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개의 콘텐츠 등장, 초월 클래스와 함께 신규 클래스 추가까지 리니지2M은 금일 업데이트를 통해 많은 변화를 선보였다. 신규 콘텐츠인 여명의 사원과 스파인 분쟁지대는 정해진 시간에만 참여 가능하며, 그중 스파인 분쟁지대의 경우 PvP 중심의 진영전으로 진행된다.

신규 초월 클래스는 기존 클래스를 업그레이드하는 강화 방식이며, 남는 클래스를 재료로 소비하게 된다. 게다가 신규 클래스는 2개의 주무기를 지닌 종류가 다수 발견되는 중! 이 밖에도 메뉴 및 인벤토리 등 기존 시스템과 UI 개선사항, 봄맞이 이벤트 등을 찾아볼 수 있다.


▲ 클래스에 초월 시스템이 적용됐다.




■ 저녁에만 개방되는 신규 콘텐츠 2종

◎ '여명의 사원', 전용 이벤트로 신탁의 증표 수집 가능!

새롭게 추가된 던전 '여명의 사원'은 매일 0시~8시까지 새벽 시간에만 입장할 수 있는 특이한 던전으로 하루 1시간씩 기본 이용이 가능하다. 40, 50, 55, 60, 70까지 레벨별 5개의 난이도가 있으므로 자신에게 맞는 레벨을 찾아 사냥에 나서야 한다.

레벨별 난이도나 운영 특징이 기존 던전 중 파괴된 성채, 격전의 섬과 유사해 보인다. 파괴된 성채는 명예, 결정체와 경험치 수집, 격전의 섬은 아데나와 주문서 획득에 초점을 둔 전용 던전인데, 여명의 사원은 드롭 테이블이 비어있어서 현재 획득 물품을 알 수 없다.

단, 여명의 사원의 추가와 함께 게임 내에서는 5월 26일 정기점검 전까지 전용 이벤트가 진행되고, 그로 인해 해당 던전에서 사냥을 통해 여명의 상자를 획득할 수 있다. 이 상자는 신탁의 증표가 담겨있으므로 이벤트 기간 동안 여명의 사원에서 신탁의 증표 수집이 가능할 예정! 여명의 상자는 6월 30일 5시에 일괄 삭제될 예정이다.


▲ 여명의 사원은 새벽에 입장할 수 있다.



◎ 스파인 분쟁지대, 양쪽 진영으로 나눠서 대립한다

스파인 분쟁지대는 신규 월드 던전의 하나로 월드 내 1~10 서버가 공통으로 이용하는 진영전 콘텐츠다. 매주 수요일 21시 50분에서 22시까지 10분 동안 한정된 인원만 입장 가능하며, 입장 제한 레벨은 70으로 정해져 있다. 22시 입장이 마감되면 1분의 진영 매칭 시간을 지니고, 이후 30분 동안 콘텐츠가 진행된다. (※ 5월 13일 임시 점검을 통해 스파인 분쟁지대의 진행 일정이 화요일, 목요일 22시로 수정됐다.)

네크로폴리스처럼 입장 시 캐릭터 명은 랜덤으로 변경되어 서로 정체를 알 수 없는 게 특징. 해당 던전의 목표는 상대 진영의 수호탑을 파괴하는 것으로 먼저 진영 방어석을 모두 파괴하면 수호탑에 걸려있는 무적이 해제되어 공격이 가능해진다.

안에서는 진영 귀환 주문서를 활용하거나 시작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적 진영에 침투하기 좋은 우회 포탈이 등장하는 등 여러 특징이 존재한다. 게다가 정예 몬스터를 처치하고 버프를 획득하거나 상대 방어석 파괴로 적 진영 버프를 제거할 수도 있어서 전략적인 움직임이 필요해 보인다.

30분 안에 상대 수호탑을 파괴하는 게 최종 목표지만, 만약 이에 실패한다면 경기 시간이 종료된 후 승리 포인트가 높은 진영이 승리하게 된다. 승리 포인트는 일반 몬스터, 정예 몬스터, 적 진영 방어석 파괴 및 플레이어 처치로 획득이 가능하다.



▲ 방어석과 수호석을 파괴해야 한다.



경기 보상은 전투 종료 후 우편을 통해 지급되며, 진영 공통 보상이 기본! 추가로 개인 기여도 보상까지 획득할 수 있다. 진영 보상은 명예, 결정체, 각성의 물약, 신성의 결정 등올 구성되어 있고, 승리 여부에 따라 획득 수량이 달라진다. 이때 신성의 결정은 신성 부여 주문서 제작에 소모되는데, 그동안 마스터 던전으로만 획득할 수 있던 신성 부여 주문서에 새로운 길이 열린 셈이다.

