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철갈퀴 호 던전 - 상층 공략을 시작하며...


상층은 하층의 기관장 라흐라흐를 잡은 후 해적선 닻을 통해 올라갈 수 있다.





하층이 몬스터의 배치 밀도가 높고 시야가 좁았다면 상층은 배의 갑판 위에서부터 시작하기에 넓게 트인 시야로 쾌적한 전투가 가능한 지역이다. 하지만 교묘하게 숨어있는 은신 몬스터와 수많은 순찰 몬스터로 인해 대량 애드가 나기 쉬운 지역이기에 끝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말자!





ㅁ 강철갈퀴 호 상층 공략 순서ㅁ

    1. 강철갈퀴 호 상층 전체 지도
     
    2. 지역별 공략

        1) 중앙 갑판 - 부싯돌을 얻어 대포를 쏴라!

        2) 무기저장고 - 에꾸눈 제르킨

        3) 화포실 - 포병대장 푸푸킨

        4) 함교 갑판 - 대포알이 되어 슝~

        5) 조타실 - 최종보스 강철갈퀴 후트킨

   





강철갈퀴 호 상세 지도


좁은 통로를 통해 올라왔다면 갑판에 많은 수의 몬스터들이 분포되어 있으며 넓게 트인 공간이기 때문에 어디로 가야할지 방향을 잡기 힘들다. 기본적인 진행 경로는 다음과 같다.



ㅁ 중앙 갑판

골초 라지마크 찾기 → 중앙갑판 이동대포 발사 → 일등항해사 메네키키 처치


ㅁ 무기 저장고

에꾸눈 제르킨 처치 → 포병대장 푸푸킨 처치 → 수상한 대포 클릭


ㅁ 함교 갑판

대포를 타고 함교 갑판으로 → 조타실에서 강철갈퀴 후트킨 처치








중앙 갑판 - 부싯돌을 얻어 대포를 쏴라!






우선 내려가는 계단을 지키는 정예 전투원 2마리와 순찰하는 정예 정찰원 1마리를 처리하도록 하자.
바로 아래 정예 저격수와 토그 1그룹이 순찰을 하고 있는데 안전하게 계단 위까지 유인한 후 처리하는 것이 좋다.





이제 네임드인 골초 라지마크를 찾는 것인데, 라지마크는 중앙 갑판의 북쪽 끝과 동쪽 계단위의 두 곳에서 랜덤하게 출현한다.


라지마크가 북쪽에 있다면 양쪽의 순찰하는 몬스터의 애드를 조심하면서 2마리의 은신 몬스터를 처리하면서 진행한 후 북쪽 끝에서 라지마크를 처리하면 된다.







라지마크가 동쪽에 있다면 우선 순찰하고 있는 정예 해적과 브라우니 잡역꾼을 처리하도록 하자. 그 후 다시 순찰하고 있는 정예 해적을 잡으면 계단 위에 있는 라지마크가 보일 것이다. 순찰 몬스터의 처리가 관건인데 계단 위를 오르내리는 정예 해적이 아래로 내려왔을 때 처리하도록 하자. 능숙한 파티라면 계단위로 끌로 올라간 후 3마리를 한꺼번에 처리해도 된다.





계단 위에는 좌측에 저격수 한 마리와 골초 라지마크 그리고 외팔이 후크가 함께 있는데 저격수를 풀링하면 라지마크도 함께 온다. 저격수와 외팔이 후크는 원거리 몬스터이기에 우측 몬스터의 애드에 주의하여 처리하도록 하자. 라지마크를 처리하면 ‘라지마크의 부싯돌’을 얻을 수 있다.







이 부싯돌을 가지고 갑판 중앙에 있는 이동 대포를 클릭하면 12시 부분에 몰려있는 정예 몬스터들을 한방에 처리할 수 있으며, ‘일등항해서 메네키키’와의 전투가 시작된다.











