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주간의 이슈를 모아보는 < INVEN NEWS > 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소식들이 가장 큰 이슈가 되었을까요.


[이미지 클릭 시 새 창에서 해당 기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닌텐도가 2종류의 새로운 닌텐도 스위치 모델을 2019년 출시한다고 월 스트리트 저널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새로운 닌텐도 스위치의 두 가지 모델은 하드코어 게이머를 위한 고급형 스위치와 캐주얼 게이머를 위한 보급형 스위치로 나뉜다. 단, 차세대 콘솔이라기보다는 현재 스위치와 타이틀을 공유하는 개선 콘솔이다. 또한 오는 6월 게임 컨퍼런스 E3 2019에서 새로운 스위치를 공개한 후 몇 달 내 출시한다는 세부 계획도 함께 공개됐다. 이번 보도는 지난 10월 닌텐도 스위치 개정판 발표와 마찬가지로 닌텐도 내부 소식통의 발언을 바탕으로 작성됐다.

▶ 닌텐도 스위치 신 모델 관련 다른 기사 보기

WSJ, '개선판 닌텐도 스위치' 2019년 나온다


***



오는 6월, 카카오게임즈가 정식으로 '패스 오브 엑자일'을 한국에 출시한다.
2013년에 출시되었던 패스 오브 엑자일은 5명도 채 안 되던 개발사 그라인딩기어 게임즈를 어느새 130명이 넘는 기업으로 성장시켰다. 스타일 하나만 믿고 갔던 게임이 6년이란 시간 동안 담금질을 거치며 점점 완성되기 까지. 패스 오브 엑자일의 개발 비하인드부터 한국 서비스와 관련된 내용까지, GDC 현장에서 직접 들어본 크리스 윌슨 그라인딩기어 게임즈 대표의 이야기를 공개한다.



***



부산, 대전, 광주에 e스포츠 상설 경기장이 세워진다.
부산시는 서면에 위치한 피에스타 건물 15~16층에 주 경기장 328석, 보조경기장 최대 162석 규모의 e스포츠 경기장을 만든다. 또한, 국제 e스포츠 R&D 센터와 1인 미디어 시설 등 특화시설을 갖춘다. 대전시는 엑스포과학공원 내 첨단과학관을 리모델링해 500석 규모의 주 경기장와 50석 규모의 보조경기장을 만든다. 그리고 스트리머를 위한 1인 미디어실, 선수대기실 및 심판실, 기자대기실, 카페테리아 등 부대시설을 조성한다. 광주시는 조선대학교 해오름관에 1천 석 규모의 주 경기장과 함께 160석 규모의 보조경기장, 영상조정실, 기자실, PC 존(훈련장) 등을 조성한다.



***



엔씨소프트의 리니지가 21년만에 리마스터됐다.
그래픽, 전투, 모바일 스트리밍 플레이 등 원작 리니지의 많은 부분이 업그레이드된 '리니지 리마스터'는 리니지 서비스 21년 역사상 최대 규모의 업데이트다. 1920x1080 와이드 해상도의 풀 HD 그래픽을 구현했고, 기존 버전 대비 2배 향상된 프레임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사냥, 구매, 귀환 등 직접 플레이하는 것과 같은 패턴을 설정할 수 있는 플레이 서포트 시스템, 원격으로 PC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는 모바일 스트리밍 서비스 예티 등 다양한 시스템 역시 추가되었다. 리니지는 리마스터에 힘입어 PC방 순위 10위권에 재진입 하기도.



***



일렉트로닉 아츠(EA)가 직원 4%, 약 350여 명을 해고한다.
윌슨 CEO는 이번 감원이 마케팅, 퍼블리싱, 운영팀 등에서 이루어졌으며 일본과 러시아의 추가 인력 역시 인원 감축에 영향을 받는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약 350개의 역할에 영향을 미친다며 금번 해고 규모를 밝혔다. EA가 정리해고하는 350여 명의 인원은 9,000여 명인 EA 전체 인력의 약 4%에 이른다. 개발자들의 불안감이 가속화되며 해외 게임 업계의 노조 움직임도 활력을 띄고 있다. 게임 노동자 조합(Game Workers Unite)의 창립자인 에마 키네마는 미국과 캐나다 지역의 아웃 캠페인을 준비한다고 전한 바 있다.

***



스팀 PC카페의 본격적인 서비스를 예고한 밸브, 도대체 정확히 어떤 서비스일까.
우선, 스팀 PC방 프로그램은 라이선스를 소유한 사람이 자신의 사업장 시설 안에서 스팀, 또는 스팀VR 및 상용으로 허가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해준다. 해당 프로그램에 가입하게 되면 PC방 프로그램만을 위한 스팀의 상용 게임 라이선스에 접근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이용하는 고객들이 어떤 게임을 플레이하는지 등의 지표도 확인이 가능하다. 고객의 경우, 스팀 PC방 프로그램에 가입한 PC방에서는 기존 자신의 라이브러리에 있던 게임 뿐 아니라, PC방에서 제공하는 게임 또한 플레이할 수 있다. 또한 현재는 무료 게임과 VR게임 일부만 등록되어 있으나, 정식 서비스 시점에는 더 많은 게임이 추가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