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에 '플레이테스트' 기능이 정식 출시됐다. 스팀을 통해 게임을 출시한 모든 개발자들은 이제 스팀 내에서 무료 플레이테스트를 설정하고, 진행할 수 있게 됐다.

스팀 플레이테스트는 키나 외부 연락 목록을 관리할 필요 없이 플레이어들을 게임 테스트에 초대할 수 있는 스팀의 신규 기능이다. 테스트 권한을 부여할 플레이어 수, 더 많은 플레이어 추가 시기, 플레이테스트 시작 및 종료 시점을 개발자가 직접 유동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해당 기능은 지난 2020년 11월, 베타 버전으로 처음 공개됐다. 베타 당시, 약 100만 명에 달하는 유저들이 161개 게임의 플레이테스트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스팀 플레이테스트 기능이 정식으로 출시되면서 특정 국가에 있는 플레이어에게 플레이테스트 권한을 부여할 수 있는 기능이 새롭게 적용됐다. 해당 기능은 더 많은 플레이어를 추가로 받기 전, 부하 테스트가 필요한 지역 서버가 있는 경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스팀 상점 페이지에서 바로 플레이테스트 등록을 개시할 수 있고, 스팀웍스를 통해 직접 테스트 권한을 부여할 수도 있다. 이런 일련의 과정에 별도의 키를 제공할 필요도 없다. 이외에도 플레이테스트는 개별 ID를 통해 고객에게 전송되므로 주요 게임의 찜 목록, 플레이 시간, 또는 사용자 평가에 영향을 주지도 않는다.

한편, 밸브는 스팀의 새로운 기능인 플레이테스트 기능을 더욱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간단한 활용법을 소개하는 'Quick Tips' 영상을 함께 공개했다. 해당 영상에서는 한국어 자막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