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차원의 이방인들 업데이트가 테스트 서버에 적용되면서 아이템 풀에 소소한 변화가 일어났다. 비록 R99 그레이드에서 보다 상위의 장비가 나오거나 하는 변화는 없었지만, 보조장비인 탈리스만에 변화가 있었고, 유저들의 편의성을 증강시켜주는 시스템이 추가되기도 하였다.


이들을 포함하여 몇가지 아이템에 관한 핵심적인 정보를 추려보면, 금목의 탈리스만 추가, 베니르의 탈리스만 추가, 신규 스탯인 행운과 카리스마의 추가로 신규 펜던트도 추가, 다크/블러드 장비의 교환 등이 있다.




먼저 금목의 탈리스만을 살펴보자. 금목의 탈리스만은 기존 탈리스만들과 달리 시드 탈리스만 관리자를 통해 업그레이드를 하는 방식이 아니다. 금목의 탈리스만의 재료는 동경의 탈리스만 2개로, 동경의 탈리스만을 인벤토리 내 '합성' 기능을 통해 조합하여 제작이 가능하다.


금목의 탈리스만과 동경의 탈리스만은 아래와 같은 옵션의 차이를 보인다.


능력치동경의 탈리스만금목의 탈리스만
최대 HP/MP/CP600800
물리/마법 명중22
물리/마법 회피22
뱀피릭 레이지3%5%
공격속도/마법속도5060
물리 크리티컬 확률3030
마법 크리티컬 확률1010
공격력303638
마법력356742
스킬 위력4%5%
대미지 반사 내성3030
방어력60563
마법저항60368
스탯STR/INT/CON/MEN/DEX/WIT 2STR/INT/CON/MEN/DEX/WIT/CHA/LUC 2
고정 대미지 내성X10%
스킬 소모 MP 감소3%3%
스킬 쿨타임 감소X3%

▲ 동경의 탈리스만과 금목의 탈리스만 옵션 비교



금목의 탈리스만이 동경의 탈리스만보다 옵션이 뛰어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동경의 탈리스만 자체가 고가인데, 테스트 서버 기준 합성 성공율이 낮은 편이라 숱한 유저가 동경의 탈리스만을 잃고 금목 생성에 실패하는 모습을 보였다.


투자 비용이 만만찮을 전망이니, 금목의 탈리스만을 만드려는 유저들은 준비를 단단히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금목의 탈리스만은 동경의 탈리스만과 마찬가지로 만들고 난 뒤에는 시드 탈리스만 관리자를 통해 봉인할 수 있다.


▲ 시드 탈리스만 관리자를 통해 금목의 탈리스만도 봉인할 수 있다.




또한 금목의 탈리스만은 동경의 탈리스만과 같은 계열의 상위 등급이기 때문에 두개를 동시에 착용하더라도 금목의 탈리스만 효과만 적용된다. 세븐사인 탈리스만과 병용할 경우 세븐사인 탈리스만의 추가효과가 금목의 탈리스만으로도 발동하므로 세 탈리스만을 모두 소유한 유저는 세븐사인과 금목의 탈리스만을 착용하면 된다.




다음은 베니르의 탈리스만이다. 베니르의 탈리스만은 테스트 서버에 새로이 등장한 탈리스만으로 이용시간에 제한이 없으며 스탯에 관련된 능력치를 지니고 있다. 테스트 서버 기준, 베논 마을 장신구 상점에서 베니르의 탈리스만 lv1을 구입할 수 있다. 베니르의 탈리스만은 동일한 레벨의 탈리스만 2개를 합성하여 한단계 높은 등급의 탈리스만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형식이다.


베니르의 탈리스만의 레벨 별 능력치는 아래와 같다.


탈리스만 레벨능력치
1정신 +1
2정신, 재치 +1
3정신, 재치, 체력 +1
4정신, 재치, 체력, 지능 +1
5정신, 재치, 체력, 지능, 민첩 +1
6정신, 재치, 체력, 지능, 민첩, 힘 +1
7정신, 재치, 체력, 지능, 민첩, 힘, 럭키 +1
8정신, 재치, 체력, 지능, 민첩, 힘, 럭키, 카리스마 +1
9정신 +2, 이외 스탯 +1
10정신, 재치 +2, 이외 스탯 +1
11정신, 재치, 체력 +2, 이외 스탯 +1
※ 12단계 이상의 탈리스만 정보 제보 바랍니다.



레벨1의 탈리스만은 상점에서 개당 120만 아데나에 구매할 수 있기에 습득 자체는 어렵지 않다. 하지만 그 확률이 낮기는 해도 업그레이드 시 실패할 가능성이 있으며, 한 단계를 올라갈 때 마다 2개가 필요하기 때문에 고레벨의 탈리스만을 만드는데에는 엄청난 양의 탈리스만이 필요하게 된다.


(ex : 한번도 업그레이드에 실패하지 않는 전제 하에 2단계 생성에는 2개, 3단계 생성에는 4개, 4단계 생성에는 8개, 5단계는 16개 식으로 1단계 탈리스만이 소모된다. 11단계의 탈리스만을 만들기 위해서는 최소 1024개 이상의 1단계 탈리스만이 필요한 셈)


현재 테스트 서버에서 직접 확인한 것 중 최고 레벨은 11이었으며, 11단계 이상도 존재할 것으로 보인다. 스탯이 증가하는 방식을 감안하였을때 16, 또는 그 이상의 레벨이 존재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필요한 1레벨 탈리스만의 개수가 천문학적으로 늘어나기 때문에 많은 유저가 소유하기는 어려워보인다.



다음은 다크/블러드 장비의 교환이다. 다크/블러드 장비는 헬리오스 무기류나 아이디오스 장비류를 각각 다크/블러드 강화석을 이용해 PvP/PvE 에 특화시킨 아이템이다. 기본 능력치는 그대로 유지하며 추가적인 옵션을 얻는 것이기에 높은 가격을 형성하는 최고급 아이템이다.


하지만 한번 업그레이드가 된 장비는 다른 쪽으로 다시 업그레이드 할 수 없어 높은 수치로 인챈트 된 아이템의 경우 상황에 따라 필요한 장비로 변경하는 자유는 떨어지는 편이었다. 하지만 이번 패치로 다크/블러드 장비는 블러드/다크 장비로 교환이 가능하다.


기란성 마을이나 아덴, 루운 등을 옮겨다니는 마몬의 대장장이를 통해 추가된 메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새로운 아이템을 만드는 것이 아닌, 기존의 장비를 다른 타입으로 변경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 마몬의 대장장이에게 상담하면 '옆그레이드'가 가능하다.



이외에 새로운 스탯인 행운과 카리스마의 추가로 헤어 악세사리에 옵션을 부여할 때 사용하는 펜던트가 추가 되어 신규 스탯도 악세사리로 얻을 수 있도록 준비한 모습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