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목) 업데이트로 에오스에 대규모 길드 PVP 콘텐츠, 공성전이 드디어 추가되었다. 공성전이 열리는 일자는 매주 토요일이며, 대기시간을 포함해 20시 50분부터 22시까지 진행된다.

공성전은 전용 맵인 이그네아 성을 배경으로 펼쳐진다. 영지쟁탈전에서 영주가 된 길드 중 공헌도가 높은 3개 길드, 그리고 직전 공성전 승리 길드까지 총 4개 길드에서 각각 최대 50명씩 참여할 수 있다. 대기시간인 20시 50분부터 10분간 공성 지역으로 이동 가능하며, 이동은 각 영지의 공성 관리인 NPC를 통해 할 수 있다.

공성전 전투는 외성 전투인 전차 호위전과 내성 전투인 여신상 각인전으로 구분된다. 전차 호위전은 성문을 두고 전투가 진행되는데, 공성 측은 전차를 사용해 성문을 파괴해야 하고 수성 측은 이에 맞서 성문을 보호해야 한다. 이때 공성 측은 맵의 다양한 지점에서 생성되는 소울코어와 에테르를 수송해 전차에 주입, 성문까지 무사히 이동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좋다.

전투가 시작되면 공성과 수성 측은 공물 상점을 이용할 수 있다. 공물 상점은 공헌도 순위에 따라 차등 지급되는 포인트를 사용해 각 단계에 맞는 공물을 구입할 수 있는 곳이다. 공성 길드와 수성 길드는 사전에 공물이 차등 지급되며, 공성 측은 외성 거점에서 생성되는 공물을 내성 거점으로 옮기면 추가로 공물을 획득하게 되고, 수성 측은 일정 시간 마다 공물이 자동으로 증가한다.

21시 정각 공성전이 시작되면 각 진영 앞에 공성 병기인 전차가 출현한다. 전차는 리액터 조작을 통해 일정 거리만큼 위치 이동을 할 수 있는데, 이때 소울 코어 버프가 있어야만 가능하다. 또한 전차를 한 번 이동시키면 보유하고 있던 버프는 삭제된다. 조작하는 도중 공격을 받게 되면 조작이 중지되고, 이동하는 도중에는 아예 조작할 수 없다.

▲ 공성 병기인 전차


전차가 특정 위치에 도달하면 성문을 공격할 수 있는데, 이때는 에테르 버프가 필요하다. 공격 역시 이동 때와 마찬가지로 한 번 조작하면 버프가 삭제되고, 도중에 공격을 받으면 조작이 중지된다. 성문은 오로지 전차로만 공격할 수 있다.

소울 코어와 에테르는 각각 공성전 시작 시, 공성 병기가 성문 앞 포인트에 도착 시 일정 시간마다 생성된다. 획득하면 버프와 함께 캐릭터의 머리 위에 동그란 구 모양의 이펙트가 출력되며, 캐릭터 사망 시 버프는 자동으로 삭제된다. 획득 완료 시점을 기준으로 30초 뒤 재생성 되며, 버프를 미획득했을 시에는 30초가 지나도 생성되지 않는다.

▲ 전차 이동 조작 시 필요한 소울 코어 버프


▲ 성문 공격 조작 시 필요한 에테르 버프


수성 측의 경우 시간의 방에 위치한 기구 이동 NPC를 통해 각 구역을 쉽게 이동할 수 있다. 기구는 1~6번까지 각 지역의 공중에 있으며, 기구로 이동했을 경우 점프를 통해 뛰어내리는 것도 가능하다. 단, 기구 간 이동은 불가능하며, 재이동을 위해서는 시간의 방으로 다시 돌아가야 한다.

또한 수성 측은 시간마다 자동으로 지급되는 공물 포인트를 통해 심판의 제단을 사용할 수 있다. 심판의 제단은 각 공성 진영마다 성문 옆에 배치되어 있고, 수성 측이 이를 조작할 경우 해당 지역에 있는 전차는 일정 시간 동안 영향을 받게 된다. 조작을 위해서는 공물 포인트를 소비해 심판의 주문서를 구입, 해당 아이템을 소지하고 있어야 한다.

▲ 수성 측이 활용할 수 있는 기구와 심판의 제단


외성 전투인 전차 호위전을 통해 공성 측이 성문을 파괴하면 공성전의 승패를 가리는 최종 전투인 여신상 각인전에 돌입한다. 각인전은 여신의 방이라는 전용 지역에서 진행되는데, 수호탑을 1개 이상 점령한 길드의 1, 2 파티에 속한 유저만 입장할 수 있고 여신상 조작은 오로지 각 길드의 마스터들만이 가능하다. 또한 성문을 부수고 입장한 공성 측 길드들만이 참여할 수 있다.

이때 여신의 방에 입장하지 않은 길드원들도 외성과 내성 지역에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다. 공성 측은 공격력, 대인관통력, 이동속도 상향 / 부활시간 감소와 같이 공성에 유리한 버프를 제공하는 화염의 제단과 시간의 제단을 빠르게 점령하는 것이 중요하며, 외성의 소울코어와 에테르 거점에서 공물 버프를 획득, 내성 거점에 있는 저장소로 이동해 공물 포인트를 획득해야 한다. 반대로 수성 측은 각종 제단 및 수호탑이 점령되지 않도록 방해하면서 저주의 제단을 조작해 공성 측을 공격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공성전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각 진영마다 특정 조건을 만족시켜야 한다. 공성 측의 경우 여신의 방 가장 끝쪽에 위치한 여신상을 길드마스터가 각인하면 승리, 수성 측은 진행시간 동안 각인을 하지 못하도록 지켜내면 승리한다.

▲ 수호탑을 점령한 공성 측은 여신의 방에 입장할 수 있다


▲ 공성전의 승리를 가리는 여신상


한편 17일과 18일 20시에서 21시 10분까지 공성전 리허설이, 이번 주 토요일인 19일에는 20시 50분부터 22시까지 공성전 베타 버전이 진행된다. 리허설에 참여한 길드들은 프리가르드의 성물을 비롯해 다양한 보상이 지급되며, 첫 번째 공성전인 토요일에는 수성 측 없이 공성 측만 3개 길드가 참여하게 된다.

에오스의 대규모 길드 PVP 공성전에 대해 좀 더 자세한 정보는 공식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