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시각으로 12월 12일, 오버워치의 동계 정기 이벤트인 '환상의 겨울나라'가 시작되었다.

12월 12일부터 2019년 1월 3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에서는 2018 환상의 겨울나라 이벤트 전용 난투인 '예티 사냥꾼'과 '메이의 눈싸움 대작전'을 즐길 수 있으며, 겨울을 맞이하여 새롭게 단장한 '블리자드 월드', '검은 숲', '왕의 길', '하나무라' 전장을 체험할 수 있다.

또, 크람푸스 정크랫, 사탕 요정 메르시, 피겨 스케이터 시메트라 등 환상의 겨울나라 이벤트 기간 동안에만 한정적으로 얻을 수 있는 특별 스킨과 함께 감정표현, 하이라이트 연출 등도 다수 업데이트 되었다.

▲ 다수의 이벤트 한정 스킨과 하이라이트, 감정표현이 업데이트 되었다

이와 함께, 그동안 PTR에서 테스트 중이었던 몇몇 영웅들의 밸런스 패치도 함께 진행되었다.

특히 뜨거운 감자였던 둠피스트의 하향과 함께, 브리기테의 방패 밀쳐내기 하향 및 격려 상향 등이 적용되어 경쟁전의 구도를 크게 바꿔놓을 것으로 보인다.

바스티온은 수색 모드에서 탄창 크기가 25에서 35로 증가되었고, 경계 모드에서 산탄 범위가 최대 33% 감소되는 상향이 적용되었으며, 맥크리의 보조 발사 공격력이 10, 토르비욘의 초고열 용광로 초당 공격력이 30 증가하는 등의 상향 패치가 이루어졌다.

패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패치노트 전문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 오버워치 2018 환상의 겨울나라 이벤트 패치 노트

▣ 새로운 이벤트: 2018 환상의 겨울나라

다시 축제의 시간이 찾아 왔습니다!

오버워치가 다음 3주간 흥겨운 분위기로 들썩입니다. 축제 아이템으로 수집품을 가득 채우고, 2개의 겨울 난투 '예티 사냥꾼'과 '메이의 눈싸움 대작전'을 즐기세요. 눈 내리는 어둠 속에 아름답게 반짝이는 불빛과 과자의 집 테마로 꾸며진 블리자드 월드를 감상하세요.

이뿐만이 아닙니다. 겨울나라 전리품 상자에서 획득할 수 있는 새로운 선물도 준비했습니다! 크람푸스 정크랫, 사탕 요정 메르시, 피겨 스케이터 시메트라 등 새로운 이벤트 아이템을 만나보세요.

환상의 겨울나라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이곳을 클릭하세요.


▣ 일반 업데이트

■ 오디오
- [PC] 이제 Windows 공간 음향 기능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Windows 시작 메뉴 아래에서 제어판 > 하드웨어 및 소리 > 소리 > 재생 장치 > 속성 > 공간 음향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출시 이래로 헤드폰 사용자를 위해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해 왔습니다. 이제 Windows 10의 공간 음향도 지원하려고 합니다. 공간 음향은 Windows 10 소리 설정에서 정할 수 있으며 게임 클라이언트 내 설정보다 Windows 10 설정이 우선 적용됩니다. 헤드셋용 Windows Sonic, Dolby Atmos 헤드셋, 홈 씨어터용 Dolby Atmos 등 다양한 선택이 가능해집니다.


■ 애쉬
- B.O.B.
ㄴ애쉬가 황금 무기를 장착하면 밥도 황금색으로 번쩍입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애쉬의 캐릭터 전반에 걸쳐 기술적 검토를 마친 끝에, 밥 제작 중에 여러 번 얘기가 나왔던 기능을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애쉬의 황금 무기에 밥을 포함하는 건 저희가 가장 아끼는 거대 옴닉 집사를 기릴 수 있는 훌륭한 방법으로 보였습니다. 밥을 전장에 소환할 때마다, 공을 들여 획득한 경쟁전 포인트를 뽐낼 수 있기도 하고요.


■ 바스티온
- 설정: 수색
ㄴ탄창 크기가 25에서 35로 증가했습니다.
- 설정: 경계
ㄴ사격 시 산탄 범위가 최고 33% 감소했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바스티온은 설정: 수색 모드에서 덩치가 커진다는 점과 설정: 경계 모드에서는 이동할 수 없다는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공격 측면을 조금 강화했습니다. 또한 이런 약점 보완의 일환으로, 경계 모드에서 산탄이 퍼지는 범위를 감소시켜 먼 거리에도 경계 모드가 유용하게 쓰일 수 있게 수정하였습니다.


