를 일정 수 격퇴하는 임무며, 속성/상태 피해 부여는 사냥 설비, 무기, 용 조종을 사용해 몬스터에게 속성/상태 피해를 부여하는 임무다.

퀘스트가 시작되면 무작위로 아래의 임무 중 5개가 선정되고 가끔 추가 임무가 선정된다. 백룡 임무의 위치가 아래일수록 달성해야 할 목표 숫자가 높아지고 랭크 점수에 더 많은 영향을 준다.

※ 백룡 임무 모음

○ 격퇴

- 대나무 폭탄으로 격퇴
- 발리스타로 격퇴
- 대포로 격퇴
- 고정식 용염포대로 격퇴
- 속사포로 격퇴
- 격룡창 혹은 파룡포로 격퇴
- 마을 수호단이 몬스터 격퇴
- 무기로 격퇴

○ 속성/상태 피해 부여

- 몬스터에게 상태 피해 걸기
- 몬스터에게 속성 피해 걸기
- 몬스터를 기절시키기

○ 그 외

- 사냥 설비 설치
- 유실물 획득


▲ 백룡 보수를 많이 받고 싶다면 백룡 임무를 최대한 달성해야 한다.



▣ 사냥 설비

사냥 설비는 직접 탑승해 공격하는 탑승형, 설치만 해두면 자동으로 공격하는 자동형, 퀘스트 내 딱 1번만 사용할 수 있는 제한형으로 나뉜다. 요새 레벨이 오를수록 여러 사냥 설비가 해금되며, 요새 레벨은 몬스터 처치, 백룡 임무 달성으로 올릴 수 있다. 몇몇 제한형 사냥 설비는 일정 시간 동안만 설치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 요새 레벨에 따른 사냥 설비 해금 목록

Lv 1 : 발리스타 / 대나무 폭탄 / 수호단 발리스타 / 촌장 후겐 / 반격의 징
Lv 2 : 대포
Lv 3 : 미끼 허수아비 / 수호단 대표/ 격룡창
Lv 4 : 발리스타 탄이 강화 / 수호단 발리스타 탄이 해방(기폭용탄 해금)
Lv 5 : 고정식 용염포대 / 파룡포 / 대포의 탄이 강화 / 수호단 대포의 탄이 해방(전격탄 해금)
Lv 6 : 속사포
Lv 7 : 발리스타의 탄강화
Lv 8 : 대포의 탄 강화
Lv 9 : 무사 미끼 허수아비 / 촌장 후겐 (백룡도)


○ 탑승형

직접 탑승해 공격하는 사냥 설비며, 백룡야행 중 주요 공격을 담당하고 기절, 속성 피해 부여와 같은 백룡 임무 달성에도 큰 역할을 한다.

■ 발리스타

가장 기본적인 탑승형 사냥 설비다. 철갑유탄을 몬스터 머리에 맞추면 기절 상태로 만들 수 있다. 후퇴탄을 몬스터에 맞추면 강제로 경직에 빠트려 공격 패턴을 막을 수 있고 공중에 있는 몬스터에 맞추면 강제로 격추할 수 있다.

▲ 발리스타는 주로 기절과 공중 몬스터 격추를 담당하는 탑승형 사냥 설비다.


■ 대포

높은 대미지와 경직 수치로 몬스터를 광역으로 격퇴하는 탑승형 사냥 설비다. 차지 전격탄에 맞은 적은 '번개 상태 이상' 상태가 된다. 차지 전격탄을 꾹 눌러 3단계까지 차징하면 더욱 넓은 범위에 공격할 수 있으니 가능하면 차지 후 사용하길 추천한다. 차지 관통탄의 차지 단계가 높아지면 몬스터를 관통하는 횟수가 상승한다.

▲ 대포는 광역 공격과 속성 상태 이상 부여에 특화된 사냥 설비다.


■ 속사포

대미지는 낮지만 빠르게 몬스터를 공격할 수 있는 강력한 탑승형 사냥 설비다. 가속 속사탄을 제외한 다른 탄들은 설치 후 사용하려면 시간이 필요하니 주의가 필요하다.

