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 10월 정식 서비스를 시작해 올해로 8번째 생일을 맞은 리니지2. '혼돈의 연대기'와 '혼돈의 왕좌'라는 큰 타이틀을 거쳐 최근 '파멸의 여신 - 각성' 업데이트를 통해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국민 게임이다.


8주년을 맞아 엔씨 소프트는 '하모니 오브 리니지2'라는 캠페인으로 '80일간의 기적'이라는 프로모션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8일간의 무료 개방' 및 '8개의 미션', '내 생애 최고의 이벤트 : 왕대박'으로 시작된 프로모션은 12월 9일까지 80일간 놀라움이 가득한 컨텐츠와 이벤트가 계속해서 추가될 예정이다.


인벤팀은 삼성동에 위치한 엔씨소프트 본사를 찾아 리니지2 8주년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리니지2 사업팀의 강정수 대리(좌)와 이성구 PM(우)


인터뷰 도중 '80일간의 기적' 프로모션의 진행 계획도 살짝 들을 수 있었는데, 다음주에 새로운 요금제 프로모션이 시작될 계획이며, 10월에 진행되는 하모니 업데이트 이외에, 12월 대규모 업데이트에 대한 이야기도 들을 수 있었다.


Q. 고객 지원 프로모션을 진행하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2005년에 진행한 '리니지2 라이브 2005' 행사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 사실 라이브 행사를 진행하게 된 이유는 블리즈컨 행사에 참여한 후 '우리도 할 수 있다!'라는 자신감에 기획하게 됐는데, 처음에는 반응이 시원치 않았다.

하지만 뚜껑을 열어보니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성황리에 마칠 수 있었고, 고객분들이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면서 앞으로도 오프라인에서 지속적인 행사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한번은 고객분들을 모시고 간담회를 열었는데, 불만을 토로하는 고객분들이 많아 당황했던 적도 있었지만 고객분들이 적극적으로 원한다면 오프라인 행사는 얼마든지 주최가 가능하다.




▲ 성황리에 진행됐던 라이브 2005 행사


Q. 간담회 같은 오프라인 행사를 자주 한다고 했지만, 최근에는 설문을 통해 고객의 목소리를 듣는 일이 더 많은 거 같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나?

'파멸의 여신 - 각성' 업데이트를 준비하면서 리서치 및 간담회를 자주 진행했고, 지스타에 직접 참여해 고객의 의견을 실시간으로 듣기도 했다. 그 당시 기존 시스템의 유지를 원하는 고객과 변화를 추구하는 고객으로 의견이 갈렸고, 많은 고민 끝에 업데이트를 진행하게 됐다.

이번 프로모션에 진행되는 이벤트는 고객분들이 직접 뽑은 추억의 이벤트로 사전 설문조사를 통해 선정되서 그런 느낌이 들 수도 있지만 결과가 나쁘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앞으로도 좀 더 다양한 방법으로 고객분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 사전 설문조사를 통해 압도적인 지지를 받은 왕대박 이벤트


Q. 김택헌 전무가 취임하고 나서 'Mr.K가 쏜다!' 이벤트가 진행되는 등 오프라인 행사가 늘었는데, 고객들의 반응은 어떤가?

김택헌 전무님이 원래 게이머 출신이고, 고객들과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계신다. 그로 인해 간담회나 오프라인 행사가 많아졌고, 고객분들의 반응도 긍정적이다.



▲ 고객과 더 친해지고 싶은 Mr.K


Q. 지난 3월에 사이더스 HQ와 제휴 협약을 맺었는데, 이와 관련된 프로모션 계획은?

온라인, 오프라인 행사 모두 가능성이 있으며, 현재 협의 중에 있다.

사이더스 HQ 소속 연예인의 이미지를 게임에 녹아들게 하는 작업이 한창 진행 중이다. 예를 들어, 장혁 씨는 강한 전사의 이미지를 이용해 딜러로 표현하거나 옆집 아저씨같이 푸근하면서도 듬직한 김수로 씨는 탱커로 표현하는 식이다.




▲ 엔씨 소프트와 사이더스 HQ의 제휴 협약식


Q. 처음에 블리즈컨 행사를 보고 라이브 2005 행사를 기획했다고 했는데, 엔씨 소프트도 단독으로 행사를 주최할 계획은?

그 부분은 제가 임의대로 말씀드리기 어려운 부분인데, 개인적으로는 하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국내 기업이 단독으로 그런 큰 행사를 열면 충분히 이슈거리가 될 것으로 생각하지만 지스타라는 행사가 있기 때문에 대부분 거기에 집중하는 추세이다.


Q. 배틀리그의 부활 가능성은 있는지, 있다면, 각성 업데이트로 많은 변화가 생겼는데 어떤 방식으로 진행할 계획인가?

3년 만에 팬픽 어워드가 부활한 것처럼 배틀리그도 준비 중이다.

내부적으로 각성 시스템에 맞춰 많은 실험을 해 본 결과, 각성 시스템으로 배틀리그가 진행돼도 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다. 기존처럼 단순 배틀이 아닌 경기장에 변화를 두는 등 독특한 컨셉으로 치러질 예정이다.



Q.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점점 줄어들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다시 끌어올릴 수 있는 방안은?

신작 게임이 출시되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매출이 줄어드는 것은 당연한 일이며, 리니지2처럼 오래된 게임일수록 매출에 목을 매기 시작하면 무리수를 두게 되고, 그로 인해 고객분들에게 실망감을 안겨줄 수 있다.

