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에 일본에서 첫 등장한 아테나 강림은 이번에 국내에 첫 등장하는 스페셜 던전입니다.

아테나 강림은 이미 공개 전부터 '콜로세움'과 '정정당당'이라는 컨셉이 예고된 바 있어 호기심 많은 퍼드 유저들의 관심을 모았던 적이 있는데요. 반면 던전 공개 후에는 지독한 고난이도의 강림으로 악명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아테나 강림을 공략해야 하는 이유는 딱 하나! 바로 아테나를 획득하기 위해서 입니다.

아테나는 우월한 신타입의 스탯과 나무/빛의 듀얼 속성을 보유, 나무/빛 속성의 더블 속성 강화 스킬, 그리고 신타입 공격력 3배의 리더스킬이라는 막강한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신 타입의 파티 리더로서 또는, 해당 속성 파티의 강력한 서브로서 전천후 활약할 수 있는 만능 몬스터 입니다.

이외에도 미소녀가 갑옷을 입고 용맹하게 자세를 취하고 있는 모습의 일러스트는 특정층의 매니아라면 반드시 공략해야 하는 이유로 충분해 보입니다.


아테나 각성 아테나









■ 아테나 강림 던전 정보


아테나 강림은 초지옥급 난이도 한 가지만 존재하며, 현재까지 등장한 강림 던전 중에서 가장 짧은 4층의 배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초지옥 강림이라는 간판에 걸맞게 어정쩡한 파티 육성으로는 꼼수 조차 부릴 수 없는 막강 난이도를 자랑합니다.







■ 아테나 강림 공략, 그 핵심은?


1. 전 층에서 아군 HP 100% 회복, 고에몬 진입 금지!

'정정당당'이라는 컨셉을 적극 활용!

고맙게도(?) 각 층마다 입장 시 아군의 HP를 전체 회복 시킴으로써 유저들의 고에몬 및 기타 퍼센트(%) 이하의 체력 조건이 붙어 있는 파티 활용을 차단 시켰습니다.



2. 카운터 내에 HP 60만의 기간테스를 제압하라!

1층에서 유저들을 반기는 것은 '강한 팔의 거인 기간테스'.

첫 턴부터 불안하게 카운터를 세기 시작, 3턴 뒤 99999라는 기절초풍할만한 공격력으로 아군에게 흑백 화면을 선사합니다.

현존하는 파티 구성으로써는 99999 대미지를 버티는 것은 거의 불가능. 즉, 4~5턴 내에 60만이라는 화력을 낼 수 있는 파티만이 '노 컨티뉴'가 가능합니다.



3. 60만의 절대 방어력 노블 쿠 훌린

2층에서 아군을 기다리고 있는 것은 60만의 방어력을 가지고 있는 '늑대왕의 영웅 노블 쿠 훌린'입니다. HP 33라는 낮은 체력이 유일한 약점 포인트이지만, 사실상 이 두꺼운 갑옷을 뚫고 상처를 내기란 쉽지 않습니다.

또한, 높은 방어력을 가진 몬스터를 상대하는데 유용하다고 알려진 독, 아머 브레이크 등의 스킬들은 스킬턴을 모을 수 없는 이 상황에서는 무용지물이나 다름이 없습니다.

따라서 쿠 훌린을 처치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가능한 많은 공격을 시도해 1씩 깎아 처치하는 것입니다. 파티 구성시 다수의 듀얼 속성 몬스터를 배치한다면, 큰 손실 없이 공략이 가능해 보입니다.


4. 인왕의 패기 지크프리트

지크프리트는 자신의 HP가 100% 일때는 가만히 서서 아군을 공격하지 않습니다. 즉, 스킬턴을 모으고자 한다면 이때가 바로 절호의 기회! 공격 발동이 안되는 드롭만을 요리조리 터트려가며 스킬턴을 모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패기에는 다 이유가 있는 법. 일단 지크프리트가 발동이 걸리면 무시무시한 공격을 퍼붓습니다.

공격 시작 첫턴에 공격력 3배의 버프, 이후 2턴마다 HP 50% 이상일 때 16275 대미지, HP 49% 이하일 때 20460 대미지가 들어옵니다.

일단 지크프리트가 공격을 퍼붓기 시작하면 팀의 전멸은 시간문제. 가능하면 스킬턴 모으기를 끝낸 후 첫 공격턴을 포함, 최대 4턴 이내에 HP 200만의 지크프리트를 쓰러트리는 것이 좋습니다.



5. 잘도 여기까지 오셨군요. 보스 아테나

이 던전의 진정한 목적이자 최종 보스인 아테나입니다.

400만이라는 높은 체력에 매턴 들어오는 9292/7434/11148 대미지. 특히 HP 14% 이하일 때 발동되는 92920 공격력의 '스타버스트' 스킬은 지구전은 생각도 말라는 아테나의 굳은 의지가 느껴질 정도입니다.

