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투가는 맨손으로 적을 공격하는 근접 전투가로 쉴 새 없이 연속 공격을 퍼부어 적을 제압하는 캐릭터이다. 주변의 적들을 한꺼번에 띄우거나 넘어뜨리는 스킬이 존재해 근접해오는 다수의 적을 상대하기에 유리하다. 또한 자신과 아군의 체력을 회복하는 스킬이 존재해 생존에 능하다.

격투가의 스킬은 액티브 스킬 6개, 지속 효과(패시브 스킬) 4개로 구성되어있다. 다시 액티브 스킬은 '공격' 스킬 3개, '방어' 1개, '생존' 1개, '버프' 1개로 나뉘며, 이 중 최대 3개의 스킬만 장착해 전투에 사용할 수 있다.

지속 효과(패시브 스킬)는 '반격', '태그', '공격', '방어' 스킬로 나뉘고 별도로 스킬을 장착하지 않고도 영구적으로 적용된다.

모든 스킬은 스킬 포인트(SP)를 사용해 레벨을 올리고 강화할 수 있다. 스킬 포인트(SP)는 레벨업을 할 때마다 하나씩 주어지고, 다이아로 일정량을 구매하는 것도 가능하다. 스킬이 일정한 레벨에 도달하면 새로운 효과를 얻으며, 레벨은 20까지 올릴 수 있다. 모든 스킬을 전부 만렙까지 올리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적절한 SP 배분이 중요하다.


직접적으로 전투를 도와줄 액티브 스킬
6가지 중 어떤 스킬을 장착하는 것이 좋을까?

▲ 격투가 스킬의 추가 효과와 필요 스킬 포인트(SP)


기공장 (공격)

격투가 레벨 1부터 사용할 수 있는 스킬로 전방에 구체를 생성해 적을 3회 타격하는 공격을 가한다. 기공장은 한 곳에 몰려 있는 적들을 처리하거나, 체력이 높은 보스를 처리하는데 적합하다.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20레벨 기준 24초로 가장 짧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스킬 시전 시 딜레이가 길고, 기공장을 시전하는 동안에는 적들의 공격으로부터 취약하다는 점 때문에 다소 답답하다고 느낄 수 있다. 다른 스킬을 사용해 적을 띄우거나 넘어뜨린 뒤, 안전하게 기공장을 사용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스킬 레벨이 5가 되면 새로운 공격 모션이 추가되며, 이 공격으로 적을 밀어내 스킬 시전을 끊는 것이 가능해진다. 스킬 레벨을 10까지 올리면 공격 범위가 늘어나고, 직선 형대로 기공파를 발사하는 공격이 추가된다.

기공장의 레벨을 만렙으로 올리기 위해서는 60 SP가 필요하다. 상당히 많은 SP를 요구하므로, 무리하게 만렙을 찍기보다는 새로운 공격이 추가되는 5레벨 또는 10레벨 정도까지만 레벨을 올리는 것이 좋아 보인다.

▲ 기공장 20레벨 효과, 피해량 증가 수치가 눈에 띈다

▲ 뭉쳐있는 다수의 적이나 보스를 상대하기 좋은 기공장


선풍각 (방어)

격투가 5레벨이 되면 사용할 수 있는 스킬로 주위의 적들을 광역으로 띄워 넘어뜨리는 공격을 가한다. 스킬 레벨업을 하지 않고도 적의 공격 시전을 방해할 수 있는 격투가의 유일한 수단이다. 대미지가 세진 않지만, 사방의 적을 모두 공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스킬이 20레벨에 도달하면 대미지가 60%나 상승해 부족했던 공격력이 충분히 보강된다. 뿐만 아니라 공격 범위도 50% 증가하기 때문에 적의 스킬을 끊으면서 강력한 범위 공격을 펼칠 수 있다. 적이 공격하려 할 때 선풍각으로 띄운 다음 기공장으로 딜을 넣는 연계도 가능하다.

만렙에 필요한 SP 요구량은 32 포인트로 모든 스킬을 통틀어 가장 적으며, 효과도 우수하기 때문에 가장 우선적으로 20레벨을 찍는 것을 추천한다.

