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이 1월 19일(수), 월드 내 가장 높은 난이도 사냥터인 '생각이 잠든 묘'가 개편됐다. 아히브 살룬 늑대 창술사와 아히브 살룬 곰 창술사가 등장하며 전투에 주의해야된다. 심연의 아히브 칠흑 추적자는 더 치밀하게 모험가를 습격하며 심연의 아히브 저주술사는 부상당한 아히브들을 치유하고 모험가에게 치명적인 피해를 입히는 기술을 사용하니 상태이상 공격으로 저지해야 된다.

그리고 심연의 다크나이트도 생각이 잠든 묘에 등장하는데, 다크나이트 처치 시 낮은 확률로 불태우는 자 라즈날이 나타난다. 라즈날은 매우 강력한 적이니 주의가 필요하다. 생각의 잠든 묘에서 몬스터 처치 시, 데보레카 허리띠 및 심연의 시선을 획득할 수 있으며, 심연의 시선 1개와 고대의 힘 - 붉은 조각 2개, 고대의 봉인 - 검은 조각 2개를 넣고 공작을 하면 데보레카 허리띠를 습득할 수 있다.

데보레카 허리띠는 기본 공격력 9에 적중력 2, 최대 소지 무게 +80 LT 옵션을 지녔다. 매 강화시 공격력이 3씩 증가하고 적중력은 2씩 증가해 V(동) 기준으로 공격력 24, 적중력 12, 최대 소지 무게 + 80 LT 옵션이 적용된다.


▲ 개편된 사냥터, 생각이 잠든 묘.

▲ 생각이 잠든 묘에서 드랍되는 아이템.

▲ 데보레카 허리띠.


캐릭터들의 추가 및 개선 사항로 이뤄졌다. 워리어는 지면 울림 기술의 타격 성공 시 적용되는 기술 특화 효과가 전체 타격 범위에서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으며 전장의 울림 기술 사용 시 아군에게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됐다.

레인저는 회피 폭발사격 I~진 기술 사용 시, 특정 상황에서 기술이 재사용 대기 시간임에도 무적 효과가 적용되던 현상 수정, 일부 기술 사용 후 정령의 분노 기술 사용 시,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도 패치됐다. 소서러는 심연의 불꽃 I~진 모으기 사용 시 어둠의 파편이 6개에서 3개 회복, 강 : 심연의 불꽃 I~III 모으기 사용 시 어둠의 파편 회븍 효과가 5개 그대로지만 둘 다 재사용 대기 시간 중 파편 회복이 가능하다.

무사는 슈퍼아머 싸움에서 우위를 가지고 있는데, PvP에서 피해량이 너무 과해 조정이 들어갔다. 극도 가르기 I~III 는 PvP시 피해량이 16.6% → 43% 감소, 화선풍 I~III PvP시 첫 타격 피해와 추가 타격 피해량이 52%로 고정, 파극쇄 I~III 추가 타격 및 일부 기술의 검기 피해량이 18.6% → 46%로 감소됐다.

매화는 서릿발 I ~ III PvP시 피해량이 42.7% → 55% 감소로, 흐름 : 빙산의 일각 PvP시 피해량 47% → 57% 감소, 얼음 송곳 PvP시 피해량 35%가 45%까지 감소됐다. 무사와 마찬가지로 일방적으로 상대를 처치할 수 있다보니 피해량을 조정한 상태다.

위치와 위자드는 소환자의 표기 공격력이 260 이하일 경우, 소환수가 적용 받는 소환자의 공격력 보너스 수치가 100으로 고정되지만 소환자의 표기 공격력이 100 이하일 경우에는 소환수의 공격력 보너스 효과는 적용되지 않는다. 다크나이트는 베디안트 상태에서 가드 유지 시, 가드가 파괴되었을 때 가드 파괴 동작을 반복하던 현상이 수정, 격투가는 흑정령 : 회심권 기술을 잠금하였음에도 해당 기술을 발동할 수 있던 현상이 수정됐다.

미스틱도 많은 패치가 이뤄졌다. 기상 기술로 감룡 소환 시 적용되는 모든 방어력 감소 효과가 15에서 20으로 변경, 창파각 기술 사용 중 지천각 기술로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고 창뢰/급류/파공/기상 4개의 스킬들의 기본 타격 횟수가 증가했다. PvP 피해량은 파공만 73%에서 68.3%로 감소했고 남은 스킬들은 PvP 피해량 감소치가 소폭 증가했다.

란의 비명의 굴레 I~IV와 죽음의 무도 I~III는 PvP시 피해량 감소치가 소폭 상승했다. 꿰뚫는 심장, 진 : 갈귀는 치명타 확률이 기술 설명보다 높게 적용되고 있어 수정되었으며 진 : 살풀이, 진 : 풍란, 진 : 신무는 치명타 확률이 기술의 설명보다 낮게 적용되어 수정됐다.

