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9일(목), 일본 온라인 방송 매체인 '니코니코'를 통해 제 30회 퍼즐앤드래곤 공식 생방송을 진행했다.

이날 생방송 현장에서는 퍼즐앤드래곤의 공식 프로듀서인 야마모토P, 생방송 고정 출현자인 막스 무라이, 그리고 퍼즐앤드래곤의 초고수 유저인 파프리카와 토호루 등 많은 게스트가 출현하여 자신이 원하는 몬스터의 상향을 놓고 열띤 경쟁을 펼쳤다. 또한, 같은 날 최초로 공개된 '미온 강림'에 도전. 멋지게 노 컨티뉴 공략에 성공하여 일본 퍼즐앤드래곤을 플레이하는 모든 유저에게 마법석 및 스킬 레벨업에 필요한 몬스터를 일괄 지급받게 됐다.

이벤트가 종료된 뒤 야마모토P가 직접 퍼즐앤드래곤의 향후 업데이트 내용을 공개하는 자리를 가졌다. 가장 먼저 일부 던전들이 개편될 예정이라 밝혔으며, 조만간 상향될 약 30여 종의 몬스터의 상세 정보를 공개했다. 더불어, 생방송의 백미이자 모든 것인 신규 몬스터와 새로운 궁극 진화에 대한 내용도 공개됐다.




◆ 과연 어떤 몬스터가 상향을 받을까? 퍼즐앤드래곤 공인 플레이어 토너먼트 배틀


몇 주전부터 공지했던 대로 제 30회 공식 생방송은 퍼즐앤드래곤 공인 플레이어 토너먼트 배틀 이벤트부터 시작됐다. 이번 이벤트가 특별했던 이유는 바로...참가팀이 우승할 경우 해당 팀이 선택한 몬스터가 이후 진행될 업데이트에서 상향 조정을 받기 때문이다.

▲ 아니 백메타가 또 있어???

4강부터 시작된 대전 토너먼트. 어느 팀이건 매우 쟁쟁한 실력을 가지고 있는 만큼 쉽사리 승부를 예측하기 어려웠지만, 결승전에서 이와이&토호루 팀이 막스 무라이&노삐 팀을 꺾고 우승을 차지했다. 이로써 이와이&토호루팀이 선택한 갓 페스티벌 한정 몬스터인 '츠바키'가 상향 조정을 받게 될 예정이다.

▲ 이와이, 토호루 팀이 멋지게 우승을 차지했다.



◆ 초극한 난이도의 던전이 추가될 예정! 던전 개편 및 몬스터 상향 안내

◈ 일부 던전 개편

큰 변화는 아니지만, 그동안 최고 난이도 던전으로 분류됐던 '극한 강림 러시'와 '극한의 투기장'이 소폭 개편될 예정이다.

우선, '극한 강림 러시'에 새로운 층인 '백화요란2'가 개방될 예정이다. 백화요란2에 입장하기 위해선 스테미너가 99 이상이어야 하며, 던전 난이도에 대한 자세한 언급은 없지만, 아마도 상당히 어려운 난이도를 자랑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기존 던전인 '백화요란1'은 필요 스테미너가 1/2 감소한 50으로 입장이 가능하도록 변경될 예정이다.

또한, 랭크업의 성지이자, 스킬 레벨업에 필요한 몬스터를 획득할 수 있는 '극한의 투기장'도 변경된다. 극한의 난이도 던젠의 3번째 층인 '쌍극의 여신3'의 입장 스테미너가 99로 고정되며, 극한의 투기장에서 획득 가능한 경험치가 2배로 상향된다. 극한의 투기장1을 기준으로 여태까지 약 12만~15만의 경험치를 획득했다면, 업데이트 이후부턴 무려 24만~30만 가량의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다.

▲ 각성 진화에 필요한 몬스터가 부족하면? 극한 강림 러시에 도전하자!

▲ 이제 극한의 투기장에서 무한 랭크업을 노려보자


◈ 일부 몬스터 상향

그동안 주력으로 사용되지 않았던 몬스터들이 상향 조정될 예정이다. 각성 하데스, 각성 츠쿠요미의 액티브 스킬에 드롭 이동 시간 연장이 추가되어 안정성이 더해졌으며, 그동안 애물단지 취급을 받던 빛속성 제갈량에 각성 무효를 회복하는 효과가 추가됐다. 또한, 소니아 그랑, 그랑 리버스의 액티브 스킬 지속 효과가 더욱 길어졌다.

▲ 빛 제갈량 : 각성 무효 회복도 붙었는데...안쓸꺼야?

더불어, 강화 계열 스킬을 가진 몬스터의 상향도 함께 이뤄질 예정이다. 특정 타입 몬스터의 공격력을 대폭 상향시켜주는 갑옷 기사 시리즈의 액티브 스킬 효과가 1턴에서 2턴으로 연장됐으며, 스킬 계승용 몬스터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보석 공주 시리즈 역시 2턴으로 연장됐다.

