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는 9일, 에픽세븐 팬들을 위한 e스포츠 축제 ‘에픽 페스티벌 2021’의 메인 행사 '에픽세븐 월드 아레나 챔피업십(이하 E7WC)’을 통해 유저들의 궁금증을 해결하고, E7 업데이트에 대해 소개하는 Q&A 세션을 진행했다.

이날 질의응답에서는 골드, 행동력, 머라고라, 밸런스, 운영 문제 등 총 18개 분야에 대한 유저들의 질문, 그리고 이에 대한 슈퍼 크리에이티브 김윤하 디렉터의 답변이 공개됐다.


1. 골드

- 골드 수급처 확장, 그리고 소모량 축소는 유저들이 꾸준히 개선을 요구해왔던 부분이다. 개발진은 실제 게임 데이터를 분석하여 골드 소비가 가장 많이 이뤄지고 있는 콘텐츠를 특정했고, 장비 강화와 제작 단계에서 골드 부족 현상이 두드러진다는 것을 확인했다. 현재 장비 제작과 강화에 소비되는 골드는 전체 골드 소비량의 60%에 육박한다.

이에 개발진은 골드 소모의 원인을 개선하기 위한 두 가지 검토 방안을 공개했다. 첫 번째는 '장비 제작 비용의 감소'다. 장비 제작 비용을 현재의 절반 정도로 감소시키는 방안이 빠르면 27일, 늦어도 6월 안에 적용될 예정이다.

두 번째 검토안은 '장비 강화 비용의 감소'다. 장비 강화 비용은 필요 경험치량에 비례하는데, 9강화 이후의 경험치량이 급격하게 높아지고 있으므로, 해당 구간의 장비 강화에 필요한 경험치를 낮추는 식으로 비용 부담을 줄여나갈 계획이다.


2. 행동력

행동력 부족 현상 개선을 위해 먼저 '주요 콘텐츠의 행동력 소비량'이 조정될 예정이다.

서브스토리의 주요 보상을 획득하는 데 필요한 행동력이 약 25% 정도 감소한다. 높은 난이도를 클리어할수록 이벤트 재화 획득량을 크게 늘려서, 결과적으로 모든 주요 보상을 획득하는 데 필요한 행동력이 감소하는 방식이다. 교환소의 주요 보상을 모두 획득한 후에도 업적 보상을 위해서 반복 플레이가 요구되는 부분이 있었는데, 이 부분을 최소화하여서 전체 업적 달성에 필요한 클리어 횟수가 줄어들게 된다.

또한, 13층 토벌 최대 행동력 20을 기준으로 단계별 소모 행동력이 조정된다. 해당 업데이트는 27일 업데이트를 통해 적용될 예정이다. 행동력 소모량 변화 수치는 아래와 같다.


가장 근본적인 해결 방안으로 '행동력 충전 시간'이 기존 5분당 1개에서 4분당 1개로 단축된다. 동시에 반복 플레이를 요구하는 미션의 난이도가 전체적으로 하향되므로, 기존 대비 행동력 소모량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3. 머라고라 & 친밀도 증가 아이템

영웅 육성에 필요한 머라고라의 수급량 부족은 대다수의 에픽세븐 유저들이 입을 모아 토로해왔던 고질적인 문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진은 머라고라 월 획득량을 기존 대비 20~25% 확대하는 방안을 내놓았다. 기존에 월 27~28개 획득할 수 있었던 머라고라를 34~36개로 늘리는 방식이다.


먼저 4/15 이후 진행 중인 3주 단위 웹 이벤트에서 획득 가능한 머라고라를 1개에서 2개로 늘렸다. 추가로 탐험형 서브스토리에 '도전! 머라고라'가 상시 추가된다. 또한 특별한 서브스토리가 진행될 때 기본 교환소와 함께 매주 '도전! 머라고라'가 추가된다. 이외에도 앨범형 서브스토리 보상에 같은 양의 머라고라를 추가하여 서브스토리를 통해 안정적으로 월 4개 이상의 머라고라를 획득할 수 있게 된다. 해당 내용들은 27일 이후에 신규 추가되는 서브스토리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끝으로, 월간 출석부 개편으로 매주 1개씩 머라고라를 획득할 수 있게 된다. 출석부 역시 27일부터 적용되며 '기존 출석부 보상'에 더하여 두 개의 출석 보상을 동시에 받을 수 있게 된다. 기존 출석보상은 완료 시 종료되어 더는 진행되지 않을 예정이다.



