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철갈퀴 호 던전 - 하층 공략을 시작하며...


강철갈퀴 호의 하층은 화물 창고, 감옥 구역 그리고 동력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몬스터들은 44~45레벨의 정예로 구성되어 있다. 각 구역을 통과할 수 있는 열쇠를 가지고 있는 몬스터들은 45레벨의 정예이며, 하층 마지막 보스인 기관장 라흐라흐는 45레벨의 강화레벨 5칸의 정예 몬스터이다.


좁은 방으로 구성되어 있어 시야가 좁은 편이며, 많은 순찰 몬스터와 함께 곳곳에 은신하고 있는 몬스터가 있다. 주의해야 할 몬스터는 지도의 노란점으로 표기해 두었으니 진행에 참고하도록 하자.

[ 길목을 지키고 있는 은신 몬스터들을 주의하자! ]



ㅁ 강철갈퀴 호 하층 공략 순서ㅁ

    1. 강철갈퀴 호 하층으로 가는 방법
       
    2. 강철갈퀴 호 하층 전체 지도
     
    3. 지역별 공략

        1) 제 1화물 창고 - 순찰 몬스터 주의!

        2) 골동품 창고 - 풀려난 지니

        3) 제 2화물 창고 - 튼튼한 부부킨

        4) 희귀동물 보관실

        5) 감옥 구역 - 간수장 탄타카, 소심한 알라킨

        6) 중앙 기관실 - 보조기관사 비누킨

        7) 드라나 동력실 - 기관장 라흐라흐

   





강철갈퀴 호 하층으로 가는 방법


처음 강철갈퀴 호에 입장하면 중층부터 시작하는데, ‘순찰 토그’와 ‘강철갈퀴 정예 보초’들을 처리하면서 우측의 계단 쪽으로 진행하면 된다.







특히 ‘순찰 토그’는 플레이어를 인식하게 되면 한동안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애드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 우측의 계단으로 올라가면 ‘승강기 작동 장치’를 찾을 수 있으며, 클릭하면 하층으로 이동된다.







강철갈퀴 호 하층 상세 지도


던전의 진행 구조는 분기가 없는 직선형이지만 다음 구역으로 넘어가기 위해서는 ‘열쇠지기’ 들을 처치해야 한다.







제 1화물 창고 - 순찰하는 몬스터를 주의하자!


하층의 첫 진행에서 주의해야 할 것은 바로 순찰 몬스터! 직선 방향 너머에 진행해야 할 문이 보이지만 멋모르고 진행하다 보면 순찰 몬스터로 인해 대량 애드가 나기 쉬운 지역이다.


초행이라면 ‘강철갈퀴 정예 저격수’와 ‘강철갈퀴 정예 전투원’들이 순찰하는 경로를 유심히 파악하고 징표를 미리 찍어둔 후 애드 범위가 아닐 때 한 마리씩 풀링해서 처리하도록 하자.





골동품 창고로 가는 문턱 너머에 은신 몬스터인 ‘강철갈퀴 정예 습격원’ 2마리가 숨어 있으므로 미리 체크하고 처리하도록 하자.







골동품 창고 - 풀려난 지니


둥근 방 가운데는 ‘풀려난 지니’가 등장하는 경우가 있다. (이 네임드는 랜덤 리젠이다.) 주변에는 몬스터가 2~3마리씩 모여 있는 4그룹이 있다.


풀려난 지니는 다음과 같은 스킬을 사용한다.


ㅁ 풀려난 지니의 사용 스킬 분석


우울한 기억 : 출혈과 저주 상태에 빠진다. 틱당 1400~1800의 피해를 입으며 방 가운데 있는 지니의 향로를 클릭해야만 풀 수 있다.

원혼의 절규 : 광역 공포로 주변의 모든 대상을 도망가게 만든다. 방안의 몬스터들을 처리하지 않았다면 대규모 애드로 전멸하게 되는 주요 원인.




이 두 가지 스킬 때문에 안전하게 방안의 몬스터들을 처리한 후 '우울한 기억‘이 걸릴 때마다 향로로 풀면서 안전하게 갈 것인가, 아니면 지니만 풀링해서 극 화력으로 처리할 것인가의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화력이 떨어지거나 레벨링을 원하는 파티라면 정식 공략으로 가고, 파티의 화력이 충분하다면 지니만 포획으로 당긴 후 방 입구 쪽으로 유인해 처리하면 된다.





