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드래곤 타입 최후의 보루, 드래링을 획득하라!


게임 내 던전이나 우정 에그에서 얼마든지 획득이 가능한 드래곤은 언제나 무과금 유저의 친구 역활을 해왔습니다. 하지만 드래곤 파티의 '0으로 수렴하는 회복력', '부실한 액티브 스킬', '지나치게 높은 코스트' 등은 항상 상위 던전을 공략하는데 있어 치명적인 핸디캡으로 작용해 왔는데요.

이러한 상태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각종 강림 던전이 개방되자 무과금 유저들도 얼마든지 우월한 신급 몬스터를 획득할 수 있게 되었고, 9배 이상의 강력한 배수 파티들이 대거 등장하게 되면서 드래곤 파티는 점차 소외되어 갔습니다.

하지만 드래곤 타입에게 전혀 희망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최근 드래곤 파티의 대표적인 리더인 고대 용기사의 궁극진화가 등장했고 각종 신 및 콜라보 몬스터들이 드래곤 타입을 추가로 부여 받으면서, 기존에 드래곤 파티의 단점을 어느 정도 보충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이뿐만 아니라 이번에 강림하는 '2.5배 드래곤 타입 인핸스'의 드래링의 존재는 기존에 강력한 한방이 부족했던 드래곤 파티에게 크나큰 힘을 불어넣어 줄 것입니다.

무과금의 희망, 드래곤 타입 최후의 보루, 드래링을 획득할 수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이 강림 던전을 공략해야 하는 이유는 충분하지 않을까요?


드래곤링 드래곤링 나이트 고대의 드래곤링 나이트


[ 드래곤 타입이 재도약을 하게 된다면 필시 주력 멤버가 될 드래링 ]





■ 드래링 강림 지옥급 던전 정보


'용기사?'라는 다소 위트있는 던전명을 가지고 있는 드래링 강림은 지옥급과 최상급의 두 가지 난이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옥급의 경우 던전을 클리어하면 드래링 100% 드롭, 최상급의 경우 40% 드롭이라는 확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드래링의 획득 뿐만 아니라 스킬작이 목표인 경우에는 지옥급을 노리는 것이 좋으며, 단순히 드래링 획득에 의의를 두는 경우에는 최상급 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이밖에 이 던전에서는 드래링 외에도 각종 링 시리즈의 진화 형태가 드랍되는 만큼 세이렌, 뱀파이어 등을 보유하고 있다면 스킬작의 부수적 목적으로도 방문할 수 있습니다.








■ 드래링 강림, 이것이 핵심 포인트!



1. 코스트 10 이하의 몬스터 제한

드래링 강림은 친구를 포함하여 '비용 10 이하의 몬스터'만 입장이 가능합니다. 이 때문에 기존에 주력으로 사용하던 대부분의 신급 몬스터들은 사용이 불가능하며, 저코스트용 대비 전용 파티를 구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2. 다속성의 무난한 던전 특징

각 속성이 모두 등장하며, 고방어 또는 선제공격을 가진 적은 등장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특정 반감 파티와 근성 파티는 금물! 오히려 공격력에 집중한 파티가 공략에 유리해 보입니다.


3. 방심하다 전멸한다. 1층부터 조심!

1층에서 4마리의 링 시리즈가 등장하는데, 이들의 턴이 겹칠 경우 지옥급 기준으로 대략 1.2만 (최상급 0.8만)의 대미지가 매턴 들어오게 됩니다. 다행히도 적들의 방어력이 상당히 낮은편이므로, 첫턴에 최소 3~4기를 제압해 두어야 안전하게 다음 턴을 기약할 수 있습니다.


4. 2층 킹 데비링부터 제압하라!

2층에서 등장하는 킹 데비링의 카오스레이 스킬은 지옥급 기준 13332 대미지(최상급 7148) 입니다. 저코스트 파티로는 쉽게 버텨낼 수 없는 피해이므로 가능하면 3~4턴 내에 킹 데비링을 먼저 제압하고, 이후에 킹 샤이링을 상대해야 합니다.


