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급 레이드 보스와 새로운 레이드 통합 던전 추가, 아이템 합성 개선을 포함한 편의성 강화 등 11월 1일로 예정된 '히라마: 수호자의 사명' 업데이트와 향후 계획이 아미고를 통해 공개되었다.

우선 부제인 히라마: 수호자의 사명에서 알 수 있듯이 지난 7월 개방된 히라마 산맥 서부와 관련하여 그동안 숨겨져 있던 이야기들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며, 12월에는 통합 필드 전장, 내년 1월에는 히라마 산맥 동부 지역이 추가로 오픈되는 등 순차적인 패치 계획이 언급되었다.


▲ 히라마 산맥을 중심으로 향후 이야기가 전개될 예정


다음으로 다양한 필드 콘텐츠 중 자주 반복하고 경쟁할 수 있는 요소로 최상위 보스 레이드: 검은 용 크샤나스가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공개된다.

검은 용 크샤나스는 본디 은백색의 찬란한 비늘을 가진 존재로 형제인 붉은용 '오스페로스'에게 아버지를 잃은 후 분노에 침식되어 검게 변해버렸고, 주변 모든 것을 파괴하고 불사르는 공포의 대상이 되었다.

거대한 몸집만큼이나 강력하고 다양한 패턴을 가진 검은 용 크샤나스는 붉은 용이 출현했던 뼈의 땅 - 붉은 용지 둥지에 화요일과 목요일 오후 9시 40분에 등장한다.


▲ 검은 용 크샤나스


크샤나스는 기본적으로 오스페로스를 찾아 하늘을 배회하며 인식 범위에 유저가 들어올 경우 지상으로 내려와 전투가 시작되는데, 현존하는 모든 보스들과 비교하여 가장 강력한 파괴력을 가지고 있는 만큼 최상위 아이템을 보상으로 얻을 수 있다.

참고로 획득한 장비는 다른 레이드 장비와 동일하게 합성으로 성장하여 한층 더 강력해지며, 한손 둔기 아이템도 새롭게 추가될 예정. 그리고 확률에 따라 전리품으로 완제품을 직접 획득할 수 있지만, 각성 주문서로 2단계 용 무기를 각성하는 것도 가능하다.


▲ 크샤나스가 사용하는 강력하고, 다양한 패턴들

▲ 3단계 용무기의 외형


이처럼 새로운 목표가 될 신규 보스 검은 용 크샤나스는 최초 '모든 세력이 경쟁하며 잡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었으나 세력비나 경쟁으로 인한 난이도 등을 고려하여 약 한 달간 시범적으로 운영된다.

약 5주간 시범 운영 후에는 전서버 세력별 입장, 전서버 입장 제한 없음, 오키드나 서버만 입장 제한 유지 세 가지 항목을 토대로 유저들의 투표가 이뤄지며, 결과에 따라 최종 운영 방식이 결정될 예정이다. 세부적인 일정과 운영 방식은 다음과 같다.


■ 기간 : 12월 6일 업데이트 전까지 약 5주.

■ 운영 방식

- 요일 별로 입장 제한을 사용하여, 허가된 세력 외에는 입장이 불가능
ㄴ 화: 누이아 / 목: 하리하라 / 토: 제한 없음

- 운영 기간 동안 신규 보상은 전리품으로 획득 불가
ㄴ 기본 보상은 확률에 따라 획득 가능
ㄴ 기본 명예 점수 3,000점 / 전설의 용 날개 / 얼어붙은 화염 심장 등

- 기간 내 공략 참여 시 퀘스트를 통해 명예 점수 1,000 추가 보상

- 기간 내 공략 성공 시 퀘스트를 통해 명예 점수 10,000 추가 보상


한편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뼈의 땅에서 크샤나스에게 자리를 내주고 사라진 붉은 용은 세력 구분 없이 최대 50인이 참여할 수 있는 별도의 통합 인스턴스 던전 '붉은 용의 둥지'에서 만날 수 있다.