가속 확산탄은 빠르게 산탄처럼 대미지를 주고 몬스터와 거리가 가까울수록 높은 대미지가 발생한다. 벌레철사탄에 적중한 몬스터는 일정 범위 이상을 벗어나지 못하는 '홀딩 상태'로 만들 수 있어 위협이 되는 몬스터에게 사용하길 추천한다.

▲ 속사포를 사용해 까다로운 몬스터를 빠르게 격퇴하거나 홀딩할 수 있다.


○ 자동형

설치하면 자동으로 주변을 공격하는 사냥 설비다.

■ 대나무 폭탄

몬스터가 근처에 다가오면 자동으로 폭발하는 자동형 사냥 설비다. 대나무 폭탄 주변에 유실물로 얻은 속성 대형나무통폭탄을 설치해두면 연쇄 폭발이 일어난다.

▲ 몬스터가 대나무 폭탄을 근처에 오면 자동으로 폭발한다.


■ 수호단 발리스타, 대포

자동으로 발리스타, 대포를 조종하는 수호단이 근처에 있는 몬스터를 공격하는 자동형 사냥 설비다. 요새 레벨이 오르면 수호단이 사용하는 탄 종류가 늘어난다.

▲ 직접 조종하는 만큼은 아니지만 쏠쏠하게 공격해주는 수호단!


■ 고정식 용염포대

한번 탑승해 공격 위치를 정한 뒤 X, A 버튼을 눌러 공격 방법을 입력해 두면 그 위치에만 자동 공격한다. 화염열선 세트는 연타로 공격하며 2번 이상 같은 몬스터를 공격하면 '화염 속성 피해'를 부여한다. 화염탄 세트는 단타로 공격하지만, 대미지가 높다.


▲ 고정식 용염포대는 고정해둔 위치에만 공격하지만 강력한 속성 피해를 주기도 한다.


○ 제한형

제한형 사냥 설비는 일정 시간 동안만 설치 가능하며, 퀘스트 중 단 1번만 설치할 수 있다. 매우 강력한 능력을 지니고 있어 전황을 바꾸는 데 큰 역할을 한다.

■ 촌장 후겐 / 촌장 후겐[백룡도]

설치 시 넓은 범위에 있는 몬스터에게 강력한 참격 대미지를 1번 준다. 요새 레벨이 9가 되면 촌장 후겐[백룡도]가 해금되며 제한형 설치 목록에 있는 촌장 후겐을 대신한다. 촌장 후겐[백룡도]는 넓은 범위에 있는 몬스터에게 강력한 참격 대미지를 3번 준다.


▲ 시작부터 설치할 수 있는 강력한 제한형 사냥 설비인 촌장 후겐


■ 미끼 허수아비 / 무사 미끼 허수아비

진격하는 몬스터들의 어그로를 높은 확률로 뺏어오지만, 설치한 구역에만 효과가 있다. 요새 레벨이 9가 되면 무사 미끼 허수아비가 해금되며 제한형 설치 목록에 있는 미끼 허수아비를 대신한다. 무사 미끼 허수아비는 미끼 허수아비보다 더 많은 체력을 지니고 있다.

▲ 미끼 허수아비가 있으면 몬스터의 어그로를 뺏을 수 있다.


■ 이오리 & 동반자

주인 몬스터, 풍신룡 백룡야행 퀘스트 둘 다 설치할 수 있는 제한형 사냥 설비다. 오직 1번째 무리 방어에서만 설치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설치 시 주변에 있는 몬스터에게 강력한 대미지를 주고 '얼음 속성 피해'를 준다.

▲ 설치 시 지속적인 대미지와 얼음 속성 피해를 준다.


■ 히노에 & 미노토

주인 몬스터 백룡야행 퀘스트에서만 설치할 수 있는 제한형 사냥 설비다. 오직 2번째 무리 방어에서만 설치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설치 시 주변에 있는 몬스터를 향해 강력한 광역 공격을 사용한다.

▲ 주인 몬스터 백룡야행 퀘스트의 2번째 무리 방어에서만 설치할 수 있다.

▲ 설치 시 주변에 강력한 광역 공격을 퍼붓는다.


