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온은 론칭 이후 무려 160주동안 PC방 점유율 순위에서 1위를 기록하며 한국 온라인 시장에서 전무후무한 기록을 세웠으며, 2012년 12월 역대 최대 규모의 4.0 버전 업데이트를 통해 새로운 도전에 나섰다.

이번 4.0 업데이트는 아이온 본연의 재미를 부활시키는 것에 목표를 두고 진행되고 있다. 새로운 지역인 카탈람에서는 대규모 RvR부터 소규모 PvP까지 가능해 다양한 전투를 통해 즐거운 긴장감을 가질 수 있다. PvP를 선호하지 않는 유저들을 위해 다양한 사냥터도 추가된다.

또한, 아이온 최초의 신규 클래스 ‘사격성’이 업데이트 되었고, 추가로 내년 상반기까지 두 가지 신규 클래스인 ‘음유성’과 ‘기갑성’이 선보이게 된다.



쌍권총의 스타일리쉬한 움직임과 마력포의 다양한 누적기를 활용

기술자에서 전직할 수 있는 2차 직업으로, 쌍권총과 마력포를 사용하는 중장거리 공격수이다. 쌍권총은 마력총 두 자루를 양손에 하나씩 장착하는 것을 의미하며, 빠른 몸놀림과 다양한 연계 스킬을 바탕으로 스타일리쉬한 전투를 펼칠 수 있다.

또한, 마력포를 사용할 때에는 강력한 한방과 다양한 누적기를 활용하여 전투의 흐름을 조절하는 스트라이커 역할을 하게 된다. 기본적으로 마법 계열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마법 계열 옵션이 있는 가죽 계열 방어구를 사용하게 된다.

직업 소개

사격성은 중장거리 공격수로, 마법 계열의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물리 계열의 움직임을 보이기도 하는 클래스이다. 특히, 사용하는 무기(쌍권총 / 마력포)에 따라 전투 스타일이 완전히 달라지는 점은 사격성의 가장 큰 매력이라고 할 수 있다.마력총의 경우 살성의 쌍수처럼 양손에 하나씩 착용할 수 있으며, 빠른 연사 공격과 화려한 무빙 액션이 가능하다.

반면, 마력포의 경우 기동력은 다소 떨어지지만, 다양한 누적기와 상태이상기를 바탕으로 한방 한방이 치명적인 공격을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사격성의 특성을 이해한다면 사격성은 더욱 완벽한 클래스가 된다. 솔로 플레이와 파티 플레이, 혹은 PvP와 PvE 등의 상황에 따라 마력총과 마력포를 적절히 교체하는 것은 기본이며, 고레벨이 되어 상급 스티그마를 활용할 때에는 한쪽 계열로 특화시켜 효율을 극대화하는 것도 가능하다.

쌍권총 스타일

마력총 두 자루를 양손에 착용하는 쌍권총의 경우, 다양한 연계 스킬을 보유하고 있으며 시전 시간이 없고 무빙 가능한 스킬이 많기 때문에 날렵하고 화려한 전투가 가능하다.

또한, 주력 공격인 연계 스킬들을 재장전(쿨타임 초기화)시키는 마력탄 장전 I이 있어서 연계기와 연계기를 조합하는 등의 재미도 느낄 수 있다.

1. 중거리 공격에 특화
2. 다양한 연계 스킬의 활용과 재장전을 통한 연계 스킬의 조합
3. 빠른 연사와 날렵한 움직임
4. 짧은 상태이상 스킬을 보유



마력포 스타일

마력포를 사용할 경우 움직임은 느리지만 강력한 한방 공격이 가능해진다. 마력포의 가장 큰 특징은 다양한 누적기를 활용한다는 것이다. 누적기를 모으는 동안의 위험을 얼마나 잘 관리하느냐가 마력포의 핵심이자 가장 큰 재미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매즈를 비롯한 다양한 상태이상 스킬로 적의 움직임을 봉쇄할 수 있으며, 누적기를 통한 광역 공격 스킬이나 강력한 한방 대미지 스킬로 대상을 제거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마력포 스타일이다.

