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21일), 경기도 성남시 판교글로벌R&D센터에서는 바른정당 유승민 대선후보가 우리나라의 미래성장과 관련해 디지털경제로 대표되는 제4차 산업혁명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발표했다. 오늘로 2회차를 맞은 '디지털경제 국가전략 포럼'에서는 제4차 산업혁명에 대한 각 대선후보들의 다양한 의견을 들어보는 자리다.

지난 14일, 1회 포럼에서는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가 포럼에 나서 디지털 혁신과 창업, 그리고 미래지향적 일자리 창출을 주제로 견해를 전했다. 당시 문재인 후보는 국산 모바일 인디 게임 '샐리의 법칙'을 체험하며 게임을 비롯한 IT 산업 전반에 걸친 규제를 철폐하며 창업 지원을 목적으로 한 정부 주도의 M&A 시스템을 마련하겠다고 해 업계인들의 관심을 끌었다.


이날 현장에서 유승민 후보는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해 흩어진 정부 부처를 하나로 통합할 필요성이 있다고 밝혔다. 미래창조과학부, 문화부, 산업부 등 산업과 관련된 부처가 흩어졌기 때문에 중복으로 추진하는 정책들이 많다는 것. 이에 대해 유승민 후보는 "4차 산업혁명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선 앞선 부처에서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정책을 통합하는 혁신 부처를 만들고 부처를 관리하는 혁신 부총리를 두고 대통령이 직접 함께 챙겨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게임산업과 밀접하게 연관된 규제에 대해서도 대대적인 개편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특히, 규제 개편에 대해서 총리가 아닌, 대통령이 직접 담당하도록 하겠다며 4차 산업혁명이 성공하기 위해선 이러한 규제들이 개선돼야 함을 역설했다.

끝으로 유승민 후보는 4차 산업혁명에 대해 한 가지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이러한 대부분 산업이 수도권을 중심으로 이뤄지는 만큼, 자연스레 지방은 산업혁명에서 뒤처지곤 한다는 부분이다. 이에 유승민 후보는 우려를 표하는 한편 "창조혁신센터가 원래 지방이 뒤처지는 걸 막는 방편이었는데, 기업에 맡겨 원래 의도대로 작동하지 않았다. 앞으로는 이 혁신센터를 창업보육센터와 합쳐 지방에서 창업과 4차 산업혁명에 훈풍이 되길 바란다"며 발표를 마쳤다.

한편, 현장 질의응답에서 한국게임산업협회 강신철 협회장의 게임산업에 대해 어떤 정책 방향성을 갖고 있느냐는 물음에 유승민 후보는 "우선 규제에 대해서는 게임 중독을 제한하는 현행 정책은 옳지 않다고 본다. 학교에선 선생님이, 가정에선 부모가 책임질 문제라고 생각한다"라며, "산업을 융성해야 할 부처와 장관이 산업에 대해 잘 몰라서 이런 사태가 발생한 거 같은데, 내가 대통령이 되면 산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사람을 장관으로 해 적극 융성하겠다"고 자신의 의견을 밝혔다.




■ 관련기사
[취재] 문재인 대선후보, "게임산업 잠재력 충분... 규제만 푼다면 다시 날아오를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