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비 합성과 승급은 상위 등급의 장비를 획득할 수 있는 방법으로 장비의 등급을 높여 캐릭터를 강화하는 시스템이다. 합성과 승급 모두 일정 재화를 투자하면 확정적으로 상위 등급의 장비를 획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위 등급의 장비를 합성하여 상위 등급으로!
합성 시 강화 수치와 부위는 유지! 하지만 이름과 품질은 랜덤

장비 합성은 최고 레벨(Lv.30)에 도달한 동일한 등급의 장비 2개를 소모하여 한 단계 높은 등급의 장비를 획득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합성 시 획득하는 장비는 상위 등급 1레벨 상태이며, 처음 선택하는 장비의 강화 수치가 그대로 유지된다.

합성은 동일한 유형의 장비끼리만 가능하다. 즉, 무기는 무기끼리, 방어구는 방어구끼리, 장신구는 장신구끼리만 합성할 수 있다. 만일 상위 등급의 무기를 얻고자 한다면 무기끼리 합성해야 한다.

합성 시에는 장비의 부위를 고려해야 한다. 합성하는 두 장비의 부위가 동일한 경우 상위 등급의 해당 부위를 얻을 수 있다. 3성 장갑과 또 다른 3성 장갑을 합성하면 4성 장갑을 얻을 수 있는 형식이다.

합성하는 두 장비의 부위가 다를 경우, 얻을 수 있는 장비는 합성 시 왼쪽 장비의 부위를 따른다. 예를 들어 3성 벨트와 3성 목걸이를 합성하면 4성 벨트가 나오는 식이다. 이러한 규칙만 잘 알고 있다면, 필요로 하는 등급의 장비를 합성으로 얻는 것이 가능하다.

하지만 합성 결과로 얻은 장비의 세트 종류(이름)와 품질은 무작위로 결정된다. 낮은 품질의 장비를 합성하더라도 높은 품질의 장비를 획득하는 것이 가능하다. 따라서 합성 시에는 높은 품질보다는 낮은 품질의 장비를 재료로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 방어구는 방어구끼리! 동일한 유형의 장비만 합성이 가능하다

▲ 1성 장갑끼리 합성하면 2성 장갑을,

▲ 신발과 장갑을 합성하면 상위 등급의 신발을 얻을 수 있다 (왼쪽 장비에 집중!)

▲ 하지만 합성 시 이름과 품질은 무작위로 결정되니 주의해야 한다

※ 장비 합성 요약
- 동일한 유형의 장비만 합성할 수 있다.
- 합성 시 강화 수치는 유지된다.
- 원하는 장비 부위를 획득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장비의 이름과 품질은 무작위로 결정된다.


기존 장비 그대로 등급을 올릴 수 있는 장비 승급!
승급 전 장비를 계승! 장비 유형에 맞는 승급석 필요

승급은 최고 레벨(Lv.30)을 달성한 장비의 등급을 한 단계 높일 수 있는 시스템으로 승급석과 골드가 필요하다. 승급을 통해 얻게 되는 상위 등급의 장비는 기존 장비의 부위, 이름과 품질, 그리고 강화 수치까지 그대로 계승한다. 따라서 지금 장비를 그대로 유지한 채 등급만 올리고 싶을 때 승급이 좋은 선택지가 될 것이다.

승급석은 장비의 유형에 따라 무기 승급석, 방어구 승급석, 장신구 승급석으로 나뉘고, 각 승급석은 반격 던전에서 획득할 수 있다.

반격 던전에서 얻을 수 있는 승급석은 요일별로 다르며, 월/목요일에는 방어구 승급석을, 화/금요일에는 무기 승급석을, 그리고 수/토요일에는 장신구 승급석을 보상으로 얻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일요일에는 승급석 선택 뽑기권을 획득할 수 있어 필요에 따라 부족한 승급석을 수급하는 것이 가능하다.

▲ 승급 결과로 얻는 장비의 유형과 이름, 품질은 승급 전 장비와 동일하다

▲ 승급에는 장비의 유형에 맞는 승급석이 필요하다

※ 장비 승급 요약
- 장비의 부위, 이름, 품질, 그리고 강화 등급을 유지한 채 등급을 올릴 수 있다.
- 티끌 모아 태산! 승급석은 꾸준히 모아야 한다.


효과적인 장비 합성/승급 방법은?
등급과 품질이 낮으면 합성을! 승급석은 꾸준히 모아야...

높은 품질의 원하는 장비를 얻었다면 승급으로 등급을 올리는 것이 좋다. 최상급의 품질을 가진 장비는 획득하는 것이 매우 까다롭기 때문이다. 대신 쉽게 얻을 수 있는 품질이 낮은 장비들은 합성을 통해 상위 등급의 장비로 만들면 된다.

합성과 승급을 비교해보면 무기의 경우 2성까지, 방어구의 경우 3성까지, 장신구의 경우 4성까지 합성의 비용이 승급보다 싸다. 장비 등급이 낮은 초반에는 승급보다는 합성에 집중해 높은 등급의 장비를 획득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장비의 등급이 높아질 수록 필요한 승급석 개수가 급격하게 증가한다. 요일 던전에서 매일 얻을 수 있는 승급석은 필요량에 비해 그 수량이 매우 적기 때문에 꾸준히 모아두고 낭비해서는 안된다. 방어구나 장신구와 달리 무기 승급에 필요한 승급석이 훨씬 더 많으므로, 선택 뽑기권으로는 무기 승급석을 고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다.

▲ 장비 유형별 합성에 필요한 골드량

▲ 장비 유형별 승급에 필요한 골드량과 승급석 개수


※ 요약
- 초반에는 승급보다는 합성에 집중하는 편이 좋다.
- 장비의 등급과 품질이 낮을수록 합성의 효율이 좋다.
- 승급석 선택 뽑기권에서는 무기 승급석을 얻는 것이 유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