1. 장거리 공격에 특화
2. 느리지만 강력한 한방 대미지
3. 다양한 누적기를 활용하는 재미
4. 매즈를 비롯한 다양한 상태이상 스킬을 활용



신규 지역 '북부카탈람'

남부 카탈람이 PvP 필드라면, 북부 카탈람은 PvP와 사냥터가 조화를 이루는 필드이다. 맵 외곽에는 중립 지역으로 보호받는 사냥터가 많아서 안전하게 레벨업을 할 수 있고, 중심부에는 치열한 PvP가 발생하는 기지들이 밀집되어 있어서 극도의 긴장감을 즐길 수 있다. 또한, 각 세부 지역에서 봄, 여름, 가을, 겨울의 4계절을 느낄 수 있는 점도 북부 카탈람의 매력이라고 할 수 있다.



배경 스토리

북부 카탈람은 에레미온 방벽의 북쪽 지역이다. 티아마트의 마지막 영토로 추정되고 있는 카탈람은 본디 고대 종족인 룬족의 거주지였다. 대파국 이후 용제 티아마트는 룬족의 병기를 차지하여 더 큰 힘을 얻고자 카탈람을 침공했다. 북부 카탈람을 차지한 티아마트는 룬족의 고대 병기와 병기의 동력원인 이드 관련 실험을 시도하였으나 실패하였다. 북부 카탈람에는 이러한 실험 실패의 영향으로 이드에 오염된 지역과 변이된 생명체들이 생겨나게 되었다.

한편, 룬족은 티아마트 군단의 공세를 막고자 에레미온 방벽을 건설하였지만 자신들의 실수로 병기를 폭발시켜 멸망에 이르게 되었다.이후 티아마트 역시 천, 마, 연 연합군의 공세와 또 다른 용제 브리트라의 음모로 죽음을 맞게 된다.

'남부카탈람'

종족간 전투에 특화된 4.0 신규 지역
- 60레벨 미션 완료 시 이동 가능. (천족 : 카탈람으로, 마족 : 카탈람 토벌군 합류)
- 북부 카탈람에서 남쪽으로 내려와도 도착할 수 있다.
- 10개의 기지가 맵 곳곳에 배치되어 있어서 이를 둘러싼 소규모 전투가 빈번히 발생한다.
- 공중형 요새 1곳과 평지형 요새 1곳이 있어서 요새전이 시작되면 대규모 RvR이 발생한다.



배경 스토리

남부 카탈람은 그 동안 알려지지 않은 신비의 고대 종족인 룬족의 거주 지역으로 주인인 룬족은 이제 사라지고 없지만 그들이 남기고 간 유적지와 유산들이 남아 있다.

에레미온 방벽 남부에 위치한 이 땅에는 고대 룬족의 요새와 이 곳에 진출한 천마가 설치한 다양한 기지들이 각지에 거점으로 존재하며, 각 세력들은 카탈람을 장악하기 위해 이 거점과 요새들을 두고 치열하게 격돌하고 있다. 카탈람 진출 초기 천마가 혼란에 빠진 틈을 타 기습적으로 룬족의 요새들을 선점한 브리트라군은 이를 주둔지로
삼아 지금까지 천마와 카탈람의 주도권을 두고 겨루고 있다.

치열한 전쟁의 뒤편에서는 거대 기업화에 성공한 슈고 상단인 골드린 주식회사가 자신들의 중립적인 지위를 이용해 골드린 자치구에 거점인 판다룽스를 중심으로 각종 개발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이들 이외에 용신도, 초록모자단, 슈라크 해적단 등 수많은 이해세력들이 활발히 활동하며 남부 카탈람의 혼돈을 가중시키고 있다.

현재 북부 카탈람은 야욕을 품은 브리트라의 군단과 살아남은 티아마트 패잔병, 카탈람에 진출한 천족과 마족의 대립으로 한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상황이다. 각 세력은 카탈람 정복을 목적으로 북부 카탈람 곳곳의 기지와 요새를 차지하기 위해 혼전을 거듭하고 있다.

