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오스의 스토리를 따라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던전의 존재를 인지할 수 있다. 내부와 외부가 차단된 인스턴스 던전의 특성상 다른 유저들과 자리다툼으로 인한 충돌이 일어날 일도 없고, 강력한 몬스터들과 긴장감 넘치는 전투가 가능하다

던전에는 많은 수의 네임드 몬스터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제대로 된 준비를 하지 않고 시도하다간 보스 몬스터의 근처에도 가보지 못하고 죽을 수도 있다.

하지만, 퀘스트가 없거나, 혹은 퀘스트만 깨는데 지친 유저들은 던전을 통해 빠른 레벨업이나 고성능의 아이템 획득 기회를 노려볼만하다. 네임드 몬스터나 보스 몬스터가 주는 보상도 있지만, 던전 고유의 퀘스트와 완료 보상도 존재하기 때문이다.

▲ 던전에 진입하는 중, 좋은 보상과 아이템이 기다린다


■ 솔로부터 공격대까지 다양한 던전들

에오스의 던전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스토리를 따라 진행할 수 있는 간편한 솔로 모드부터, 3인 파티, 5인 파티를 지나서 여러 파티를 하나로 묶은 10인과 20인 공격대까지 존재한다.

솔로 던전은 혼자서만 시도할 수 있으며, 어려운 편은 아니다. 솔로 던전은 일반과 영웅 두 난이도로 나뉘며, 영웅은 일반 던전보다 난이도가 높아져 더 높은 레벨에서 도전할 수 있다. 일반과 영웅 던전 클리어 보상은 난이도에 따라 다르다.

솔로 모드에서 두 개 난이도가 너무 쉽다고 생각한다면, 3인 파티를 구성해 [전설] 난이도에 도전해 볼 수 있다. 파티를 이루어 보스 몬스터를 쓰러뜨리면 더 많은 경험치를 얻을 수 있고, 상승한 난이도에 따라 더 좋은 보상을 받을 수 있다.

▲ 전설 난이도로 향하는 파티


▲ 던전에서 물약과 치유주문서를 파는 잡화상인, 기회가 있을 때 이용하자


5인 파티와 공격대는 70레벨 이상부터 입장이 가능하며, 경우에 따라 예습이나 연습이 필요할 정도로 기존 던전에 비해 난이도가 훨씬 높다. 이곳에서 얻을 수 있는 보상은 기존의 던전 보상보다 훨씬 뛰어나므로, 좋은 장비를 얻을 생각이 있다면 시도해보는 것이 좋다.

자신의 캐릭터가 얼마만큼 강해졌는지 알아보고 싶다면, 또 다른 솔로 던전인 무한 던전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무한 던전은 1단계와 2단계로 난이도가 구분되며, 횟수에 제한 없이 클리어할 수 있다.

무한 던전이라고 끝이 없는 것은 아니나, 입장할 때마다 맵과 몬스터 그리고 보스 몬스터가 다르기 때문에, 도전할 때 마다 똑같아서 지루하지는 않을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 이곳이 바로 무한 던전


■ 던전 생활의 필수, 스마트 매칭 시스템

에오스에서는 파티를 구하기 위해 외치기를 하거나, 발품을 팔아 파티를 구할 필요가 없다. 스마트 매칭 시스템을 이용하면 인원수에 맞춰 자동으로 파티가 구성되고, 던전 입구에서 멀리 떨어져 있더라도 입장이 가능하다.

단축키 [H]를 누르면 스마트 매칭 목록을 볼 수 있는데, 이곳에서 매칭 신청을 할 수 있다. 입장 가능한 던전을 클릭하고, 매칭 신청을 누르고 사냥을 하거나 전문 기술 등에 시간을 쏟는 등 다른 활동이 가능하다.

매칭이 성사되면 던전 파티가 생성되었다는 알림창이 뜨는데, 던전 입장을 클릭하여 입장 준비를 할 수 있다. 파티 구성원들이 모두 준비를 마치면 파티는 던전으로 이동한다.

▲ 스마트 매칭, 솔로 던전의 경우 원하는 던전을 선택해 입장할 수 있다


▲ 매칭 신청을 누르면 파티 매칭을 시작한다


스마트 매칭을 통하지 않고도 던전 근처로 이동할 수 있는데, 이그네아 남쪽 구역의 마력 지구에서 던전 워프를 찾아볼 수 있다. 던전 워프를 관리하는 NPC를 통하면 던전으로 통하는 입구 바로 앞으로 이동할 수 있다.

워프를 이용해 던전에 직접 출입할 경우에는, 따로 난이도 설정을 해줄 필요가 있는데, 단축키 [H]를 눌러 매칭 창에서 던전 설정으로 난이도 변경을 할 수 있다.

▲ 이그네아 남쪽 마력 지구의 던전 워프 NPC들


▲ [H] 키를 눌러 창을 열고, 던전 설정에서 난이도를 변경한다



■ 던전이 가진 이야기

던전에서는 주요 목표가 되는 보스 몬스터 뿐만 아니라, 높은 생명력과 공격력의 네임드 몬스터를 확인할 수 있다. 각 던전 마다 특색있는 네임드 몬스터가 존재하며 던전을 클리어하는 데 필요한 퀘스트 아이템을 보상으로 주기도 한다.

던전에는 우호적인 NPC 들이 있어 고유의 퀘스트를 주기도 하는데, 이들은 보통 던전이 가진 스토리와 배경을 알려준다. 던전이 가진 스토리나 배경에 맞게 던전의 타깃이 몬스터가 아니라, 오브젝트가 되는 경우도 있다.

▲ NPC를 통해 던전이 가진 배경과 기본 보상을 확인할 수 있다


▲ 물체와 상호작용해야 다음 맵으로 넘어갈 수 있다


▲ 던전 속 네임드 몬스터, 미니맵에 해골 모양 표시가 뜬다


▲ 때로는 몬스터가 아닌 오브젝트를 상대로 무력을 휘두른다


▲ 던전의 배경에 따라 NPC들이 도움을 주기도 한다


▲ 누가봐도 피해를 줄 것 같은 바닥은 피해가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