매출이 상승하려면 게임을 즐기는 고객의 수가 증가해야 한다는 말인데, 현재 8년 이상 리니지2를 즐기고 있는 고객의 수가 전체의 35%에 해당한다. 게임이 재미있다면 리니지2를 사랑하는 고객분들이 신규 고객을 자연스럽게 유치해 오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래서 이번 프로모션도 350만의 누적 고객분들에게 초점을 맞췄다.



Q. 팬픽 어워드에 작곡 부문이 생겨 화제인데, 훌륭한 작품이 있다면 어떻게 활용할 계획인지?

그동안 팬픽 어워드는 영상이나 스크린 샷, 팬 아트 부분만 존재했는데 리니지2를 즐기는 고객분들 중에 취미로 음악을 하시는 분들이 많아 그분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해 이번에 작곡 부문을 추가하게 됐다.

높은 퀄리티를 가진 음악이 나올 거라 기대하며, 그것을 활용할 방안도 고민하고 있다. 24Hz와의 연동도 가능하며, 게임 내 배경음악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현재까지 많은 분이 참여해 주시고 있으며, 수준도 매우 뛰어나 어떤 작품이 대상을 차지할지 기대 중이다.



Q. 올해 계획된 오프라인 행사가 있나?

아직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행사는 진행할 계획이며, 행사 컨셉에 대해 마무리 논의 중이다.

대형 행사보다는 소규모로 자주 하려고 하며, 보여주기 위한 행사가 아니라 고객분들이 최대한 만족을 느낄 수 있는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Q. 온라인, 오프라인 행사의 비중을 따로 정하나?


온라인, 오프라인 행사 모두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고객분들은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온라인 행사를 더 선호한다는 것도 알고 있다. 그래서 이번 프로모션은 온라인 행사에 더욱 초점을 맞췄지만 따로 비중을 정하지는 않는다.

고객분들이 좋아하는 행사는 단순하고 쉽게 즐길 수 있는 이벤트로 정해져 있으며, 오프라인 행사보다 온라인 행사가 더 적은 비용에 효과도 크다.

하지만 겉으로 보여주는 수치보다 고객분들의 만족도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므로 앞으로도 고객분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고객분들이 원하는 이벤트를 계속 진행할 것이다.




Q. 하모니 업데이트의 내용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려달라.


하모니 업데이트는 10월중에 진행될 예정이며, 조화와 균형에 맞춰 고객분들의 니드에 맞춘 업데이트가 될 것이다. 가장 먼저 사냥터 부족 문제를 해결할 예정이며, 캠페인의 추가와 75레벨에서 85레벨의 레벨업 구간에 대한 조정도 있을 것이다.


80일간의 기적이 끝나는 12월에는 대규모 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으니 기대해달라!




▲ 하모니 업데이트의 핵심가치!


Q. 이번에 진행되는 서버통합은 역대 가장 큰 대규모인데, 이렇게 대규모로 통합되는 배경은?


설문이나 진정을 통해 서버통합에 대한 고객들의 지속적인 요청이 있었으며, 대규로로 통합하게 된 이유는 크게 2가지가 있다 예전에 2~3개의 서버끼리 통합을 진행하면 서버의 큰 세력끼리 결탁해 서버 분위기를 안좋게 만들곤 했다. 이런 문제를 없애고 활기찬 서버, 재미있는 서버를 만들기 위해서는 아예 대규모로 통합하는게 좋다고 판단됐다.


또, 후에 있을 서버전을 위해서도 서버의 균형은 필요했다. ID나 아지트, 성혈 등 불편한 점도 분명히 있겠지만 더 좋은 환경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되어 고객분들도 만족할 거라 생각한다.



Q. 배기성 씨가 홍보대사로 위촉되고 별다른 활동이 없는데, 앞으로 활동 계획은?

TV에는 자주 나오지 않지만 배기성 씨가 콘서트나 라디오 방송 등 활동이 많아 스케줄 잡기가 쉽지 않다. 이번에 발표하는 캔의 신곡이 소리수정으로 나와 이벤트로 지급될 예정이며, 지속적으로 스케줄을 조절해 홍보대사의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Q. 최근에 요금제 프로모션이 없는데, 계획이 있나?

이번에 8일간의 무료 개방 이벤트가 진행되었기 때문에 동시에 진행할 수가 없었다. 요금제 프로모션은 다음주에 진행될 예정이다.


Q. 타 게임에 비해 요금이 비싸다는 의견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나?


고객분들이 요금제에 불만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앞으로 다양한 요금제를 만들어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 고민중이다. 내부적으로 요금제에 대한 전담팀을 따로 구성할 계획이며, 요금제의 종류가 다양하지 못해 선택을 강요받는 불편을 겪지 않도록 할 생각이다.


Q. 마지막으로 고객분들에게 한 마디 한다면?

리니지2를 즐기는 고객분들의 즐거움을 위해 8주년 기념 프로모션을 준비하며 많은 준비를 했다. 고객분들에게 꾸준한 목표의 제시와 욕망을 채울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최근에 많이 희석된 사실이다. 다시 그 열정을 되살리기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리니지2는 클래식이나 오래된 전통주와 같은 게임이라고 생각한다. 그 구수한 맛을 아는 사람들이 옛 추억을 떠올리며 다시 찾아오는 게임이 되는 게 목표이다.

'80일간의 기적' 프로모션이 그 출발점이 되려고 한다. 앞으로도 고객분들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함께 호흡하기 위해 노력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