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2 레볼루션의 세계 속 곳곳에 존재하는 성을 점령해 최고의 혈맹을 가려라! 리니지2 레볼루션의 대규모 PvP 공성전이 업데이트를 앞두고 있다. 2개 혈맹이 다투는 요새전보다 더 많은 4개의 혈맹이 하나의 전장에서 싸우게 되며, 영지의 세금부터 성 점령 상점 이용, 아데나, 경험치 등 많은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이에 공성전을 준비하는 혈맹은 물론 궁금해하는 유저를 위해 개발자 노트와 공지사항을 통해 공개된 공성전에 대한 정보를 정리했다.

※ 해당 정보는 공식 카페를 통해 공개된 정보를 바탕으로 정리되었으며, 실제 패치와 달라질 수 있습니다.




Q. 공성전 일정과 입찰 방법은?

공성전은 매주 일요일 밤 21시 30분부터 22시까지 30분간 진행된다. 공성전을 치르는 혈맹은 요새전과 비슷한 입찰 방식으로 정해진다. 공성전 입찰은 매주 토요일 00시부터 21시까지 진행되며, 입찰 종료 1분 전에 입찰이 들어오면 입찰 종료 시간이 3분 연장된다. 입찰 연장은 최대 21시 30분까지 10회 가능하다. 또한, 연장 시간 동안의 입찰은 연장 횟수와 관계없이 1회만 가능하다.




Q. 공성전의 규칙은?

공성전이 시작되기 10분 전인 21시 20분부터 전장에 입장할 수 있다. 공성전이 시작되기 전까지 이동은 가능하나 성문을 공격할 순 없다. 전장에 입장하면 파티는 자동으로 해제되고, 나가기 버튼으로 전장 밖으로 이동할 수 있다. 만약 재입장을 한다면 각 팀의 부활 위치로 입장한다.

공성전은 공성 혈맹 3팀과 수성 혈맹 1팀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공성 혈맹의 경우 30분 이내 성물이 있는 방에 진입해 성물을 각인하면 승리하고, 수성 혈맹은 30분 동안 방어에 성공하거나 공성 혈맹의 모든 공성 기지를 파괴하면 승리한다.

공성 혈맹 3팀은 기본적으로 서로 동맹 상태가 아니며 Free for All 방식으로 진행되지만, 개발자 노트를 통해 공개된 추가 규칙도 있다. '동맹'을 맺은 혈맹 끼리는 서로 공격되지 않도록 한다는 내용으로, 이에 따라 입찰에 성공한 다른 혈맹과 미리 동맹을 맺어둔다거나 하는 형태의 전략 싸움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공성전 동안은 혈맹의 가입부터 탈퇴, 추방, 군주 위임, 혈맹 해산이 제한되니 유의하자.




Q. 공성전 맵의 구조와 설치물 정보는?

공성전 맵은 왼쪽에 공성 측, 오른쪽에 수성 측이 자리한다. 공성 측은 성까지 도달하기 위해 각각 독립적으로 뻗어있는 다리를 지나야 하며, 성의 앞마당에서 공성 3팀이 모두 만나는 구조다. 성문을 지나면 다시 세 갈림길이 나오는데, 중앙 통로를 제외한 나머지 두 곳에는 각각 불의 제단과 물의 제단이 있다.

불의 제단은 공격력, 물의 제단은 HP 증가 버프가 부여되며 각인은 3분간 지속된다. 제단이 있는 방에서 바로 성물이 있는 방까지 도달할 수도 있지만, 이 통로는 함정 구간으로 설정되어 수성팀이 소수 인원으로도 공성팀을 방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가장 안쪽방에는 수성팀이 지켜야 할 성물이 존재한다.

설치물은 총 6종류가 있다. 가장 먼저 성물은 공성전의 행방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설치물이다. 공성 측은 성물을 점령해야 승리하며, 수성 측은 이를 방어해야 승리할 수 있다. 내성문은 적의 진입을 막아주는 성문으로, 수성 측만 통과할 수 있다. 방어탑은 적의 진입을 방해하는 타워로 이 방어탑을 파괴해야 공성 측이 성문을 통과할 수 있게 된다.

