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적인 VR 게임 플랫폼 생태계 구축해온 페이스북이 오큘러스 게임만을 전문으로 다루는 '오큘러스 게이밍 쇼케이스(Oculus Gaming Showcase)'를 22일 최초로 진행했다.

이날 페이스북은 무중력 공간의 모습을 현실적으로 묘사하며 호평받은 '론 에코'의 후속작을 비롯해 앞서 바이오하자드 쇼케이스에서 공개돼 화제가 된 '바이오하자드4' VR의 세부 정보를 공개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작품이 이번 쇼케이스를 통해 대중에 소개됐다.



◆ 바이오하자드4(Resident Evil 4) - 2021년 말


숄더뷰 시점을 통한 변화로 시리즈 전체는 물론 3인칭 슈터에 새로운 기준을 세운 '바이오하자드4'가 VR로 제작된다. 게임의 기본적인 진행은 원작을 따라가지만, 게임 자체는 VR로 플레이되는 만큼 주인공 레온의 시점으로 플레이하는 1인칭 게임으로 변했다.

오큘러스 터치 컨트롤러를 사용해 직접 무기를 선택하고 무기를 사용한다. 특히 별도의 장비 메뉴에 들어가지 않고도 몸 각 부위에 컨트롤러를 이동, 바로 무기를 꺼내 변경할 수 있다.

또한, 아날로그 스틱으로 직접 레온의 이동을 조작할 수 있으며 설정을 변경하면 텔레포트 이동이나 룸 스케일 이동도 가능해진다. 특히 텔레포트 방식의 경우 플레이어가 바로 이동하지 않고 잠시 레온이 이동하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순간적인 이동에 불편함을 느끼는 플레이어에 대한 배려한 부분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개발진은 4,500개 이상의 텍스쳐를 완전히 새로 구현해 높은 해상도의 게임 플레이를 가능케했다. VR 버전 '바이오하자드4'는 올해 말 출시될 예정이다.


◆ 애프터 더 폴(After the Fall) - 2021년 여름


'애프터 더 폴'은 1인칭 좀비 서바이벌 게임 '애리조나 선샤인'으로 호평을 끌어낸 버티고 게임즈의 신작이다. 이번 작품은 포스트 아포칼립스 세계를 배경으로 다양한 몬스터를 상대하는 4인 코옵 게임으로 제작됐다. 특히 제목에서 알 수 있듯 햇빛조차 제대로 들지 않는 혹한의 세계를 긴장감 넘치게 그려냈다.

게임은 오는 여름 출시되며 한국어를 지원한다.


◆ 레이스: 더 오블리비언 애프터라이프(Wraith : The Oblivion-Afterlife) - 2021년 4월 23일


교령회에서 죽어 영면에 들지 못한 망령이 된 플레이어가 초자연적인 능력을 활용하며 비밀을 풀어나가는 공포 어드벤처. 영혼을 조작하는 만큼 인간으로는 불가능한 다양한 능력을 사용할 수 있지만, 적대적인 망령에는 취약한 만큼 신중한 플레이가 요구된다.

플레이 자체는 초호화 저택에서 펼쳐지지만, 뱀파이어 더 마스커레이드 등으로 유명한 월드 오브 다크니스 세계관을 공유하고 있어 한국어와 함께 깊이 있는 세계관을 체험할 수 있게 됐다. '레이스: 더 오블리비언 애프터라이프'는 이번 쇼케이스 바로 다음 날 출시된다.


◆ 스타워즈 핀볼 VR(Star Wars Pinball VR) - 2021년 4월 29일


29일 출시를 앞둔 '스타워즈 핀볼 VR'의 상세한 게임플레이도 이번 오큘러스 게이밍 쇼케이스를 통해 공개됐다. 특히 이번 게임플레이는 단순히 핀볼 테이블만이 아니라 게임이 이루어지는 가상 공간에 초점을 맞췄다.

게임은 VR 시스템의 특징을 살려 핀볼 기기가 구현된 스타워즈 콘셉트의 가상 룸을 구현했다. 플레이어는 이곳에 전시된 액자나 기념품 등을 직접 교체 가능하다. 또한, 핀볼 플레이 중에 고개를 돌려 다스베이더나 아기 요다 등 시리즈 핵심 인물들의 나타나 이루어지는 대화나 액션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다스베이더와의 광선검 듀얼이나 레이싱 게임 등 핀볼 외의 미니 게임도 담긴다. 여기에 디즈니 플러스를 통해 선보이며 큰 사랑을 받은 스타워즈 드라마 '더 만달로리안'의 테이블 2종도 출시와 함께 포함되며 드라마의 상징적인 장면을 게임으로 즐기게 된다.