아테나의 스킬 사용을 지속적으로 허용하는 것은 곧 팀의 전멸을 의미하므로, 계산 범위 내의 HP를 깎아낸 후 한번에 모든 스킬을 총동원! 이후 1~2턴 내에 마무리하는 방식으로 클리어해야 합니다.





■ 아테나 강림 공략 추천 파티


아테나 강림은 보스를 비롯한 대부분의 출현 몬스터들이 비현실적인 공격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인 던전입니다.

따라서 루시퍼를 비롯한 대부분의 방어/버티기 파티는 공략이 불가능하며, 주로 높은 공격력 배수 효과로 단숨에 적을 제압해 버리는 각종 화력 파티들이 공략에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 맞기 전에 먼저 적을 제압한다. 조건부 배수 파티 (12배수 이상)


조건부 배수 파티는 퍼즐력과 드롭운만 따라준다면 적의 스킬이 발동되기도 전에 적을 제압할 수 있는 강력한 화력 파티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에 적의 스킬이 1~2방으로 아군을 전멸시킬 수 있으므로, 단 1번의 퍼즐 실수가 컨티뉴의 유/무를 결정할 수 있다는 사실에 유념해야 합니다. 또한, 강력한 화력이 요구되는 만큼 가능하면 12배 이상의 고배수 파티 구성을 추천합니다.

아래 구성의 예로 제시한 백호 파티 이외에도 기린, 호루스 등의 고배수 리더 역시 '노 컨티뉴'가 가능한 파티 목록에 올라가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영호의 백호 하쿠 각성 헤라 이스 각성 헤라 우르즈 붉은 여제 에키드나 도화룡 삐에로 조커 영호의 백호 하쿠



※ 층별 공략시 유의점

1층

- 카운트 내에 기간테스를 제압. 마무리 짓지 못하면 99999 대미지와 함께 전멸.

2층

- 1~2방의 대미지는 버틸 수 있다. 최대한 많은 공격 드롭을 만드는 데에 주력.

- 기린이나 라 파티의 경우에는 60만의 방어력을 관통하는 것도 가능하다.

3층

- 적의 HP가 100% 일때는 공격을 해오지 않는다는 점을 활용. 아군이 보유하지 않은 속성 드롭을 제거하며 스킬턴을 모은다.

- 아군의 HP가 16275 이하일 경우 한방이라도 공격을 허용한다면 팀이 전멸한다.

- 유저에게 주어진 기회는 4턴! 4회의 공격으로 200만의 HP를 줄이는 것은 분명 쉽지 않은 일이다. 상황이 여의치 않을 경우에는 턴밀기, 드롭변환 등을 활용하여 위기를 넘긴다.

4층

- 한턴 한턴이 그야말로 운명의 갈림길. 한번의 퍼즐 실수는 바로 컨티뉴로 이어진다. 회복력이 3천 이상이라면 회복드롭 관리와 함께 아테나의 HP를 줄여가는 것이 그나마 수월하다.

- 아테나의 HP가 대략 50% 정도가 되었다면 그라비티를 포함, 인핸스 -> 드롭변환 콤보로 마무리 한다.








▣ 체력을 회복시켜 준다니 고맙군! 악마 12.25배수 사탄 파티


재앙의 마신왕 사탄 각성 헤라 우르즈 각성 헤라 이스 킹 데비링 마왕 뱀파이어로드 재앙의 마신왕 사탄


체력 6666에 회복력 -9999라는 양날의 검 스탯을 가지고 있는 사탄.

회복력이 언제나 마이너스(-)를 가리키고 있다는 치명적인 단점 때문에 그동안 12.25배라는 높은 공격력 배수를 가지고 있음에도 소외받았던 사탄 파티입니다.

하지만 아테나 강림과 같이 '전 층에서 아군의 HP를 100% 회복시켜 주는 던전'이라면 사탄 파티는 그 능력을 200% 발휘할 수 있습니다. 어찌보면 고에몬과 같은 체력 조건부 파티의 견제수단이 사탄 파티라는 새로운 최적화 유형을 만들어 낸 셈입니다.

뿐만 아니라 최근 12.25배의 사탄 파티의 운용법이 유저들간에 많은 분석이 이뤄지면서 차츰 상위 노말 던전에서부터 선제 공격이 없는 강림 던전에까지 그 쓰임새를 차차 넓혀가고 있는 중입니다.

사탄 파티의 장점은 악마 타입만 갖춘다면 딱히 어려운 조건 없이 12.25 배수가 적용된다는 점에서 퍼즐력에 대한 부담이 적고, 타입 인핸스(타입 강화)를 사용할 수 있어 『12.25 x 3배』라는 강력한 핵폭탄급 한방 대미지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악마 타입의 몬스터들은 그라비티나 드롭 강화와 같은 유용한 스킬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상당한 매리트가 있습니다.




