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품 소개

PC 성능을 강제로 끌어올리는 행위를 오버클럭이라고 하며, 이런 오버클럭이 가능한 하드웨어는 CPU와 VGA(그래픽카드) 그리고 램이 있다. 가장 익숙한 것은 단연 CPU일 것이고 VGA도 언더볼팅을 통해서 적절한 클럭과 전압을 찾아서 오버클럭을 하는 유저들이 많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런 CPU와 VGA보다 램 오버클럭을 하는 것이 고사양 게임을 하는데 프레임 향상에 더 도움이 된다는 정보가 많이 쏟아지면서 오버클럭의 트렌드가 램으로 바뀌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성능 향상을 위해 게임을 즐기는 유저라면 램 오버클럭에 대한 욕심이 있고 이에 대한 정보도 쉽게 접할 수 있지만 선뜻 다가가기에 멀게만 느껴진다.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서 안정화를 해야 하는 작업을 거쳐야만 하기 때문이다. 또한 램 자체의 수율에 따라서 천차만별로 달라지게 되는지라 목표를 지정해보자면 한 클럭에 쉽게 도달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는 복불복 성격도 강한 편이다.

이러한 번거로운 안정화 시간을 투자하지 않고도 램 제조회사에서 오버클럭값을 설정하여 바이오스 상에서 클릭 한 번으로 성능을 향상할 수 있는 튜닝램을 판매하고 있다. 수많은 안정화 테스트를 거쳐서 수율이 선별된 램 모듈을 사용하여 제조 판매를 하므로 초고클럭의 램이 아닌 이상은 대부분의 시스템에서 별도의 안정화 작업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이번에 살펴볼 제품은 "불 좀 꺼줄래?" 광고의 주인공, ESSENCORE KLEVV DDR4-3600 CL18 CRAS X RGB 패키지 (16GB(8Gx2))이다.

이전에 살펴보았던 BOLT XR이 고클럭을 위주로 하는 방열판만 장착된 제품인데 반해, 이 제품의 경우는 폴리곤 디자인의 LED바가 적용되어서 고급스러우면서도 화려한 튜닝이 돋보이는 제품이다.. 더군다나 에이수스, 기가바이트, MSI, 애즈락과 같은 메인보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아우라, RGB FUSION2.0, 미스틱 라이트, 폴리크롬 등의 싱크 기능과 호환하여 여러 기기를 동기화 시켜서 튜닝을 극대화 시킬 수도 있다.

에센코어는 SK의 해외 자회사로, 주로 SK하이닉스의 램을 가져다가 DRAM 모듈, USB, 마이크로 SD카드 등을 제조 판매하는 회사이다. 에센코어의 모든 램은 SK하이닉스 램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이닉스 램'이라고 부른다.










■ 제품 구성




▲ 박스 외관


▲ 8GB 2개의 램으로 구성된 16GB 3600MHz 제품이다.


▲ 박스 중앙에 자그마한 창이 있어서 내부 LED바를 볼 수 있게 디자인되어 있다.



▲ 박스 내부에는 플라스틱 전용 포장재로 이중포장되어있다.






■ 제품 외형 및 장착 이미지















▲ 폴리곤 디자인의 내부 LED 바





▲ 메인보드에 장착한 모습






■ LED 이미지 및 구동영상

















▲ LED 이미지들

▲ ASUS AURA SYNC 소프트웨어를 통한 LED 변경 영상


▲ 기가바이트 RGB FUSION SYNC 소프트웨어를 통한 LED 변경 영상

해당 영상들은 소프트웨어를 통한 LED 변경 영상과 5V RGB를 지원하는 CPU쿨러인 3RSYS Socoool RC410 ARGB 제품을 장착하여 연동하는 모습을 촬영하였다. 메인보드에 연결하여 동기화가 가능한 기기를 추가한다면 지금보다 더 화려한 RGB 세팅이 가능하다.





■ 오버클럭 설정

오버클럭 테스트를 진행한 시스템은 아래와 같다.

◈ 테스트 PC 사양 정리
CPU인텔 코어i5-11세대 11400 (로켓레이크S) (정품)
메인보드GIGABYTE B560M AORUS ELITE
RAMESSENCORE KLEVV DDR4-3600 CL18 CRAS X RGB 패키지 (16GB(8Gx2))
저장장치Western Digital WD BLACK 3D M.2 NVMe (250GB)
파워topower Guardian TOP-700DG Single Rail 80PLUS BRONZE




▲ 제품 공식 사양

8GB 싱글과 16GB(8GBx2) 듀얼 그리고 32GB(16GBx2) 듀얼 모두 2가지 프로파일을 지원한다. 3200 CL16과 3600 CL18 중에서 더 고클럭인 3600 CL18 프로파일을 해당 시스템에서 오버클럭으로 오류없이 제대로 동작하는지 테스트를 진행했다.

▲ 바이오스상에서는 기본클럭이 2666MHz로 잡혀있다.


▲ CPU-Z 상에서 표기되는 메모리 정보


▲ 바이오스에서 X.M.P.를 클릭하여 프로파일을 불러오면 설정이 끝나게 된다.

▲ 자동으로 메모리 클럭과 램타이밍이 변경된 모습

▲ 클럭이 3600으로 높아졌고 램타이밍도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메모리 안정화 테스트는 TestMem5 v0.12로 진행했다.

▲ 15회차 25분 가까이 테스트를 진행했지만 오류없이 테스트를 완료한 모습






■ 마무리





지금까지 ESSENCORE KLEVV DDR4-3600 CL18 CRAS X RGB 패키지 (16GB(8Gx2))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최근 PC의 성능향상 트렌드라고 한다면 CPU 오버클럭보다는 램 오버클럭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새롭게 출시되고있는 CPU들이 자동 오버클럭을 지원하거나 혹은 부스트클럭이 높게 터져서 수동으로 오버클럭해서 체감할 수 있는 성능차이가 크지 않는 것도 이러한 트렌드를 만든 이유 중에 하나일 것이다.

하지만 램 오버클럭의 경우는 제품에 따라 수율도 다르고 클럭과 램 타이밍 그리고 전압까지 설정하면서 안정화를 시키는데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한다. 이러한 시간과 노력 투자에서 자유로울 수 있도록 클릭 한 번으로 간단히 성능을 높일 수 있는 램이 이전보다 더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RGB를 선호하는 유저라면 더할 나위 없을 것이다.

ESSENCORE KLEVV DDR4-3600 CL18 CRAS X RGB 패키지 (16GB(8Gx2))의 경우도 XMP 2.0 오버클럭을 지원하여 바이오스에서 한번의 클릭으로 프로파일을 불러오면 간단하게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QVL인증된 제품으로 안정적이면서 화려한 튜닝과 높은 성능의 램을 찾는 유저들에게는 부족하지 않는 멋진 제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