◆ 스타워즈: 테일즈 프롬 더 갤럭시 엣지 파트2(Star Wars : Tales From the Galaxy 's Edge Part II) - 2021년 말


다스베이더와의 이야기를 다룬 '베이더 이모탈' 시리즈 개발사 ILMxLAB의 어드벤처 '스타워즈: 테일즈 프롬 더 갤럭시 엣지' 소식도 이날 전해졌다. 지난 11월 출시된 게임의 다음 파트는 올해 말 출시될 예정이며 이번 행사에서는 게임 속 새로운 인물의 컨셉아트가 공개됐다.


◆ 아이 익스펙트 유 투 다이2: 스파이 앤 라이어 (I Expect You To Die 2: The Spy and the Liar) - 2021년


언제 죽을지 모르는 수많은 상황을 슬기롭게 헤쳐나가 임무를 완수해야 하는 '아이 익스펙트 유 투 다이'의 후속작. 돌아온 스파이를 제거하기 위한 한층 다채로운 함정들이 플레이어를 괴롭힐 예정이다.


◆ 피스톨 휩: 스모크 앤 썬더(Pistol Whip: Smoke & Thunder) - 2021년 여름


올여름 선보이는 '피스톨 휩'의 새로운 캠페인. 앞서 미래 세계를 배경으로 한 2089와 달리 이번에는 서부 세계를 배경으로 고전적인 무기들이 다수 등장할 예정이다. 총잡이 자매의 이야기를 다룬 이번 업데이트는 올해 여름 팬들을 찾는다.


◆ 워해머 40,000: 배틀 시스터(Warhammer 40,000: Battle Sister) 멀티플레이 업데이트 - 2021년 초


시스터즈 오브 배틀로 알려진 정예 전사 아뎁타 소로리타스의 이야기를 다룬 게임'워해머 40,000: 배틀 시스터'. 게임에 멀티플레이 모드가 새롭게 추가된다.

앞서 픽셀 토이즈는 호드 모드인 라스트 배틀리온을 게임에 추가한 바 있다. 곧 있을 업데이트를 통해 플레이어는 해당 모드를 다른 플레이어와 함께 즐길 수 있으며 힘을 합쳐 밀려오는 적들을 다양한 무기들로 막아내야 한다.


◆ 론 에코2(Lone Echo II) - 2021년


우주 공간의 다양한 모습을 실감 나게 구현하며 큰 인기를 끌었던 '론 에코'의 후속작 정보가 공개됐다. 이번 작품에서 플레이어는 전작의 잭과 리브를 중심으로 토성의 고리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미스터리를 풀어나가게 된다.

한편, 오큘러스가 개발사 레디 앳 던을 품은 만큼 오큘러스 링크와 무선 연동 에어 링크 등 오큘러스 퀘스트2의 다양한 기능을 십분 활용할 예정이다.


◆ 카브 스노보딩(Carve Snowboarding) - 2021년 5월 27일


'카브 스노보딩'는 닌텐도64의 고전 스포츠 '1080° 스노보드' 길스 고더드가 참여한 아케이드 스노보드 게임이다. 다양한 보드와 장비 등을 플레이를 통해 해금하고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으며 스노보딩 자체에 집중한 게임플레이를 선보일 예정이다.


◆ 클라임2(The Climb 2) 프리스타일 확장팩 - 2021년 4월 23일


두 손으로 높은 건물과 산을 등반하며 높은 긴장감을 전했던 '클라임2'에 새로운 확장팩이 23일 무료로 추가된다.

23일 업데이트에는 캐주얼 모드와 프로페셔널 모드에서 도전할 수 있는 6개의 새로운 레벨이 추가된다. 특히 순간적으로 그립이 바뀌거나 사라지는 등 도전 욕구를 자극하는 루트가 다수 담긴다.


◆ 워킹 데드: 세인트 앤 시너스 - 애프터쇼크(The Walking Dead: Saints and Sinners l Aftershocks) - 2021년 5월 20일


스팀 매우 긍정적, 오큘러스 평점 4.7 등 워킹 데드 세계관을 게임으로 훌륭하게 옮겨낸 '워킹 데드: 세인트 앤 시너스'의 업데이트 애프터쇼크가 오는 5월 게임에 무료로 추가된다.

좀비들이 득실거리는 뉴올리언스를 배경으로 새로운 생존 도구들과 미션이 게임에 추가된다. 기존 캠페인을 클리어한 플레이어가 도전할 수 있으며 총 20시간의 플레이 타임을 자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