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대규모 업데이트로 추가된 신규 서버 네세르에서 거점전을 진행한다. 서버 내 유저와 길드의 성장 속도를 고려하여 거점전 진행이 가능할 만큼 성장했다. 금일 업데이트가 적용된 이후 네세르 서버의 길드는 거점전 입찰을 진행할 수 있게 됐다.

수련의 탑의 최고층이 60층으로 확장됐다. 40층까지 진행할 수 있었던 수련의 탑은 최고층을 공략하기 위한 부캐릭터의 장비 세팅의 수준을 더 높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도 모든 블랙스톤의 무게를 0.01 LT로 하향했다. 이번 업데이트 이후 하급, 중급 블랙스톤 등 대량의 블랙스톤을 가방에 담을 수 있게 됐다. 또한, 다가올 2019년 기해년(己亥年)을 기념해 신년 이벤트와 흑정령 특별 의뢰 등 신규 이벤트도 진행한다.

▲ 황금 돼지의 해를 기념하는 신년 이벤트도 진행


■ 네세르 서버 - 길드 PvP 콘텐츠, 거점전 실시! 공성전은 다음 업데이트부터…

각성 업데이트와 함께 대규모 업데이트로 새롭게 추가된 신규 서버 '네세르'에서도 거점전을 진행할 수 있게 됐다. 네세르 서버는 오픈 약 3주 만에 길드 단위 대규모 PvP 콘텐츠를 시작한 셈이다.

알티노바, 헥세 서버 등 규모가 큰 업데이트마다 새롭게 신설되는 신규 서버는 오픈 초기에는 유저가 성장하는 단계이므로 곧바로 거점전과 공성전을 진행할 수 없었다.

하지만 육성 지원 이벤트를 서버 오픈과 동시에 진행하여 이전보다 유저들의 성장 속도는 더욱 빨라져 알티노바 서버가 오픈했을 당시보다 거점전 업데이트가 1개월 반 정도 빨라졌다.

거점전을 진행하는 방법은 다른 서버와 같으며 금일 업데이트 점검 이후부터 거점전 입찰이 가능하다. 거점을 점령한 길드는 거점 등급에 해당하는 헤택을 받을 수 있다.

한편, 공성전 업데이트는 '다음 주 업데이트로 추가될 예정'이라고 패치 노트에서 밝혔다.

관련 게시물 바로가기: [가이드] 길드 거점전 참여 방법 및 과정 살펴보기

▲ 코끼리와 신기전, 대포 등 무기를 활용한 대규모 전투를 느껴볼 수 있다

▲ 거점전 입찰은 길드 요새의 전장의 문에서 진행할 수 있다


■ 기타 - 최고층 60층으로 확장된 수련의 탑, 블랙스톤의 무게 0.01LT로 하향 등

40층이 최고층이었던 수련의 탑이 60층으로 확장됐다. 기존에 획득할 수 있었던 경험치와 지속 기술 교본, 고대의 석판과 신화 검은 기운 등의 보상이 더욱 강화됐다.

수련의 탑 최고층은 높아졌지만, 수련의 탑에 보낼 수 있는 캐릭터 수는 늘어나지 않았기에 5명의 캐릭터를 모두 보내서 60층을 클리어하려면 부캐릭터의 장비 세팅 수준을 더 높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수련의 탑 클리어 난이도는 층마다 전투력 500이 오르므로 60층을 클리어하려면 총 30,000의 전투력이 필요하다. 수련을 보낼 캐릭터의 클래스를 서로 다르게 하여 보너스 전투력 1,000을 받는다면 필요 전투력은 29,000이며 한 캐릭터당 최소 5,800이라는 높은 전투력을 보유해야 최고층을 클리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최고층 공략에는 보조 캐릭터의 전투력도 만만치 않게 높아야 할 것이다


하급/중급 블랙스톤은 필드, 용맹의 땅 등에서 사냥하거나 전리품으로 얻는 블랙스톤 상자에서 대량 획득할 수 있어 보유 수량이 매우 많다. 더불어 상급과 최상급 블랙스톤도 획득 처가 많아지면서 블랙스톤의 개수는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가방의 무게는 캐릭터의 무게 제한의 약 2.5배를 초과할 수 없다. 이렇게 쌓여가는 블랙스톤은 가방 안에 한꺼번에 보관할 수 없어 창고에 넣어두고 필요한 양만 꺼내서 사용할 수밖에 없었다.