전투 내용에 따라 측정되는 개인 보상은 1000등까지 순위별로 최상급 아가시온 획득권, 최상급 집혼석, 고급 결정체, 신탁서 등을 차등 지급받을 수 있다. 즉, 진영 보상은 참여만 해도 획득할 수 있고, 개인 보상은 진영 승리를 위한 개인 활동에 따라 얻는 것이다.

또한, 콘텐츠 진행 중 퇴장하거나 접속을 종료하면 재입장이 불가능하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진영전 중에는 진영 채팅과 진영 스캔을 활용하여 플레이할 수 있고, 스파인 분쟁지대는 이후 아레나 던전 이상의 단위로 매칭이 확장될 수도 있다.

그리고 현재 스파인 분쟁지대에서는 전용 이벤트로 신탁서를 구매할 수 있다. 5월 26일 정기점검 전까지 진행되는 해당 이벤트는 던전 입장 후 NPC 바나민을 통해 매일 이벤트 신탁서를 구매하는 것으로 진행한다. 해당 신탁서는 하루에 10만 아데나로 1개 구매 가능하며, 완료 시 아데나, 은총과 함께 신탁의 증표, 명예의 훈장 같은 각종 재화 및 영웅 레시피 조각을 보상으로 얻는다.








■ 초월 시스템 추가 및 클래스 변경 사항

◎ 클래스 초월, 기존 클래스를 강화하여 능력치를 높인다!

클래스 초월은 영웅 등급 이상의 클래스에 적용되는 신규 시스템으로 여분의 클래스를 소모해서 자신의 주요 클래스를 업그레이드하는 강화의 일종이다. 클래스 창에서 원하는 클래스 선택 후 초월 버튼을 누르면 해당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으며, 초월한 클래스는 능력치 상향은 물론 외형까지 변화하는 특징을 보인다.

초월 시 클래스는 주요 스탯 상승, 공격 속도와 시전 속도까지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게다가 초월 클래스를 위한 공용 패시브까지 더해지는 등 많은 능력이 향상되는 편.

그리고 초월은 대상이 되는 클래스 등급에 따라 재료 클래스의 등급도 정해지며, 재료에 따라 초월 성공 확률이 증가한다. 초월에 실패하게 되면 보정 확률이 적용되어 해당 클래스 초월 성공 시까지 유지된다. 단, 보정 확률은 최대 수치가 존재하며, 초월 성공 후에는 이전 상태로 되돌아갈 수 없다.

새로운 클래스가 등장했으므로 당연히 초월 클래스의 컬렉션도 추가됐다. 신규 컬렉션 완성을 위해서는 여러 클래스의 초월이 필요한 경우도 많기 때문에 앞으로 많은 클래스를 확보해야 한다. 지금까지 남은 클래스를 합성에 소모했는데, 이제 종류별 클래스가 확보된 유저는 합성보단 초월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 초월로 클래스 성능이 향상된다.



◎ 클래스/아가시온 특별 교체 시스템

클래스와 아가시온은 영웅 등급 이상 획득 시 확정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다. 확정은 해당 클래스 또는 아가시온을 획득하기 전에 다이아를 소모하여 무작위로 획득 종류를 교체하는 것으로 최대 5회까지 이용이 가능! 등급이 높으면 더 많은 비용이 필요하며, 1회 이용할 때마다 가격이 상승하는 특징을 가진다.

여기에 5회의 교체를 이용 후에 활성화되는 특별 교체 시스템이 새롭게 등장했다. 특별 교체는 동일 등급 리스트 중 3개를 선택하여 교체를 진행하는 방법으로 선택하는 3개 중에서 하나가 등장하기 때문에 원하는 종류를 획득할 확률을 크게 높일 수 있다. 단, 특별 교체로 획득하는 대상은 대기 상태 없이 바로 획득된다.



▲ 특별 교체는 3개까지 목록을 선택할 수 있다.



◎ 희귀~전설까지 신규 클래스 18종 추가

전설 2종, 영웅 6종, 희귀 10종의 신규 클래스가 추가됐다. 새로 등장한 클래스 중 일부는 전에 추가됐던 세마처럼 2가지의 주무기를 보유하는 특징을 보인다. 주무기가 2개일 경우 스킬 각성도 종류에 따라 갖추기 때문에 주무기와 부무기로 구성된 기존 클래스에 비해 무기 교체 플레이에 더 유리한 면이 있다.

