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4월 21일, 도전의 전당 50층을 기준으로 한 클래스 밸런스 조정과 사냥 경험치 증가, 초월 던전 난이도 하락, 진영전 종료 등 주요 패치가 적용됐다.

신규 콘텐츠로는 차원 포탈 '검은 기계 분지'가 추가됐으며, 초월 룬스톤 '화염 강화'도 새롭게 업데이트 됐다. 이벤트로는 낚시로 주화를 모아 옛 누스가르드 주화 등을 얻을 수 있는 '뽀롱이 좋아하는 물고기'가 시작됐고, 주말 동안엔 마나 경험치 100% 증가 이벤트가 진행된다.


■ 클래스 밸런스 조정

이번 클래스 밸런스 조정은 도전의 전당 50층을 기준으로 진행됐다. 50층 클리어 비율이 낮은 클래스는 해당 스킬을 대상으로 집중적인 개선을 받았다.

워로드의 경우 이제 지각 변동의 고급 특성 사용 시 5초 동안 매 1초마다 200의 장판 물리 피해를 준다, 기존 74 수준에서 매우 크게 증가했다.

엘리멘탈리스트의 경우 화염 장벽 스킬의 위력이 93에서 103으로 증가하고, 피어나는 불꽃 스킬의 '부동의 불꽃' 스킬 특성 사용 시 떨어지는 메테오의 대상 수가 5명에서 6명으로, 위력이 450에서 500으로 증가했다.

미스틱의 경우 독충떼, 집중의 독충떼, 폭발의 독충떼가 후방 타격으로 적중되지 않도록 수정되었으며, 햇빛 스킬의 타겟 수가 5명에서 6명으로 증가하고. 빛구슬 스킬의 위력이 200에서 210으로 소폭 증가됐다. 한편 미스틱 유저들은 기존에 매우 좋은 효과를 보였던 독충떼가 다시 한번 조정이 되어 아쉬워하는 모양새다.

어쌔신은 부동의 그림자 회전참의 위력이 75에서 95로 증가했고, 죽음의 춤 스킬의 위력이 85에서 105로 증가했으며, 자원 소모량이 20에서 15로 감소했다. 또한 갈퀴손 스킬의 재사용 시간이 22초에서 20초로 감소했고, 타겟 수가 7명에서 8명으로 증가했다. 갈퀴손의 경우 이번에 조금 버프가 된 모양새지만, 이전에 큰 너프를 당한 스킬인지라 어쌔신 유저의 불만은 여전히 남아있는 듯하다.

거너는 클래스 중 가장 많은 변화를 보였다. 정밀탄 스킬 적중 시 자원 회복량이 30에서 35로 증가했고, 정밀탄 효과의 중첩 수가 10회에서 5회로 감소했으며, 중첩 당 치명타 적중률도 3%에서 6%로 증가했다. 곡사 포탄, 변환의 곡사 포탄, 변위의 곡사 포탄 스킬의 위력도 207에서 227로 증가했다. 그 외에 연계의 폭발 도약, 강화탄 장전, 플라즈마 탄, 비전 사격 모두 버프를 받았다.

슬레이어는 변위의 폭검과 발동의 절명에 경직 효과가 추가된다는 설명이 새로 붙은 것 외에 따로 밸런스 패치는 없었다.


▲ 이번 패치로 가장 많은 버프를 받은 클래스는 거너다.


■ 더 쉬워진 레벨업

40레벨 이상의 몬스터 처치 시 획득 가능한 경험치가 전반적으로 증가했다. 40레벨 몬스터는 15%, 41레벨 몬스터는 20%, 42~45레벨 몬스터는 30%, 46레벨 이상 몬스터는 27~30% 증가했다. 전반적으로 주는 경험치량이 많아져 레벨업이 쉬워진 셈이다.

몬스터와 캐릭터 레벨 차이에 따른 획득 경험치 감소량도 조정됐다. 이제 5레벨 차이는 획득 경험치가 20% 감소하며, 6레벨 차이는 40%, 7레벨 차이는 60%, 8레벨 차이는 80%, 9레벨 이상 차이는 90% 감소한다. 단, 45레벨 이상의 캐릭터와 몬스터는 모두 45레벨로 적용되어 계산된다.


▲ 레벨 차이에 따른 경험치 조정


■ 진영전 콘텐츠 종료

금, 토, 일요일 밤에 진행되었던 진영전은 당분간 열리지 않게 된다. 더 나은 콘텐츠로 개선하여 선보이기 위함이다.

