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의 승리는 상대방의 넥서스를 파괴하는 것으로 결정되지만 프로 선수들은 픽밴에서부터 승부가 결정된다고 할 수 있을정도로 경기 시작과 동시에 이루어지는 픽밴에서 상대팀의 전력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챔피언 메타의 변화에 따른 핫한 챔피언이 항상 존재하며, 플레이하는 선수들은 해당 메타의 잘 다루는 챔피언을 가져오기 위해 노력합니다. 반대로 상대 팀의 선수의 전력을 분석하여 상대방이 잘 다루는 챔피언은 밴을 해야 하죠.


과연 이번 시즌3 월드챔피언십 (이하 롤드컵)에서는 어떤 챔피언들이 주로 픽이 되었고, 밴이 되었을까요?



■ 한 눈에 보는 시즌3 롤드컵 챔피언 밴픽 그래프

 



■ 롤드컵 밴픽률 Top 10 분석


 

 

밴픽률 1위 100% 제드

 

제드는 총 63경기 중에서 52번의 밴과 11번의 픽으로 밴픽률 100%를 달성하여 이번 롤드컵의 모든 경기에서 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 있는데요.


주로 미드 라이너로 사용되며, 그림자를 활용한 다양한 전략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총 11번의 픽 중 6승 5패의 기록을 가지고 있으며 54.5%의 승률로 절반이 조금 넘는 승리를 볼 수 있었습니다.


롤챔스부터 제드로 유명했던 SKT T1의 Faker선수의 플레이는 결승전에서 한 번밖에 볼 수 없었다는게 조금 아쉽네요.

 


 

 

◆ 밴픽률 2위 96.8% 쉔


총 63경기에서 35번 밴을 당하고 26번의 픽이 있었던 쉔은 밴픽률 96.8%로 2위에 올랐는데요, 글로벌 궁극기를 활용한 스플릿 운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으로 탑 라인의 압도적인 밴픽률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불리한 상황에서도 전략적인 운영으로 극복하며 빠른 합류를 통해 드래곤을 비롯한 여러가지 변수를 만들 수 있다는 점이죠.


모든 경기에서 탑 라이너로 사용되었으며 정글 쉔은 볼 수 없었습니다.

 


 

◆ 밴픽률 3위 93.7% 코르키

 

코르키는 원거리 딜러 중 가장 높은 밴픽률을 자랑했습니다. 26번의 밴과 33번의 픽으로 인기 원거리 딜러 자리를 차지했는데요,


 

삼위일체 아이템과 함께 강력한 딜링이 가능하고 발키리를 활용한 생존을 앞세워 이번 롤드컵의 많은 경기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승률은 48.5%로 절반에 조금 미치지 못한 특이한 결과가 있네요.

 


 


◆ 밴픽률 4위 82.5% 아리


미드 라이너 중 두번째로 높은 밴픽률을 자랑하는 아리는 63경기 중 26회의 밴과 26회의 픽을 볼 수 있었습니다.


궁극기를 활용한 빠른 기동력으로 상대방을 순간 암살할 수 있는 아리는 빠른 라인 클리어와 강력한 상태이상 스킬인 매혹 까지, 프나틱의 xPeke 선수는 텔레포트 아리를 선보여 승리하기도 하였습니다.


 

 

◆ 밴픽률 공동 5위 76.2% 엘리스


11번의 밴, 37번의 픽으로 높은 밴픽률을 보여주고 있는 엘리스, 이번 롤드컵에서는 정글러로 활용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고치와 줄타기를 활용한 강력한 갱킹이 가능하여 정글러 중 가장 높은 밴픽률을 보였지만, 총 4차례 탑 라이너로도 기용되어 라인전에서도 강력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승률은 43.2%를 기록하며 이번 롤드컵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었던 정글러였습니다.



 

◆ 밴픽률 공동 5위 76.2% 자이라

6번의 밴, 하지만 42번의 픽으로 서포터 중 가장 인기를 끌었습니다. 자이라는 미드 라인에서도 활용되었지만 탈진이 아닌 점화와 함께 공격적인 라인전을 시도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었는데요,


모든 원거리 딜러와 잘 어울리며 광역 에어본 궁극기와 속박을 사용, 한타에서도 높은 기여도를 보여주었습니다.


