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벤트 스토리는 호루스의 이야기로 전개된다


9월 18일 대규모 업데이트와 함께 이집트 신화 관련 서령들이 등장하는 '빛의 종말, 어둠의 시작' 이벤트가 개최됐다. 이번 이벤트에서는 피라미드 내부를 탐험하면서 보스 몬스터를 물리치고 특별한 서령과 다양한 보상을 얻는 것이 핵심이다.

이벤트는 한정 미션이나 메인 페이지 배너를 클릭하면 시작할 수 있다. 총 3장으로 이뤄진 스테이지는 미로의 탐험도를 일정량 쌓거나 보스를 제거하면 서령, 신화급 성물 및 코어 유물함, 재료 아이템, 우자트의 눈 등을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미로에 입성하면 1인칭 화면으로 전환되고 1칸씩 이동하면서 길을 찾는 방식이다. 처음에는 다소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으나 진행 방향이 고정이라 적응하기 쉽게 구성되어 있다. (후진은 우측 버튼을 통해 이동할 수 있으며, 1번 지나온 경로는 맵에서 원하는 경로를 클릭하면 즉시 이동할 수 있다.)

다만, 퇴장할 경우 시작 지점부터 다시 목표 지점까지 이동하게 되는데, 가는 도중 적을 또 만나 전지를 소모하기 때문에 전지 소모를 줄이기 위해선 1번 입장 시 최대한 많이 진행하는 것이 좋다.

최종 보스는 오시리스로 공략을 숙지하지 못했을 경우 놀랄 정도로 강력한 광역 공격에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다만, 해당 공격의 발동 조건을 인지하고 조건이 성립되지 않도록 유지하면서 공략한다면 쉽게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스토리 공략과 미로 탐험도 100%를 달성했다면 기본 보상은 모두 획득한 것이다. 이후에는 3장 스테이지나 도전 던전을 반복하여 오시리스를 얻거나 2장을 반복하여 세크메트를 획득해야 한다. 특히, 세크메트의 경우 중국판 기준 0티어 조합 멤버일 정도로 효율이 좋으니 이번 이벤트로 꼭 1마리 이상 얻어두는 것을 추천한다.



▣ 기본 진행 방법


이번 이벤트는 피라미드 내부 미로를 탐험하면서 특정 구간에 배치된 보스 몬스터를 제거하는 목표로 진행된다. 미로를 얼마나 탐험했는지에 따라 탐험도가 쌓이며, 탐험도가 25, 50, 75, 100%가 달성될 때마다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보상으로 얻는 아이템 및 골드가 상당히 좋은 편이므로 꼭 100%를 달성하는 것을 추천한다.)

미로를 이동할 때마다 무작위로 적이 나타난다. 적이 나타나면 전지를 사용하면서 전투가 시작되는데, 너무 많은 파티원을 편성할 경우 전지 소모량이 급격하게 많아지므로 2~3명의 서령으로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보스 몬스터 제외)

한 번 탐험한 지역은 길이 보이는데, 자신이 이동한 경로라면 어느 곳이든 맵에서 찍어서 즉시 이동할 수 있다. 다만, 퇴장하면 다시 시작 지점부터 이동해서 전지 소모량이 그만큼 많아지므로 1번 입장했을 때 최대한 많이 탐험하는 것이 중요하다.


▲ 1장 스테이지 맵


▲ 2장 스테이지 맵


▲ 3장 스테이지 맵(고난도 오시리스는 입구 정면에 배치되어 있다)


▲ 1장은 맵이 넓기 때문에 시작 위치가 4군데로 구성되어 있다
(1지역을 통과하여 2지역으로 넘어가면 시작 위치가 추가된다)


▲ 2장은 3개의 입구가 있으며 정예 보스 세크메트를 반복 공략할 수 있다


▲ 3장도 3개의 입구가 있으며 정예 보스 스핑크스와 소베크가 배치되어 있다
(가운데 배치된 입구가 도전 던전으로 도전권이 있어야 공략할 수 있다)



▣ 주의할 요소


100레벨 서령이 많은 유저 기준으로 전체 난이도는 쉬운 편이므로 최대한 파티원의 수를 줄여야 전지를 절약할 수 있다. 또한, 한 번 입장했을 때 최대한 탐험하지 않으면 다시 입장할 때 시작 지점부터 다시 이동하여 전지를 소모하게 되므로 입장했을 때 최대한 많이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1장에서 시험관으로 나타나는 라의 경우 총 3번의 전투가 펼쳐지는데, 3번째 구간에 있는 라는 80레벨로 설정되어 기본 능력치가 높고 추가 효과도 보유했기 때문에 다소 난이도가 높은 편이라는 점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2장에서는 호루스와 대결하지만, 난이도가 높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어렵지 않다.)