5. 3층은 잠시 쉬어가는 코너

3층에서는 큰 파이링 중 두 마리가 랜덤으로 출현합니다. 한 마리를 빠르게 처치한다면 크게 어렵지 않은 구간이며, 만약 아군의 회복력이 높은 편이라면 적 한 마리를 남겨두고 스킬턴을 벌 수도 있습니다.


6. 4층, 킹 버브링의 눈치를 살펴라!

4층에서는 '화속성 바인드'와 '2턴마다 7833의 대미지'를 주는 스킬을 가지고 있는 킹 버브링이 요주의 몬스터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2~3턴 내에 킹 버브링을 제압할 수 있다면 킹 버브링을 우선 제거, 그렇지 않다면 HP 100% 일 때 공격하지 않는 특성을 활용하여 다른 적부터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7. 5층, 제법 해볼만한 보스

HP가 절반 아래로 내려가기 전까진 그다지 위협적이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공략 방법은 보스의 HP를 50%정도까지 깎아 놓고 이후 스킬을 총동원하여 1~2턴 내에 제압하는 방식입니다.

보스전에서 유의해야 할 것은 3가지 정도입니다.

첫째 보스의 HP가 25% 이하일 경우에는 매턴 9872 대미지가 들어온다는 점. 둘째 HP 50% 이상 시 아군의 화속성 몬스터가 2-4턴 바인딩. 셋째 '상태 이상 해제' 스킬은 가지고 있지만 '상태 이상 방어' 능력은 없으므로 턴밀기 사용이 가능하며, 반감 스킬 등을 사용하면 효과가 사라지는 대신 한턴을 벌 수 있다는 점 정도입니다.






■ 드래링 강림 지옥급 공략 파티 예시


개인이 활용할 수 있는 몬스터의 종류에 따라 실제로 공략할 수 있는 파티 유형은 다양합니다. 아래에 소개해 드리는 추천 공략 파티는 국내에서 등장한 몬스터들로 구성이 가능하고, 흔히 잘 알려진 파티 구성 예시입니다.


▣ 뱀파이어 어둠단속 4배수 파티


뱀파이어로드 에키드나 뱀파이어로드 어둠의 용기사 킹 우드링 뱀파이어로드


저코스트 던전에 주로 이용되는 대표적인 어둠 단속 파티입니다.

공격력 4배수의 리더스킬을 바탕으로 턴밀기라는 안정적인 유틸기를 배치. 보스전에서는 드롭변환과 인핸스를 활용하여 큰 한방을 구사하는 파티 구성입니다.



◆ 층별 공략 방법

- 1층 : 4배수의 공격력을 활용하면 쉽게 제압이 가능하다. 만약 다음 층을 대비하고 싶다면 적 1마리를 남겨두고 스킬턴을 모아도 좋다.

- 2층 : 킹 데비링을 우선적으로 제압한다. 만약 킹 데비링의 '카오스레이' 스킬이 발동된다면 아군이 전멸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자!

- 3층 : 큰 어려움이 없는 층이다. 한 마리를 먼저 제거한 후 스킬 턴을 모을 수 있다.

- 4층 : 킹 버브링은 건드리지 않고 조심스레 다른 몬스터부터 제거한다. 만약 킹 버브링을 먼저 제거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1턴 내에 제거하자.

- 5층 : 입장과 동시에 턴밀기를 사용하고 보스의 HP를 50% 정도까지 깎는다. 이후 드롭변한 -> 인핸스 콤보로 마무리.