신규 인던 '강철장미 호'



솔로/파티 입맛대로 선택하는 레벨업 특화 인스턴스 던전

남부 카탈람에 위치한 인스턴스 던전으로 61레벨 이상이되면 입장할 수 있다.
선창/ 선실/ 갑판의 3개 개별 인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 솔로 플레이로 공략해도 되고 파티 플레이로 공략해도 된다.

강철장미 호의 특징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1. 빠른 레벨업과 솔로/파플 중 편한 선택 가능
2. 고레벨 스킬을 배울 수 있는 전장 스킬북 입수
3. 무기의 성능을 강화시키는 이디안 입수
4. 강철장미 호 특유의 외형 아이템 입수

배경 스토리



강철장미 호

강철수염 해적단의 슈라크 삼 남매 중 홍일점인 강철팔찌 루마키키가 이끄는 강철장미 해적단의 본거지이다. 강철수염 해적단은 천계와 마계 사이에 임시 정박하고 있는 강철갈퀴 호 외에는 자세하게 알려진 바가 없었는데 비밀에 싸여 있던 강철장미 호가 남부 카탈람의 판다룽스에 모습을 드러냈다. 골드린 주식회사의 산다링링은 판다룽스 일대에 강철장미 호의 용병을 제공 받는 대가로 보급 물자를 제공하고 작물을 거래하며 우호를 다지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강철장미 호에서 수상한 음모가 진행되고 있다고 간파하고 잠입 요원을 파견해 강철장미 호의 동태를 파악하고 있다.

요새전 '카탈람 요새전'



카탈람 요새전은 4.0 업데이트의 신규 지역인 북부 카탈람과 남부 카탈람에서 진행되는 요새전을 말한다. 북부 카탈람에는 실루스 요새가, 남부 카탈람에는 바센 요새와 프라데스 요새가 각각 배치되어 있다.

요새전 특징

1. 공성과 수성 방식
기본 룰은 기존의 요새전과 동일하다. 공성전의 경우 요새 중심부에 등장하는 수호신장을 처치하면 요새를 차지할 수 있다. 수성도 가능하여, 요새전 시간 동안 수호신장을 지켜내면 수성에 성공하게 된다.

2. 요새전 보상
공성 및 수성전에 성공할 경우 참여한 개인은 공적도에 따라서 세라미움 공훈 훈장 등의 개인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수성전에 성공한 레기온에게는 수성 포상이 군단장에게 지급된다.

3. 최고의 RvR을 즐길 수 있는 곳

카탈람 요새전은 인원도 중요하지만 전략이 더욱 중요하다. 특히, 요새마다 산악 요새, 비행 요새, 초원 요새 등 서로간의 개성이 뚜렷하며, 내부의 구조도 완전히 다르다. 또한, 곳곳에 배치되어 있는 곡사포 등의 구조물을 이용하는 것은 기본이며, 은신으로 침투하여 성문을 여는 등 직업별 역할 수행도 확실히 구분될 수 있다. 카탈람 요새전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최고의 RvR을 즐길 수 있는 곳이라고 할 수 있겠다.

요새 특징 – 실루스 요새

수많은 곡사포와 바리케이트, 그리고 순간이동 포인트를 이용해 뒤를 치는 게릴라전까지.가장 치열하고 화끈한 공성전을 경험할 수 있는 북부 카탈람의 산악 요새.


요새 특징 – 바센 요새

바센 요새가 위치한 바센 분지 지역은 비행이 가능한 지역이다. 때문에 이곳의 요새전은 비행전과 지상전이 함께 진행된다. 무엇보다 비행 시간을 관리하여 빠른 기동력을 살리는 것이 승리의 열쇠라고 할 수 있다.

