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현직 대표]
KGC 강연이 한창인 가운데 기자석에 반가운 손님이 찾아왔다. 얼마전 인벤을 통하여 게임 서버에 대한 칼럼을 작성하여 많은 인기를 얻었던 넷텐션의 배현직 대표. 그는 이번 KGC 강연을 통하여 게임서버와 네트워크 전용 엔진 프라우드넷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하여 많은 개발자들의 관심을 받았다.

일반적은 개발자에게 엔진이라고 생각하면 유니티나 언리얼, 하복 같은 게임 엔진을 떠올리게 된다. 그런데 프라우드넷은 게임 서버에 특화된 엔진이다. 바로 게임 서버 개발자를 위한 엔진으로 가장 큰 특징은 바로 그 성능에 있다.

"한마디로 정의한다면 프라우드넷은 게임서버 개발자를 위한 게임 엔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 게임을 만들다보면 렉이 발생되거나 심하면 게임 서버가 다운되는 문제가 발생하고, 동시 접속자가 폭주하면 서버가 멈춰버리는 현상까지 일어날 수 있다. 프라우드넷은 이러한 각종 서버 현상을 매우 쉽게 해결할 수 있는 개발자 전용 엔진이다.

국내는 세계에서 최고 수준을 자랑하는 인터넷 환경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게임 서버에 대한 인식이 다소 부족할 수 있지만, 가까운 중국의 경우만 보아도 사정은 180도 다르다. 인터넷 환경도 열악한 수준이며, 다양한 악조건이 산재해있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프라우드넷은 이러한 다양한 악조건을 이겨낼 수 있는 기능이 수록되어 있다."
라고 말을 전한 배현직 대표는 프라우드넷에 대한 설명을 이어갔다.




"현재 우리 엔진을 사용하는 게임을 대략적으로 100여개이며, 총 11개국에서 프라우드넷이 구동되고 있는 상황이다. 우리가 이번 KGC에서 얻고자 하는 바는 프라우드넷의 사용법뿐만 아니라 모바일 버전의 추가를 알리기 위함이다."

실제로 KGC에서 각종 강연과 넷텐션의 전용 부스를 통하여 만들기 어려운 온라인 게임서버를 어떻게 하면 쉽게 제작하고 구현이 가능한지에 대한 설명회가 이어졌다. 게다가 프라우드넷의 모바일 지원 여부는 그동안 외부에 잘 알려지지 않았던 사항으로 이번 KGC를 통하여 대대적인 홍보에 돌입했다.

"저희가 개발하고 있는 프라우드넷의 모바일 버전의 특징은 다양한 확장성이다.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느 유니티 엔진을 비롯하여 안드로이드와 마몰레이드를 지원하고 있다. 그리고 유니티 엔진을 이용하지 않은 고성능의 모바일 게임에서도 역시 사용이 가능하다.

프라우드넷을 이용하여 게임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치의 제작이 가능한데, 실시간 FPS는 물론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나 화상채팅, 메신저 기능까지 여러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현재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파생되고 있는 다양한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프라우드넷은 모바일 게임을 제작하는데 있어서 큰 힘이 되어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게임 제작에 관심은 많지만 정작 클라이언트가 아닌 서버와 관련된 내용에 있어서 구현이 어려웠던 것도 사실이다.

게다가 이번에 프라우드넷은 모바일 버전이 탑재되면서 혁신적인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한다. 그것은 바로 '연결성 유지'로 다양한 온라인 환경에서 구동되는 실시간 온라인 멀티플레이 장르를 구현할 수 있다는 점이 바로 프라우드넷의 기술이라고 설명했다.




"일반적으로 모바일 환경에서는 PC와 다르게 온라인 환경 자체에 제약이 심하다. Wi-Fi를 이용하여 게임을 즐기다가 3G로 바뀌는 경우 중간에 네트워크 흐름이 끊어지게 된다. 이를 해결해주는 것이 바로 프라우드넷 모바일 버전에 탑재된 핵심 기술이다. 중간에 이렇게 네트워크의 흐림이 바뀌게 되더라도 잠깐의 렉은 있을 수 있지만, 접속 자체는 유지되며 실시간 멀티플레이가 모바일에서도 가능할 예정이다.

이러한 기능은 말처럼 쉬운 것이 아니며, 주고 받았던 통신 내용을 그대로 복원하여 끊어졌던 부분을 이어나갈 수 있으며, 기존의 단점을 보완한 획기적인 시스템이 등장할 예정이다."


배현직 대표가 강조해서 발표했던 모바일 버전의 프라우드넷이 등장할 시점은 바로 내년 초로 많은 게임 서버 개발자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프라우드넷의 대중화를 위하여 아카데미 버전도 준비해두었습니다. 그동안 프라우드넷은 개인 사용자나 개발을 꿈꾸는 학생이 접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었는데, 학교에서 학생들이 사용할 수 있는 버전을 무상으로 대학이나 교육 기관의 요청에 의해서 무상으로 배포할 예정이다.

게다가 단순히 프로그렘만 제공하는 것이 아닌 교제를 비롯하여 현장에 나가 강연도 할 예정이다. 게임 업계에 진출할 ㅜ학을 위하여 프라우드넷에 대한 사용법을 아는것도 중요하며, 서버 개발자들이 원하는 게임 엔진에 대한 사용법을 학습하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프라우드넷의 무상 교육 버전은 넷텐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 문의에 따라서 교제와 강연의 지원도 가능하다고 전한 넷텐션의 배현직 대표. 앞으로 대한민국 게임 서버의 미래를 담당할 후학을 위한 아낌없이 지원하겠다는 포부도 전달했다.





☞ 온라인 게임 서버 & 네트워크 엔진 프라우드넷 공식 홈페이지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