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엘게임즈 전진용 애니메이터, 이인균 기획자, 정지훈 3D모델링 리드 (왼쪽부터)

MMORPG에서 탈것은 언제나 빠지지 않는 요소다. 물론 넓은 맵을 빠르게 이동할 수 있게 해준다는 기능적인 부분때문에 빠지지 않는 요소지만, 플레이어가 개성을 뽐낼 수 있는 요소라는 점에서도 중요한 부분이다. 전투력은 바로 알아채기 어렵지만 탈것은 지나가면서도 눈에 바로 띄는 부분이니까.

아키에이지의 새로운 차량 '스트라다'는 차량의 기능 부분과 디자인 부분에서 모두 우월한 성능을 가지고 있는 차량이다. '격전의 시대' 업데이트에서 영지 콘텐츠, 해상생존전장 카마하의 덫 등 다양한 콘텐츠와 함께 추가될 차량 및 선박 수집 업적 보상으로, 다양한 탈것을 보유한 유저가 만족할 수 있을 만한 차량으로 설계되어있다.

볼프강과 비교해도 성능, 속도, 기술 부분에서 개선된 '스트라다'. 디자인부터 기획의도까지, 엑스엘게임즈의 이인균 기획자와 정종훈 디자인 콘셉트 리드, 정지훈 3D모델링 리드, 그리고 전진용 애니메이터를 만나 여러 가지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오랜만에 공개된 신규 차량이다. 그만큼 개발과정에서 어려운 부분도 많았을 것 같다.

이인균 : 아무래도 이미 많은 차량과 선박을 모으신 분들이 갖게 될 아이템이라 고민은 많았다. 조작감에 익숙해지신 분들은 딱 타보면 아신다. 주행감은 어떤지, 기능은 어떤지. 또한, 수집 업적 아이템인 만큼 획득하기 쉬운 차량은 아니라서, 이런 부분도 걱정이 많았다. 그래도 관심을 많이 가져주셔서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Q. 스트라다의 초기 콘셉트는 무엇이었는지, 개발 의도가 궁금하다.

이인균 : 무역에 특화된 차량을 만들자는 것이 처음 기획의 목적이었다. 이후 디자인 방향성에 대한 많은 아이디어가 나왔는데, 결론은 ‘아키에이지’다운 차량을 만들자는 것으로 결정됐다. 너무 현대적이지 않은, 아키에이지 세계관에 나올법한 자동차를 만들자는 것이 가장 큰 목표였다.

정종훈 : 아키에이지는 정통 중세 판타지다보니, 그에 맞는 공학적 구조를 고려하게 됐다. 연금술과 스팀펑크와 같은 키워드가 떠올랐고. 스트라다를 보면 증기기관 같은 디자인을 찾아볼 수 있다. 앞에 달린 라이트도 처음에는 일반적인 조명을 구상했다가, 좀 더 램프가 어울리겠다는 피드백을 받고 노란빛이 들어오는 램프로 변경되기도 했다.


Q. 볼프강 시리즈에 비해 스트라다의 외형은 다소 투박한 느낌이 매력적인데. 그와 비교해서는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

정종훈 : 스트라다 이전 차량 중 최고 사양의 차량은 볼프강이었다. 볼프강에 대한 유저들의 피드백을 중점적으로 고려했던 것 같다. 차체가 낮다는 부분과, 차축, 특히 앞부분이 길어서 언덕을 이동할 때 앞부분이 먼저 닿는 문제 등등. 이런 부분을 고려해 디자인을 러프하게 만들어나가기 시작했다.

전체적으로 디자인은 유려함보다는 터프한 느낌으로 구상됐다. 투박하게 만들자고 생각했다기보다는 아키에이지에 어울리면서도, 앞서 말했듯 차체가 높고, 차축이 짧은 모델이 디자인의 주요 포인트였다. 등짐도 좀 더 많이 들어갈 수 있게 하자는 의도하게 최종 4개까지 들어가게 됐다. 볼프강이 럭셔리한 차량이었다면, 스트라다는 와일드한 느낌의 차량이다.


Q. 개인적으로 바퀴의 모양이 특이하다고 생각했는데, 특별히 이렇게 디자인한 이유가 있나.

정종훈 : 바퀴는 원래 나무에서 시작해, 이후에 철판을 달면서 점점 변화해왔다. 스트라다도 처음에는 고무 타이어를 장착했는데, 배경과 어울릴지에 대한 의구심이 들었다. 그렇다고 나무 바퀴를 쓸 수는 없었고, 철판을 댄 나무 바퀴를 참고해 구상했다. 바퀴의 접지력을 좋게 만들기 위해 사슬을 달고 핀을 박았다.


Q. 스트라다의 기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인간대포나 은신과 같은 기능이 눈에 띄는데, 어떤 의도를 가지고 구성된 기능인지 궁금하다.

이인균 : 기존의 차량과 비교해 크게 다른 점은 두 가지를 꼽을 수 있다. 은신과 ‘날아가는 의자’. 스트라다는 무역에 특화된 차량으로 설계된 차량이고, 따라서 안전하게 무역을 할 수 있도록 은신 기술이 추가됐다. 물론 긴 시간을 은신해서 돌아다닐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짧게 순간적으로 피해 갈 수 있도록 설계됐다. 따라서 은신 시에는 이동속도가 증가한다.