요새 특징 – 프라데스 요새

조작하면 성문을 단번에 열 수 있는 외성문 제어장치, 강력한 폭발물로 성문과 주위 적들에게 타격을 입히는 폭발물 등 이 요새 내부에는 다양한 구조물이 배치되어 있다. 그리고 살성은 암습으로 성문을 넘을 수 있어서 특별한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기지 쟁탈전'



카탈람 지역의 필드 곳곳에는 기지가 위치해 있다. 기지 내부에는 지휘관이 있으며, 이를 처치하면 기지를 점령할 수 있다.

1. 기지의 크기

기지는 크기에 따라서 중형 기지와 소형 기지로 분류할 수 있다. 중형 기지는 더 많은 경비병이 지키고 있으며, 순간 이동장치 등이 배치된 경우가 많다.

2. 기지의 점령

기지 점령전은 특정 시간 동안만 진행되는 것이 아니다. 아티팩트처럼 기지의 대장을 처치하면 언제든지 점령할 수 있다. 기지의 대장은 기지의 가장 깊은 곳에 위치해 있으며, 대체적으로 '지휘관'이나 '요격대장'과 같이 특별한 이름을 가지고 있다. 각 기지가 점령된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등장한다.

3. 기지별 기능

각 기지마다 특별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NPC가 등장한다. 어비스 아이템을 저렴하게 판매하거나, 구하기 힘든 스킬북을 판매하는 등 기능도 다양하다. 기지마다 다른 NPC가 등장하는 만큼, 기지별 NPC 정보를 확인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북부 카탈람 기지

총 9개의 기지가 배치된 지역이다. 각 지역에 등장하는 몬스터들은 지역을 대표하는 특별한 잡템을 드롭하는데, 해당 잡템을 취급하는 기지에 가져가면 비싼 가격에 판매할 수 있다. 또한, 65레벨 어비스 액세서리를 저렴하게 판매하는 제75 기지는 북부 카탈람 기지 중 특별히 중요한 기지라고 할 수 있다.

남부 카탈람 기지

가장 많은 기지가 밀집된 지역으로, 각 지기별로 기능성 NPC도 다양하게 배치되어 있다. 특히, 어비스 아이템과 전장 아이템을 어비스 포인트로 돌려주는 NPC와 65레벨 어비스 무기와 방어구를 저렴하게 판매하는 NPC는 주목해야 할 것이다.

신규 아이템 '사격성-마격총'

사격성이 사용할 수 있는 무기로, 보통 마력총 두 자루를 착용하는 쌍권총으로 이용하게 된다. 마법 계열 무기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총'인 만큼 원거리 공격을 할 수 있다. 마력총의 기본 사거리는 20m로, 사격성의 또 다른 무기인 마력포에 비해 5m 짧다.

신규 아이템 '사격성-마력포'

사격성이 사용할 수 있는 양손 무기로, 느리지만 강력한 공격이 특징이다. 마법 계열 무기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25m 원거리 공격이 가능하다.

신규 PvP 아이템 '65레벨 어비스 아이템'



4.0 업데이트에서 최고 레벨이 65로 상승됨에 따라 65레벨에 맞춰진 어비스 아이템이 추가되었다. 65레벨 어비스 아이템의 가장 큰 특징은 어비스 랭크에 대한 착용 제한이 강화되었다는 것이다. 또한, 액세서리에 물리 방어 옵션이 기본으로 붙는 등, 기존의 아이템에서는 볼 수 없었던 다양한 기본 옵션이 추가되어 더 강력한 아이템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신규 스킬 '누적기'



누적기란, 4.0 업데이트에서 등장한 새로운 개념의 스킬 시스템이다. 기본적으로 많이 모을 수록 더 강한 효과가 발동되지만, 조금만 모은 상태에서 빠르게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즉, 상황에 따라서 빠르게 사용하거나 최대한 모아서 강하게 사용하는 등 스킬의 템포를 조절할 수 있는 것이 누적기 가장 큰 특징이다.