최근에는 방어적인 룬과 특성을 활용한 플레이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 밴픽률 7위 69.8% 소나

 

소나는 강력한 라인전과 함께 여러가지 전략적인 활용이 가능한 서포터입니다. 특히, 점멸 크레센도와 같이 매서운 이니시에이팅은 이번 대회에서도 여러 차례 볼 수 있었는데요,


8번의 밴과 36번의 픽으로 국내 뿐만 아니라 외국 선수들에게도 인기있는 서포터였습니다.


하지만 승률은 의외로 36.1%로 낮은 편에 속했습니다.



 

◆ 밴픽률 공동 8위 65.1% 쓰레쉬

 

픽보다 밴이 더 많이 되었던 서포터 쓰레쉬. 랜턴을 활용하여 정글러와의 연계나 위급한 상황에서 대처가 가능합니다.


경기 중 후반에도 사형 선고를 통해 상대방 캐리를 끊거나 각종 변수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매우 까다로운 서포터이기도 하여 여러 차례 밴이 된 것은 분명합니다.


 

 

◆ 밴픽률 공동 8위 65.1% 오리아나

오리아나는 20번의 밴과 21번의 픽으로 아직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승률은 57.1%를 기록하고 있으며, 오리아나를 잘 다루는 유저의 저격밴 용도로도 많이 활용되었는데요,


이번 롤드컵에서는 xPeke선수와 Faker 선수가 오리아나로 무패의 기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 밴픽률 10위 63.5% 리 신


대표적인 육식 정글러인 리 신은 강력한 갱킹력과 다양한 스킬 활용으로 초반 라인전 단계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하며 많은 정글러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팀에 끼치는 영향이 조금씩 줄어드는 영향이 있지만 파일럿의 스킬 활용능력으로 충분히 극복 가능합니다.


또한 이번 롤드컵에서는 외국 선수들의 탑라인 리 신을 2차례 볼 수 있었는데요, 결과는 조금 좋지 않았습니다. 


 


■ 라인별 모스트 픽/밴 챔피언


 

다음은 이번 롤드컵 경기 중 가장 많이 픽과 밴이 되었던 챔피언들입니다.


이번 롤드컵의 경우 8월 28일에 변경된 삼위일체의 옵션 변경으로 챔피언 풀이 조금 다양해진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에 따라 원거리 딜러는 코르키가 인기를 끌었고, 미드 라인은 암살자형 챔프가 높은 픽밴률을 보였습니다.


탑 라인은 너프가 되었지만 스플릿 운영이 가능한 쉔은 여전히 인기 챔프였으며, 잭스는 총 10번의 픽 중 한국 선수들이 8번의 픽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 탑 라인 모스트 픽/밴 챔피언


 


 

▶ Top Laner Most Pick & Ban - 쉔


쉔은 글로벌 궁극기를 활용하여 어떤 위치에서도 파티원을 구하러 갈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궁극기가 사용 가능할 때, 다른 라인을 혼자서 스플릿 푸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죠. 게다가 도발을 통한 한타 기여도와 갱 호응 능력을 갖추고 있어 무난한 라인전이 가능합니다.

 

현재 대처 방법으로 쉔이 궁극기를 사용할 때 스턴으로 끊거나 타워를 빠르게 철거할 수 있는 잭스를 대안으로 활용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라인 스왑이 빈번하게 이루어지는 요즘 경기에서 2:1로 CS를 챙기기에도 괜찮은 편인데요, 이번 롤드컵에서는 떠오르는 탑 챔프 레넥톤과 잭스, 자크를 제치고 쉔이 26회의 픽과 35회의 밴으로 탑 라인 1등을 차지하였습니다.

 

 

▶ 시즌3 월드챔피언십 쉔을 픽하고 가장 높은 승률을 가진 플레이어는?


최다 밴 리스트에 같이 오른 만큼 자주 밴을 당하여 쉔을 플레이하는 모습은 많이 볼 수 없었는데요,


그중에서 GMB의 Darien이 4전 3승으로 75%의 승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5경기 이상 플레이한 선수가 없으며 평균 1~3회 플레이를 볼 수 있었습니다.



