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에 에페리아 호위선이 추가됐다. 에페리아 호위선은 에페리아 마을의 3단계의 조선소에서 건조 가능하며, 기존 범선과는 달리 4개의 포문을 장착해 전투력이 증강된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해양 수렵 등의 콘텐츠가 더욱 활기를 띨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에페리아 호위선을 만들기 위해서는 규격 각목과 신규 아이템인 소나무 증착합판, 비취산호 주괴, 강화 아마포가 필요하다. 규격 각목 이외의 재료들은 이번 업데이트와 함께 새로 추가된 재료 아이템들로, 말리기와 가열하기 숙련 지식을 갖고 있다면 신규 가공식을 통해 얻을 수 있다.

▲ 에페리아 범선과 호위선의 비교, 호위선에는 총 4문의 포가 장착된다


▲ 오직 재료 수급을 고난을 인내한 모험가만이 값진 선박에 주인이 될 수 있다!


◇ "도대체 몇 개나 필요한 거야?" 에페리아 호위선을 건조하기 위해 필요한 아이템 정리

에페리아 호위선 건조에는 도면 : 에페리아 호위선, 규격 각목, 비취산호 주괴, 소나무 증착합판, 강화 아마포가 사용된다. 도면을 제외한 아이템들은 모두 거래소에서 구매 가능하지만, 구하기 쉽지 않은 편이라 플레이어들은 손수 재료를 구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도면 : 에페리아 호위선은 에페리아 항구의 필라베르토 팔라시의 일일 의뢰를 통해 얻을 수 있다. 의뢰는 비교적 간편한 편인데, 나무 상자를 들어서 에페리아 항구에 있는 특정 NPC에게 전달하면 끝이다. 여기서 보상을 통해 에페리아 호위선 도면을 받을 수 있다. 일일 의뢰이므로 필요한 개수를 모으는 데는 25일이 소요되지만, 가장 구하기 쉬운 편이다.

▲ 도면은 일일 의뢰를 통해 비교적 쉽게 구할 수 있다


1개의 규격 각목을 얻기 위해서는 쓸만한 각목 10개가 필요한데, 쓸만한 각목을 얻기 위해서는 통나무 10개를 구해야 하는 식이다. 규격 각목은 1,000개가 필요하므로, 가공 시 추가 획득 등을 따지지 않고 필요한 개수로만 본다면 통나무의 경우 10만 개 정도가 필요하다.

극악의 난이도를 자랑하는 규격 각목 외에 신규 가공식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신규 아이템들 또한 얻어야 한다. 소나무 증착 합판은 총 1,600개가 필요하다. 증착 합판은 소나무 합판 1개와 코코넛 10개를 가열해 얻을 수 있다.

소나무 합판을 만들기 위해서는 소나무 널빤지 10개가 필요하며, 널빤지 제작에는 원목 5개가 필요하다. 따라서, 소나무 증착 합판을 만들기 위해서는 소나무 원목 80,000개와 코코넛 16,000개가 필요하다.

▲ 악명이 자자한 규격 각목, 예약 구매를 통해 얻는 플레이어들도 상당히 많다


비취산호 주괴의 경우 800개가 필요한데, 이는 녹아내린 티타늄 조각 5개와 산들빛 녹색 산호 1개를 가열하는 것으로 얻을 수 있다. 녹아내린 티타늄 조각은 티타늄 광석 5개를 가열하여 얻을 수 있으며, 산들빛 녹색 산호는 녹색산호 3개와 영롱한 에메랄드 1개를 통해 얻을 수 있다. 이때 녹색 산호는 다시 산호 조각 10개와 에메랄드 1개를 가열해 얻을 수 있으며, 영롱한 에메랄드는 에메랄드를 빻아서 얻을 수 있다.

통나무와 마찬가지로 추가 획득을 고려하지 않는 경우 필요한 티타늄 광석의 경우 20,000개가 필요하다. 산들빛 녹색 산호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산호 조각은 24,000개에 이르며, 에메랄드 또한 6,400개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강화 아마포는 450개가 필요한데, 해당 재료는 아마포 1개와 빛나는 가루 1개를 빻아서 얻을 수 있다. 아마포를 만들기 위해서는 아마실 10개가 필요한데, 아마실 제작에는 아마 5개가 필요하다. 빛나는 가루는 연금을 통해 일정 확률로 획득할 수 있다.