4. 장비 시스템

6월 중, 선호도가 낮은 일부 장비 세트에 대한 성능 상향이 진행된다. 현재 우선 순위에 있는 세트는 '상처의 세트'와 복수의 세트'다.

다만, 선호도가 높은 특정 장비 세트를 지속적으로 파밍해온 유저들이 많이 있으므로, 이를 감안하여 지금의 세트 선호 구도를 크게 해치거나, 장비 관련 경험이 급격히 달라지지 않도록 점진적으로 개선이 적용될 예정이다.


5. 육성 난이도

필요한 영웅을 더 쉽게 획득하고, 복잡하거나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하여 더욱 빠르게 영웅을 육성할 수 있도록 획득과 성장, 콘텐츠 부분에 있어 다양한 개선이 진행될 예정이다.

관련기사 : 에픽세븐 "편의성 높이고, 진입장벽 낮춘다"


6. 밸런스

1) 특정 영웅에 대한 밸런스 패치 문의

- 특정 개별 영웅에 대한 상향 여부는 공개되지 않았다. 메타의 변화는 밸런스 패치를 포함한 다양한 요소에 의해서 발생하며, 영웅의 상향 또한 직접적인 밸런스 패치 외에도 신규 아티팩트나 전용장비의 출시, 기존 아티팩트의 상향이나 월드 아레나의 열광 효과 변경 등에 따라 간접적인 방식으로 발생하기 때문이다. 개발팀 내부에서 변경된 기획으로 테스트와 수정을 거쳐 일정 수준 준비가 되었을 때 상향에 대해 안내가 제공될 예정이다.


2) 밸런스 패치 대상 영웅 선정 기준

밸런스 패치 대상 영웅은 유저들의 영웅 사용 통계를 기본으로 해당 시기의 PVP 메타와 PVE 컨텐츠 별 공략 영웅 필요성 등 다양한 관점을 고려하여 선정된다. 개발진은 이외에도 중복되는 포지션이 동시에 포함되는 경우를 피하고, 등급도 균형 있게 배분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3) 밸런스 패치 주기와 대상 숫자 개선 문의

개발진은 점점 늘어나는 영웅들과 아티팩트들에 대응하는 검수를 진행하기 위해 이전보다 점점 더 많은 인력과 시간이 늘어나고 있다며, 밸런스 주기 감축, 밸런스 패치 대상 숫자 조정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4) 전용 장비 출시 개수 증가 계획 문의

출시 영웅 수가 많아지면서 유저들은 자신이 원하는 영웅의 전용 장비를 더 오래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다. 이에 다음 전용 장비 출시일인 6월 10일부터는 한 번에 3종의 신규 전용 장비가 동시에 출시될 예정이다. 월광 5성과 전직 영웅의 전용 장비 추가는 예정되어 있지 않다.


7. 정복 점수 및 강화석

향후 업데이트를 통해 정복 점수의 지급량이 늘어나고, 소비량은 줄어든다.

이를 위해 먼저 '아레나 업적'이 추가된다. 아레나 특정 리그 진입 시 업적이 클리어 되며 보상은 정복 점수로 지급된다. 이미 해당 업적을 달성한 유저들에겐 일괄로 업적 보상이 지급될 예정이다.


두 번째로, 아레나 시즌마다 출시되는 지난 장비들의 가격을 낮춰 점수 부담을 줄인다. 특정 시점부터 시즌이 지날 때마다 가격을 10%씩 하향하고, 최종적으로는 최대 70%까지 할인된 가격에 판매된다.

세 번째로, 정복 점수 버프 아이템이 추가된다. 해당 아이템을 활용하면 기간 한정으로 정복 점수를 추가 획득할 수 있다. 이 아이템은 아레나 콘텐츠 입문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우선 신규 유저들에게 먼저 배포될 예정이며, 향후 이벤트 진행을 통해 기존 유저들도 획득할 수 있을 예정이다.

