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온이 상용화 5주년 데바의날을 기념하기 위해 보다 즐겁고 다이나믹한 PVP와 RVR을 즐길 수 있는 토대 마련을 위한 'Never-ending Change'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금일 테스트 서버를 통해 첫 번째 변화의 일환으로 진행된 업데이트에서는 어비스 포인트/혈투의 증표 획득량 상향, 직업 밸런스 상향 조정 및 랭커 전용 명예의 전당/회당 추가, 장신구 강화 시스템 등이 추가되었다.

업데이트와 관련해 엔씨 소프트 관계자는 "5년간의 사랑에는 턱없이 부족하지만 항상 데바님들의 즐거움을 우선으로 생각하는 아이온의 마음이 조금이라도 전달되기를 바라며 향후 10년, 15년동안 데바들의 즐거움을 책임지기 위해 끊임없이 개선하고, 발전하는 아이온이 되겠다."고 5주년을 맞이해 유저들에게 감사의 인사말을 전했다.



■ 어비스 포인트/혈투의 증표 획득처 및 획득량 상향

어비스 포인트의 습득처가 유독 전장 인던 위주로 집중되는 현상을 완화하고자, 어비스 포인트 획득량이 조절되었다.

우선 PVP 시 승리 및 패배를 통해 획득/차감 되는 어비스 포인트가 변경되었으며, 만 레벨 보상 어비스 요새 인던(크로탄, 라 미렌, 드키사스 요새)의 '고대 유물 상자'에서 획득 가능한 어비스 포인트 수치가 상향 조정되었다.

더불어 일부 요새전 진행 시, 배치된 개체로부터 습득할 수 있는 어비스 포인트 획득량 역시 상향되었으며, 철벽의 결전장/격전지 카마르 전장 보상 역시 상향되었다.

또한, 혈투의 증표로 구매할 수 있는 전장 아이템에 '포장 가능' 속성이 추가되었다. 이와 함께 북부/남부 카탈람에서 수행하는 PVP 일일 퀘스트 보상 중 혈투의 증표 개수가 기존 3개에서 4개로 상향 조정되었다.


■ 직업 밸런스 상향 조정

모든 유저들이 즐겁게 PVP 및 RVR을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그 동안 데바 발언대를 통해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직업 밸런스 상향 조정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다.

이번 밸런스 조정은 여러 직업의 스킬을 수정/상향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었으며 대표적으로 가장 많은 불편함이 제기되었던 직업 중 하나인 정령성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들이 상당 부분 수정되었다.

직업 밸런스 조정 관련 세부 업데이트 내용

1. 검성의 ‘검기 투척 I-II(천족)’, ‘검기 폭발 I-II(마족)’ 관련 스킬 내용을 변경하였습니다.
- 대상 적용 거리를 착용한 무기 사거리에 영향 받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마법 적중 보정 값을 상향하였습니다.

2. 수호성의 ‘심판 I-III’ 스킬을 기존 대검 장착 전용에서 근접 무기 장착 시 사용 가능하게 변경하였습니다.

3. 살성의 ‘연막탄 I’ 관련 스킬 내용을 변경하였습니다.
- 적용 인원 수를 6명에서 8명으로 상향하였습니다.
- ‘연막탄 I’ 효과의 우선 순위를 상향하였습니다.

4. 궁성의 ‘화살 폭우 I-VIII’ 관련 스킬 내용을 변경하였습니다.
- 적용 인원 수를 3명에서 6명으로 상향하였습니다.
- 적용 범위를 5m에서 7m로 변경하였습니다.

5. 마도성의 ‘빙판 I-V’ 관련 스킬 내용을 변경하였습니다.
- 적용 인원 수를 6명에서 8명으로 상향하였습니다.
- 적용 대미지를 상향하였습니다.

6. 정령성의 ‘명령: 분노의 기세 I’ 관련 스킬 내용을 변경하였습니다.
- 땅의 정령의 스킬 효과를 기존 보호막에서 최대 생명력 증가로 변경하였습니다.

7. 호법성의 진언 스킬 범위를 20m에서 25m로 상향하였습니다.

8. 치유성의 ‘기억 분쇄 VII’ 스킬의 적대치 감소 수치를 상향하였습니다.

9. 사격성의 ‘기억 조작 IV’ 스킬의 적대치 감소 수치를 상향하였습니다.