통합 던전 UI창 '공격대' 탭을 통해 입장 가능한 붉은 용의 둥지는 50레벨부터 참여할 수 있으며 120분의 제한 시간이 적용된다. 여기에 필드 보스일 시기에 원활한 공략을 위해 필요했던 액막이나 붉은 용의 죽음 등의 물품은 던전 내에서 간단한 상호 작용을 통해 얻을 수 있게 되면서 한층 더 접근성이 좋아졌다고 할 수 있겠다.


▲ 최대 50명이 참여할 수 있는 붉은 용의 둥지


이외에도 편의성 개선을 위해 무기 교체 시스템 추가, 아이템 합성 개선, 영웅 임무 현황과 도약의 시간 선포, 별의별일 임무 교체, 작곡 콘텐츠가 정비된다.

주목할만한 점들만 정리해보면, 우선 무기 교체 시스템은 많은 단축키 창을 이용한 복잡한 입력 방식이 전투에 대한 피로도를 준다고 판단, 오른손과 왼손에 장착할 무기를 미리 설정해둔 후 지정한 단축키나 아이콘 클릭만으로 쉽게 변경이 가능해진다.

다만, 기절이나 수면 등 일부 상태 이상인 경우와 시전 유지 기술 사용 중 교체, 장비 교체 후 동일 부위의 장비 착용/해제/교체가 1초간은 불가능해지는 등 몇가지 제약사항이 있을 예정이다.


■ 무기 교체 시스템 관련 추가 설명

- 현재는 장비를 교체할 경우 전역 재사용 대기 시간이 1초 발생하여 기술을 사용할 수 없지만 이 시간과 별개로 장비 교체는 가능합니다.

- 업데이트 이후에는 전역 재사용 대기 시간 발생은 1초간 유지되고, 동일 부위에 대한 장비 교체가 1초 동안 불가능해집니다.

예를 들면, 오른손 무기를 교체했을 경우 교체 직후 1초간 오른손 부위에 다른 장비를 장착할 수 없으며, 1초 이후 다른 무기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대기 시간 내에 왼손이나 다른 부위의 변경은 가능하며, 부위 별로 대기 시간이 따로 적용)

추가로, 기존의 마우스 드래그, 기술 단축창 등을 통한 아이템 교체 방법은 무기 교체 시스템과 병행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장비 교체 대기 시간은 전투에 대한 영향보다는 전투 중 너무 잦은 교체로 발생할 수 있는 서버 부하나 부작용을 막기 위해 도입되었으므로, 전투 밸런스나 교체 사용에 불편함이 발생한다고 판단될 경우 대기 시간을 재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새롭게 추가될 무기 교체 시스템


다음으로 지금까지 대부분의 아이템은 합성을 통해 성장하는 방식이었고, UI 이용 빈도가 자연스럽게 높았다. 최초 기획 당시와는 사용 용도가 더 광범위 해짐에 따라 '최대 6개의 재료를 한번에 합성'할 수 있고, 등급 상향이 여러 번 발생한 경우 효과 교체 횟수가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일정 수까지는 저장되어 기회가 매몰되지 않도록 개선이 이뤄졌으며, 재료로만 사용 가능한 아이템은 자동으로 등록되게 바뀌었다.


▲ 아이템 합성 UI


그 밖에 영웅들의 임무 수행 현황을 알 수 있도록 지원하며, 누이아 하리하라 연합의 영웅은 경험치와 전리품 획득 확률 25% 증가 및 PVE/PVP에 유용한 버프 '도약의 시간'을 선포할 수 있는 권한도 주어진다.

또한 별의 별일로 정해진 임무를 교체할 수 있는 기능과 6화음까지 지원하는 작곡/연주 시스템 등 전반적인 정비가 이뤄지는데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미고 전문아미고 전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4시간마다 영웅이 선포할 수 있는 '도약의 시간'

▲ 마음에 들지 않는 매일매일 임무 교체도 가능!

▲ 12월에는 던전형 PVE 콘텐츠도 즐길 수 있을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