■ 브리기테
- 방패 밀쳐내기
ㄴ방벽을 통과하거나 방벽 너머의 대상을 기절시킬 수 없습니다.
ㄴ공격력이 50에서 5로 감소했습니다.
- 격려
ㄴ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에서 1초로 감소했습니다.
ㄴ지속 시간이 5초에서 6초로 증가했습니다.
ㄴ총 치유량이 80에서 100으로 증가했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브리기테의 방패 밀쳐내기는 매우 강력하여 상대하기 쉽지 않았습니다. 이번 변화로 상대하는 입장에서는 방패 밀쳐내기에 더 적절히 대응할 수 있을 것이며, 특히 돌격 영웅은 방벽으로 자신이나 동료를 더 잘 보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방패 밀쳐내기의 공격력 감소 건의 경우, 브리기테가 방패 밀쳐내기 콤보로 줄 수 있는 총 피해는 줄어들겠으나, 여전히 도리깨 투척이나 기본 공격으로 최대치의 위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브리기테는 돌격/치유사의 혼합형 영웅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이번 변화로 브리기테의 비치유 능력의 효율은 감소하겠지만, 브리기테가 여전히 좋은 선택으로 남을 수 있게 하기 위해 지속 능력인 격려의 지속 시간을 증가시켜 치유 능력을 향상시켰습니다.


■ 둠피스트
- 라이징 어퍼컷
ㄴ공중에서 제어가 불가능해지는 시간이 3초에서 0.6초로 감소했습니다.
- 지진 강타
ㄴ최대 사거리가 20미터에서 15미터로 감소했습니다.
ㄴ지진 강타에 끌려들어간 대상이 더는 제공권을 잃지 않습니다.
- 파멸의 일격
ㄴ안쪽 고리의 범위가 1.5미터에서 2미터로 늘어났습니다.
ㄴ바깥쪽 고리에서 줄 수 있는 최대 피해가 300에서 200으로 감소했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둠피스트는 뛰어난 기동력으로 매우 먼 거리에서 공격해 들어온 후에 다시 빠져나갈 수 있습니다. 지진 강타로 공중에서 공격하는 사거리가 감소했기 때문에 둠피스트는 이제 적에게 더 가까이 접근해야 공격을 할 수 있고, 전투에서 빠져나가기도 조금 더 어려워질 것입니다. 라이징 어퍼컷을 사용할 때 공중에서 제어가 불가능해지는 시간은 플레이어에게는 다소 답답한 메커니즘이었지만, 둠피스트가 연속 공격을 할 수 있게 해 주는 기반이었습니다. 저희는 다양한 조정 방법을 찾아보았고, 둠피스트가 다음 행동을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을 제한하는 식으로 적절한 타협점을 찾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파멸의 일격의 경우, 이번 변화로 이동기가 없는 젠야타나 아나와 같은 영웅을 확정적으로 처치할 수 없게 되겠지만, 중력자탄이나 수면총과 같은 기술과 연계하여 줄 수 있는 최대 피해는 유지될 것입니다.


■ 맥크리
- 피스키퍼
ㄴ보조 발사 공격력이 45에서 55로 증가했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맥크리의 피스키퍼 난사는 생명력 수치가 높은 영웅에게는 의도한 것만큼 효과적인 공격 방식이 아니었습니다. 이와 같이 공격력을 증가시키면 피스키퍼 난사가 효과를 발휘해야 하는 근접 전투에서 조금 더 효율적으로 쓰일 수 있을 것입니다.