골동품 창고를 나오는 길에 다시 한번 ‘강철갈퀴 정예 습격원’ 2마리가 있으니 주의하도록 하자.





제 2화물 창고 - 튼튼한 부부킨


골동품 창고를 지나면 난간이 있는 큰 방에 도착할 수 있다. 우측의 몬스터는 잡을 필요 없이 순찰 하나만 처리한 후 좌측으로 내려가면 된다.





좌측의 내려가는 길목에서 저격수와 정찰원 1그룹이 순찰하고 있고 우측으로 ‘크랄 정예 간수’가 한 마리 보이는데, 순찰 그룹이 반대편으로 갔을 때 ‘크랄 정예 간수’를 풀링해서 처리하도록 하자.





자신이 있다면 3마리를 같이 처리해도 좋지만, 네임드인 ‘튼튼한 부부킨’의 경우 해당 위치까지 순찰을 돌기 때문에 안전하게 위에까지 풀링한 후 잡도록 하자. ‘희귀동물 보관실 열쇠’를 얻을 수 있다.


튼튼한 부부킨을 처리한 후 내려왔던 길의 대각선 방향으로 진행하도록 하자.







희귀동물 보관실


희귀동물 보관실은 별다른 특징이 없는 일종의 연결 통로이다. 동물형 몬스터들은 일반 몬스터이기에 애드되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잡으면 된다.







감옥 구역 - 간수장 탄타카, 소심한 알라킨


희귀동물 보관실을 지나가면 북, 남, 서 3방향에 여러개의 감옥이 있는 커다란 방에 도착할 수 있다. 이 지역은 처음 입장 퀘스트를 할 때 만났던 하오룽의 시체를 비롯해 하층 퀘스트의 대부분이 수행되는 지역이다.





길을 따라 진행하다 보면 순찰하고 있는 ‘소심한 알라킨’이라는 네임드가 보인다. 법사형 네임드이기에 쉽게 처리가 가능하며, ‘특수 감옥 열쇠’를 얻을 수 있다.





감옥 동쪽에는 보이는 방이 바로 감옥 구역의 네임드인 ‘간수장 탄타카’가 있는 방이며, 2마리의 ‘순찰 토그’와 함께 있다. 탄타카 역시 일반 몬스터에 비해 체력만 조금 많을 뿐 별다른 패턴은 없다. ‘기관실 열쇠’를 얻을 수 있다.





상대 종족 감옥 안에 있는 NPC들을 처치하면 마리당 50의 AP를 획득할 수 있다.





계속 진행하면서 감옥 구역의 가운데 큰 방으로 내려갈 수 있는 곳이 있는데, 이 곳에는 ‘배송 중인 의뢰품’을 비롯하여 여러 가지 재미있는 네임드들이 나온다.





별다른 아이템을 주지는 않지만, 운이 좋아 ‘수행자 어류겐’이 등장한다면 ‘풍림화산’의 제작 재료로 사용되는 재료를 얻을 수 있다. 화룡무(승룡권)에 맞으면 아프다!

또 다른 수행자가 주는 화산의 기운과 합쳐지면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풍림화산’의 제작 아이템을 만들 수 있다는 전설이 있다. (여러 종류의 몬스터가 등장하기에 유저 여러분들의 제보를 부탁드립니다.)







남쪽에는 랜덤으로 페구르룽이라는 슈라크 잡화 상인이 출현하는데, 불속성 저항 방어구 도안과 재료 및 선장의 보물상자 열쇠를 구입할 수 있다. 이 열쇠는 상층의 마지막 보스인 강철 갈퀴 후트킨을 처치한 후 구석에 있는 ‘선장의 보물상자’를 열 수 있는 열쇠이기에 페구르룽이 등장했다면 잊지 말고 구입해 두도록 하자.


서쪽 감옥에는 시드룽과 아마빌레의 퀘스트 NPC가 있으니 퀘스트 진행이 아니라면 지나쳐도 좋다. 지도 7시 방향의 중앙 기관실로 이동하자.







중앙 기관실 - 보조기관사 비누킨


중앙 기관실은 매우 넓지만, 중앙으로 이어지는 협소한 통로가 있어 길 찾기는 그리 어렵지 않다. 들어가자마자 왼쪽의 몬스터들을 잡으며 이동하도록 하자.





마지막 보스 ‘기관장 라흐라흐’가 있는 드라나 동력실의 열쇠는 ‘보조 기관사 비누킨’이 가지고 있는데 드라나 동력실로 가는 문의 왼쪽으로 가야 만날 수 있다. 가는 길목에 등장하는 2마리의 은신 몬스터를 주의하도록 하자.