  

◆ 정글러 모스트 픽/밴 챔피언



 

▶ Jungler Most Pick - 엘리스


여전히 강력한 챔프 엘리스가 최다 픽으로 선정되었습니다.


거미줄과 고치를 활용한 갱킹력은 굉장히 강력한 정글러인데요, 방어 위주의 아이템 트리로도 어느정도 딜을 낼 수 있다는 점이 매력입니다.


특히 갱 호응이 좋은 CC기를 가진 챔프와의 연계는 굉장하여  혹은 소환사 주문을 뺄 수 있을 정도의 강력한 연계가 가능합니다.


탑 라이너로도 4번 사용된 엘리스는 SKT T1의 임팩트 선수를 제외하고 모두 결과가 좋지 않았습니다.

 

 

 

▶ 시즌3 월드챔피언십 엘리스를 픽하고 가장 높은 승률을 가진 플레이어는?


이번 롤드컵에서 엘리스는 많은 정글러가 사용하였습니다. 그 중에서 GMB의 Diamondprox 선수가 3전 3승으로 100%의 승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엘리스를 5경기 이상 플레이한 선수 중에는 Royal Club의 Lucky 선수가 6전 4승의 기록을 가지고 있네요.


 

▶ Jungler Most Ban - 바이


확정 CC인 궁극기를 활용한 무서운 갱킹은 한타에서도 엄청난 위력을 발휘합니다. 특히 바이는 아리-바이 조합으로 많이 사용되었던 정글러이기도 하죠.


이번 롤드컵의 최다 밴 리스트의 주인공이 되었는데요, 벌컨의 Xmithie 선수와 레몬독스의 dexter 선수가 이번 대회에서 4차례씩 플레이를 하였습니다.


SKT T1 bengi 선수도 바이를 잘 사용하기로 유명한데, 저격밴을 당해서인지 2차례 밖에 플레이 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승률은 2승으로 100%네요



 

◆ 미드 라인 모스트 픽/밴 챔피언

 


 

▶ Mid Lane Most Pick - 아리


아리는 롤드컵 이전부터 떠오르던 미드 챔프였습니다. 국내 대회에서도 많이 볼 수 있었는데요, 이 기세를 몰아 롤드컵에서도 최다 픽을 달성하였습니다.


죽음불꽃 손아귀와 연계되는 강력한 딜은 무방비 적을 순간 암살할 수 있습니다. 매혹은 당하는 사람으로 하여금 손을 쓸 수 없을정도로 까다로운 CC기 라고 할 수 있으며,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변수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빠른 라인 클리어로 언제든 로밍을 노려볼 수 있으며, 한타에서의 화력이 다른 챔프에 비해 떨어진다는 인식은 이미 사라진지 오래인것 같네요.


라인전 마저도 궁극기를 활용하여 상대방의 갱킹에 대비할 수 있는데요, 그에 따라 이번 롤드컵의 최다 픽 리스트에 1등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 시즌3 월드챔피언십 아리를 픽하고 가장 높은 승률을 가진 플레이어는?


아리는 GMB의 Alex Ich 선수가 3회 플레이 하여 3승을 거두는 100%의 승률을 보였습니다. 5회 이상 플레이한 선수는 SKT T1의 Faker 선수가 6회플레이로 그중 4승을 거두었습니다.



 

▶ Mid Lane Most Ban - 제드


챔스 결승전에서 슈퍼플레이를 볼 수 있었던 제드, 하지만 이번 롤드컵에서는 무려 52번의 밴으로 밴 리스트 1등을 차지했습니다.


그에 따라 모든 경기를 통틀어 단 11회밖에 볼 수 없었는데요, 그림자를 활용한 생존 및 암살과 정확한 타이밍에 사용하는 궁극기는 상대방의 스킬을 무력화 할 수 있기 때문에 반전을 노려볼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라인전에서 조금씩 이득을 취해 스노우볼링을 하며, 몰락한 왕의 검과 같은 아이템 트리로 상대방을 무력화 한 뒤 암살하는 것으로 많은 프로 선수들이 즐겨 쓰는 미드 라이너가 되었습니다.