■ 토르비욘
- 초고열 용광로
ㄴ초당 공격력이 130에서 160으로 증가했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초고열 용광로의 용암 웅덩이는 지역 방어에 이용할 수 있는 도구가 되어야 했지만, 공격력이 너무 낮아서 적을 긴 시간 차단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 버그 수정

■ 인공지능
- 토르비욘 봇이 포탑을 수리하려고 하면서도 궁극기를 사용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데스매치
- 경기가 무승부로 끝났을 때 아테나의 음성 대사가 겹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영웅

- 일반
영웅이 착지하기 전에 미끄러운 곳을 밟으면 착지 시의 시각 효과가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프레임률이 100을 넘을 때 적 플레이어가 움찔거리며 움직이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게임 클라이언트에서 투사체 계산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애쉬
애쉬의 다이너마이트가 첫 번째 폭발을 일으키고 잠시 후 작게 두 번째 폭발을 일으키는 시각 효과가 표시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애쉬의 다이너마이트 화염 효과가 적 능력 위에 나타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예: 정크랫의 강철 덫, 메이의 빙벽)
애쉬의 다이너마이트가 좁은 틈새에 떨어지면 폭발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모니터의 주사율이 높고 프레임률이 높을 때 애쉬의 저격 시점이 흔들리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애쉬의 저격 시점에서 적의 윤곽선이 보이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자리야가 밥에게 방벽을 씌웠는데 화면 효과가 애쉬의 화면에 나타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밥이 메이의 빙벽 위에서 미끄러 떨어지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밥이 돌진하며 설정: 경계 상태의 바스티온을 밀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밥이 돌진할 때 호라이즌 달 기지의 에어락 문이 열리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밥이 손을 흔들 때 팔꿈치가 잠시 사라지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밥이 작은 지형 지물에 제대로 막히지 않고 계속 돌진하려 들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애쉬의 충격 샷건이 파괴 가능한 개체를 밀쳐내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바스티온
설정: 전차로 전차 모드에 돌입한 바스티온이 기절한 상태에서도 무한궤도가 계속 움직이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설정: 전차에서 색상이 적용된 바스티온의 외곽선 위쪽에 사각형이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브리기테
브리기테가 방패 밀쳐내기로 급속 빙결 상태의 메이를 통과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D.Va
'로봇 위에 누워서' 하이라이트 도입 부분에 복고풍 D.Va의 머리카락이 메카 안으로 들어가게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맥크리
맥크리의 황야의 무법자를 너무 빨리 취소하면 애니메이션과 음향 효과가 두 번 재생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메르시
자기 자신에게 피해를 입히는 파라의 공격력을 증폭하면 메르시의 궁극기가 충전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모이라
모이라의 생체 구슬이 벽이나 지형 지물 등을 뚫고 지나가거나 벽 속에 막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라인하르트
라인하르트의 대지분쇄가 특정 지형을 가로지르지 못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솜브라
솜브라가 은신 또는 순간이동을 할 때 감지 음향 효과가 들리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시메트라
시메트라의 '창조' 승리 포즈를 영웅 갤러리에서 재생할 때 추가 음향 효과가 재생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영웅 갤러리에서 시메트라의 순간이동기가 자폭 음향 효과를 재생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시메트라가 포탑을 지형 아래에 순간이동시킬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토르비욘
토르비욘의 포탑이 물체의 가장자리에 붙으면 이상한 각도로 붙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위도우메이커
위도우메이커의 맹독 지뢰가 벽 너머에 있는 적의 방벽을 드러내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레킹볼
레킹볼이 최대 거리에서 갈고리 고정을 사용하면 순간적으로 최대 속력을 달성했다가 정상적인 속도로 되돌아오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영웅 갤러리
- 황금 무기를 획득한 후에 경쟁전 포인트가 제대로 줄어들지 않은 것처럼 보이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숨긴 채로 하이라이트 연출을 볼 때 영웅들이 잠시 부자연스러운 자세를 취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전장
- 쟁탈
'영웅을 선택하십시오' 카운트다운이 29초에서 줄어들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도라도
의도하지 않은 턱에 접근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할리우드
서부극 세트장 문이 열린 동안 문 아래 바닥이 미끄럽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아누비스 신전
첫 거점 근처 계단 가장자리에 설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솜브라가 의도하지 않은 장소로 갈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수수께끼의 영웅
- 수수께끼의 영웅 연습 전투 중에 수수께끼의 영웅 규칙이 적용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관전
- 관전 중에 실시간 처치 정보가 다른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와 겹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 색각 보정 설정
- 개별 전투 데스매치 게임에서 플레이어의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적 색상으로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색각 보정 설정이 적용된 팀 색상이 탭 화면이나 승리 화면에서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영웅 선택 화면에서 플레이어 이름이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라운드 종료 후 점수 표시 화면이 팀 색상을 따르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적 토르비욘 포탑의 생명력 막대로 팀 색상을 따르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