날아가는 의자는 재미요소로 추가한 부분이다. 등짐을 지고 이동하면 속도가 느려지지 않나. 따라서 등짐을 진 상태로 일정 거리를 날아갈 수 있도록 구상했다. 물론 기능적인 부분 외에도 유저들끼리 놀 때 재밌게 활용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해서 추가하게 됐다.


▲날아가는 의자를 쓰면 공중으로 튀어오른다

Q. 그 외에 스트라다는 두 가지 모드로 나누어진다고 들었는데,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나.

이인균 : 외형변화가 이루어지면서 앞서 언급한 의자가 날아가는 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든가, 조금씩 기능 변화가 이루어진다.


Q. 스트라다를 개발할 때 가장 문제가 되었거나 어려웠던 부분은 무엇인가?

이인균 : 스트라다는 수집업적 보상이기 때문에, 기존 아이템을 많이 가진 유저가 받게 되는 보상이다. 따라서 기존 차량, 특히 볼프강과 비교가 많이 될 것이라 예상했다. 그런 부분에서 기능이 조금이라도 더 좋아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스트라다는 외형적으로 규모가 크다. 무조건 기존 차량보다 기능이 좋아야하기 때문에 산을 잘 타게 만들자니, 조금 어울리지 않는다는 의견이 있었다. 개발 단계에서 규모도 조금씩 작아지고 산타는 부분도 상향시키면서 그 절충점을 찾고자 노력했다.

정지훈 : 스트라다는 실제 자동차는 아니다. 따라서 디자인적인 부분과 실질적 리얼리티 부분 사이에서 고민이 많았다. 사실 리얼리티 부분은 포기하는 경우가 많은데, 파트원들과 함께 협업하면서 발전시킬 수 있었다. 원래는 바퀴 축부분이 좀더 튀어나왔었는데, 디자인을 고려해 최종 버전에서는 훨씬 짧아졌다.

전진용 : 기존 차량은 모드에 따라서 모양이 변화하는 경우가 없었고, 따라서 어떻게 구현할지에 대해서 기획팀과 꾸준히 커뮤니케이션했다. 사실 중간에 많이 헤맸다(웃음). 차량 자체가 가질 수 있는 애니메이션이 제한적이었고, 따라서 차량을 분리해 세 파트로 나눠서 작업했다. 가장 어려웠던 부분이 바퀴 부분이었는데, 차폭이 커서 게임 내 다리 폭과 거의 비슷하더라. 따라서 다리를 지나가려면 정말 정확하게 운전해야 한다는 문제가 있었다. 따라서 바퀴 위치가 바뀌게 됐는데, 이런 수정사항이 있을 때마다 애니메이션 세팅을 처음부터 해야 한다는 점이 조금 어려웠다.


Q. 인게임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을지, 스트라다의 매력을 꼽자면?

이인균 : 아무래도 무역에 특화된 차량인 만큼 내륙 무역에서 활용하면 좋다. 또한, 붉은 용의 둥지와 같은 인던에서 볼프강을 타고 돌아다니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 차를 한번 시도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유저들이 차에 매달리기 쉽도록 스트라다 위에 난간을 달자는 의견도 있었는데, 결국 구현되지는 못했지만 차 앞이나 뒤에 공간이 많은 만큼 재미있게 매달리며 즐기실 수 있을 거라 기대한다.

그외에는 아무래도 모드 변신이 가장 큰 매력인 것 같다. 기존에는 전차 쪽에만 변신이 있었기 때문에, 차량 변신은 또 새롭게 느껴질 것 같다. 또한, 등짐 부분이나 속도도 볼프강에 비해 상향됐기 때문에 여러모로 성능 부분에서 큰 메리트가 있다.

정지훈 : 아트 부분에서는 와일드하고 투박하면서도 곡선의 매력이 돋보인다는 점이 매력적인 것 같다. 그리고 이펙트 부분에서도, 날아가는 의자나 모드 변경 등 곳곳에서 신경을 많이 써서 작업 된 부분을 확인할 수 있다.


Q. MMORPG에서 탈것을 구상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이 무엇인지 궁금하다.

정지훈 : 탈것은 수집 욕구나 과시욕을 자극하는 요소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자기만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요소 중 하나니까. 그 부분에서 차량마다 다른 느낌을 주고, 개성 있는 디자인을 담기 위해 노력한다.

이인균 : 밸런스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기본적으로 밸런스야 수치나 기능을 조정하면 되는 것이지만, 계속 좋은 차량을 추가하다 보면 기존 차량들은 버려지고 새로운 것만 찾게 되는 현상이 일어난다. 따라서 완급조절이 중요한 것 같다. 또한, 기능 부분에서도 많은 고민이 이루어진다. 유저들이 선호하는 기능은 정해져 있다. 무적, 은신과 같은 특수 기능인데, 따라서 소환수나 차량기술을 세팅할 때 겹치지 않도록, 과도하게 좋은 기능들이 몰리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한다.


Q. 마지막으로, 스트라다를 기대하는 유저들에게 한마디 부탁한다.

전진용 : 스트라다는 디자인, 기능 부분 모두 충분히 만족스러울 만한 차량이다. 꼭 수집 업적에 도전하셔서 획득하시길 응원하고 싶다.

이인균 : 3년 만에 나오는 신규 차량이다. 그만큼 디자인, 기능 면에서 훌륭하다. 수집 업적 조건에 대해서도 대부분 콘텐츠 제작을 통해 가능하며, 획득하기 어렵다 느낄 수 있는 조건들은 여름 업데이트를 통해 획득 난이도를 조금 낮출 예정이니 재밌게 즐겨주셨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