일등항해사 메네키키는 살성의 스킬을 사용하는 네임드라 공격력이 높고, ‘메네키키의 만두리’라는 정예 몬스터를 2마리 소환하기 때문에 수호성이 최소한 메네키키와 만두리 1마리 정도는 탱킹하고 있어야 안정적으로 처리가 가능하다. 메네키키에게서 ‘무기 저장고 열쇠’를 얻을 수 있다.





무기저장고 - 에꾸눈 제르킨






처음 상층의 시작했던 곳의 왼쪽에 정예 전투원 2마리가 지키고 있는 문이 있는데 바로 이곳이 무기 저장고로 가는 길이다. 갑자기 시야가 좁아지고 2마리의 은신 몬스터가 있으니 안전하게 문 밖으로 유인해서 사냥하도록 하자.






무기 저장고 방 안에는 화포실로 갈 수 있는 열쇠를 가지고 있는 ‘에꾸눈 제르킨’이 순찰을 하고 있다. 미리 주변의 몬스터들을 처리한 후 잡도록 하자. ‘대형 화포실 열쇠’를 얻어 남쪽의 문을 통해 대형 화포실로 들어갈 수 있다.







화포실 - 포병대장 푸푸킨


대형 화포실에 들어가면 바로 정예 선원 2마리를 만날 수 있다. 섣불리 움직이지 말고 반투명 상태에서 다른 파티원들이 오는 것을 확인한 후 처리하도록 하자.





포병대장 푸푸킨은 궁성형 보스로 특정한 공략 패턴을 가지고 있다. 처음 전투가 시작되면 주변에 폭탄이 터져 불바다가 되기 때문에 구석에서 공략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ㅁ 포병대장 푸푸킨 사용 스킬 분석


방탄갑옷 : 잠시동안 물리, 속성 방어 강화 상태가 된다. 보호막 상태

화살폭우 : 대상을 중심으로 1500~2500의 광역 피해를 준다.

기선제압 : 1500~2500의 광역 피해를 주고 주변 대상을 넘어지게 한다.

무차별 폭격 : 전방의 대상에게 3000~3500의 광역 피해를 준다.

폭탄 소환 : 방안 전체에 일정한 간격으로 소형 폭탄과 초대형 폭탄을 소환한다.




푸푸킨이 사용하는 일반 스킬은 위협적이지 않지만, 폭탄 소환하는 타이밍에는 특별한 공략 패턴이 존재한다.


폭탄을 소환하게 되면 푸푸킨은 방 가운데서 움직이지 않고 무적상태가 된다. 잠시 후 방안에 ‘소형 폭탄’과 ‘초대형 폭탄’이 일정한 간격을 가지고 랜덤하게 출현하는데 수호성은 빠르게 소형 폭탄 1개에 징표를 찍어 딜러들과 함께 빠르게 파괴해야 한다. 초대형 폭탄은 정예급 체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애써 파괴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 후에 파티원 전체가 소형 폭탄을 파괴한 위치에 함께 모여 있으면, 다른 폭탄들이 터져도 피해를 입지 않고, 푸푸킨은 다시 공격을 시작하게 된다.





원거리 딜러와 힐러들은 다시 푸푸킨이 사용하는 일반 광역 공격에 맞지 않기 위해 뒤로 빠졌다가 다시 폭탄을 소환하게 되면 수호성이 체크한 소형 폭탄쪽으로 이동해 함께 파괴하면 된다. 이 패턴을 계속 반복하면 푸푸킨을 쓰러트릴 수 있다. ‘대포 수리방 열쇠’를 얻을 수 있다.





함교 갑판 - 대포알이 되어 슝~


푸푸킨을 잡았던 방을 나와 오른쪽에는 포대 수리방으로 갈 수 있는 문이 있다. 3그룹의 몬스터가 있는데 왼쪽부터 시작해서 가운데 그룹을 처리하는 방법으로 하면 제일 오른쪽 그룹은 잡지 않아도 포대 수리방으로 이동할 수 있다.


