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현실과 게임을 막론하고 거친 표현과 폭언을 일삼는 무뢰한들을 종종 보게 됩니다.
특히나 온라인 상에서는 갈수록 정도가 심해지고 다른 이들과 승패를 두고 경쟁해야 하는
게임에서는 자주 겪을 수 있는 일이 되어 버렸는데요.


하지만 안타깝게도 모든 이들이 이러한 욕설과 폭언을
가볍게 무시할 만큼 튼튼한 '멘탈'을 소유하진 못합니다.
작은 불씨 하나가 이길 수 있는 게임마저 패배로 몰아가고
그 와중에 누군가는 마음에 상처를 입고 이성을 잃게끔 만듭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모든 이용자들이 매너를 갖추고
서로를 존중하는 플레이를 하는 것이겠지만
화면 너머의 '그 녀석'은 도무지 통제불능, 말귀가 통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대해 워게이밍넷에서는 '운영정책 및 약관에 따라 이를 위배한 사실이 확인되는 경우
이에 대한 제재를 받을 수 있으며, 항목에 정확하게 명시되지 않더라도 다른 사용자에게 불편하거나 불쾌감을 느끼게 할 경우 제재 대상이 될 수 있다'
고 명시하고 있으며, 이러한 규정에 따라 

억울하게 상처받는 이용자를 보호하기 위한 몇 가지의 비매너 이용자 대처 방법을 두고 있습니다.



▲ 단어, 언어, 그림/클랜 로고의 제한 항목
(출저 : 공식 홈페이지)





채팅창 필터링 기능




게임 내에서 설정 - 게임 - 대화 항목을 확인하면
욕설 및 비속어를 숨길 수 있는 '메세지 검열'과
각종 스팸 메세지를 숨길 수 있는 '스팸 숨기기' 기능이 있습니다.





▲ 멘탈을 보호하는 가장 기본적인 시스템






이용자 차단, 신고 기능




하지만 단순한 비속어나 욕설에서 그치지 않는 경우,
검열 기능으로 막을 수 없는 폭언이나 게임 내에서의 악의적인 플레이에
시달리는 경우를 위해 전투 인터페이스와 전투 종료 후의 결산 인터페이스에서
곧바로 특정 이용자를 차단하거나 신고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전투 인터페이스


화면 좌, 우측에 위치한 팀원 목록에서 아이디를 우클릭 하면
상대의 채팅 내용을 보이지 않도록 하는 차단 기능을 비롯하여 이용자 신고 기능
사용할 수 있는데, 단순한 욕설과 폭언 뿐만 아니라 고의적인 비매너 플레이 또한 제재할 수 있습니다.






▲ 신고 항목 오른쪽의 숫자는 남은 신고가능 횟수이며 이용자 신고는 하루에 5번까지 가능하다






■ 결산 인터페이스


전투 종료 후 표시되는 결산 인터페이스를 직접 확인하지 못하더라도
차고의 우측 하단의 지나간 시스템 메세지를 통해 이전 전투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곳에서 특정 이용자를 차단하거나 신고할 수 있습니다.





▲차고의 우측 하단, 지나간 시스템 메세지를 확인







▲ 전투의 결산 인터페이스에서 '팀 점수' 탭을 들어가면 팀원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 전투 인터페이스와 마찬가지로 신고, 차단 등의 조치가 가능







팀킬 유저는 즉결처분이 가능




월드 오브 탱크에서는 충돌 및 오발로 인해 아군에게도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보다 현실성을 강조와 정교한 컨트롤을 위한 장치로써의 역할을 하기도 하지만
때로는 이를 악용하여 고의적으로 아군을 공격하는 행위를 일삼는 이들도 있게 마련입니다.


월드 오브 탱크에서는 고의적인 아군 사격을 판독하는 내부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에 의거하여 확실한 고의성이 엿보이는 경우는
공격자의 닉네임이 파란색으로 변하는 패널티를 받습니다.






▲ 적 뿐만 아니라 아군까지 적으로 돌리게 되는 '블루네임'상태



아군에게 피해를 입은 전차는 전투 완료시 피해량에 따른 추가적인 보상을 받게 되지만
닉네임이 파란색으로 변해버린 전차는 다른 아군이 공격하여 파괴되더라도
아무런 보상을 받을 수 없으며 파란 닉네임을 공격한 전차도 아무런 패널티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판결은 유저의 손에!

이 '블루네임' 상태는 월드 오브 탱크의 자체적인 판독 시스템에 의한 것이므로
실제로 악의가 있었는지에 대해서는 명확히 구분할 수 없습니다.


또한 파괴시킨 아군 전차에 대한 벌금과는 별개로 작동하므로
사실상 블루네임 상태는 '요주의 대상'의 개념으로 보아야 하며
블루네임을 곧바로 파괴 시킬지, 함께 게임을 진행할 지는
다른 이들의 판단에 따라 달라집니다.







도와줘요, 워게이밍!




게임 내의 시스템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는
고객지원 센터를 통해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고객지원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며 각종 게임 시스템 문의 외에도
불량 이용자에 대한 제재요청 등 다양한 분야의 접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공식 홈페이지에서 고객지원 항목을 찾을 수 있다
(현재 한국 공식 홈페이지는 고객지원 항목이 준비중입니다)




발견된 문제 상황을 고객지원 페이지[바로가기]에서 상담 신청하기 버튼을 통해

신고를 진행하실 수 있으며 상담 유형에서 "신고/이의제기"를 선택하고

상담 신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기타 문의사항 (공식 홈페이지)

ㅇ현재 문제가 되는 단어를 사용하여 검색시 게임 내에 많은 유저가 검색되는데, 제재가 된 것인가요?

문제가 되는 단어를 사용하는 계정은 다수가 제재되었으며 공지가 올라가는 지금에도 검색 및 제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단 제재를 진행하여도 사용자 목록에서는 검색이 되기 때문에 제재가 진행이 되고 있는지 의문을 가지실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제재 대상을 알수있게 표시하지 않고 있는 운영정책에 의한 부분으로 양해를 부탁드리겠습니다.


ㅇ악성 유저가 아군을 공격하는 등의 게임 방해 행위를 하고 있습니다. 팀킬 유저도 신고해야 하나요?

팀킬 유저는 게임 내 자동제재 시스템을 통해 제재를 받게 됩니다. 고의적인 팀킬 유저로 판단되는 경우, '1일 게임 접속 정지'부터 '영구 게임 정지'까지 가중 처벌이 진행되게 됩니다.


 


[원문 바로가기] 운영정책 위반에 대한 제재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