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나 게임 매체를 통해 비교적 정보를 얻기 쉬운 해외 PC 패키지게임에 비해 해외 PC 온라인 게임은 일부 대형 게임사의 게임이 아니면 국내에 잘 소개되지 않는 게 사실입니다. 아무래도 해외 온라인 게임을 즐기는 과정이 그리 간단하지 않고, 좋은 게임이라면 국내 퍼블리셔가 들여와 국내 서비스를 할 것이기 때문이기도 한데요.


최근 오픈베타를 진행한 Trion Worlds의 신작 게임인 Rift(리프트)는 '정말 잘 만든 게임이구나, 우리 나라도 이런 완성도 있는 게임이 나온다면 좋았을텐데' 라고 놀람과 아쉬움을 동시에 갖게 한 게임입니다. 당연히 해외 팬사이트에서도 극찬이 이어졌습니다. 오픈베타가 끝난 후 너무 재미있어서 결제를 해야겠다는 마음이 들 정도였던 경우도 오랜만입니다. 게임 취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WOW 오픈베타를 할 당시보다 더 재미있었다면 믿으실런지.


오픈베타 후 약 4일간 리프트를 플레이하며 겪은 소감과 주요 시스템을 간단히 소개합니다.




■ 300개의 직업 조합? 소울트리 시스템


리프트에는 크게 총 4개의 직업군(Warrior, Cleric, Rogue, Mage)이 있습니다. 보편적인 MMORPG의 구성과 같습니다만, 이 4개의 직업군 은 각각 9개의 개성있는 직업으로 세분화됩니다. (이 또한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소개된 것은 7개의 직업이지만 최근 버전에서는 직업별로 2개씩 더 추가되어 직업군별 9개의 직업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메이지 직업군의 'Necromancer'는 시체 계열의 소환수와 각종 도트 마법을 이용한 딜러로 활약할 수 있고, 'Dominator'는 전기 계열의 공격 마법과 다수의 상태 이상기를 갖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설명이 끝난다면 다른 북미게임과 비교했을 때 평범한 수준의 직업 수를 보여주지만, 리프트 온라인의 클래스를 설명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시스템이 하나 더 있습니다.



▲ 현재는 4개의 직업군에 9개의 세부직업이... 더 늘어날지도 모른다



그것은 바로 Soul Tree 시스템입니다.


리프트는 캐릭터 생성 당시엔 총 4개의 직업계열 중 하나를 고른 후 첫 퀘스트를 통해서 직업을 고르게 되지만, 3레벨 정도에 수행할 수 있는 퀘스트로 두 번째 직업을 정하며 6레벨에는 3번째 직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택한 직업계열이 메이지라면 'Elementalist, Warlock, Pyromancer, Stomcaller, Archon, Necromancer, Dominator, Archmage, Chloromancer' 총 9가지의 직업 중 3개의 직업을 고를 수 있는 것이지요.
즉 9C3 x 4, 전 직업군을 모두 합하면 총 336개라는 직업조합을 가능하게 합니다.



▲ Warlock, Necromancer, Dominator 의 직업조합



이것은 어디까지나 기본적인 이야기고, 레벨이 오르면 Soul 퀘스트라는 것을 통해서 초기에 선택한 3개의 직업 이외에도 또 다른 직업을 추가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획득한 직업은 Role 이라는 추가 소울트리 슬롯을 구매하여 WOW의 듀얼 특성처럼 번갈아 이용할 수 있으며, 최대 3개의 슬롯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하나의 캐릭터가 최종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직업조합의 수는 실로 엄청나게 방대해집니다.


3개의 하위직업을 선택하는데서 그치는 것은 아닙니다. 각각의 직업마다 Soul Point(특성 포인트)가 존재합니다. 소울 포인트는 자신의 레벨보다 항상 많이 받지만, 직업 하나당 소울 포인트를 자신의 레벨보다 높게 투자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항상 2개 이상의 직업에 소울포인트를 투자하게 됩니다.


이렇게 직업에 투자한 소울포인트 양에 따라 스킬이 생성되며, 또한 일부 특성은 스킬을 추가시켜주기도 하다 보니 의도적으로 동일하게 육성하지 않는 이상 같은 스킬을 가진 캐릭터를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이렇게 말로 설명하는 것보다는 직접 겪어보는 것이 좋겠지요? 아래는 Zam이라는 리프트 팬사이트의 소울 트리 빌더입니다. 게임 내에 존재하는 소울 트리 시스템을 간접적으로나마 체험할 수 있습니다.


[링크] 리프트 소울 트리 빌더 - 바로가기




■ 필드에서 무한 레이드? Rift 시스템


그렇다면 게임의 이름인 리프트(Rift)는 무엇일까요. 필드에서 퀘스트 및 사냥을 하다 보면 무시무시한 효과와 함께 차원의 틈새가 생기게 됩니다. 타 차원의 생명체들이 유저들의 세계로 침입하기 위해 필드에 게이트를 열어 공격을 하는 것입니다. 바로 이것이 리프트입니다.