※ 층별 공략시 유의점

1층

- 카운트 내에 기간테스를 제압. 12.25배수를 활용하면 큰 어려움 없이 해결할 수 있다. 혹여나 마무리 짓지 못한다면 99999 대미지와 함께 전멸.

2층

- 2층은 사탄 파티의 가장 큰 난관이 될 수 있다. 2층에서 수문장 쿠 훌린과 치열한 공방을 다툴 가능성이 높으므로 가능하면 HP 23000이상 확보해야 안정적으로 클리어가 가능하다.

- 쿠 훌린의 HP는 33. 대략 한 턴당 8~9번의 공격을 가해야 제압이 가능하다. 분명 서브 속성이 있는 몬스터를 다수 배치하는 것이 2층을 공략하는데 있어 유리한 점은 있지만, 자칫 이는 3층에서 스킬 턴을 모을 때 방해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가능한 속성은 2가지(암/수) 정도로 줄이는 것이 좋다.

3층

- 적의 HP가 100% 일때는 공격을 해오지 않는다는 점을 활용. 아군이 보유하지 않은 속성 드롭을 제거하며 스킬턴을 모은다.

- 아군의 HP가 20461 이상일 경우 1회 정도의 공격은 버텨낼 수 있다.

- 지크프리트의 첫 공격 한방을 버텨 낸다면 유저에게 주어진 기회는 6턴! 사탄의 12.25배수 효과를 잘 활용한다면 충분히 지크프리트를 공략할 수 있다.


4층

- 사탄 파티는 기본적으로 어둠 계열이 주를 이루므로 빛 속성인 아테나에게 강한 모습을 보인다.

- 첫 턴에 불필요한 드롭들을 제거한 후 두번째 턴에 그라비티 -> 드롭 변환 -> 드롭 강화 -> 타입 인핸스 콤보로 마무리 한다.










▣ 회복 9배수 발키리 파티


전쟁의 장미공주 그레이스 발키리 바다의 요정 세이렌 킹 샤이링 붉은 여제 에키드나 전쟁의 장미공주 그레이스 발키리 전쟁의 장미공주 그레이스 발키리

발키리의 회복타입 공격력 3배라는 리더스킬을 앞세운 9배수의 회복 파티입니다.

회복 파티는 적은 체력이 고질적인 문제로 작용하는 만큼, 일격사 당할 수 있는 공격 스킬은 절대 맞지 않는다는 각오로 공략에 임해야 합니다.

또한, 9배의 공격력은 이 던전 내의 적들를 빠르게 제압하기에는 다소 부족한 공격력 배수입니다. 따라서 반드시 스킬 레벨업이 되어있는 방어태세, 턴밀기 요원이 배치되어야 하며, 높은 회복력과 다양한 유틸기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회복 드롭관리를 해주어야 '노 컨티뉴'를 바라볼 수 있습니다.




※ 층별 공략시 유의점

1층

- 카운트 내에 기간테스를 제압. 마무리 짓지 못하면 99999 대미지와 함께 전멸.

2층

- 아군의 HP가 10231 이상이라면 일격에 전멸하는 상황을 피할 수 있다. 하지만 회복 드롭이 마를 경우 다음턴 공격을 버티지 못하고 전멸할 가능성이 있다. 방어 태세의 스킬을 적극 활용하자.

- 회복 파티는 2층에서 회복드롭 관리만 잘 해준다면 얼마든지 체력을 회복하며 버틸 수 있으므로, 일격에 상대를 제압한다기보다는 회복 드롭을 관리하며 공격을 곁들여준다는 방식의 운영이 훨씬 안정적인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


3층

- 적의 HP가 100% 일때는 공격을 해오지 않는다는 점을 활용. 아군이 보유하지 않은 속성 드롭을 제거하며 스킬턴을 모은다.

- 아군의 HP가 16275 이하일 경우 한방이라도 공격을 허용한다면 팀이 전멸한다.

- 유저에게 주어진 기회는 4턴! 4회의 공격으로 200만의 HP를 줄이는 것은 분명 쉽지 않은 일이다. 상황이 여의치 않다면 턴밀기를 사용한다.

4층

- 한턴 한턴에 심혈을 기울여 회복드롭을 관리해준다. HP 14% 이하 시 발동되는 92920 대미지의 스타버스트 스킬만 조심한다면 아군 HP 11149를 기준으로 일격사를 당할 일은 없다.

- 방어태세 스킬을 적극 활용하며 높은 회복력을 바탕으로 아테나의 HP를 야금야금 깎아내려간다.

- 아테나의 HP가 대략 20% 정도가 되었다면 드롭 변환 -> 타입 인핸스 콤보로 마무리 한다.








▣ 이외의 공략 파티 영상



◆ 100배! 아누비스 3인(?)팟






◆ HP 10만의 루시퍼 버티기 파티





◆ 안정감 최고! 악마 9배수 우르즈 파티





◆ 불 단속 파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