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4월 14일, 검은사막 22번째 클래스 세이지의 기술 심화가 업데이트 됐다. 기술 심화는 56레벨, 57레벨 때 각각 선행 기술 2개를 조합하여 두 가지의 심화 기술중 하나를 선택하여 배우는 시스템으로, 세이지는 이번 패치를 통해 재현된 응징, 아토르의 허상, 격뇌하는 가시, 관통하는 가시라는 4개의 기술 심화를 갖게 됐다.

세이지의 기술 심화는 PvE와 PvP로 분리하여 활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먼저 재현된 응징은 발동이 다소 느리지만 넓은 범위에 피해를 입힐 수 있고, 격뇌하는 가시 역시 공격 지점에 광범위한 학살을 할 수 있어 PvE에 어울린다. 반면, 아토르의 허상은 순간적인 기절 효과가 있고, 관통하는 가시는 모든 적에게 넉다운 효과를 부여할 수 있으므로 PvP에 적합하다.

따라서 세이지를 플레이하는 유저는 기술 초기화 등을 이용해 PvE 시 재현된 응징과 격뇌하는 가시를, PvP 시 아토르의 허상과 관통하는 가시를 택하여 사용하면 좋을 것으로 보인다.

그 외에도 검은사막은 세이지의 주무기 기술에 대한 개선 패치를 진행했다. 키를 입력했지만 흐름이나 몇몇 동작 연계 시 잘 발동되지 않던 기술들이 제대로 발동되도록 수정되었고, 아토르의 기운 기술 사용 후 번뇌하는 밀실, 형상 질주, 공허의 관문 기술이 보다 빠르게 사용되도록 개선됐다.


▲ 세이지 기술 심화 선행 기술 루트



■ 재현된 응징

▲ 재현된 응징




■ 아토르의 허상

▲ 아토르의 허상




■ 격뇌하는 가시

▲ 격뇌하는 가시




■ 관통하는 가시

▲ 관통하는 가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