그동안 진영전을 통해 모은 용사의 훈장은 분쟁 지역 요새에 있는 진영전 상인에게서 보상으로 교환할 수 있다. 보상에는 빛나는 정화의 돌, 희미한 정화의 돌, 하락방지 도구, 명예의 인장 및 명예 점수, 5000골드 돈주머니, 축복의 월계관 등이 있으며, 5월 12일까지만 교환이 가능하다.

▲ 분쟁 지역 요새에 있는 승전의 진영 상점


■ 레벨업에 특화된 신규 차원 포탈, 검은 기계 분지

신규 43레벨 차원 포탈 '검은 기계 분지'가 추가됐다. 검은 기계 분지는 경험치 획득에 특화된 차원 포탈로 동일 레벨 몬스터 대비 획득 경험치가 2배 높다. 대신, 마나 경험치는 같은 레벨 몬스터 대비 50%만 얻는다.

검은 기계 분지는 파티 및 공격대를 구성할 수 없고, PvP가 불가능해 마음 놓고 파밍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또한 몬스터 처치 시 검은사도 침공 이벤트가 진행되며, 침공이 이루어지는 지역은 미니맵에서 확인할 수 있다. 빠른 레벨업을 원하는 유저는 이번 신규 차원 포탈에 들러볼만하다.

한편 추방자의 섬은 PvP 콘텐츠가 강화됐다. 이제 해당 차원 포탈에서 PvP시 '추방자의 심장'을 획득할 수 있고, 이를 암시장 상인에게서 추방자의 심장, 섬의 정수 등 다양한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다. 단, 암시장 상인은 마을 주변의 열쇠가 모두 발견되면 등장하며, 상인마다 교환할 수 있는 아이템이 다르니 명심하자.


▲ 검은 기계 분지는 상당한 경험치를 준다. (사진은 경험치 2배 효과를 받은 경우)


■ 초월 던전 난이도 하락

초월 던전은 입장 후 클리어까지 긴 시간이 걸리고, 반복성이 강해 플레이 시 피로감을 조성한다는 피드백이 많았다. 이에 따라 [일반]독안개 항구와 [일반]가시 성채는 층수가 15층에서 5층으로 대폭 축소되고 보상이 초기화됐다. 또한 기본 드롭 골드가 2배로 증가하고, 층별 보스 몬스터에서 습득 가능한 승급석이 2배로 증가했다.

여기에 내성 룬스톤 6, 7단계 승급 시 실패하지 않도록 개선되어 상급 차원 포탈로 가기가 더 쉬워졌다. 이제 3월 24일 정기 점검 이후 내성 룬스톤 승급에 실패한 유저는 승급 시 소모된 아이템 및 골드 등을 되돌려받게 된다.


▲ 독안개, 가시 성채 초월 던전이 한층 쉬워졌다.


■ 신규 초월 룬스톤 화염 강화 추가

신규 초월 룬스톤 '화염 강화'는 단계별로 화염 피해량을 3%/4%/5%/6%/7% 상승시킨다. 따라서 화염 연타, 화염 장벽 등 화염 계열 스킬을 주로 사용하는 엘리멘탈리스트 등은 해당 룬스톤을 고려해볼만하다.

초월 룬스톤 화염 강화는 다른 초월 룬스톤과 마찬가지로 초월 던전이나 다른 영웅 등급 초월 룬스톤을 얻을 수 있는 차원 포탈에서 획득이 가능하다.


▲ 신규 초월 룬스톤 화염 강화



■ 낚시하고 아이템 얻자! 주말엔 마나 경험치 2배

5월 5일 정기점검 전까지 '뽀롱이 좋아하는 물고기'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 뽀롱의 낚시대를 사용하여 낚시를 하면 [이벤트] 하늘치와 뽀롱의 보물 상자를 얻을 수 있고, 이를 주화로 교환해 이벤트 상인에게서 옛 누스가르드 주화, 자색 달빛 마석, 달빛 마력 증폭제 등 희귀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뽀롱의 낚시대는 접속 유지 30분을 달성하거나, 낚시가 좋은 뽀롱 NPC에게 3천골드로 구매하거나, 용의 비늘 5개 또는 오딘의 주화 3개 또는 섬의 정수 3개로 매일 1회 교환할 수 있다.

한편 지난주부터 시작된 '주말 마나 경험치 2배' 이벤트는 오는 26일까지 계속된다. 23일 금요일 오후 6시부터 26일 월요일 새벽 1시까지 차원포탈에서 사냥을 하는 유저는 마나 경험치 100% 증가 버프를 받을 수 있다.


▲ 낚시를 통해 각종 아이템을 교환할 수 있다

▲ 주말 동안 마나 경험치 2배 이벤트가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