좁은 통로 끝에 커타란 대포와 함께 4링크의 몬스터 1그룹이 있는데 굳이 처리할 필요는 없으며, 수호성이 먼저 달려가거나 50레벨 호법성의 차단/결계의 장막을 활용해 대포를 클릭하면 갑판 위를 날아가 함교 갑판에 도착할 수 있다.









우측의 복도를 통해 몬스터를 처리하면서 진행하다보면 드디어 마지막 보스인 강철갈퀴 후트킨이 있는 조타실 문에 도착할 수 있다. 문에 들어가기 전에 은신 몬스터 2마리를 마저 처리하고 들어가도록 하자.








조타실 - 최종보스 강철갈퀴 후트킨






드디어 마지막 보스 후트킨이다. 강철갈퀴 호의 최종 보스답게 50레벨 유저들도 공략하기 힘든 난이도로 설정되어 있다. 공략 방법 자체가 파티의 화력을 체크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도핑이나 봉혼석의 사용, 그리고 호법성의 질풍의 주문이 준비되어 있는지 체크하자.





ㅁ 강철갈퀴 후트킨의 사용 스킬 분석


쇠약의 맹타 : 900~1500의 대미지를 주고 물리 방어력 약화 효과를 유발한다.



기백 : 보호막 효과로 물리 공격을 흡수한다.




증폭기 강화 & 작동 : 체력량에 따라 4개의 증폭기를 차례대로 발동 시키고 작동 시킨다.




파멸의 맹타 : 약 2500 이상의 강력한 대미지를 준다.

광역 포획 : 주변의 모든 플레이어를 포획한다. 사용 빈도는 낮은편.




ㅁ 스티그마 증폭기가 사용하는 스킬 분석




지진 파동 : 1800~2000의 광역 대미지를 주고 이동 속도를 감소 시킨다.

검기 파열 : 2200~2800의 광역 대미지를 준다.

지옥의 고통 : 800~900의 광역과 함께 지속적인 대미지를 준다.

나무 저주 : 모든 대상을 9초 동안 나무로 변신 시켜 불속성 약화 상태가 된다.



ㅁ 후트킨의 체력별 발동되는 스티그마

해당 체력별로 스티그마 강화를 시작하며, 후트킨이 발동하면 강화되어 빛 기둥이 솟아 있는 스티그마 증폭기 중 랜덤으로 효과가 발동된다.

95~90% : 5시 방향의 스티그마 증폭기를 강화 시킨다. 이 스티그마가 발동되면 모든 방에 지진 파동을 일으킨다. 힐러들은 빠르게 파티원의 체력을 회복하고 이속 감소 효과를 풀어주도록 하자.

75% : 7시 방향의 스티그마 증폭기를 강화 시킨다. 발동되면 검기파열을 일으킨다.

50% : 1시 방향의 스티그마 증폭기를 강화 시킨다. 발동되면 지옥의 고통을 일으킨다.

25% : 11시 방향의 스티그마 증폭기를 강화 시킨다. 발동되면 나무 저주를 일으킨다.




체력량에 따른 스티그마 강화 & 작동 이외에도 일정 시간이 되면 후트킨은 장시간 기백 상태가 되어 처음 서 있던 곳으로 되돌아가며, 일반 정예 몬스터들이 등장하기 시작한다. 이 때 등장하는 몬스터의 종류도 후트킨의 체력량에 따라 달라진다.



ㅁ 후트킨의 체력별 등장하는 정예 몬스터 종류


ㅁ 100% ~ 50%

초반에는 체력량 1칸의 ‘호위’ 라는 중간 이름이 붙은 몬스터들이 등장하기 때문에 별로 어렵지 않게 처리할 수 있다.