끝으로 서브스토리에서 저레벨 장비 드랍률을 낮추고, 강화석 드랍률을 증가시켜 보다 많은 강화석을 획득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8. 영웅 출시 / 소환

1) 월광 영웅 획득 난이도 개선 계획 및 월광 속성 소환권 추가 관련 문의

일부 월광 5성 영웅을 확정적으로 획득할 수 있는 '달빛의 인연' 콘텐츠가 5월 27일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된다.

'광속성 및 암속성 소환권'은 3분기 이후 추가될 신규 컨텐츠를 통해 보상으로 등장하고 주화 상점에도 추가될 계획이다.


2) 주화 상점 로테이션 영웅 수 추가 계획 문의

주화 상점에서 교환 가능한 영웅 수가 확대된다. 6월 로테이션부터 두 명의 월광 5성 영웅이 등장한다. 이를 통해 신비 소환을 포함하여 1년에 2회 정도는 원하는 영웅을 얻기 위한 시도를 할 수 있게 된다. 다만, 중복 영웅 획득 시의 주화 지급 기준은 5성 영웅(성약/월광)을 기준으로 기획되었으므로, 4성 영웅 중복 획득 시에는 지급되지 않는다.


3) 소환 확률 업 관련

소환 확률업 대상 영웅 선정은 현재 '마지막 소환 확률업 진행으로부터 오랜 시간이 지난 영웅', 그리고 '사용률이 높은 영웅'이라는 두 가지 기준으로 이루어진다. 앞으로는 출시 시점이 오래된 일반 성약 영웅에 대하여도 그룹 소환을 진행하거나, 새로운 타입의 소환을 추가하는 등의 아이디어가 적용될 예정이다.

신규 영웅은 개별 소환으로 진행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이전에 확률업 이벤트를 진행한 적이 있던 기존 영웅들을 동시에 선 보여야 하는 특수한 경우에만 그룹 소환 진행을 검토하게 된다. 이 때 한정 영웅 대상 그룹 소환 뿐만 아니라 기존 일반 영웅 만을 대상으로 한 그룹 소환도 진행될 예정이다.

끝으로 영웅 인기 투표를 통해 영웅 디에네의 한정 소환이 진행되었던 것처럼, 앞으로도 비정기적으로 다수의 유저들이 원하는 영웅이 한정 소환을 통해 제공된다.


4) 다양한 타입의 영웅 출시 요청 및 알려진 영웅 출시 일정 문의

2021년 하반기에 시작되는 '에피소드4'를 통해 빌트레드의 검술 스승을 포함한 남성 캐릭터들과 새로운 대륙의 수인 캐릭터들이 추가될 예정이다.



9. 아레나/월드 아레나

아레나 챔피언 V 이상 등급에서 '블라인드 데이'가 상시 적용된다. 또한, 점수 인플레이션 방지를 위해 '상대와의 승점 차이에 따라 승점 차등 지급' 방식으로 승점 획득량이 변경된다. 해당 변경점은 오는 31일, 프리시즌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7월 중 변경될 월드 아레나 차기 시즌부터 신규 등급이 새롭게 추가된다. 이를 통해 기존 챔피언 등급 내 점수 격차가 컸던 부분을 완화하고 과도하게 높았던 커트라인으로 레전드 등급 진입 시도를 포기했던 유저들이 새로운 목표를 가질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10. 절대 저항 시스템

에픽세븐의 모든 영웅/아티팩트/몬스터의 전투 밸런스는 절대 저항을 기반으로 기획됐다. 에픽세븐 개발팀은 이 부분을 제거할 시 게임 밸런스의 근간이 바뀔 수 있으므로, 절대 저항 시스템과 관련한 기획 변경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이라고 소개했다.


11. 신규 계승자를 위한 콘텐츠

영웅 획득 난이도 개선, 펭귄, 판타스마, 펫 시스템 등 성장 개선, 콘텐츠 개선 등 신규 유저들을 위한 콘텐츠 개선이 진행될 예정이다. 세부 사항은 업데이트 소식에서 확인할 수 있다.


12. 운영 개선

에픽세븐 개발팀은 커뮤니티 동향과 유저 제보를 통해 공유된 버그 내용을 일단위로 확인 중이다.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법이 확인된 이슈는 '확인된 문제점' 공지를 통해 발생 이슈 목록과 함께 확인되는 수정 예정일을 안내하고 있다.

