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타2에는 영웅 수만큼 다양한 스킬들이 존재하는데, 스킬들 중에는 강력한 공격력으로 피해를 입히는 스킬도 있고, 기절이나 둔화 등 적의 행동을 방해하는 스킬도 있습니다.


특히, 행동을 방해하는 스킬을 맞으면 매우 느린 속도로 움직이거나 아니면 제자리에서 아무것도 못하게 되는데, 이때 적에게 공격을 당하면 그대로 죽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 적을 움직이지 못하게 하는 스킬에 맞으면 위험해진다.]



반대로 적의 스킬을 맞지 않게 되면, 오히려 적을 공격할 찬스가 생기거나 위험한 상황에서 안전하게 도주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전투를 할 때 적의 스킬을 방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타2에서는 마법 면역 효과를 이용해 다수의 스킬을 방어할 수 있는데, 마법 면역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아이템을 사용하거나 마법 면역 효과가 있는 스킬을 사용해야 합니다.



마법 면역 효과를 얻기 위해 필요한 것은? 스킬과 아이템




일부 영웅은 자신의 스킬을 사용해 마법 면역 상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마법 면역 스킬을 가진 영웅은 극 소수이기때문에 대다수의 영웅은 마법 면역 상태가 되기 위해 아이템을 사용합니다.


마법 면역을 만들어주는 아이템은 칠흑왕의 지팡이로 BKB, 블랙킹바, 블킹바 등 여러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칠흑왕의 지팡이를 사용하면 영웅은 마법 면역 상태가 되어 적의 스킬을 방어할 수 있습니다.


◆ 마법 면역 효과를 주는 아이템과 스킬


  • 칠흑왕의 지팡이

    사용 시 마법 면역 효과를 부여합니다. 사용할 때마다 지속시간과 쿨다운이 감소하며, 일부 궁극기는 칠흑왕의 지팡이 효과를 무시할 수 있습니다.


  • 분노의 칼날

    가면무사의 [Q] 스킬입니다. 주위 적에게 피해를 주며 마법 면역 상태가 됩니다. 5초간 지속됩니다.


  • 격노

    흡혈마의 [Q] 스킬입니다. 마법 면역 상태가 되고 공격 속도가 증가합니다.


  • 반발력

    전능기사의 [W] 스킬입니다. 대상 유닛에게 마법 면역 효과를 부여합니다.


  • 원시의 분리

    취권도사의 [R] 스킬입니다. 취권도사가 원시의 분리 [R]를 사용하면 3개의 원소 정령으로 분리되는데, 이 중 땅 원소 정령은 마법 면역 상태입니다.




  • 마법 면역이 무적은 아니다!




    분명 마법 면역 효과는 영웅의 스킬을 방어할 수 있지만 무적은 아닙니다. 칠흑왕의 지팡이의 아이템 설명을 보면 '일부 궁극기는 효과를 무시할 수 있습니다.'라고 적혀있는데, 이 말처럼 영웅들의 궁극기 중에는 칠흑왕의 지팡이 효과를 무시하는 궁극기가 존재합니다. 칠흑왕의 지팡이 효과를 무시하는 궁극기는 마법 면역 효과를 주는 영웅의 스킬도 무시합니다.


    또한, 마법 면역 효과를 무시하거나 일부 효과만 적용되는 등 제한적으로 칠흑왕의 지팡이 효과를 무시하는 일반 스킬도 다수 존재합니다. 그리고 아이템 중에도 이런 마법 면역 효과를 무시하는 아이템이 있습니다.




