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마블의 모바일 MMORPG 'A3: 스틸 얼라이브'가 7월 말에서 8월 초에 적용될 업데이트에 대한 주요 내용을 공개했다. A3 개발 총괄 홍광민 PD는 "6월 말 대규모 업데이트에서 발견된 문제들을 수정하고 또 다음 업데이트를 준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전했다.

신규 사냥터로 월드 통합 전장 벨란고트 요새와 PVP 없는 장비 던전 축복의 땅이 추가된다. 이는 지난 개발자 노트 6화에서 언급됐던 PVP 스트레스 완화를 위한 사냥터 배분의 일환으로 보인다.

벨란고트 요새는 여러 서버가 입장해 경쟁하는 서버 통합 사냥터다. 보스 몬스터가 생성되므로 이를 차지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이 불가피하다. 승리한 서버에 전체 보너스가 제공되는 것이 고려되고 있는 만큼 개인, 길드는 물론 서버를 위한 대규모 전쟁이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 벨란고트 요새는 중세 분위기가 물씬 나는 성이다


축복의 땅 장비 던전은 PVP가 불가능해 안전하게 사냥할 수 있지만 하루에 일정 시간 동안 입장할 수 있다. 자리를 비워야 할 때 안심하고 자동 사냥을 진행하기 좋다.

배틀로얄 2시즌이 30일에 종료되고 이어서 3시즌이 시작한다. 이번 시즌 신규 무기로 불꽃의 마수가 추가되고 비주류 무기 및 강력한 아이템의 조정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 퍼렇게 빛나는 악마의 손 모양을 하고 있는 신규 무기


불꽃의 마수는 마수의 힘이라는 독특한 시스템을 사용한다. 마수의 힘은 착용/사용 아이템을 통해 채워지는 게이지를 통해 점점 강력해지는 시스템이다. 공개된 스크린샷을 통해 추측하자면 게이지를 채웠을 시 공격력과 방어력이 점점 증가해 최대 250%까지 강해지는 것으로 보인다.

기존 무기가 스킬 쿨타임만 신경 쓰면 됐던 반면 불꽃의 마수는 마수의 힘 게이지를 관리해야 하므로 운용이 어려울 것으로 보이며, 게이지가 없는 초반엔 약하지만 아이템을 잘 파밍한 후반부에 위력이 드러나는 '왕귀'형 스타일의 무기가 될 가능성이 높다.

▲ 화면 하단에 공격력 및 방어력 증가 수치를 확인할 수 있다


다음 업데이트로 검은 등대는 현재 60층에서 72층으로 확장된다. 이전 업데이트와는 달리 신규 기믹 3종이 등장해 새로운 공략법이 필요해진다. 보상으로 기존 60층의 고대급보다 높은 전설이나 세트급 장신구를 획득할 수 있을지 기대된다.

신규 140레벨 세트 장비 5개가 추가되어 강화할 수 있는 스킬이 늘었다. 세트 장비가 늘어난 만큼 더욱 다양한 세팅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홍광민 PD는 이번 업데이트에 포함되지 않지만 가까운 시일 내에 만나볼 수 있는 콘텐츠로 요새전 추가와 길드 전용 점령지 및 암흑 출몰의 리뉴얼을 언급했다. 요새전은 현재 개발 마무리 단계이나 다듬는 시간이 필요한 상황이고 길드 전용 점령지는 다음 지역에 맞춰 새로운 몬스터를 포함할 예정이다. 암흑 출몰은 서버 간 대전으로 인원 풀이 확장된다.

이외에 자원전의 매칭이 자신의 길드와 비슷한 전투력의 길드와 매칭되고 천 조각 및 전승 보존서 교환, 검은 수정 활성 보상 파티 공유, 마법석 변환, 메인 퀘스트 보스 상세 정보 제공, 자동 사냥 조정 기능 등 다양한 편의 개선이 이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