다만, 최근 발생한 영웅과 전용 장비 관련 버그의 경우 원인 파악에 어려움을 겪게 됨으로써, 명확하게 내부 진행 현황을 안내하지 못했다며 사과의 말을 전했다.

앞으로는 안정성 확보라는 기본 가치를 지키기 위해 전투 디렉터를 선임하고, 전투 로직을 담당하는 인원을 추가로 채용하여 전면 검수를 진행할 계획이다.


13. 기사단 개편

새로운 기사단 협동 PVE 콘텐츠 ‘고대의 유산’이 올 여름 업데이틑 통해 추가된다. '고대의 유산'과 관련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업데이트 소식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동시에 기사단 모집과 기사단 내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할 수 있는 개선사항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다음 기사단 전쟁 시즌부터는 참여 인원이 28명에서 30명으로 확장된다.


14. 촉매제

촉매제 획득 난이도 개선과 함께 촉매제 획득처 확인에 대한 개선이 진행된다. 앞으로 촉매제 아이콘 터치 시, 해당 촉매제를 획득할 수 있는 모험과 서브스토리의 기여도 교환소로 바로 이동할 수 있다.


15. 확률 공개 요청

에픽세븐 개발팀은 장비, 촉매제 등 게임 내 드랍 확률 정보 공개는 회사 차원에서 서비스 중인 모든 게임에 대한 정책 수립을 대기하고 있다며, 가까운 시일 내에 확률 공개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안내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장비 강화 시 이전의 강화된 상태가 부옵션에 미치는 변동 확률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덧붙여 소개했다.


16. 전직/인연

영웅의 인연 미션 난이도가 높은 일부 인연 영웅들의 미션 난이도가 하향된다. 또한, '안젤리카'가 인연 영웅에 새롭게 추가된다. 이외에도 신규 유저들이 필수 영웅을 더 빠르고 쉽게 획득할 수 있도록 개편이 진행될 예정이다.


① 전직 해금 조건 추가: 모험 에피소드1 10-10 클리어
② 전직 영웅 레벨 조건 하향: LV50 → LV30
③ 전직 영웅 지급: 튜토리얼 진행 시, ★3 쿠루리 지급
④ 전직 지원 보상 추가: 최초 전직 시, 일부 스킬 트리를 강화할 수 있도록 룬 지원
⑤ 일부 영웅 전직 미션 난이도 하향
⑥ 전직 화면 개편


17. IP/콜라보

에픽세븐 개발팀은 계약 상의 이유로 콜라보 대상 IP를 사전에 공개하기는 어렵다며, 공개가 가능한 시점이 오면 지체 없이 유저들에게 소개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외에도 IP 다각화를 위한 '에픽세븐 브랜딩 강화 작업'을 진행 중이며, 이를 통해 점진적으로 IP 사업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소개했다. 현재 제휴를 통한 에픽세븐 굿즈와 보드게임이 제작되고 있다.


18. 기타 문의점

1) 모험 에피소드3 난이도 하향 계획 문의

개발진은 현재 모험 에피소드3 난이도가 스토리를 감상하고, 원활한 전투를 진행하기 어렵다는 것에 깊이 공감한다며, 에피소드3 중 실패율이 높은 일부 스테이지의 난이도를 비정기적으로 하향하겠다고 밝혔다. 에피소드3의 후반부와 에피소드4의 난이도는 상승 폭을 완만하게 조정함으로써 적정 난이도에서 에피소드를 경험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2) 신수 업데이트 계획 문의

개발진은 신수 콘텐츠의 아쉬움과 사용성의 불균형에 대해 인지하고 있으며, 유저들이 원하는 형태로 신수를 성장시킬 수 있는 방안을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신수 강화가 유저들에게 부담이 되지 않도록 하는 새로운 육성 방식이 2021년 연내 업데이트를 통해 적용될 예정이다. 신수 강화 업데이트 적용 후에는 신규 업데이트 추가도 진행된다.


3) PC 버전 출시 요청 및 계획에 대한 질문

개발진은 에픽세븐이 모바일에 최적화된 자체 엔진으로 개발되어 PC 버전으로 전환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며, 현재로서는 PC 버전의 개발은 우선순위가 높지 않다고 안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