■ 우츠시 교관

주인 몬스터, 풍신룡 백룡야행 퀘스트 둘 다 설치할 수 있는 제한형 사냥 설비다. 주인 몬스터 백룡야행 퀘스트에선 3번째 무리 방어에서만 설치할 수 있고 풍신룡 백룡야행 퀘스트에선 2번째 무리 방어에서만 설치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설치 시 일반 몬스터를 모두 용 조종 대기 상태로 만든다. 용 조종 상태의 몬스터로 다른 몬스터를 공격하면 유실물이 잘 떨어지고 빠르게 몬스터를 격퇴할 수 있다.

▲ 주인 몬스터와 풍신룡 백룡야행 두 퀘스트 모두 설치할 수 있지만, 설치 가능 시점이 다르다.

▲ 설치 시 일반 몬스터를 용 조종 대기 상태로 만든다.


■ 찻집 요모기

주인 몬스터, 풍신룡 백룡야행 퀘스트 둘 다 설치할 수 있는 제한형 사냥 설비다. 주인 몬스터, 풍신룡과 대결 중 일정 시간이 지나야 설치할 수 있다. 설치 시 사냥 설비의 성능이 상승하며, 지속 시간 동안 속사포를 사용해 주변에 있는 몬스터를 공격한다.

▲ 3번째 무리 방어 중 설치할 수 있으며, 지속 시간 동안 사냥 설비의 성능이 향상된다.


○ 그 외

■ 반격의 봉화 / 반격의 징

백룡야행 퀘스트 중 '반격의 봉화' 상태가 될 때가 있다. 반격의 봉화 상태 지속 시간 동안 무기 대미지가 약 6배 상승하게 된다. '반격의 징'을 사용하면 60초 동안 반격의 봉화 상태가 된다. 반격의 징은 1구역, 2구역 양쪽에 다 있다.

▲ 반격의 징을 사용하면 60초 동안 반격의 봉화와 같은 효과를 발휘한다.

▲ 반격의 봉화 지속 시간 동안 무기로 입히는 대미지가 약 6배 상승한다.


■ 격룡창 & 파룡포

격룡창을 사용하면 해당 위치에 격룡창이 발사되어 몬스터에게 강력한 대미지와 강제 대경직을 준다. 파룡포를 사용하면 조준한 위치에 파룡포가 발사되어 몬스터에게 매우 강력한 대미지를 준다. 격룡창 혹은 파룡포를 사용하면 약 10분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가진다.

동력 가마에서 에너지를 공급하면 격룡창/파룡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단축되니 가능하면 정비 시간에 에너지를 보급하길 추천한다. 격룡창/파룡포는 구역별로 별도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가진다.

▲ 강력한 대미지와 강제 대경직을 이끌어내는 격룡창!

▲ 말 그대로 전황을 뒤집는 대미지를 선사하는 파룡포!

▲ 격룡창이나 파룡포를 사용했다면 정비 시간에 동력 가마에서 에너지를 보충하자.



▣ 백룡야행 플레이 팁

1. 백룡 임무 달성을 최우선 목표로 한다.
2. 틈틈히 유실물을 주워 정비 시간에 대나무 폭탄 근처에 속성 대형나무통폭탄을 설치하자.
3. 원거리 무기를 사용하면 '상태 이상 부여' 백룡 임무를 쉽게 클리어할 수 있다.
4. 격룡창/파룡포를 사용했다면 정비 시간에 격룡창/파룡포 에너지를 채워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이자.
5. 속사포에 탑승해 위협이 되는 몬스터를 벌레철사 탄으로 마크한 뒤 빠르게 격퇴하자.
6. 동반자 가루크 보단 동반자 아이루를 기용하자.
7. 관문에 강력한 피해를 주는 주인 몬스터의 비기를 저지하자.

▲ 대나무 폭탄 근처에 속성 대형나무통폭탄을 설치해 추가 대미지와 속성 피해 부여를 노리자.

▲ 원거리 무기들의 상태 이상 탄, 병을 활용하면 '상태 이상 부여' 백룡 임무를 쉽게 클리어할 수 있다.

▲ 동반자 아이루를 기용하면 백룡 임무 중 속성/상태 이상 부여 클리어에 큰 도움이 된다.

▲ 속사포를 활용하면 주인의 비기를 막거나 피해를 최소화하기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