▲ 공격과 방어를 동시에! 선풍각 20레벨 효과

▲ 적의 공격 시전을 방해하면서 광역 공격을 할 수 있는 선풍각


천벌 (공격)

격투가 레벨이 10이 되면 오픈되며, 땅을 내리찍어 주위의 적들을 공격하는 넓은 범위의 공격 스킬이다. 적의 공격 시전을 방해할 순 없지만 스킬 대미지가 강력하다.

스테이지를 진행하다 보면 몬스터들이 사방에서 젠 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근접 전투를 펼치는 격투가에게 있어 적들을 빠르게 처리하기가 까다롭다. 하지만 천벌의 강력한 광역 공격으로 다수의 적들을 한 번에 정리할 수 있으므로 상당히 유용하다.

10레벨, 15레벨에 각각 다수의 적을 띄우는 두 번째, 세 번째 공격이 추가된다. 이때부터는 적의 스킬을 끊는 것이 가능해지므로 생존에 큰 도움이 되며, 강력한 딜 덕분에 선풍각의 상위 호환격 스킬이 된다. 선풍각과 마찬가지로 기공장과의 연계가 좋다.

천벌을 20레벨까지 올리는 데는 총 50 SP가 필요하다. 선풍각 대신에 천벌에 SP를 투자하는 것도 한가지 좋은 방법일 것이다.

▲ 다수의 적을 처리하기 쉬운 천벌 20레벨 효과

▲ 강력한 범위 공격을 펼칠 수 있다


수라의 힘 (생존)

격투가의 레벨이 20에 도달하면 획득할 수 있는 상태 이상 회복기이며, 체력 회복을 할 수 있는 스킬이다. 20레벨 기준으로 수라의 힘 사용 시 체력 30%가 즉시 회복되고 5초 동안 공격 시 최대 체력의 2%씩 회복하는 흡혈 버프가 생성된다.

격투가의 유일한 상태 이상 회복기이며, 상태 이상을 거는 몬스터가 많고, 적의 대미지가 세지는 고난도 스테이지에서 중요도가 높아지는 스킬이다.

체력 회복량도 뛰어나다. 즉시 체력을 회복하는 효과에 흡혈 옵션도 추가로 붙어 있어 바닥난 체력을 최대까지 채울 수 있을 정도로 훌륭한 회복량을 자랑한다. 추가로 수라의 힘을 사용하면 다른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2초 감소하고 3초간 이동속도가 증가한다.

만렙에 도달하는 데는 총 49 SP가 필요하며 비교적 요구량이 적은 편이다. 자동 전투 시 생존력이 크게 올라간다는 점, 스테이지가 어려워질수록 스킬 중요도가 올라간다는 점에서 SP를 투자할만한 가치가 높다.

▲ 격투가의 생존력을 올려주는 수라의 힘 20레벨 효과

▲ 수라의 힘을 사용해 상태 이상(빙결)을 회복한 모습

▲ 상태 이상(화상)을 회복하고 5초간 흡혈 버프가! 체력 회복량도 눈에 띈다

▲ 수라의 힘 사용 시 다른 스킬의 재사용 시간이 2초 줄어든다


백열난무 (공격)

전방의 적들에게 연속 공격을 펼치는 스킬로 격투가가 40레벨에 도달해야 사용 가능하다. 강력한 대미지를 선보이며, 시원한 공격 모션을 경험할 수 있다. 체력이 높은 보스에게 연속으로 공격을 가해 큰 대미지를 입히는 것이 가능하다.

대신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가장 길고 스킬을 사용하는 모션이 길다는 단점이 있다. 일반 몬스터 몇몇을 잡기 위해 백열난무를 사용하기에는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자동 사냥에서는 채용하기 힘들 것이다.

스킬 레벨이 20에 도달하려면 69 SP가 필요하다. SP 여유가 된다면 어느 정도 스킬 레벨을 올리는 것도 고려해볼 만 하지만 다른 좋은 스킬들도 많으니 무리해서 만렙을 찍을 필요가 없다.

▲ 스킬 한 번으로 보스까지 처치할 수 있는 백열난무 20레벨 효과

▲ 백열난무로 연속 공격을 퍼부어 극딜을 넣을 수 있다


만트라 (버프)

격투가가 60레벨이 되면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다. 자신과 근처 아군 1명의 체력을 회복하고, 자신에게는 3초간 모든 상태 이상 면역 버프를 부여한다.