그리고 신규 희귀 클래스 중에는 대검이 다수 추가되어 그동안 부족하던 대검 종류가 많아졌다. 신규 클래스 중 2개의 주무기를 지닌 경우는 총 8개이며,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많은 클래스가 더해진 만큼 클래스 컬렉션 역시 다수 추가된 것을 볼 수 있다.




▲ 신규 전설은 2가지 주무기를 지닌다.




■ 메뉴 및 인벤토리 등 기타 개선 사항

신규 콘텐츠 스파인 분쟁지대가 수요일에 진행되면서 월드 던전 중 네크로폴리스의 요일이 수요일, 일요일 이틀에서 일요일만 오픈하는 것으로 변경됐다. 게다가 아레나 던전인 제파르의 전당은 로비 확장과 함께 내부 몬스터 처치로 얻는 경험치가 상향 조정되면서 사냥터 성능이 높아졌다.

그리고 메인 메뉴의 버튼 위치 및 정렬 방식이 변경된 모습을 볼 수 있으며, 인벤토리 역시 크게 개선됐다. 인벤토리는 아이템을 고정할 수 있는 고정 슬롯이 추가됐을 뿐 아니라 소모품과 재료/재화를 분리하여 관리할 수 있는 소모품 탭이 추가되는 등 많이 달라진 모습이다.

그 밖에도 컬렉션 현황창에서 등급별 컬렉션 완료율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고, 보스 처치 후 신탁 공유를 통해 획득하는 영웅/전설 등급 신탁서로 신탁의 증표 제작이 가능해졌다. 게다가 지팡이 스킬 중 블리자드 스톰과 대검의 드레인은 스킬 사용 주기 설정이 가능하도록 변경됐다.

그밖에 환경설정 중에는 스캔 설정에서 자동 스캔 시 색상 표시 유지를 각 대상별로 활성화할 수 있도록 개선되어 좀 더 세부적인 스캔 활용이 가능해졌다. 여기에 환경설정에서만 지정할 수 있던 타겟 스캔 대상 선정 거리순/우선순위순 설정을 스캔창에서 바로 변경할 수 있도록 편의성 개선이 치러졌다.


▲ 메뉴 및 가방이 개편됐다.




■ 버프 아이템 수집! 봄 이벤트

◎ 떠나요! 아덴 봄 소풍
기간: 5월 26일 정기점검 전까지

해당 이벤트는 봄을 맞이하여 개방된 이벤트 던전을 통해 무지개 풍선을 수집, 각종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다. 이벤트 던전은 하루 2시간을 기본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매일 오전 5시에 초기화된다. 그리고 30, 50, 55, 60, 70레벨로 난이도가 나눠져 있어서 개인의 레벨에 맞춰 입장할 수 있다.

던전 내 사냥을 통해 무지개 풍선 외에도 고급 결정체와 결정체 확보가 가능하며, 럭키 몬스터인 그렘린 놀이꾼, 나들이 도마뱀 처치 시 피크닉 상자도 얻게 된다. 이 상자는 생명의 돌, 희귀 제작 레시피 조각, 축복받은 강화 주문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무지개 풍선으로 교체 가능한 아이템을 통해서는 성장의 물약, 특별한 버프 아이템, 반짝이는 골동품, 던전 시간 충전석, 각종 전투 주문서 등을 다양하게 획득하게 된다. 풍선을 교환할 수 있는 NPC는 6월 2일 5시 삭제, 교환한 아이템은 6월 30일 5시 삭제 예정이다.




▲ 이벤트 던전 사냥으로 풍선을 수집하자.



◎ 드워프의 수집품
기간: 5월 18일 정기점검 전까지

이벤트 기간 중에는 매일 정오(12시)에 우편을 통해 특별한 선물이 배달된다. 해당 우편은 정량탄, 마정석, 봄 소풍 선물 상자, 전투 지원 주문서 상자로 구성되며 3시간 동안만 유지된다. 따라서 12시~15시 안에 우편을 수령하지 않으면 자동 삭제되니 주의가 필요하다.


◎ 데일리 혜택 소풍 시간!
기간: 5월 26일 정기점검 전까지

매일 데일리 혜택으로는 각종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는 무지개 풍선 10개를 매일 지급한다. 게다가 14일 동안 출석 일차에 따라 여러 아이템을 추가 지급하는데, 그중에는 아인하사드의 신탁서 상자, 수련서 상자 등이 포함되어 있다.


▲ 매일 이벤트 물품을 지급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