3장에서는 마지막으로 고난도 오시리스와 대결을 펼치게 된다. 총 3번의 전투를 반복해야 하는 오시리스는 공략에 성공할 때마다 80레벨에서 10레벨씩 상승한다.


▲ 지나온 경로라면 맵에서 원하는 곳을 클릭하면 해당 위치로 이동할 수 있다


▲ 탐험한 지역은 길이 보이지만, 던전에서 나가면 시작 위치부터 다시 이동해야 한다


▲ 이벤트 던전에 입장하면 스크린샷과 같은 미로가 나타나면서 진행된다


▲ NPC나 오브젝트를 클릭하면 대사 혹은 전투가 펼쳐진다


▲ 아누비스 동상을 클릭하면 심판관이 있는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다


▲ 1칸씩 이동할 때마다 무작위로 적이 다가와서 전투를 개시한다


▲ 열리지 않는 문은 스토리를 진행하면 개방된다


▲ 라는 광속성 면역, 오시리스는 암속성 면역이므로 참고한다



▣ 3장 고난도 오시리스


▲ 고난도 오시리스는 입구 바로 근처에 나타난다


▲ 보스 전에 PP를 회복할 수 있으므로 필요할 경우 이용한다


3장까지 모든 탐험 스토리를 마치면 마지막으로 오시리스와의 전투가 시작된다. 전투는 총 3번 반복해야 하며, 첫 오시리스는 80레벨이지만, 반복할 때마다 10레벨씩 상승하여 3번째는 100레벨 오시리스를 상대해야 한다.

고난도 오시리스는 주변에 세크메트, 아레스, 라와 함께 전투에 임하는데, 해당 공략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오시리스의 특성인 '명계의 주인'과 '영혼 공명'이 발동하는 조건을 인지하는 것이다.


▲ 3번째는 100레벨 오시리스를 상대한다


먼저 명계의 주인은 필드의 서령 3명이 사망할 경우 영혼 폭발이 발동되는 것이며, 영혼 공명은 오시리스의 영혼석이 1개 남은 시기부터 턴 종료 시 해당 턴에 받은 피해량을 되돌려주는 기술이다. 즉, 최대한 서령이 3명 이상 죽지 않게 유지하면서 오시리스의 HP를 모두 소모시키는 것이 공략의 핵심이라 볼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오시리스를 제압하기 전에 주변에 배치된 하수인 서령 3명을 모두 제압하면 그 전투는 이길 수 없다. 따라서, 자신의 서령을 죽이지 않는다는 조건을 두고 공격력이 강한 아레스와 오시리스를 강화시키는 세크메트를 제압한 후 오시리스를 제거하면 효율적이다.


▲ 폭우 파티로는 공략하기가 다소 어려우므로 보스전 특화 조합을 편성한다
(오시리스에게 디버프를 쌓은 후 HP를 한번에 소모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영혼 공명이라는 광역 기술의 피해량도 높은 편이라 해당 기술이 발동되기 전에 생명의 샘물, 성수, 생명예찬 등의 HP 회복 스킬을 가진 서령을 함께 배치시키면 도움이 된다.

공략의 순서는 먼저 오시리스와 하수인에게 로키, 레비아탄, 베히모스, 모리안 등의 서령을 사용하여 디버프를 중첩하면서 아군의 버프를 쌓고 일정 수준의 디버프와 버프가 중첩됐을 때 오시리스의 HP를 1줄씩 소모시킨다.

100레벨 오시리스의 경우 마지막 HP에서 자신에게 버프 효과를 3등급씩 올리면서 영혼 공명을 사용하는데, 영혼 공명을 버틴 후 해당 턴에 오시리스를 제압하면 클리어했다고 볼 수 있다.