    마법 면역 효과를 무시(혹은 일부 무시)하는 주요 스킬



    ※ 영웅 이미지와 스킬 이미지, 아이템 이미지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웅영웅명스킬특이사항
    지진술사모두 적용
    기본 피해만 적용 (공명 피해 무효화)
    스벤모두 적용
    타이니던지기만 가능 (피해 무효화)
    아가님의 홀로 인한 가르기 피해만 적용
    야수지배자무력화 효과만 적용 (피해 무효화)
    용기사레벨 2와 레벨 3 효과가 적용
    태엽장이기절 및 이동 효과만 적용 (피해 무효화)
    전능기사모두 적용
    허스카둔화 효과 적용 (피해 무효화)
    연금술사모두 적용
    던진 이후에 활성화 될 경우 스턴만 차단
    취권도사모두 적용
    나무정령 수호자걸린 후 마법 면역이 발동되면 해제
    벌목꾼능력치 상실 효과는 적용
    가시멧돼지모두 적용
    얼음폭군장벽만 생성, 피해는 무효화
    모두 적용
    고대 티탄선조의 영혼이 주는 피해 및 효과는 무효화
    절반의 피해만 적용, 기타 효과 무효화
    도끼전사즉사 효과만 적용
    고대영혼재생 방지 및 즉사 효과 적용
    항마사기절 효과만 적용
    악몽의 그림자효과 적용 후에는 마법 면역 되도 효과 지속
    무력화와 마나 흡수 효과만 적용 (피해 무효화)
    박쥐기수모두 적용
    혈귀모두 적용
    거미 여왕둔화 효과만 적용 (피해 무효화)
    어둠 현자적 영웅 복제 효과만 적용 (피해 무효화)
    죽음의 예언자모두 적용
    파멸의 사도모두 적용
    에니그마무력화 효과만 적용 (피해 무효화)
    얼굴없는 전사기절 효과만 적용 (피해 무효화)
    모두 적용
    미포둔화 효과만 적용 (피해 무효화)
    자이로콥터둔화 효과만 적용 (피해 무효화)
    원소술사효과 적용 후에는 마법 면역 되도 효과 지속
    가면무사모두 적용
    컨카기절 효과만 적용 (피해 무효화)
    레슈락모두 적용
    리치짧은 기절 효과와 튕기는 효과만 적용
    마그누스기절 효과 및 모으기 효과만 적용 (피해 무효화)
    메두사모두 적용
    나가 사이렌모두 적용
    자연의 예언자추가 효과만 적용 (피해 무효화)
    강령사제기절 효과만 적용 (피해 무효화)
    닉스 암살자모두 적용
    외계 침략자추가 효과만 적용 (피해 무효화)
    퍼지끌어오는 효과만 적용 (피해 및 기절 무효화)
    무력화 효과만 적용 (피해 무효화)
    레이저모두 적용
    모두 적용
    루빅모두 적용
    모래 제왕둔화 효과만 적용 (피해 무효화)
    그림자 악마정화 효과만 적용 (피해 무효화)
    그림자 마귀둔화 효과만 적용 (피해 무효화)
    그림자 주술사모두 적용
    침묵술사효과 적용 중 마법 면역 사용 시 해제
    슬라다피해만 적용 (기절 효과 무효화)
    효과 적용 중 마법 면역 사용 시 해제
    저격수피해만 적용 (기절 효과 무효화)
    기절 효과만 적용 (피해 무효화)
    악령둔화 효과만 적용 (피해 무효화)
    영혼 파괴자모두 적용
    넉백 및 기절 효과만 적용 (피해 무효화)
    추가 효과만 적용 (피해 무효화)
    땜장이모두 적용
    트롤 전쟁군주기절 효과만 적용 (피해는 무효화)
    우르사모두 적용
    복수 혼령모두 적용
    모두 적용
    맹독사효과 적용 중 마법 면역 사용 시 피해 무효화
    바이퍼둔화 효과만 적용 (피해 무효화)
    흑마법사기절 효과만 적용 (피해 무효화)
    길쌈꾼 모두 적용
    저주술사모두 적용
    바람순찰자모두 적용
    제우스추가 효과만 적용 (피해 무효화)




    마법 면역 효과를 무시(혹은 일부 무시)하는 주요 아이템


    아이템아이템명특이사항
    심연의 검모든 효과 적용
    해골 파쇄기모든 효과 적용
    돌격 흉갑모든 효과 적용
    스카디의 눈모든 효과 적용
    천상의 미늘창모든 효과 적용
    산화모든 효과 적용
    산화와 야차모든 효과 적용
    혼의 항아리마법 면역인 아군에게 사용가능
    마법 면역인 적군에게 사용불가능
    불화의 두건모든 효과 적용




    그래도 마법 면역은 중요하다




    마법 면역 효과는 많은 스킬을 방어해주지만 마법 면역을 완전 무시하거나 일부 무시하는 스킬들이 있기때문에 무적은 아닙니다. 하지만 마법 면역을 일부 무시하는 스킬들은 대부분 피해가 무효화되기 때문에 생명력을 보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법 면역을 무시하는 스킬보단 무시 못하는 스킬이 더 많습니다.


    따라서 마법 면역 효과는 게임에서 여전히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상대방에게 마법 면역을 무시할 수 있는 영웅이 많거나 물리 공격 위주의 영웅인데 무리하게 칠흑왕의 지팡이 아이템을 만들거나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게임 내에서 상황을 보고 필요하다고 생각될 때 만들어야 오히려 게임에 도움이 되고, 승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