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드 곳곳에서 채집할 수 있는 각종 작물은 직접 사용하거나 가공과 연금술의 재료가 되어 새로운 아이템으로 새롭게 탄생시킬 수도 있다. 하지만 드넓은 필드를 뛰어다니며 직접 원하는 채집물을 찾아내고 이를 필요한 수량만큼 확보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음식이나 연금술 등의 재료로 주로 사용되는 핵심 작물을 필요한 종류, 필요한 수량 만큼 재배하여 간편하게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울타리를 이용한 작물 재배가 그것이다.


울타리를 설치하면 자신만의 텃밭을 만들어 작물을 재배할 수 있다. 이는 채집물을 일일히 찾아다니는 수고를 덜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원하는 종류의 작물을 필요한 수량 만큼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많은 이들의 시간과 노력을 절약해 준다.




■ 나만의 텃밭을 가꿔보자! 울타리의 획득 방법

울타리를 얻기 위해서는 북부 세렌디아에 위치한 하이델 성 마을의 재료 상인 NPC 플라비아노에게 공헌도 10을 주고 대여해야 한다. 별도의 실버가 필요하지 않다는 점은 환영이지만, 공헌도 10은 게임 초반 퀘스트를 충분히 진행하지 않았다면 다소 부담스러울 수도 있기 때문에 신중히 선택할 필요도 있다.


하지만 대여 아이템인 만큼, 필요한 작물을 얻고 난 뒤 울타리를 철거하여 반납하면 해당 공헌도를 다시 회수할 수 있으므로 작물 재배를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이 있다면 과감히 투자해 보는 것도 좋다.



▲재료 상인 플라비아노는 하이델 마을 분수대 근처에 위치해 있다



▲공헌도 10을 투자하여 울타리를 대여할 수 있다





■ 울타리의 설치부터 작물의 획득까지

울타리는 마을 내에서는 사용할 수 없지만 필드의 평평한 지역이라면 어디든 자유롭게 설치할 수 있다. 단, 도로나 바위, 나무와 같은 장애물이 있는 곳, 비탈진 곳 등은 설치가 불가능하다는 점에 유의하자. 인벤토리 내의 울타리를 우클릭 하면 울타리 설치 모드로 화면이 전환되며, 설치 가능한 지역에 울타리 위치를 지정하면 곧바로 텃밭이 완성된다.



▲울타리의 위치를 지정하면 설치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울타리 설치에 성공 했다면, 텃밭에 심을 작물의 씨앗을 구해야 한다. 마을 곳곳에 위치한 씨앗 상인에게 원하는 작물의 씨앗을 구매하거나 채집을 통해 일정 확률로 작물의 씨앗을 얻을 수 있는데, 해당 씨앗을 보유한 채 울타리에 상호작용을 실시하면 작물 심기 화면으로 전환되어 작물의 재배 위치를 지정할 수 있다. 울타리에는 동시에 최대 5개의 작물만 재배할 수 있다.



▲씨앗은 각 마을의 씨앗 상인이나 채집을 통해 얻을 수 있다



▲씨앗을 소지한 채 울타리에 상호 작용을 실시하면 작물 심기가 가능하다
(클릭 시 큰 이미지로 볼 수 있습니다)


씨앗을 심으면 해당 작물이 자라 수확할 수 있을 때까지 일정 시간이 소요된다. 이 때, 울타리에 상호 작용을 실시하면 온도와 습도 메뉴를 확인할 수 있는데 이 온도와 습도는 작물의 재배 시간을 단축 시킬 수 있는 요소로 작용하게 된다.


그래프를 움직여 온도와 습도를 적정 수치 가까이 조절해 주면 작물의 재배 시간이 단축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 그래프는 해당 지역의 기온과 강우량 등에 따라 수시로 변화하는 만큼 빠른 수확을 원한다면 작물이 자라는 도중 수시로 텃밭을 방문하여 온도와 습도를 조정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빨간 화살표는 현재 온도/습도 상태를 나타낸다
갈색 화살표를 조정하여 적정 수치까지 온도/습도를 보정할 수 있다



▲그래프를 조절해 주면 재배에 걸리는 시간이 단축된다


표기된 재배 시간이 경과해 해당 작물이 완전히 자라면 캐릭터가 직접 해당 작물을 채집할 수 있는 상태가 된다. 필드에서 채집물을 채취한 것과 같은 방법으로 R키를 눌러 채집할 수 있으며 채집한 작물은 캐릭터의 인벤토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재배 시간이 지나 수확이 가능해진 작물은
R키를 눌러 상호작용을 통해 수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