신규 스킬 입수법-4.0 업데이트

일반 스킬

종족별 직업 교관을 찾아가면 스킬북을 구입할 수 있다.
- 천족 : 엘리시움의 수호자의 전당과 카이시넬 주신전
- 마족 : 판데모니움 중앙 의사당과 마르쿠탄 주신전

일반 스티그마

레벨대별 몬스터를 사냥해서 입수해도 되지만, 스티그마 조율사를 찾아가면 편하게 구입할 수 있다.

- 천족 : 엘리시움 수호자의 전당에 있는 스티그마 조율사에게 구입
- 마족 : 판데모니움 중앙 의사당에 있는 스티그마 조율사에게 구입
관련 페이지 : 스티그마 조율사

상급 스티그마

4.0 업데이트에서는 기존 상급 스티그마들의 상위 단계가 추가되었다.
61~65레벨에 배울 수 있는 상급 스티그마이며, 북부 카탈람에 있는 종족별 거점과 남부 카탈람에 있는 기지에서 구입할 수 있다.

단, 종족별 거점보다는 기지에서 구입하는 것이 훨씬 저렴하다.

- 제81 기지 : 검성, 수호성, 궁성, 살성, 사격성 상급 스티그마
- 제89 기지 : 치유성, 호법성, 마도성, 정령성 상급 스티그마
관련 페이지 : 기지 쟁탈전

64, 65레벨 신규 스킬

64, 65레벨에 배우는 신규 스킬은 직업 교관에게서 구입할 수 없다. 입수 방법은 두 가지.
1. 남부 카탈람의 80, 82 기지에서 혈투의 증표로 구입
2. 강철장미 호 인스턴스 던전에서 획득

65레벨 신규 스티그마

65레벨에 배울 수 있는 신규 스티그마는 카탈람 요새전에서 입수해야 한다. 입수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 편.
- 카탈람 요새전에 참여하여 1등급 달성 시 보상

시스템

통합 파티 찾기

인스턴스 던전 입구를 클릭하면 전서버를 대상으로 함께할 동료를 모집할 수 있다. 이 모집 정보는 일반적인 파티 찾기 창 [SHIFT + V]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더 빠르고 편한 파티 매칭을 위해 도입된 새로운 편의 시스템을 이용해보자.

적용 인던

다음 인스턴스 던전의 입구 혹은 입장을 담당하는 NPC를 클릭한 후 '함께할 동료를 모은다'를 선택하면, 통합 파티 찾기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통합 루키 서버>
아이온을 새롭게 시작하는 플레이어를 위한 통합 서버
아이온을 처음 시작하는데 처음부터 같이 할 동료를 찾을 수 없다고요? 레벨이 서로 달라서 같이 플레이하기가 어렵다고요?
그렇다면 통합 루키 서버를 추천해 드립니다.
통합 루키 서버는 서로 다른 서버에 있는 플레이어가 함께 모여서 플레이할 수 있는 통합 서버 입니다.
이곳은 1~55레벨까지의 플레이어가 한 곳에 모여 있어 친구를 만나기 쉽고, 경험치 보너스를 받아 빨리 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이디안 부여 시스템

4.0 업데이트에서 추가된 새로운 개념의 아이템 개조 시스템 이디안은 아주 간편하게 사용하여 무기의 성능을 강화시킬 수 있는 아이템으로, 퀘스트나 사냥을 통해서 다양한 종류를 획득할 수 있다.

설명

- 여러 효과가 설정되어 있는 이디안을 사용하여 무기에 임의의 효과를 부여하는 시스템이다.
- 이디안 부여는 무기 아이템에만 사용할 수 있다.
- 이디안을 부여한 무기를 사용하면 점차 효과가 소모되며, 효과를 모두 소진하게 되면 부여한 이디안의 능력치가 사라진다.
- 이디안이 부여된 무기에 새로운 이디안을 사용하는 경우 가장 나중에 사용한 이디안의 능력치가 무기에 적용된다.
- 쌍수 무기 착용 시 오른손에 착용한 아이템에 부여된 이디안 효과만 적용된다.
- 양손 무기 합성 시 보조 무기에 부여된 이디안 효과는 사라진다.

아이온 인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