1 단계 - 호위 치유사, 호위 전투병 각각 1마리
2 단계 - 호위 치유사, 호위 전투병, 호위 주술사 각각 1마리
3 단계 - 호위 습격원 2마리, 호위 전투병 1마리


ㅁ 50% ~ 25%

하지만 후트킨의 체력이 50%부터는 등장하는 몬스터의 패턴이 바뀌고 체력량 3칸의 ‘직속’이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들이 등장하기 시작한다. 화력이 부족하다면 호법성의 질풍, 그리고 마도성과 정령성의 광역 군중제어 스킬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도 좋다.

1 단계 - 호위 습격원 2마리
2 단계 - 직속 치유사, 직속 전투원 각각 1마리, 호위 주술사 1마리
3 단계 - 직속 전투원, 직속 주술사 각각 1마리




ㅁ 25% ~

25% 이하부터는 모든 일반 정예 몬스터들이 ‘직속’으로만 등장한다. 확실한 메즈와 점사로 빠르게 처리하는 방법 밖에 없다.

1 단계 - 직속 습격원, 직속 전투원, 직속 주술사 각각 1마리
2 단계 - 직속 치유서, 직속 주술사 각각 1마리
3 단계 - 직속 습격원 2마리






ㅁ 후트킨의 공략 패턴 간단 정리

일반 스킬 공격 → 증폭기 강화&작동 → 계단 위로 올라가 무적 & 정예 몬스터 소환



세 번째 스티그마 발동까지는 대미지 계열 기술이라 힐러가 빠르게 회복하면 되지만, 네 번째 스티그마의 광역 나무 저주는 회피나 차단의 갑옷으로 피해야 한다. 보통 정예 몬스터를 부르기 전에 사용하기 때문에 파티원 전체가 나무 저주에 걸린 상태라면 파티원 중 한명이 사망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특히, 아무리 화력이 좋은 파티라도 25%에서는 정예 몬스터들을 처리하기 전에 후트킨이 내려와서 공격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는, 후트킨에게 기백 버프가 사라졌는지 확인하고 공격하도록 하자.





만약 후트킨에게 기백 버프가 있다면 남아 있는 일반 몬스터들을 빠르게 처리하고 후트킨의 기백 버프가 사라진 순간에 화력을 집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만약 이 과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후트킨은 증폭기를 발동시켜 강력한 피해를 주고 다시 장기간 기백 상태로 올라가 버리기 때문에 일반 정예 몬스터들이 계속 쌓이는 악순환의 반복으로 결국 파티원들이 전멸하게 된다.


25%이하에서부터는 증폭기를 강화 & 작동 시키려는 순간에 물리 방어와 속성 방어가 하락하기 때문에 극딜을 해야 하는 타이밍이라는 것도 잊지 말자.





후트킨 공략을 성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판단은 25%부터 등장하는 체력량 3칸의 ‘직속’ 몬스터들을 얼마나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느냐로 판단할 수 있으며, 후트킨이 내려오기 전까지 2마리 이상 남아 있다면 화력이 부족한 파티이므로 포기하는 것이 좋을지도 모른다.


후트킨 공략에 성공했다면 1시 방향 계단 위의 숨겨진 탈출구를 통해 강철갈퀴 호 중층 입구로 돌아갈 수 있다.




[ 스티그마의 힘을 함부로 사용한 후트킨의 최후... ]







※ 1.5 업데이트 관련 기사 모음

업데이트는 됐는데 무엇을 해야할까? 1.5 네비게이션!

인던 공략

인던 입장 퀘스트

암흑의 포에타 완전 정복! 암흑의 포에타 [천족 | 마족]
만두리 조련 비밀! 강철 중층 강철갈퀴 호 [천족 | 마족]
가스를 피해라! 강철 하층

업데이트 가이드

후트킨을 잡아라! 강철 상층 1.5 스티그마 정보 리뉴얼!!
어비스 하층 요새인던 공략 25레벨 인던, 노흐사나 훈련소
아스테리아,고대도시 요새인던 공략 천/마/용족의 대립던전 드레드기온
크로탄,드키,라미렌 요새인던 공략 새로운 국민퀘스트, 신룡퀘 공략











Inven - Ulf
(Ulf@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