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 전문 글로벌 업체, 인텔(INTEL)에서는 지속적으로 자사의 그래픽카드에 대해 언급했었다. 해당 내용에 대해 많은 IT 팬들이 기대해왔으며, 인텔에서는 올해 1분기 내 첫 공개를 하겠다고 얘기했었다.

국내 시간 기준으로 오는 3월 31일 새벽 1시에 인텔 최초의 그래픽카드, '인텔 Arc GPU'에 대한 첫 정보가 공개될 예정이다. 다만 이번 공개에서 다뤄질 내용들은 노트북에 탑재될 GPU로, 데스크탑 그래픽카드에 대한 언급은 아직 없다.

3월 14일에 인텔의 공식 사이트에 업로드된 'Lisa Pearce(인텔 Visual Compute Group 부사장 겸 총책임자)'의 글에 언급된 'Intel Arc A370M'을 비롯하여, 그 외 해외 루머에서 자주 언급되었던 A350M 등이 이번 발표에서 공개될 가능성이 높다.

한편 다양한 하드웨어 전문 외신들의 추측에 따르면 데스크탑 전용 Arc 그래픽카드는 올해 2분기 말 정도에 공개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 다음은 리사 피어스 총책임자의 글 직역본:

인텔 Arc 그래픽을 출시하면서 기술 커뮤니티, 게이머 및 제작자와 직접 소통하고자 합니다. 그 일환으로 이 공간을 정기적으로 사용하여 향후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릴리스에 대한 업데이트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 첫 번째 게시물에서는 1월 CES 기자 간담회 이후 가장 많이 받은 질문 3가지를 선택했습니다.

Q1: 데스크탑보다 먼저 모바일 버전의 Intel Arc 그래픽을 출시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우리는 게이머와 제작자를 위해 Intel Arc 그래픽 제품을 준비하기 위해 열심히 일해 왔습니다. 놀라운 여정이었으며 3월 30 일 Intel Arc A 시리즈 GPU의 모바일 제품군을 시작하고 Intel Deep Link, XeSS 등과 같은 핵심 기술을 선보이게 되어 기쁩니다.

인텔 기술은 전 세계 노트북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며 수십 년 동안 파트너와 함께 리더십 플랫폼을 구축한 경험이 있습니다. 모바일 제품을 먼저 출시함으로써 우리는 모든 기술(CPU, 그래픽, 미디어, 디스플레이, I/O 등)을 활용하여 훌륭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Q2: 첫 번째 제품인 Intel Arc A370M에서 어떤 성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까?

모바일 시장에 진입한 최초의 Intel Arc 개별 그래픽 제품은 유사한 폼 팩터를 유지하면서 통합 그래픽 단독에 비해 그래픽 성능을 최대 2배까지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1 Power Share와 같은 Intel Deep Link 기술 덕분에 해당 프로그램의 경험 표준을 유지할 수 있는 추가 설치형 그래픽이 있는 검증된 Intel Evo 디자인을 처음으로 찾을 수 있습니다. 그 후에는 게이머와 제작자를 위한 성능 수준을 높이는 노트북 및 데스크탑 디자인 모두에 대한 Intel Arc 그래픽의 고성능 구성을 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과 정확한 사양은 곧 공유될 예정입니다.

일반적으로 소프트웨어 튜닝은 GPU에서 최대 성능을 제공하는 데 중요하지만 모든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GPU 스택을 성숙시키는 데는 시간이 걸립니다. 따라서 오늘날 성능을 가속화하기 위해 우리는 컴파일러가 병렬로 성숙하는 동안 최고의 응용 프로그램이 훌륭한 경험을 제공하도록 보장하는 응용 프로그램 최적화 기술(예: 셰이더 조정)을 개발했습니다. 이러한 최적화는 현재 상위 50개 애플리케이션에 적용되고 있으며 상위 100개 애플리케이션으로 범위를 빠르게 확장하고 있습니다.

응용 프로그램 호환성은 사용자에게도 중요하며 거의 모든 응용 프로그램이 실행될 것으로 예상하지만 호환성 및 성능에 대해 상위 100개 응용 프로그램을 테스트했으며 상위 200개 응용 프로그램을 포함하도록 확장하거나 노력하고 있습니다. 게임의 경우 최종 사용자가 각 특정 제품의 기능을 이해할 수 있도록 간단한 요약을 게시할 예정입니다. 예를 들어, 중간 또는 고품질 설정에서 1080p 또는 1440p 해상도로 재생할 수 있는 게임의 수를 게시합니다. 출시 시 게시할 내용의 예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우리는 이 데이터 세트를 구축하면서 Intel Arc 그래픽 제품의 게임 경험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프레임 속도 변동성, 안정성 및 부드러움에 대한 메트릭을 게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올해 후반에 이와 관련하여 더 많은 정보를 듣게 될 것이며 귀하의 피드백을 기꺼이 들을 것입니다.

Q3: 이 프로젝트의 최종 목표는 무엇입니까?
인텔은 오늘날 PC 게임을 어렵게 만드는 장벽을 낮추기로 결정했습니다. 게임 호환성 문제, 긴 다운로드 시간, 고성능 가변성, 빈번한 패치 및 업데이트는 극히 일부에 불과합니다. 이를 해결하려면 클라우드 컴퓨팅 및 글로벌 서비스와 같은 소프트웨어 기술에 대한 투자와 혁신이 필요합니다.

Project Endgame은 클라우드, 에지, 가정 등 어디에서나 컴퓨팅 리소스를 활용하여 게임 및 비게임 PC 경험을 개선하는 통합 서비스 계층입니다. Project Endgame을 사용하면 로컬 하드웨어 사양에서 사용자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Project Endgame은 몇 밀리초의 대기 시간으로 액세스할 수 있는 페타플롭의 컴퓨팅을 목표로 Intel을 위한 다음 10년의 실시간 GPU 경험을 위한 길을 닦고 있으며 올해 2분기부터 첫 공개 단계를 시작할 것입니다.

우리는 모든 사람이 Intel Arc 그래픽을 경험하고 다음에 보고 싶은 기능이나 개선 사항에 대해 커뮤니티에 참여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일년 내내 더 많은 업데이트를 기대하십시오. 그리고 3월 30일 Intel Arc 그래픽 모바일 제품 발표에 참여하고, Insider Community Discord에서 자유롭게 대화에 참여하길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