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8.3 업데이트 프로모션 영상 ]

워게이밍은 온라인 탱크액션게임 '월드오브탱크'의 국내 정식 서비스 후 진행되는 첫 번째 대규모 업데이트의 세부정보를 공개했다.

8.3 업데이트라 이름붙여진 이번 업데이트는 1월 말 진행될 예정으로, 완전히 새로운 연구 계통도가 추가된다. 즉, 경전차, 중형 전차 및 중전차 범주 전반에 걸쳐 17종의 중국 전차들이 추가된다.

중국은 자체 전차를 생산했을 뿐 아니라 최고의 외국 전차를 변형, 개선하여 중국 전차만의 독특한 디자인을 선보인 것이 특징이다. 중국 전차의 디자인은 상당 부분 소련의 영향을 받았지만, 다른 나라의 기술을 활용해 개량한 것도 있다. 이를 통해 중국 전차는 미국의 조작성, 영국의 정확성, 프랑스의 속사능력, 소련의 강력한 파워 등 각국 전차들의 다양한 특성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중국 전차들은 크게 네 그룹으로 분류할 수 있다. 우선 첫 번째 그룹은 포획으로 구매했거나 연합국으로부터 받은 탱크가 포함된다. 이 그룹에는 1단계에서 7단계에 이르는 대부분의 전차들이 포함된다. 두 번째 그룹은 프로토타입 단계를 지나 허가되지 않은 프로젝트가 해당되며, 세 번째 그룹은 정부 테스트에 참여한 머신으로, 모델명에 'WZ'라는 단어가 포함된다. 마지막으로 네 번째 그룹은 대량 생산에 들어간 탱크를 의미하며, 모델명에 '식(Type)'라는 단어가 포함된다.

중국 전차의 연구 계통도(Tech Tree)는 프랑스 전차인 Renault FT-17에서부터 시작된다. 이후 업데이트에서 월드 오브 탱크 최초의 일본 전차를 기반으로 한 Type 2497 치하(Chi-Ha)를 비롯해 중국에서 개발된 오리지널 프로토타입 전차인 6단계 59-16, Type-59 탱크의 현대화 버전인 WZ-131과 WZ-132 등이 등장한다.

한편, 중국 중형 전차들은 거대한 주포와 큰 도탄으로 중무장한 포탑 등이 특징이다. 중국 중형 전차는 다른 국가들과 비교해 훨씬 잘 무장된 포탑을 자랑하는 반면 조준 속도 및 가속력, 조작성, 수직 상승력 등이 부족하다.

이 클래스는 5단계에 속하는 T-34로 시작한다. T-34는 T-34-1과 T-34-2 모델이 6단계와 7단계에 각각 자리하고 있으며, 중국식으로 개조된 Type 59로 변화되는 과정을 잘 보여주는 모델이다. 또 9단계 WZ-120 탱크는 Type-59의 현대화된 구조를 보여주며, 최고의 공격력과 침투 특성을 자랑한다. 이와 함께 중형전차로 Type-59를 대체하기 위해 개발된 프로토타입인 121모델 또한 등장한다.

소련 T-10 탱크에 바탕을 둔 중국 중전차들은 전투력에 있어 소련의 오리지널 전차 성능을 넘어섰다. 혁신적인 구조와 자동 장전장치 제거를 통해 게임 상에서 가장 조작성이 뛰어난 중전차가 되었다. 또한, 소련 중전차와 달리 7단계 중국 중전차 IS-2는 전면 장갑판을 개조했다. 8티어 110 중전차는 소련 IS-2를 현대화한 것으로 개량된 장갑판과 전면 장갑창을 장착했다. 9단계에는 WZ-111 중전차 원형을 변형한 모델 4개가 제공된다. 소련 IS-4 중전차에 바탕을 둔 프로토타입 113의 장갑판은 IS-7과 비슷하며 조작성은 IS-8과 유사하다.

중국 전차는 소련 설계의 주요 강점(빠른 속도, 조작성, 작은 크기, 강력한 무기)을 기본으로 미국 전차의 특징인 정확한 사격, 두꺼운 장갑판, 매끄러운 주행력을 결합시켰다.

중국 중형 전차는 신구 기술의 독특한 결합으로 경전차만큼 조작성이 높다. 중국 중형 전차는 소련 중형 전차보다 나중에 포를 장착했기 때문에 동작이 더욱 효율적이다. 또한 타국의 전차와는 달리 중국 경전차는 8단계만큼 경사면을 오를 수 있다

중국은 1963년 소련 T-54를 바탕으로 경전차 ‘62식(Type 62)’을 중국 최초로 개발, 생산 했으며, 이밖에 T-34-85와 IS-2, IS-3 등 강력한 포와 낮은 생산비용이 장점인 다양한 소련 전차들을 개조해 중형 전차 ‘59식(Type 59)’, IS-2U 중전차 등 눈에 띄는 전차들을 만들어냈다.

월드 오브 탱크 인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