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스의 딜러 직업군들은 항상 딜을 잘 뽑아내기 위해 많은 고민을 합니다. 좋은 등급의 장비, 높은 강화의 룬, 나만의 전술 세팅으로 스킬을 사용하는 등 끊임없는 노력을 하고 있죠.

하지만, 아무리 장비가 좋아도 스킬을 사용하는 데 문제가 있다면 탱커보다 딜이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강력한 스킬 연계법이 존재하는데도 약한 스킬들만 골라 사용하면 파티원들에게 민폐가 될 수 있는데요.

마침 어새신 유저 중 던전에서 딜을 잘 뽑아내는 '유자꿀' 유저를 만나봤습니다. 특이하게 아이템 세팅은 문명이나 부활 투구를, 최고의 딜량을 유지하기 위해 스킬 쿨타임을 신경 안 쓰고 처형의 시간 이후 예고살인을 이어간다고 하네요. 어새신에 대해 보다 자세한 이야기를 듣기 위해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 어새신 유자꿀을 소개합니다.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유자꿀]: 안녕하세요. BMW 길드에서 모자란 부길마 유자꿀입니다. 처음 블레스 나왔을 때부터 BMW에 몸을 담고 있었고, 일 때문에 한 6개월 쉬다 복귀를 해서 벌 받는 중입니다.



Q. 던전에서 딜 잘넣기로 소문한 딜러라고 추천받았습니다. 소감이 어떠신가요?

[유자꿀]: 추천받으니 기분은 좋네요. 어새신 특성상 딜 넣는 사이클이 다 비슷비슷해서 제가 딱히 딜을 잘한다고 생각은 안 합니다.


▲ 저는 남들하는 만큼 합니다!




Q. 하루에 던전은 어느정도 즐기시나요? 주로 가는 던전은 어디인지도 궁금합니다.

[유자꿀]: 신규 던전이 나오기 전에는 바젤에서 살다시피 해서 던전은 잘 안간편이고, 요즘은 접속하면 우르타다 요새를 2~3회, 파탈라 폐허는 1회정도 가는 편입니다.

개인적으로 재미있는 건 파탈라 폐허입니다. 여러 패턴도 많고 더 재미있는데, 우르다타 요새 1, 3네임드만 돌면 요새가 더 쉽게 느껴집니다. 특히 요근래 3네임드 버그가 생겨서 많이 아쉬웠지만, 버그가 수정되니 다행이라고 생각해요. 버그가 너무 허무해서 할 맛이 안 나더라고요.

2네임드는 아직 제대로 트라이를 해본 적이 없네요. 처음 잠깐 해본 이후로 트라이 자체를 안 하고 있는 편이라서요. 광폭이 없어서 버티기만 하면 해볼 만하다고 생각은 했지만, 계속 그런 식으로 파티를 구성할 순 없습니다.


▲ 주로 가는 던전은 우르다타 전쟁요새.




■ '유자꿀'의 우르다타 전쟁요새 전술

◈ 1네임드 전술




- 핵심기술
암살자

- 사용기술
난도, 꿰뚫기, 그림자 베기, 이단 베기, 예고 살인, 입막음, 처형의 시간, 연무 - 정화

- 반응기술
암살, 긴급 회피

- 적용기술
처형인, 냉혹, 배후 공격, 집행자

◈ 3네임드 전술




- 핵심기술
암살자

- 사용기술
난도, 꿰뚫기, 그림자 소용돌이, 이단 베기, 예고 살인, 입막음, 처형의 시간, 연무 - 정화

- 반응기술
암살, 긴급 회피

- 적용기술
처형인, 냉혹, 낭인 or 두번재 칼날, 집행자


[유자꿀]: 3네임드에서는 그림자 베기 스킬 대신 그림자 소용돌이를 넣습니다. 또한, 적용기술도 차이점을 두는데 기존에 냉혹, 배후 공격을 넣는 적용기술에서 배후 공격을 제외하고 게임 시간이 밤이 되면 낭인을, 낮이 되면 두 번째 칼날을 넣는 편입니다.

3네임드는 뒤를 잡으면서 공격하는 일이 적어 최대한 딜을 뽑을 수 있는 스킬로 구성했습니다. 만약 그림자 소용돌이를 다른스킬로 대처하려면 급소 찌르기도 간혹 사용하는데, 딜량으로 봤을 땐 그림자 소용돌이가 더 낫더라고요.



Q. 스킬 세팅도 중요하지만 콤보도 중요합니다. 유자꿀님은 주로 스킬을 어떻게 쓰시나요? 노하우가 있다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유자꿀]: 일반적으로 평타 캔슬 3타 - 이단베기 - 평타 캔슬 3타 - 꿰뚫기 - 그림자베기 반복입니다. 중간중간 처형의 시간을 쓰며 예고 살인 쓰는 것도 사람마다 스킬 사용법이 다르지만, 저는 최고 딜량을 유지하기위해 스킬 쿨타임 신경 안 쓰고 처형의 시간을 사용하는 순간 예고살인(집행자)를 바로 돌립니다.

그리고 처형 지속시간이 끝났을 때 다시 처형을 한 번 더! 그래야 예고 살인 쿨타임이 평타 3타로 최대한 줄일 수 있어서요. 다들 어새신 딜사이클은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 처형의 시간 - 예고살인(집행자)를 바로 돌린다고 합니다.



Q. 아이템 세팅도 남다를 것 같습니다. 아이템은 어떤 것들을 장비하셨나요?

[유자꿀]: 어새신은 문명이나 부활 투구를 쓰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각: 달인에 모든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 0.4초나 감소해서 쓸만하죠. 어새신 특성상 평타 의존도가 다른 클래스에 비해서 높으므로 쿨감소라는 옵션이 상당히 메리트가 있어요.



Q. 룬은 어떤것을 사용하시나요?

[유자꿀]: 저는 곰1 사자2 표범3 늑대1로 했습니다. 기존 룬 세팅이 +5~+6인 경우 표범4, 사자2, 늑대1 이렇게 갔는데, +7로 룬을 올리고 무기 가속도로 옵션을 바꾼 후에는 평캔의 속도차이가 없기에 표범을 하나 빼고 기본 깡댐을 올리기 위해 곰을 꼈습니다.

개인적으로 바꾼 후 써보니 강딜 자체는 확실히 올라가는 느낌입니다. 공방전을 하더라도 요즘 나무 먹기가 레인저 세상인지라 중재 7세트 직화까지 먹어야 1650 정도 전투력이 나와요. 이래도 전투력 차이를 무시 못 하겠더라고요.

솔직히 고민하고 있는 부분은 곰을 제외하고 사자를 하나 더 낄까 고민 중인데. 직화를 빨았을대 크리율 18, 가속도 20정도가 나와서 바꿀 생각은 아직까지 없습니다.

점점 룬이 고강화로 올라갈 텐데 크리는 20, 가속도 20정도가 될 것 같아 곰 자체를 올리는게 나쁘지 않을 것 같아요.





Q. 긴 시간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지막 개발사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한마디 해주세요

[유자꿀]: 제가 루멘서버도 가끔씩 들르는 편인데 사람 자체가 가이우스보다 적습니다. 서버 통합을 원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말이죠. 서버통합!!

그리고 항상 가족같이 즐거운 BMW 여러분들 덕분에 게임 재미있게 하고 있어서 고맙습니다. 개인 및 단체 가입 환영합니다.


▲ BMW 길드에게 항상 감사하다고 합니다.



※ 인터뷰에 응해 주신 '유자꿀' 님에게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 인터뷰 당사자에 대한 무분별한 인신 공격성 발언과 악플은 사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