10레벨과 20레벨에 이르면 스킬을 적용받는 아군이 1명씩 증가하므로 만렙 시 자신을 제외한 근처 3명의 아군 체력을 회복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다수의 아군을 회복하는 효과가 뛰어나므로 스테이지보다는 팀 대전이나 길드전 등 여러 캐릭터가 함께 싸우는 전장에서 진가를 발휘한다.

만렙을 찍기 위해서는 총 69 SP가 필요하다. 투자해야 하는 SP가 많고, 스테이지에서는 만트라의 효과가 반감되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레벨을 올려야 할 스킬은 아니다.

▲ 자신뿐만 아니라 아군에게도 버프를 주는 만트라 20레벨 효과

▲ 만트라 버프를 받아 노랗게 빛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 팀 대전에서 만트라 버프를 받은 아군 마법사와 암살자

▲ 만트라 사용 시 근처 아군의 체력도 같이 회복된다


눈에 띄진 않더라도 중요한 지속 효과 (패시브 스킬)
4가지 지속 효과의 특징은?

▲ 격투가 지속 효과의 추가 효과와 필요 스킬 포인트(SP)


여세 (반격)

여세는 반격과 관련된 능력을 강화하는 지속 효과이다. 스킬 레벨업을 하면 새로운 반격 모션 추가되고, 반격 시 체력 회복량이 증가한다. 반격에 성공하면 회복하는 체력량이 높은 편이다. 하지만 자동 전투 시 캐릭터는 반격하지 않기 때문에 자동 전투를 선호한다면 레벨업을 할 필요가 없는 스킬이다.

20레벨에 필요한 SP는 79 포인트로 액티브, 패시브 스킬을 통틀어 가장 많은 SP를 필요로 한다.

▲ 반격과 관련된 지속효과인 여세 20레벨 효과


결의 (태그)

결의는 태그 능력을 강화하는 지속 효과로 보스전에도 도움이 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스킬 레벨업으로 태그 능력이 강화되면 격투가가 공격을 받아 밀쳐지거나 띄워질 시 교체 공격이 가능해진다. 다수의 적에게 공격받아 캐릭터가 계속 띄워져 아무것도 못하고 사망하는 경우가 있는데 결의의 강화된 태그 능력으로 이를 방지할 수 있다.

보스 피해량 증가, 체력 증가, 상태 이상 시간 감소,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와 같이 여러 효과들이 붙어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만렙에 필요한 SP는 42포인트로 지속 효과 중 SP 요구량이 제일 적다.

▲ 태그 능력을 강화하는 결의 20레벨 효과


투지 (공격)

투지는 격투가의 전반적인 공격 능력을 올려준다. 20레벨 기준으로 치명타 피해량이 50%, 피해량이 10% 증가한다. 장착한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2초 줄여주고, 이동 속도가 10% 상승하는 효과도 눈에 띈다.

피해량을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액티브 스킬 위주의 전투보다는 평타 위주의 전투에 효과적이다. 투지 스킬 레벨을 올린 뒤, 상황에 맞게 원하는 액티브 스킬 3개를 바꿔가며 장착하고, 스킬 딜보다는 평타 딜로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는 플레이가 가능하다. 20레벨까지 스킬 레벨을 올리려면 SP가 51포인트가 필요하다.

▲ 격투가의 공격과 관련된 능력을 향상시켜주는 투지 20레벨 효과


평온 (방어)

평온은 방어와 관련된 능력을 올려주는 패시브 스킬이다. 만렙 효과로 최대 체력이 30% 증가하며, 받는 원거리 및 근거리 피해량이 15% 감소하고, 추가로 피해량이 10% 감소한다.

체력이 증가하고 받는 피해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자동 전투에서 캐릭터가 쉽게 사망한다면 평온 스킬을 레벨업 하는 것이 하나의 해결책이 될 수 있다. 만렙까지 도달하는 데는 총 51 SP를 사용해야 한다.

▲ 격투가의 방어 능력을 강화시키는 평온 20레벨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