이외에도 이둔을 통해 하수인들에게 수면을 걸고 오시리스만 집중 공격하는 방식도 유저들 사이에서 자주 사용되는 만큼 자신이 육성한 서령에 따라 공략 방법이 다양하므로 영혼 폭발 발동 조건에 맞춰 전략을 구성한다면 충분히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 고난도 오시리스는 3회 처치 후 사라져서 다시 진행할 수 없다.
※ 무과금 추천 조합 예시 ①: 로키, 베히모스, 레비아탄
※ 무과금 추천 조합 예시 ②: 이둔, 로키, 토르


▲ 3번 모두 성공하면 희귀 아이템을 보상으로 얻게 된다



▣ 도전 던전 오시리스


레벨 40으로 설정된 도전 던전 오시리스는 체력이 낮기 때문에 공격력이 높은 서령(암속성 제외) 1명으로도 충분히 공략할 수 있다. 다만, HP가 1줄 남았을 때 사용하는 '영혼 공명'은 위력이 상당히 강하므로 일격에 죽을 수 있으므로 솔로 플레이가 가능한지 측정하고 결정한다.

도전 던전을 입장하기 위해선 1회당 도전권 10장이 필요하며, 해당 도전권은 이벤트 스테이지 3장을 반복하면 획득할 수 있다.


▲ [INVEN] 오시리스의 보물상자(도전 던전): 해모수 솔로 플레이



▣ 반복 작업 방법


별의 모래, 도전권, 오시리스를 파밍하기 위해선 3장을 모두 공략한 후 스핑크스와 소베크의 시험을 반복하면 된다. 우측에 '길찾기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보스가 있는 구간까지 자동으로 이동하므로 누르고 기다리면 전투가 완료된다.

보스 몬스터를 제거하면 전투에서 승리했다는 메시지와 함께 다른 보스가 있는 지역으로 이동할 것인지, 탐험을 종료할 것인지 선택해야 한다. 만약 같은 보스만 계속 반복하길 원한다면 탐험을 종료하고 다시 입장하면 된다.

이렇게 스핑크스나 소베크를 반복하다보면 도전권이 쌓이게 된다. 도전권이 쌓이면 3장 페이지 가운데에 배치된 도전 던전을 클릭하여 오시리스를 제거한다. 해당 던전에서는 오시리스의 드랍 확률이 증가하므로 일반 이벤트 스테이지보다 얻을 확률이 높을 것이다. (바스테트와 세크메트는 3장에서 나타나지 않으므로 각각 1, 2장을 반복해야 한다.)


▲ [INVEN] 스핑크스, 소베크의 시험 반복 플레이 진행 영상


▲ 3장 스테이지와 도전 던전에서 오시리스가 드랍된다



▣ 이벤트 보상


이집트 이벤트에서는 기본적으로 탐험도 25~75%를 달성하면 골드, 전지, 신화급 코어 및 성물 유물함 등의 다양한 아이템을 지급한다. 탐험도 100%를 달성할 경우 눈토끼 선물함, 가구, 우자트의 눈 등의 특별한 보상을 받게 된다.

고난도 보스 토벌이나 보물상자를 개발항 때도 보상을 받는다. 고난도 보스의 경우 토벌 시 신화급 성물 유물함을 지급하며, 보물상자에서는 도, 레, 미, 파, 솔, 라, 시가 적힌 실내 인테리어 가구를 획득할 수 있으므로 신화급 성물과 코어가 부족했던 유저들에게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3장 탐험도 100% 달성 시 얻는 강의 선물(협회 테마 열쇠)과 마지막 오시리스를 제압하면 받을 수 있는 사상 누각 프로필 액자는 이번 이벤트에서만 얻을 수 있는 희귀 아이템이기 때문에 유저들의 눈을 사로 잡고 있다.

콘텐츠 진행으로 얻는 보상 외에도 교환 상점 '오시리스'를 통해 특수 화폐인 '별의 모래'로 황금슬라냥, 개조형 범용 성물, 우자트 눈, 골드, 신화급 성물 및 코어 유물함(각 10개), 다양한 칭호 등을 교환할 수 있으므로 이벤트 기간 내에 별의 모래 잘 모아서 모든 상품을 교환하는 것을 추천한다.


▲ 탐험도 75% 달성 보상은 1~3장 모두 동일하다


▲ 1장 탐험도 100%를 달성하면 우자트의 눈을 얻을 수 있다


▲ 3장 탐험도 100%를 달성하면 새로운 협회 테마를 사용할 수 있다


▲ 별의 모래로 희귀 아이템을 교환할 수 있다


▲ 체감상 츠쿠요미보다 드랍률이 높으므로 100레벨 돌파까지 충분히 모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