 

◆ 원거리 딜러 모스트 픽/밴 챔피언

 


 

▶ AD Carry Most Pick & Ban - 코르키


삼위일체 상향 후 엄청난 순간 폭딜 능력을 갖게 된 코르키. 발키리를 활용한 훌륭한 생존과 더불어 비교적 무난한 라인전이 가능합니다.


공격속도 대신 대미지를 늘리는 빌드를 통해 라인전과 한타에서 화력은 무시할 수 없으며, 삼위일체의 옵션 중 하나인 이동속도 증가와 함께 사용하는 발키리는 생존과 함께 공격을갖춘 원거리 딜러로 선택되었습니다.


그 결과 이번 대회에서는 33회의 최다 픽과 26회의 최다 밴을 동시에 기록했는데요, 아이템 빌드가 살아나 더 강력해진 코르키를 가장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 시즌3 월드챔피언십 코르키를 픽하고 가장 높은 승률을 가진 플레이어는?


이번 롤드컵 우승 팀 SKT T1의 Piglet 선수는 총 5번의 픽을하여 5승, 100%의 승률이라는 엄청난 활약을 기록했습니다.


그 외에는 모두 4전 이하의 픽 수를 볼 수 있는데요, 그중 나진 블랙 소드의 Pray 선수가 4전 3승으로 높은 승률을 기록하였습니다.


최다 픽이기도 하지만 저격밴을 많이 당해서인지 많은 플레이타임을 가지지 못하여 아쉬움이 남습니다.

 


 

◆ 서포터 모스트 픽/밴 챔피언 



▶ Supporter Most Pick - 자이라


가장 많이 픽이 된 서포터는 결승전에서도 활약을 보였던 자이라가 그 주인공 입니다.


초반 원거리 딜러와 함께 강력한 라인전 압박이 가능하다는 점. 속박이라는 강력한 CC기를 가지고 있다는 점 덕분에 한 번 우위를 점하기 시작하면 되돌릴 수 없을 정도의 강력한 견제가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최근에는 방어 특성을 활용하여 탱키함과 함께 강력한 광역 CC 궁극기를 활용하여 이니시는 물론 역 이니시에도 강력한 모습을 보이면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 Supporter Most Ban - 쓰레쉬


게임을 유리하게 이끌고 있다고 해서 안심할 수 없습니다. 높은 기량으로 경기의 우위를 점하고 있어도 통제 불가능한 변수에 의해 경기가 한 번에 뒤엎어지는 경우가 존재하기 때문이죠.


쓰레쉬는 강력한 라인전과 더불어 랜턴을 활용한 갱 호응 및 아군 살리기에 용이하며, 사형 선고에 이어지는 궁극기는 순간 상대를 무력화 시킬 수 있기 떄문입니다.


라이너가 아닌 서포터가 큰 변수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 최다 밴을 가졌는데요, SKT T1의 푸만두 선수는 많은 저격밴 속에서 3회 플레이 중 3승, 100%의 승률을 기록하였습니다.


그 외에도 삼성 오존의 Mata 선수도 2전 2승의 좋은 성적을 기록하였습니다.

 

 


◆ 재미로 보는 롤드컵 픽/밴 이모저모

▶ 가장 많이 픽 된 챔피언 - 자이라

 

 가장 많이 밴 된 챔피언 - 제드

 

 가장 적게 픽 된 챔피언(1번 이상) - 문도 박사, 미스 포츈, 베이가, 볼리베어, 블리츠크랭크, 소라카, 스웨인, 시비르, 신 짜오, 제이스, 질리언, 카르마, 카시오페아, 케일, 트린다미어, 티모, 헤카림

 가장 적게 밴 된 챔피언(1번 이상) - 레오나, 신지드, 애쉬, 요릭, 자르반 4세, 직스, 코그모

 가장 높은 승률의 챔피언 - 리븐(2픽 중 2승)

 가장 낮은 승률의 챔피언 - 말파이트(3픽 중 0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