▲ 스킬 지속 효과가 2턴으로 상향된 보석 공주 시리즈

다소 어중간한 액티브 스킬을 가진 몬스터도 전면 수정된다. 속성 카니발 한정신의 경우 그동안 많은 드롭을 생성하지 못해 서브로서 인기가 없었다면, 다음 업데이트부터 최소 5개 이상의 드롭을 변환하도록 변경될 예정이다. 그동안 하나의 몬스터에만 고정 공격을 했던 파미엘과 루미엘도 이제 전체 공격이 가능하도록 변경되 고방어 몬스터가 출현하는 던전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일부 몬스터의 리더 스킬 상향 내용도 공개됐다. 각성 카구츠치, 각성 아누비스, 올파리온 등 일부 몬스터의 공격력 배수가 추가됐으며, 소니아 그랑, 그랑 리버스의 리더 스킬에 HP, 회복력 배수가 추가되 안정성을 더했다. 또한, 몬스터 포인트샵에서 구입 가능한 사군자 슈우민과 신파, 그리고 퍼즈도라 레이더에서만 획득할 수 있는 이자나기X와 아포칼립스X의 조건부 공격력 배수가 소폭 상향됐다.

▲ 무려 225배수의 공격력을 갖게 된 신파. 딜 미터기 뚤려요!



◆ 이것이 바로 진정한 색칠놀이?? 신규 몬스터 및 궁극 진화 정보 공개

새로운 몬스터를 기대하셨다고요? 색칠 놀이를 드리겠습니다!

이어서 퍼즐앤드래곤 생방송의 메인 디쉬라고 할 수 있는 신규 몬스터와 새로운 궁극 진화가 공개됐다. 신규 몬스터의 경우 기존 몬스터에 새로운 색(?)을 더한 방식으로, 우리가 잘 알고있는 몬스터인 칼리와 사쿠야가 각각 물과 불속성으로 등장할 예정이다. 색다른 몬스터를 기대했던 유저들에게 찬물을 끼얹은 내용이지만, 두 몬스터 모두 우정 에그에서 무료로 획득 가능하다는 점은 그나마 실망했던 감정에 큰 위안이 될 것으로 보인다.

▲ 사쿠야는 이제 생방송에서 한 번쯤은 등장하는 단골 손님이 됐다.

▲ 이제 불, 나무속성 칼리만 나오면 칼리(★5) 전대를 만들 수 있게 된다

신규 몬스터에 이어 곧바로 새로운 궁극 진화에 대한 내용이 공개됐다. 용기희 이슈타르와 갓 페스티벌 한정 몬스터인 칸나와 이르무가 궁극 진화를 받았다. 특히 칸나와 이르무의 경우 활용도에 따라 진화를 선택할 수 있는 분기 궁극 진화가 적용돼 게스트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또한, 야마모토P가 언급했던 대로 기존 신들에 대한 새로운 진화가 공개됐다. 미네르바나 넵튠 등 그리스 1차신 시리즈와 시바, 락슈미, 파르바티 등 인도 1차신이 전생 궁극 진화를 받았다. 전생 궁극 진화가 적용된 모든 몬스터는 3번째 타입을 받게되며, 리더스킬과 각성스킬에 소폭 변화가 적용될 예정이다.



◆ 진화 재료부터 막혔다! 몬스터 포인트 드래곤 시리즈의 초 궁극 진화 예고

방송이 종료되기 몇 분전, 야마모토P가 놀랄만한 소식을 공개했다. 바로 몬스터 포인트 상점에서 구매 가능한 드래곤 시리즈들이 초 궁극 진화를 받게 된다는 소식이다.

▲ 네???????

하지만 기쁨도 잠시, 이후에 공개된 내용은 가히 충격적이었다. 바로 초 궁극 진화에 필요한 재료 몬스터가 공개됐는데, 야마모토P가 공개한 정보에 따르면 빛속성 라=드래곤의 초 궁극 진화에 필요한 몬스터는 총 5종으로, 초각성 제우스, 암흑 각성 제우스, 제우스&헤라 등 일반 강림 던전에서 획득할 수 있는 몬스터부터, 머신 제우스, 제우스=드래곤 등 초고난이도 던전에서 획득 가능한 몬스터가 필요로 한다. 특히 제우스=드래곤의 경우 퍼즈도라 레이더를 반드시 활용해야 하며, 이는 한국 퍼즐앤드래곤을 이용하는 유저들에겐 실망감을 안겨주기 충분했다.

▲ 한국 퍼즐앤드래곤에서 헤라=드래곤은 극한의 투기장3에서만 획득 가능하다

▲ 심지어 확정 드롭도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