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이하 미래부)는 5월 30일(월), 가상현실(VR) 기술과 관광, 게임·체험, 방송 영상 등과의 융합 신산업 육성을 위해 가상현실(VR) 콘텐츠 개발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가상현실은 실제와 유사한 가상의 환경을 구현하여 몰입감을 극대화하는 기술로서, 게임, 방송, 관광, 스포츠, 교육 훈련 등의 분야에 융합되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미래성장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o 특히, 가상현실 산업은 이동통신(5G 등) 기술의 발전과 저가형 HMD (Head Mounted Display) 출시로 본격적인 개화기를 맞고 있으며, 이미 ICT, 방송, 게임 등 글로벌 기업들은 HMD 및 관련 플랫폼을 통해 VR게임, VR테마파크 등 新시장 창출 및 생태계 선점을 위해 노력 중이다.

이번에 공모를 시작하는 사업은 ▲가상현실 관광 체험관 구축, ▲엔터테인먼트 분야 콘텐츠 개발 등 2개 분야로, 미래부는 콘텐츠 기업과 시뮬레이터 기업, 테마파크 등 공간사업자, 방송통신사 등이 협업(컨소시엄) 형태로 참여토록 하여 가상현실 생태계의 선순환 발전을 유도할 방침이다.


먼저, 가상현실 관광 체험관 구축 분야는 한국의 자연 경관과 놀이문화가 시뮬레이터, 어트랙션 등의 기술과 접목되는 경우 새로운 관광 특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가상현실 관광 체험관은 올해 말까지 주요 관광지, 한류 중심지 등 관광객들이 집중되는 지역에 우선 설치하여 국내외 관광객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향후 유료화 및 서비스 지역을 지속 확대함으로써 새로운 수익 창출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할방침이다.

또한 엔터테인먼트 분야는 가상현실 시장의 수요가 가장 높은 분야로서 이번 사업을 통해 가상현실 기반으로 게임·체험 및 영상 콘텐츠(애니, 영화, 뮤지컬 등)가 온-오프라인을 통해 서비스되고 체험되는 기회를 마련하여 가상현실 초기 시장 수요를 견인 할 것으로 기대된다.

미래부 서석진 국장은 “정부는 가상현실 분야에서 다양한 콘텐츠 기업, SW 및 시뮬레이터 기업 등과 함께 협력하여 가상현실의 초기시장을 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하면서, “가상 현실 기술이 관광, 게임·체험, 방송 등 다양한 분야와 결합하여 새로운 일자리와 먹거리를 창출하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하였다.

사업 상세내용은 정보통신산업진흥원(www.nipa.kr),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www.dip.or.kr)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사업 목적

한국의 다양한 관광 이미지 및 한류 상품을 소재로 가상현실 기반의 스마트 관광 체험 기회 제공을 통해 ICT 기술이 접목된 신관광 분야 진흥에 기여, 가상현실 시장 수요가 높은 엔터테인먼트(게임·체험 및 영상) 콘텐츠를 기반으로 온/오프라인 상의 가상현실 초기시장 수요 확산 및 생태계 조성

■사업 내용



▲ 세부내용

① 가상현실 관광 체험관 구축

- 한국의 대표 자연 관광지 및 유적지, 기타 관광 상품을 소재로 360° VR 영상 및 시뮬레이터, 어트랙션 등이 결합된 가상현실 콘텐츠 체험관 운영



② 도심형 테마파크 체험관 구축

- K-Pop, K-드라마 등 한류 대표 콘텐츠를 활용하여 실감 및 몰입도를 높일 수 있는 가상현실 기반 스마트 체험관을 구축, 국내외 관광객을 대상으로 서비스


③ VR 게임·체험 콘텐츠 개발

- 온라인 VR 플랫폼 기반 게임·체험 콘텐츠* 개발을 통한 온라인 서비스 및 오프라인 체험 시설 운영**

* 오큘러스리프트, HTC바이브, 플레이스테이션 VR, 삼성 기어VR, LG VR, 구글 카드보드 등에서 구현이 가능한 가상현실 게임(**온라인 상의 게임과 오프라인 체험 시설의 게임이 연동되도록 기획 및 개발)



④ 영상 VR 콘텐츠 개발

- 애니메이션, 영화, 뮤지컬 등의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활용하여 실감 및 몰입도를 높일 수 있는 VR 영상 콘텐츠를 개발하고, 온라인 등을 통한 사업화 및 오프라인 체험 시설 운영



■ 지원계획

ㅇ 지원대상 : VR개발 기술 및 체험관 구축 능력을 보유한 중소기업
- 중소기업간 컨소시움 또는 체험관 구축 운영(장소 제공 등)이 가능한 대
기업, 공공기관, 단체 등이 참여하는 컨소시움도 지원 가능


ㅇ 사업기간 : 협약체결 ~ 2016년 12월 말일까지

■ 주요 추진 일정

ㅇ 공고 및 접수 : 2016. 5. 30(월) ~ 6. 21(화) (예정)
ㅇ 콘텐츠 개발 및 체험관 개발 완료 : 협약 후(7월경) ~ 10월
ㅇ 서비스 시스템 설치 및 시범 테스트 : 11월
ㅇ 시범운영 : 12월

VR 기반 주요 관광지 스마트 체험관 구축 사례 예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