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놀랍습니다. 실제로 찾아보니깐 정말이더라고요. 이제는 기록된 사진으로만 찾아볼 수 있는데, 한국의 장기 전문 웹진에서 어떤 일본 애니메이션이 일본에서 화제라는 기사를 많이 보도한 적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사이트에 들어갈 수 없어 기록을 찾기 버거웠지만, 다행이 몇 개의 사진을 발견하였네요. 사진은 해당 '링크 (출처: 트위터 '교통안전교육응시예약하기' 계정)'를 통해서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물론 전체적으로 테이블 스포츠가 사양세긴 하지만, 시대가 발전해 나가면서 바둑이나 체스, 장기 등은 관심을 가지거나 이를 좋아하는 사람들을 제외하곤 “이런 게임이 있다” 정도로만 알려지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저도 체스 룰을 기본적으로 알고 있을 정도지만, 바둑이나 장기는 잘 모르거든요. 그런 역사 깊은 게임을 위로 끌어올리려면 확실한 ‘이슈’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한일 양국에서 높은 인기를 끈 ‘고스트 바둑왕 (히카루의 바둑)’이라던가, 전세계에서 관심 깊게 바라본 ‘구글 딥마인드 매치’의 알파고 VS 이세돌 九단의 대결처럼요. 그리고 일본에서는 쇼기를 다룬 라이트 노벨, ‘용왕이 하는 일!’의 인기가 아직 식지 않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애니메이션이 좀 더 알려져 불명예(?)스럽게 ‘짱끼뚤래’라는 별명이 생기긴 했습니다만.

쇼기는 체스, 장기, 샹치 등과 같이 고대 인도에서 즐겼던 '차투랑가'가 변화해 자리잡은 보드 게임입니다. 쇼기는 보통 일본식 장기라고 부르지만 내부 규칙이나 게임의 진행을 살펴 보면 사실 형태만 비슷할 뿐 아예 다른 게임입니다. 그래서 체스와 달리 장기들은 서로 국가 간 대결이 힘들죠. 가로/세로 각 9칸에 말을 놓고, 정해진 룰에 따라 움직여 왕을 잡는 방식이며, 일본에서는 쇼기의 인기가 크다고도 하네요.

용왕이 하는 일!은 쇼기 메이저 8대 대회 중, '용왕전'을 이겨야만 획득할 수 있는 [용왕] 타이틀을 달았지만, 슬럼프에 빠져 제대로 된 대국을 두지 못했던 ‘쿠즈류 야이치’ 八단과 그를 동경해 칸사이까지 일부러 찾아온 여자아이, ‘히나츠루 아이’의 만남과 성장을 다룬 스포츠 드라마입니다. 이 작품을 간접적으로 들어본 사람들이면 “거짓말 치지 마라!”라고 하실 수도 있지만, 5권까지 읽어보시면… 아니, 1권만 읽으셔도 감상이 분명 달라질거라니깐요?

여튼, 쇼기를 다룬 이 작품을 굳이 언급한 이유는 당연히 비디오 게임으로 나왔기 때문입니다. 닌텐도 스위치로 발매된 용왕이 하는 일!은 어드벤처 파트, 퀴즈 파트, 쇼기 파트로 나뉘어져 쇼기를 두면서 배우면서 어드벤처 모드를 통해 캐릭터의 이야기도 파고들 수 있는 게임이지만, 한국에 정발 하지 않았다는 아쉬움이 남아있죠. 그래서 이번에는 ‘한정판’의 개봉기를 들고 왔습니다. 한정판이라면 번역되어 있지 않아도 쉽게 볼 수 있으니깐요! 그럼 잠깐 감상의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일본 아마존에서 주문한 한정판이 도착했습니다!

▲ 뒤에는 '아이쨩과 함께 본격 쇼기를 배우는 ADV 어드벤처'라 적혀있군요

▲ 옆면도 그렇고 박스도 그렇고 '사저'가 눈에 띄네요

▲ 시쇼! 짱끼뚤래?

▲ 안을 열면 패키지가 먼저 반겨줍니다

▲ 오옷, 이것은?

▲ 용왕이 하는 일! 의 쇼기



▲ 옆을 바라보면 장기판을 열 수 있습니다.

▲ 구성품은 이런식! 나중에 휴대하면서 쇼기를 둬도 괜찮겠군요!

▲ 이건 설명서입니다. 단 한 종이에 말을 어떻게 둘지, 해당 말은 어떻게 움직이는지 사진으로 표현했네요

▲ 하지만, 저희는 게임을 보러왔죠.

▲ 뒤의 내용은 한정판과 거의 동일합니다

▲ 쿠즈류 야이치 선생님의 '용기'라는 격언이 들어가 있네요

▲ ...... 다음은 기다리고 기다리던 사저, '소라 긴코'의 B2 태피스트리입니다

▲ 먼저 봉을 연결해야겠죠? 네 개의 봉을 하나로 연결하면

▲ 이렇게 이도류(?)가 됩니다

▲ 그리고 태피스트리 위, 아래 구멍에 봉을 잘 넣어주시고

▲ 밧줄을 넣어 통과시킨 후, 묶어주면 끝!

▲ (!!!!!!!!!!!!)


▲ 이번 개봉기는 분량이 짧은 것 같아 게임도 켜봤습니다

▲ 각각 스토리 / 퀴즈 / 대국 / 앨범 / 설정 / 매뉴얼 항목입니다

▲ 게임 오프닝은 애니메이션 OP를 맡은 성우 겸 가수, 'Machico'네요.

▲ 먼저 대국 모드부터 들어갔습니다... 근데 왜 여초연 밖에 없죠?

▲ 아쉬운대로 전 초보자니 '짱끼뚤래'랑 두겠습니다

▲ 이걸로 선후공을 정하나보군요

▲ 히히, 내가 선공이다!

▲ 쇼기의 말은 처음엔 이렇게 놓여져 있습니다

▲ 말을 클릭하면 자연스럽게 이동할 수 있는 칸이 표시되어

▲ 룰을 숙지하지 않은 초보자여도 말을 둘 순 있죠

▲ 네, '말은 둘 수 있습니다.'

▲ 가끔은 '잡겠습니까?'란 경고문도 뜨더라고요

▲ 으아악~ 내 말들 다 어디갔어?!

타이틀 획득, [초등학생에게 패배한 성인]

▲ 다음엔 스토리 모드로 들어가서 프롤로그만 살짝 맛봤습니다.

▲ "물이예요." 이 한 마디가 둘의 만남을 이어줬죠

▲ 뭐, 그 뒤는... 직접 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 체스와는 다른 느낌의 오묘한 쇼기... 신기하군요

▲ 지금까지 한정판 개봉과 함께 게임의 내용까지 잠깐 훑어봤습니다

▲ 그러니깐 다음 권 언제 나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