리프트가 생성되면 주변에 있는 유저들에게 레이드 그룹 생성창이 표시되고, 선택 여부에 따라 자동으로 레이드 그룹이 결성됩니다. 이렇게 모인 레이드 인원으로 타 차원의 생명체들을 퇴치하는 것이지요.


리프트는 처음에는 차원의 틈새라고 할 수 있는 Tear 상태로 출현하는데, 퀘스트로 얻을 수 있는 특정한 스킬로 봉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Tear 상태의 시간이 짧아 대부분 리프트가 활성화되는데, 이렇게 차원의 틈새가 열리면 평소에 보지 못한 강력한 몬스터들이 계속 소환되어 나옵니다.


리프트는 죽음, 물, 불 등 다양한 속성 중 하나를 갖고 있어, 죽음이면 언데드와 악마류, 물이면 머맨류 몬스터가 생성되고, 속성에 따라 주변의 풍경도 변하게 됩니다.



▲ 처음엔 Tear 상태로 게이트가 열리지만..



▲ 게이트를 닫는 데 실패하면 차원의 틈이 열려 몬스터가 생성된다.



▲ 암흑 리프트와 함께 자주 등장하는 워터 리프트



리프트는 각 소환 페이즈마다 스테이지로 구분되며 최종 소환된 타 차원의 생명체를 퇴치한 후 활동량에 따라 점수를 계산하여 순위를 정합니다.


순위에 따라 Planarite 라는 일종의 토큰과 Source Core라는 능력치를 강화시키는 장비에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 게임 내 유용한 버프 및 공격형 아이템 등 평소엔 얻을 수 없는 다양한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토큰이라고 설명한 Planarite 로는 Source Core, 파란색 이상 등급의 장비 등 구하기 어려운 아이템을 살 수 있습니다.



▲ 숫자로 현재 스테이지가 표시되고, 아래의 두 메뉴로 점수 및 보상 창을 열 수 있다.



▲ Planarite 는 희귀도에 따라 두 종류가 있다.



또 보상 경험치도 좋아서 근처에 생성된 리프트에만 참가해도 수월한 레벨업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리프트는 리프트 외에도 퀘스트, 전장(WarFront), 침공 이벤트 등 다양한 콘텐츠가 끊임없이 제공되는 게임이기도 합니다.




■ 판타지 소설에서만 보던 마계의 침공이?


리프트 월드에서는 하루에도 몇 번씩 마계 침공 이벤트가 발생하여 죽음 속성의 리프트가 전 필드에서 생성됩니다. 이중 몇 곳에서는 20명 이상의 유저들이 모여서 10분을 넘게 공격해야 하는 강력한 레이드 보스도 출몰합니다.


이 마계 생명체들은 넓게 분산되어 유저들의 마을로 공격을 해오는데, 대부분의 마을에는 여러 방어장치와 강력한 경비병들이 존재해 쉽게 마을이 점령당하지는 않았습니다.



▲ 특정 시간대에는 이벤트 식으로 전 지역에 죽음 차원의 리프트가 생성된다.



▲ 강력한 레이드 보스의 지휘아래 마을을 공격한다. 보상도 매우 좋은 편.



마계 침공 이벤트 때는 전 필드의 화면이 어둡게 변하여, 판타지 세계관에서 볼 수 있었던 마계의 수장들과 부하들이 현세를 침공하는 마계 침공을 떠올리게 합니다. 이들을 모두 물리치면 주변의 풍경도 원래대로 돌아와 '유저들과 힘을 합쳐 마계의 침략을 막아냈다'는 느낌을 전달합니다. 물론 평소의 리프트보다 수 배에 달하는 보상을 받게 됩니다.



▲ 방어에 성공하면 주변 풍경이 정상적으로 돌아온다.





■ 10 vs 10 - WarFront(전장) 시스템


전장은 레벨대별로 입장할 수 있는 곳이 정해져 있었습니다. 그 중 초반 레벨대 유저들이 갈 수 있는 첫 전장은 The Black Garden 입니다.


The Black Garden은 중앙에 Fang(일종의 깃발)이 하나 생성되는데, 이것을 오래 갖고 있으면 점수가 오르는 방식입니다. 물론 상대 팀원을 죽여도 점수를 획득합니다. 이렇게 500점을 먼저 채우거나 시간 안에 더 높은 점수를 획득한 팀이 승리하게 됩니다.


10 vs 10 에서 청색 팀은 가디언 진영이, 적색 팀은 디파인 진영이 참여하여 두 진형간 전투를 즐길 수 있습니다. (리프트는 가디언 vs 디파인 진영의 전투를 기본으로 하는 RvR 형식의 게임입니다.)