아처는 낙인의 살 기술의 모든 타격이 동시에 적용되도록 개선, 가디언은 검은 피의 강림 기술을 욜둔 상태에서 사용 시, 기술의 이동거리가 짧아지던 현상이 수정됐다. 하사신은 흑정령 : 사구베기 기술의 설명 중 피해량에 대한 설명이 실제 효과와 다르게 표시되던 현상이 수정, 세이지는 역광의 섬멸, 교화하는 낙뢰, 흐름 : 추월 기술의 아케논 효과 발동 시, 각성 무기와 주무기의 공격력 비율이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됐다.




사냥터 선택의 폭이 넓어질 수 있도록 전리품 밸런스 조정이 이뤄졌다. 프로티, 제라 프로티, 카즈 프로티 처치 시 획득하는 기술 경험치가 기존 대비 1.6배 상승하고 몬스터 처치 시 고대 정령의 가루 획득 확률은 3배, 블랙스톤 방어구는 3.5배, 블랙스톤 무기는 5배 증가했다. 그리고 시크라이아 해저 유적(상층) 사냥터에서 고대의 봉인 - 붉은 조각이 드랍된다. 블랙스톤 무기 획득 확률은 2.8배 증가되었고 블랙스톤 방어구 획득 확률은 4배 증가됐다.

므로웨크의 미궁에 철갑 무라스카가 확률에 따라 추가로 등장한다. 처치 시 므로웨크 석화 결정을 획득할 수 있어 많은 모험가들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많은 수의 므로웨크 땅굴이 발생하면 철갑 무라스카가 전투에 합류하며 기존의 철갑 무라스카보다 더 빠르게 지면을 파고들어 강력하게 지면을 울려 공격한다.

이외에도 끝없는 겨울의 산 영지에서 진행할 수 있는 공헌 일일 의뢰 26종이 추가됐다. 레벨 60 이상, '의뢰 받은 일(O) 의뢰 타입 - 기타'를 활성화시 노출되며, 완료 보상으로 카프라스의 돌과 공헌도 경험치, 옥시테르 결정, 유자 사탕 등 다양한 아이템을 받을 수 있다.




■ 프라이빗한 우리만의 오아시스 서버! 이벤트
- 2022년 1월 19일(수) 정기점검 후 ~ 2022년 1월 26일(수) 정기점검 전

이벤트 기간 중 ‘오아시스 서버’ 입장 응모권을 각 도시 군수품 관리인에게 구매할 수 있다. 벨리아, 하이델, 칼페온, 알티노바, 발렌시아, 그라나, 드벤크룬, 에일 마을까지 총 8곳이다. 길드 자금 20억 은화가 있으면 오아시스 응모권 1개를 받을 수 있다.

여러 개의 응모권을 구매해도 추첨 기회는 길드당 1회 고정이며, 당첨되지 않아도 길드 자금이 2월 9일(수)에 반환되어 부담없이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단, 오아시스 응모권 구매시 길드 창고에 보관해야만 오아시스 서버에 자동으로 응모된다.

오아시스 서버 추첨 이후 선정된 길드는 총 1주차 20개, 2주차 20개 길드로 나누어 오아시스 서버를 이용할 수 있다. 이용 기간 내 오아시스 열쇠 1개 사용 시 최대 23시간 동안 오ㅓ아시스를 대여할 수 있으며 주차별로 오아시스 열쇠 2개를 지급해준다.

오아시스 서버는 물물교환, 무역/낚시, 어둠의 틈, 붉은 전장, 자유 결투장, 그믐달 그랑프리, 에레테아의 망각, 텃밭 울타리 설치, 필드/월드 우두머리 콘텐츠 이용이 불가능하며, PvP 패널티와 집결 시스템, 여행자의 지도가 적용되지 않는다.


▲ 군수품 관리인 위치.



■ 신년에는 넉넉함을 듬뿍 담은 복조리와 함께! 이벤트
- 2022년 1월 20일(목) 00:00 ~ 2022년 2월 2일(수) 23:59

하루 1시간 접속만하면 도전과제 아이템 복조리를 얻을 수 있다. [이벤트] 복조리는 마을에 위치한 NPC 동백에게 특별한 아이템으로 교환 가능하다. 복조리는 [이벤트] 부드러운 갈비찜으로 교환 가능하며 아이템 사용 효과는 몬스터 추가 공격력 +5, 아이템 획득 확률 +10%, 지속 시간 : 60분, 재사용 시간 : 60분이다.


▲ 갈비찜 효과.


■ 신년 맞이, 스페셜 접속 보상! 이벤트
- 2022년 1월 20일(목) 00:00 ~ 2022년 2월 23일(수) 23:59

스페셜 접속 보상 이벤트가 시작됐다. 10일차에는 얼이 담긴 상자 1개를 획득할 수 있는데, 남클래스는 흑립 : 어스름에 가린 바람, 여클래스는 동백꽃 화관을 개봉 시 얻을 수 있다. 19일차에 얻는 진귀한 말의 잠재력 꾸러미 상자엔 크로그달로의 근원석, 이아나로스의 과실, 짙푸른 발굽뿌리 등 지정된 확률에 따라 아이템 1종을 획득할 수 있다.


▲ 스페셜 접속 보상 이벤트.

▲ 흑립 : 어스름에 가린 바람(좌) / 동백꽃 화관(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