비교적 가장 최근에 업데이트된 40단계 이상의 잠재력을 돌파할 때 사용하는 재화 '순도 높은 흑결정'을 제작하려면 많은 양의 블랙스톤을 소모해야 하는데 가방의 소지 한도 무게보다 많은 불편함이 있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블랙스톤의 무게가 0.01 LT로 변경됐다.

▲ 생명력 회복제도 무게를 많이 잡아먹는 주범이다

▲ 등급에 관계 없이 블랙스톤의 무게는 0.01 LT로 모두 같다

▲ 4만 여개가 넘는 블랙스톤을 모두 소지해도 가방의 무게 제한은 이제 넉넉하다

▲ 순도 높은 흑결정을 제작할 때 많은 양의 블랙스톤을 한꺼번에 정제할 수 있다


■ 이벤트 - 2019 기해년은 황금 돼지의 해?! '황금돼지 조각상을 찾아라!' 등 신년 이벤트 진행

다가오는 새해 2019년, 황금 돼지의 해를 기념해 필드에서 드롭하는 황금 조각상을 사용해 얻을 수 있는 '황금 조각'으로 아이템을 교환하는 이벤트를 금일 업데이트 점검 이후 진행 중이다.

이벤트는 다음 주 업데이트 점검 전까지 진행할 수 있다. 황금 조각으로 아이템을 교환할 수 있는 기간은 1월 9일(수)까지로 교환 기간에 착오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

황금 조각 10,000개로 교환할 수 있는 황금돼지 조각상 4개는 황금 조각상과 슐츠의 인장 이후 선보이는 이벤트성 희귀 전리품으로 '마을 상인에게 가져가면 후한 가격을 쳐줄 것 같다'는 툴팁의 문구가 유저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과연 판매했을 때 1개당 가격은 얼마일지 유저들은 궁금해하고 있다.

관련 게시물 바로가기: [이벤트] 2019 신년 맞이 황금 돼지 조각상을 찾아라!

▲ 황금 조각으로 교환할 수 있는 아이템 목록

▲ 10,000개에 4개밖에 교환 못 하는 황금돼지 조각상은 상점에 얼마에 팔릴까?


흑정령의 특별 의뢰를 완료하고 특별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흑정령 특별 의뢰'는 주변의 몬스터 50,000마리 처치, 고대 유적 10회 클리어, 월드 우두머리 7회 처치 등 3가지 임무를 이벤트 기간 내에 완수하면 용맹의 증표 10개, 카프라스의 흔적 1,000개, 연금석 파편 1,000개 등을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 기간은 1월 1주 차 업데이트 점검 전까지 진행하므로 사실상 약 1주 정도의 시간밖에 없다. 이벤트가 종료되기 전 보상을 획득하고 싶다면 고대 유적과 월드 보스는 놓치지 말고 반드시 클리어해야 한다.

관련 게시물 바로가기: [이벤트] 깜짝 등장! 특별 흑정령 의뢰

▲ 이벤트 기간은 생각보다 여유롭지 않다


새해를 맞이하면 각자 목표를 새롭게 세우고 새로운 생활을 다짐한다. 하지만 그런 계획도 하루 이틀이면 흐지부지 계획이 무너지고 만다. 이처럼 펄어비스는 다가올 2019년 새해는 새로운 목표와 계획을 포기하지 말고 이뤄나가자는 의미로 '작심삼일은 그만! 신년맞이 출석' 이벤트를 진행한다.

출석 이벤트는 새해 첫날인 1월 1일(화)부터 7일(월)까지 1주일간 진행한다. 다른 출석 이벤트처럼 출석 일수마다 출석 보상을 획득할 수 있지만, 4일 차부터 '신화 검은 기운 상자를 20개'씩 획득할 수 있다. 7일을 모두 출석하면 누적 보상으로 신화 검은 기운을 80개 획득할 수 있는 셈이다.

신화 검은 기운 80개는 흑정령의 레벨을 올리는데 적지 않은 검은 기운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으므로 매일 접속해 누적 출석 보상을 모두 받고 흑정령의 레벨을 올릴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

관련 게시물 바로가기: "작심삼일은 그만!" 신년맞이 출석

▲ 출석 보상도 받고 잠시 새해 계획을 세우는 시간을 갖는 것도 나쁘진 않아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