◎ 에페리아 호위선 건조에 필요한 재료



◎ 재료를 만들기 위해 요구되는 필요 재료와 생산 활동



◇ 인고의 채집 노동, 일꾼 활용으로 조금 더 편하게!

규격 각목은 통나무를 통해서 얻을 수 있다. 통나무는 캐릭터를 통해 직접 채집하는 것으로만 얻을 수 있으므로 기존의 에페리아 범선을 만들 경우에도 플레이어들의 가장 큰 고비 중 하나였다. 대신 통나무는 대부분의 나무를 벌목할 경우 얻을 수 있으므로, 또 다른 재료인 소나무 증착 합판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소나무를 벌목하며 함께 얻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소나무는 트렌트 마을의 서북쪽부터 시작해 칼페온 지역의 서남쪽에 이르기까지 널리 분포되어 있으므로, 해당 지역에서 통나무와 소나무를 모두 얻을 수 있다. 만약, 소나무가 부족할 경우에는 일꾼을 통해 마리 동굴 - 벌목에서 소나무를 채집할 수 있다. 마리 동굴 노드는 헥세 성역 동쪽에 위치한다.

소나무 증착 합판에 필요한 코코넛은 아레하 야자숲 - 벌목 노드를 통해 획득할 수 있다. 아레하 야자숲은 아레하자 마을의 서쪽에 위치한다.

▲ 마리 동굴 노드에 있는 소나무 원목


비취산호 주괴에 필요한 티타늄 광석은 탐험 노드를 통해서도 얻을 수 있으며, 직접 광석을 캐는 것으로도 얻을 수 있다. 탐험 노드의 경우 초승달 신전 - 채광, 가비냐 대분화구 - 채광, 가비냐 화산지대 - 채광을 통해 얻을 수 있다. 직접 채집할 경우에는 무른 사암, 티타늄 광석, 화산암을 곡괭이로 상호 작용해 얻을 수 있다. 초승달 신전, 바심족 주둔지, 아레하자 주변 지역 등 발렌시아 전역에 걸쳐서 찾아볼 수 있다.

녹아내린 티타늄은 로사르 무기를 가열해서도 얻을 수 있다. 로사르 무기는 발렌시아의 사냥터에서 드랍되며, 카드리 폐허가 대표적이다. 레벨업 혹은 은화 벌이를 위한 사냥과 동시에 병행해 어느 정도 수급해두면 좋을 것이다.

산호 조각을 얻기 위해서는 바닷속에 잠수해 들어가 호미를 사용해야 한다. 산호를 채집할 수 있는 곳은 크고 작은 섬들이 밀집해있는 군도의 바닷속에서 찾을 수 있다. 제보에 따르면 틴베라 섬과 레라오 섬 사이와 오벤 섬 근처에도 많이 분포해 있다고 한다.

에메랄드는 에메랄드 원석을 통해 얻거나, 모르코의 비밀 상점을 통해 구매할 수 있다. 에메랄드 원석은 직접 채취해야 얻을 수 있는데, 검은사막 월드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돌멘게를 통해 얻거나, 여러 종류의 사암이나 몇 개의 암석을 통해서도 얻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얻은 에메랄드 원석을 빻으면 에메랄드를 획득하게 된다.

아마와 아마실은 카마실브 사원 - 아마 재배, 코스타 농장 - 아마 재배, 모레티 거대 농장 - 아마 재배 탐험 노드를 통해 얻을 수 있다. 또, 야생 아마를 직접 채집하는 것으로도 얻을 수 있는데, 갈기족 소굴 근처에서 얻을 수 있다고 한다. 공헌도가 남는다면 울타리를 빌려 아마 씨앗을 통해 아마를 직접 재배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 아마를 얻을 수 있는 노드는 비교적 많은 편이다


◇ 등장이 임박한 '대양의 심장 벨'에 대비하라

이번에 추가된 에페리아 호위선은 지난 오아시스 페스티벌에 소개되었던 대양 콘텐츠인 '벨'을 위한 함선일 가능성이 크다. 이때 소개된 '전투형 개인 범선'은 총 4문의 대포가 설치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밝혔는데, 이번에 업데이트된 호위선과 일치한다.

전투형 개인 범선이 추후 마고리아 대양 보스들을 상대할 때 큰 도움을 준다고 밝혔던 만큼, 호위선이 전투형 개인 범선이라면 증강된 공격 성능으로 큰 위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벨과의 전투를 학수고대하고 있다면 호위선을 미리미리 건조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 지난 오아시스에서 예고했던 전투형 개인 범선, 완성되면 이런 모습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