특히 정예 해적과, 정예 흑마술사 2마리를 풀링할 때, 건너편 길에 있는 해적이 가까이 있다면 대량 애드를 피할 수 없다. 각별히 주의하자!





비누킨도 해당 지역을 순찰하고 있으므로 크랄 정예 간수를 빠르게 포획으로 땡겨 잡은 후 다음 순찰 때 크랄 정예 간수가 있던 위치까지 올 때 다시 포획으로 풀링하면 최소한의 몬스터 사냥만으로 비누킨을 처리할 수 있다. ‘동력실 열쇠’를 얻을 수 있다.









드라나 동력실 - 기관장 라흐라흐


드디어 하층의 마지막 보스인 ‘기관장 라흐라흐’가 있는 방에 도착하면 둥근 방 가운데 라흐라흐가 서 있다. 라흐라흐는 보스답게 하층의 일반 네임드와는 다른 명확한 패턴과 공략방법이 존재한다.






ㅁ 라흐라흐의 사용 스킬 분석


강한 자심감 : 물리 공격력, 물리 방어력을 상승 시킨다. 공격력의 경우 약 2배 정도 상승한다.

쇠주먹 날리기 : 1500~2300 대미지의 강력한 일격을 한다.

집게 공격 : 대상을 높이 들어올려 800~1600의 물리 대미지를 주고 넘어지게 만든다.

쇠다리 차기 : 전방의 대상에게 약 2500의 피해를 주고 넘어지게 만든다.

집게 누르기 : 라흐라흐 주변의 모든 대상에게 1000~2000 광역 대미지를 준다.

밸브 조작 : 방에 있는 밸브를 조작하려 달려가며, 물리, 마법 공격력 약화 상태가 된다. 전투 초기에 한번 75%, 50%, 25%에 총 4번을 사용한다.

드라나 증기 : 라흐라흐가 밸브를 조작하면 바닥에 증기 분출 장치가 동작한다. 증기에 노출되게 되면 각 증기당 약 1000의 대미지와 함께 ‘드라나 증기’ 디버프가 생기며 3초 간격으로 약 500의 지속 피해를 입게된다.




라흐라흐가 사용하는 물리 공격은 수호성이 균형의 갑옷과 철벽 방어만 적절하게 사용한다면 그리 위협적이지 않은 스킬이다.


파티가 전멸할 수 있는 부분이 바로 드라나 증기로 인한 광역 피해이기에 이를 피하기 위해서는 전투 시작 전 자리 선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방의 구조를 유심히 살펴본다면 바닥에 증기 분출 장치가 일정한 간격으로 배치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바로 이 증기 분출 장치에 중복하여 서지 않는 것이 공략의 핵심이다.


전투를 시작하기 전에 탱커, 근접딜러, 원거리딜러, 힐러의 위치는 다음과 같다.







전투가 시작되고 라흐라흐는 75%, 50%, 25% 마다 밸브를 작동시키러 달려가는데 따라가지말고 위치를 고수하도록 하자. 자칫하면 다수의 증기 분출 장치에 노출되어 막대한 피해와 함께 드라나 증기 디버프로 인해 사망할 수 있다.





그렇게 치유성이 광역힐 위주로 호법성은 탱커의 체력회복을 중심으로 공략한다면 라흐라흐를 처치할 수 있을 것이다.


5시 방향 계단 위의 숨겨진 탈출구를 통해 강철갈퀴 호 중층 입구로 돌아갈 수 있다.










※ 1.5 업데이트 관련 기사 모음

업데이트는 됐는데 무엇을 해야할까? 1.5 네비게이션!

인던 공략

인던 입장 퀘스트

암흑의 포에타 완전 정복! 암흑의 포에타 [천족 | 마족]
만두리 조련 비밀! 강철 중층 강철갈퀴 호 [천족 | 마족]
가스를 피해라! 강철 하층

업데이트 가이드

후트킨을 잡아라! 강철 상층 1.5 스티그마 정보 리뉴얼!!
어비스 하층 요새인던 공략 25레벨 인던, 노흐사나 훈련소
아스테리아,고대도시 요새인던 공략 천/마/용족의 대립던전 드레드기온
크로탄,드키,라미렌 요새인던 공략 새로운 국민퀘스트, 신룡퀘 공략










Inven - Ulf
(Ulf@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