10. 기갑성의 일부 스킬 내용을 변경하였습니다.
- ‘급속 충전 I-V’의 기존 효과에 생명력 회복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 ‘이드 보호막 I-IV’의 재 사용 시간을 10분에서 5분으로 단축하였습니다.
- ‘냉각파 I-V’, ‘분쇄파 I-VI’, ‘흡혈파 I-II’, ‘이디움 채찍 I-VII’, ‘이디움 광선 I’, ‘신룡포 I-III’, ‘분노파 I-II’의 효과 범위 내 적용 높이를 상향하였습니다.
- ‘흡혈파 I-II’의 효과 범위 내 상대방에게 준 마법 타격의 기존 75%만큼의 생명력 회복에서 100%로 상향하였습니다.
- ‘흡혈파 I-II’, ‘신룡포 I-III’의 적용 인원 수 제한을 추가하였습니다.
- ‘신룡포 I-III’의 적용 대미지를 상향하였습니다.
- ‘마력 보호막 I-V’의 효과 유지 시간을 1분에서 1분 30초로 상향하였습니다.
- ‘전기 속박 I-VI’의 대상 적용 거리를 15m에서 20m로 상향하였습니다.
- ‘전기 속박 I-VI’ 효과가 다른 스킬 효과와 중첩될 경우, 우선 적용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11. 음유성의 ‘증폭 주법 I’ 스킬의 기존 효과에 마법 적중 100 상승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12. 특정 장소에서 적용되는 강화 효과의 이펙트가 어색하게 표시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13. 선택한 대상에게 적용이 불가능한 강화 효과 아이콘이 표시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정령성 밸런스 조정 관련 세부 내용

1. 정령 소환 상태에서 바람길을 통해 이동할 경우, 소환된 정령이 유지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2. 정령 소환 상태에서 공간 이동 시, 정령 명령어 조작이 수동에서 자동상태로 전환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3. 정령 소환 상태에서 공간 이동 시, 다른 사용자에게 공간 이동한 정령의 모습이 바로 보이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4. 기갑성 탑승 후, 비행 상태에서 전투/일반 전환 모션 속도를 변경하였습니다.

5. PvP 승리 및 패배를 통해 획득/차감되는 어비스 포인트를 변경하였습니다.
- PvP 승리 시 획득되는 어비스 포인트를 계급에 따라 조정하였습니다.
- PvP 패배 시 차감되는 어비스 포인트를 계급에 따라 조정하였습니다.
- 계급별로 일정 시간 내에 습득할 수 있는 최대 어비스 포인트를 조정하였습니다



■ 랭커 전용 지역 '명예의 전당/회당" 추가

GP 포인트 랭크제를 통해 장군 이상의 유저들만이 입장 가능한 명예의 전당과 회당이 추가되었다.

명예의 전당과 명예의 회랑은 랭커들만이 이용할 수 있는 템페르 훈련소의 특별 공간으로 마련된 곳이다. 특히 이곳의 끝에 위치한 NPC를 통해 입장할 수 있는 영광의 성소/성역의 경우 장군 이상의 유저만이 입장할 수 있으며 어비스 포인트와 키나를 지불하고 특별한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다.

이곳에서 구입할 수 있는 물품에는 유저들의 주된 관심사 중 하나인 외형 변경용 복식과 아름다운 날개 외형 역시 포함되어 있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장군의 회랑(천족)

▲ 장군의 회랑(마족)

▲ 신규 판매 외형

▲ 신규 외형변경 아이템 – 날개 외형



■ 장신구 강화 시스템 – 각성수

아이온의 가장 큰 콘텐츠 중 하나인 PVP와 RVR을 활성화와 다양한 재미 제공을 위해 기존 강화 시스템과 다른 장신구 각성 시스템이 도입되었다.

장신구 강화는 신규 아이템인 '각성수'를 이용해 이용 가능하며, 50레벨 이상/유일급 장신구에 사용해 각성을 진행할 경우 장신구의 PVP 수치(PVP 공격력, PVP 방어력)를 높일 수 있다.

각성수는 장신구 전용 각성 아이템으로 일반 무기와 방어구에는 사용할 수 없으며, 본 서버 업데이트 이전 사전 체험을 위해 테스트 서버에 50레벨 이상 캐릭터를 보유한 유저들을 대상으로 모두에게 지급된다. 또한, 일부 인스턴스 던전의 보스 몬스터 처치 시 일정 확률로 드랍되는 각성수 상자 아이템을 통해 파티원이 1개씩 획득하는 것도 가능하다.


각성수 관련 세부 업데이트 내용

- ‘신성한 각성수’ 아이템을 통하여 장신구 강화, 즉 각성을 진행

- 50레벨 유일 등급 이상 장신구 아이템에 사용 가능 (단, 일부 이벤트 아이템 및 기간제 아이템은 제외)

- 일부 인스턴스 던전에 배치된 보스 몬스터가 각성수 상자 아이템을 일정 확률로 드롭, 해당 인스턴스 던전에서 드롭된 각성수 상자는 모든 파티원이 1개씩 획득 가능

▲ 장신구 각성에 필요한 '신성한 각성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