▲ 초보들의 첫 전장, The Black Garden.




▲ 전장 결과 요약 창. 여러 항목을 표시해준다.



유저들 간의 PVP를 기본으로 하는 전장에서 가장 우려되는 부분은 직업간의 밸런스. 하지만 클레릭 계열이라도 어떤 직업을 선택했느냐에 따라 스턴은 물론 넉백, 루트, 스네어, 변신 등 다양한 상태이상 스킬과 대미지를 주는 스킬들을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WarFront에서 중요한 것은 자신이 조합한 직업과 특성에 대한 이해도가 얼마나 되느냐와, 컨트롤 능력, 팀원간의 협력이었습니다. 물론 10명 중 아무도 힐링 스킬을 배운 유저가 없다면 이야기가 다르겠지만.


WarFront의 결과에 따라 일종의 훈장을 받게 됩니다. 훈장으로는 좋은 등급의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퀘스트와 던전 플레이가 아니더라도 필드의 리프트와 WarFront 보상이라는 경로를 통해서도 높은 등급의 아이템을 얻는 다양한 기회가 존재합니다.




■ 편리한 UI 와 트위터 연동


WOW에서는 특정 애드온을 설치하지 않는이상 키 세팅을 편리하게 할 수 없어서 게임 초보자들은 애드온 설치 후 각종 설정을 하다가 중도에 포기해 버리는 경우가 생기곤 합니다. 키바인드 기능의 애드온을 설치 안한다면 게임 슬롯 단축키 설정은 정말 어렵지요.


리프트 온라인에서는 KeyBinder 기능이 자체적으로 제공되어 원하는 슬롯 위에서 키보드만 누르면 키 세팅이 됩니다. 물론 각 항목을 찾아 수동으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게임에서 존재하는 모든 UI 레이아웃을 자체적으로 편집할 수 있어서 자신의 입맛에 맞게 간단히 위치 조정을 할 수 있습니다.






▲ 자체 지원하는 UI 레이아웃 설정메뉴를 클릭해보고 감동 받은 기자



실제 게임에서 보여지는 UI도 어딘가 어색한 몇몇 북미 게임들과는 달리 상당히 깔끔한 모습이었습니다.


또 북미 게임에선 흔치 않은 퀘스트 네비게이션 시스템도 존재합니다. 현재 진행 중인 퀘스트의 NPC와 몬스터 위치가 지도에 표시되고, 화면 우측으로는 자신이 진행 중인 퀘스트들을 요약해 보여줍니다.


흥미로운 점은 MMORPG에서 트위터 설정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트위터에 로그인을 해두면 게임에서 다양한 업적을 얻었을 때, 자동으로 트윗을 해줍니다. 업적을 얻어 트윗을 한다면 주변 사람들에게 자랑도 되고, 게임사 입장에서는 홍보의 효과도 있다 보니 앞으로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을 연동한 게임이 많이 출시될 것 같습니다.





업적 시스템도 당연히 존재합니다. 각 업적의 입수 난이도에 따라 점수가 있고, 획득한 업적의 칭호는 간단한 설정을 통해 캐릭터 명 앞에 보여줄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공개된 점수의 합은 7030점으로 오픈베타가 시작된 지 1주일이 채 되지 않은 점을 감안하면 정말 방대한 양입니다.



▲ 업적 창. 합계 7030이라는 숫자가 보이는가?





■ 소개를 마치며


오픈베타 기간 중에는 레벨이 낮아 던전이나 레이드에는 참여해보지 못했지만, 타게팅에 관련된 다양한 설정과 레이드 인원의 소환수 부분까지 세밀히 설정할 수 있는 UI로 미뤄볼 때 리프트에서 던전이나 레이드를 허술히 준비하진 않았으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체계적인 채집과 제작 시스템, 진형간 RvR, PVP 서버의 필드 전투 등 다양한 즐길거리가 존재하여 하나하나 소개하고 싶지만, 모든 것을 한 번에 다 소개하기에는 리프트가 너무 방대한 콘텐츠를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이는 반지의 제왕 온라인의 개발자들이 개발에 참여한 때문이기도 할 것입니다.


한국 시간 2월 22일 새벽 3시. 리프트의 오픈베타는 끝이 났습니다. 정식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 리프트는 현재 예약구매를 신청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재미를 느껴 '결제해야겠다'는 마음이 들게 한 게임은 정말 오랜만입니다.


평소 해외 게임에 관심이 많거나 언어의 장벽을 이겨내고라도 완성도 높은 게임을 해보고 싶은 유저들에게 꼭 한번 권해주고 싶은 게임입니다.



▲ 북미 시간 새벽 2시 30분의 서버 현황. 오후에는 서버 중 반 이상이 Hight 혹은 Full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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