▣ 아스카 공격 타입 공/체 4배수 파티



아스카&에바 2호기 에키드나 황무자 레드 고블린 황무자 레드 고블린 킹 파이링 아스카&에바 2호기


저코스트 제한 던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아스카&황무자 고블린을 조합한 공격 타입 파티입니다. 불 단속으로 이뤄진 이 공격 파티는 나무 속성의 보스전에서 강력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에 '최적의 파티 구성'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공격력/체력이 각각 4배인 만큼 전반적으로 안정적인 공략이 가능하지만, 불 타입 바인딩이 걸릴 경우 상당히 위험해질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보스전에서는 속성 상성에 의한 공격력 2배의 효과를 얻어, 드롭변환 -> 인핸스 콤보로 1턴에 적을 제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만약 한정판 에바 레어에그에서 얻을 수 있는 아스카를 보유하지 못한 경우에는 고블린을 대체 리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층별 공략 방법

- 1층 : 4배수의 공격력을 활용하면 쉽게 제압이 가능하다. 만약 다음 층을 대비하고 싶다면 적 1마리를 남겨두고 스킬턴을 모아도 좋다.

- 2층 : 킹 데비링을 우선적으로 제거한다. 아군의 HP가 13,333 이상일 경우 킹 데비링의 카오스레이 스킬을 버텨낼 수 있는 만큼 큰 어려움은 없다.

- 3층 : 순조로운 층이다. 한 마리를 먼저한 제거한 후 스킬 턴을 모을 수 있다.

- 4층 : 어설프게 킹 버브링의 불 바인딩에 걸릴 경우 전멸을 피할 수 없다. 킹 버브링이 수속성인 만큼 제거가 쉽지 않으므로, 가능하면 공격을 피하고 다른 몬스터부터 제거한다. 만약 실수로라도 킹 버브링을 건드렸다면 아낌없이 턴밀기를 사용한다.

- 5층 : 보스가 나무 속성이므로 상성에 따라 아군의 리더 스킬을 포함, 공격력의 8배의 효과를 낼 수 있다. 파티 구성원의 육성이 충분하다면 드롭변환 -> 인핸스 콤보로 1턴 제압도 가능하다.






▣ 젤리 엔젤즈 조건부 6.25배수 파티



더 젤리 엔젤즈 에키드나 황무자 레드 고블린 기간테스 늑대의 기사 더 젤리 엔젤즈


퍼즐력과 드롭운만 따라준다면 강력한 공격력을 뿜어내는 조건부 배수파티 입니다. '불 · 물 · 나무 속성으로 동시 공격'이라는 조건만 발동시킨다면 엄청난 공격력을 낼 수 있습니다.

젤리 엔젤즈는 비록 이집트 신과 같은 9배수 이상의 고배수는 아니지만 6.25배수라는 저코스트용 던전에 사용하기 충분한 배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앞으로 등장할 저 코스트용 던전에서 활용도가 점차 증가할 몬스터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외에 서브 구성으로 조건 발동을 도와 줄 다수의 드롭변환 요원을 배치, 그리고 배수 리더와 궁합이 잘 맞는 턴밀기 요원을 1기 배치합니다.



◆ 층별 공략 방법

- 1층 : 6.25배수의 공격력을 활용하면 쉽게 제압이 가능하다.

- 2층 : 킹 데비링을 우선적으로 제압한다. 만약 킹 데비링의 '카오스레이' 스킬이 발동된다면 아군이 전멸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자!

- 3층 : 큰 어려움이 없는 층이다. 한 마리를 먼저 제거한 후 스킬 턴을 모을 수 있다.

- 4층 : 킹 버브링은 건드리지 않고 조심스레 다른 몬스터부터 제거한다. 만약 킹 버브링을 먼저 제거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1턴 내에 제거하자.

- 5층 : 턴밀기의 스킬턴이 모였다면 입장과 동시에 사용. 4턴 이내에 보스를 제압하도록 한다. 만약 아직 턴밀기 스킬턴이 모이지 않았다면 보스에게서 날아오는 불 속성 바인딩을 견뎌내야 한다.







▣ 이외의 공략 파티 영상



■ 지옥급 불 기본용 공격 4배수 파티




■ 최상급 뱀파이어&더블 미스릿 파티




■ 최상급 나무 기본용 공격 4배수 파티




■ 지옥급 발키리 회복 타입 4배수 파티




■ 지옥급 발키리 리더 회복 타입 코인러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