불의 제단물의 제단은 성 내부에 존재하며 각인 시 3분 동안 버프를 얻는 구조물이다. 불의 제단은 물리 공격력과 마법 공격력이 20% 증가하는 버프를, 물의 제단은 최대 HP가 20% 증가하는 버프를 얻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공성 진지는 공성 측의 시작 위치에 존재하며, 파괴될 경우 해당 공성 혈맹은 공성전에서 패배한다.

수성 혈맹은 공성 상점을 이용해 월요일 00시부터 일요일 21시까지 성 구조물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으며, 제단 버프 효과는 추후 변경될 수 있으니 유의하자.





Q. 용사 계급 시스템은 무엇인가?

용사 계급이란 전쟁 활동을 통해 획득한 점수에 따라 부여되는 계급이다. 영웅이나 대장군, 사령관, 기사단장 등 다양한 계급이 존재하며, 계급에 따라 다른 수치의 공격력, 방어력이 증가하는 버프가 부여된다.

용사 점수는 전투 사망 시 10점씩 감소되고 점수가 감소할 경우 용사 계급도 변경된다. 반대로 상대편을 쓰러트렸을 때나 보호탑 파괴, 그리고 각인에 성공하면 점수를 획득할 수 있다. 또한, MVP 혈맹원은 20% 추가 보상이 주어지며 용사 점수는 해당 공성전에서만 적용되고 누적되거나 기록되진 않는다.




Q. 공성전의 보상은?

공성전의 결과에 따라 다양한 보상을 획득한다. 우선 승패에 관계없이 참여 혈맹이 모두 획득하는 참여 보상이 있다. 아데나와 경험치, 피의 증거, 성의 세금 보상, 성 점령 버프 효과 등이 주어지며 성 점령 상점도 이용할 수 있다. 성 점령 상점에서는 UR 등급 장비의 제작을 위한 재료 중 하나인 레시피를 획득할 수 있기에 특히 중요한 보상이다.

세금 보상은 거래소에서 거래된 거래량에 비례한 각 성의 징수량에 따른 보상으로 다이아 상자가 지급된다. 세금이 계산되는 기준은 일요일 00시부터 토요일 23시 59분까지의 거래량이며, 일요일 00시에 성주 혈맹의 혈맹 창고로 자동 지급된다. 여기서 혈맹 창고는 군주만 관리할 수 있으며 포상의 형태로 혈맹원들에게 분배가 가능하다.

성 점령 버프는 다시 글로벌 버프와 로컬 버프의 두 가지 종류로 나뉜다. 우선 글로벌 버프는 모든 월드에서 적용되는 공격력, 방어력 증가 버프로 성이 위치한 지역에 따라 버프 효과가 달라진다. 로컬 버프는 성이 속한 영지 내에서 적용되며, 몬스터 처치 획득 경험치가 50% 증가하는 효과다.

또한, 개발자 노트를 통해 '공성전 축제'라는 요소도 언급되었다. 공성전 축제는 소수의 공성전 참여 혈맹원뿐만 아니라 모든 유저가 공성전 결과에 관심을 갖게 하기 위한 장치다. 공성전 개최 당일이 되면 필드에서 공성전 축제 티켓을 획득할 수 있으며, 이 티켓으로 승리 혈맹을 맞히는 응모 상품권으로 교환할 수 있다. 만약 승리 혈맹을 맞히면 상품권을 통해 보상이 지급된다.






Q. 실제 공성전의 느낌이 궁금하다면?

이렇게 설명만 보고서는 느낌이 어떨지 감이 오지 않을 수 있다. 이에 참고를 위해 작년 8월 진행된 리니지2 레볼루션 간담회에서 공개되었던 공성전 시연 영상을 함께 준비했다. 물론 해당 영상이 곧 업데이트될 공성전과 완전히 같다고는 할 수 없으니 어떤 느낌인지만 참고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